[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 연말 유가 급락으로 적자를 기록했던 GS칼텍스가 올해 유가가 상승하며 한 분기만에 다시 흑자로 돌아섰다. 영업이익 증가폭이 5965억원으로 6천억원 가까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왠지 당기순이익은 증가폭이 2360억원에 그쳤다. 업계에서는 금융비용 등 영업외비용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 유가 오르락 내리락 하자...분기마다 흑자→적자→흑자
2015년 국제유가는 30달러선까지 하락했다. 그리고 이후 유가는 계속 상승해서 2018년 10월 83달러까지 올랐다. 그리고 지난 연말 산유국의 공급확대로 유가는 50달러대로 떨어졌다가 미국이 셰일가스로 대응하면서 유가는 다시 70달러 선까지 증가했다.
이렇게 중동 산유국들과 미국 석유 메이저간의 공방에 따라 유가는 한 분기만에도 30~40% 까지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한다.
GS칼텍스도 유가가 급락했던 2014년 2, 3, 4 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연간 456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2015년 부터 유가가 오르자 곧바로 이익을 냈고 2018년까지 역대 최고 이익 신기록 행진을 하는 등 대 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2018년 4분기 유가가 50달러 대로 40% 하락하자 2670억원의 손실을 내며 적자회사로 전락했다. 전 분기보다 이익이 무려 9030억원이나 감소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유가가 다시 60달러 대에 진입하자 또 한 분기만에 3295억원의 이익을 내며 흑자로 돌아 섰다.
■ 금융비용ㆍ파생상품 등 영업외 손실 증가로 순이익 증가 '찔끔'
GS칼텍스의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873억원이다. 전년 동기보다 52%나 줄어 반토막이 났고, 올 1분기 영업이익 3295억원의 4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이 회사의 2년전 분기 당기순이익은 5629억원으로 영업이익 5850억원의 96% 수준이었다. 영업외 손실이 거의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해 1분기 당기순이익은 1802억원으로 영업이익 2807억원의 64% 수준이다. 영업외 손실이 2017년 221억원에서 1005억원으로 5배나 커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올해 1분기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의 차이, 즉 영업외 손실은 2422억원으로 1년만에 또 140% 증가했다. GS칼텍스는 해마다 영업외 손실이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업외 손실의 주요 내용은 금융비용과 기타비용이다. 올해 1분기 분기보고서를 살펴보면 금융비용은 3150억원으로 전년보다 1030억원 늘어났고, 기타비용은 2863억원으로 전년보다 1770억원이나 늘어났다.
금융수익과 기타수익 등 수익도 늘어났지만 비용이 훨씬 많이 늘어나 영업외 손실이 계속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금융비용의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이자비용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지만 파생상품 거래로 인한 손실이 241억원이고 외환거래로 인한 손실이 2540억원 발생했다.
기타비용의 주요 내용은 상품스왑 등 파생상품 손실이 2429억원으로 기타비용 전체의 85%를 차지하고 있어 사실상 파생상품 손실이 기타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GS칼텍스는 유가의 심한 변동에도 원재료 비용은 0.8%밖에 변동하지 않았고, 종업원급여 등 비용도 2.1%밖에 증가하지 않았다.
하지만 파생상품 거래에 따른 금융손실과 상품스왑 손실로 인해 회사의 최종 이익인 당기순이익이 873억원에 그쳤다.
증권시장에서는 GS칼텍스의 1분기 영업이익에 대해서도 예상치인 4510억원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증권시장에서는 GS칼텍스가 고가 원유투입으로 원재료 투입 시차에 부정적 효과가 있었기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주로 영업이익만을 분석하는 증권시장에서 GS칼텍스의 영업이익에도 아쉬움을 표하고 있는데 해마다 커지고 있는 영업외 비용을 분석한다면 부정적 의견은 더욱 커질 것"이라며 "파생상품 거래와 외환거래에 회사가 좀더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상장되지 않은 GS칼텍스와 달리 모기업인 (주)GS의 주가에는 GS칼텍스의 과다한 영업외비용 구조가 반영되어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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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생과일주스 브랜드 쥬씨(JUICY, 대표 윤석제)가 배화여고에서 진행한 ‘쥬차가 간다’를 성황리에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쥬차가 간다’는 쥬씨에서 펼치고 있는 여러 사회공헌 프로그램 중 하나로 사전 모집을 통해 최종 선정된 곳을 찾아가 음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날 ‘쥬차가 간다’는 지난달 14일 실시된 대입 수학능력평가를 치른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위해 진행되었으며, 쥬씨의 시그니처 메뉴인 딸바(딸기바나나)와 밀크티를 즉석 제조하여 약 200잔 가량 제공되었다. 쥬씨 사회공헌 담당자는 “그간 입시에 대한 부담감으로 고단했을 고3 수혐생들을 위해 방문하게 되었다”며 “조금이나마 힘을 드릴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쥬씨는 지난 2016년 6월 30일 ‘이든아이빌’에서 첫 주스 나눔행사를 실시한 이래 65곳 이상의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을 방문, 총 누적 17,000잔의 주스를 제공해 왔으며 ‘쥬차가 간다’로 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하여 나눔을 필요로 하는 곳에 지속적으로 방문할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CJ그룹 식자재 유통/단체급식 전문기업 CJ프레시웨이(대표 문종석)가 김장철을 맞아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김치 약 1.4톤을 만들어 전달하는 릴레이 봉사에 나섰다. CJ프레시웨이는 지난 26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당데이케어센터(원장 김원태)에서 '이웃과 함께하는 2019 김장나눔' 봉사를 펼친데 이어, 28일에는 서초구에 위치한 우면종합사회복지관에서 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지난 26일 행사는 CJ나눔재단의 후원으로 마련됐으며, 문종석 CJ프레시웨이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 30여 명이 동참해 나눔의 의미를 몸소 실천했다. 이 날 완성된 김장김치는 총 600kg으로 신당데이케어센터 관내 거주 만 60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 150여 가구에 전달됐다. 아울러 28일에도 서초동 우면종합사회복지관에서 총 40여 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해, 약 800kg 의 김장 김치를 만들어 해당 시설에 전달할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이광복)이 '생활 속에 향기를 더하는 동서식품'이라는 기업 슬로건에 걸맞게 다양한 문화예술 사회공헌활동(ESG경영)을 활발하게 전개하며 사회 곳곳에 따뜻한 향기를 전파하고 있다. ‘ESG경영’은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Environment)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공헌(Social) 및 윤리경영(또는 지배구조, Governance)의 약자로,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나타난 신조어다. 이는 기업을 재무적 측면으로만 평가하던 종전 방식에서 나아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등의 비재무적 요소까지 반영함으로써,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영향을 주기 위한 시도여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동서식품이 최근 ‘ESG경영’의 한 축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커피 향 닮은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특히 올해는 부산을 찾아 국내 유수의 음악가들이 함께하는 동서식품의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가 NGO 기관인 JA(Junior Achievement)코리아와의 취업 연계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15일 열린 ‘2019 서울시 사회공헌대상’ 시상식에서 기업 사회공헌대상을 수상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5년부터 약 5년 동안 JA코리아와 함께 업계 최초로 청소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교육뿐 아니라, 의사소통, 관계 형성, 갈등 해결 등 사회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교육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8월까지 스타벅스 임직원 1천 3백여 명이 학생들의 취업 멘토로서 재능기부 활동에 참여했으며, 1만 4천명이 넘는 특성화고 학생들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난해 진행된 현장 취업 박람회 ‘잡 페어’를 통해 진로교육 프로그램 과정을 이수한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서류전형, 면접 등의 과정을 진행하여 총 45명의 학생을 실제 채용한 바 있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이 15일 서울, 인천, 부산 3개 지역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에서 동시에 ‘아름다운하루’ 행사를 진행했다. 동국제강은 지난 10월 7일부터 3주 동안 서울 본사를 포함한 4개 사업장과 2개 계열사(DK유엔씨, 인터지스)에게서 약 8천1백여점의 물품을 모아 아름다운가게에 기증했다. 동국제강 서울 본사, 인천공장, 부산공장, 신평공장 임직원 총 30여명은 각 사업장 인근의 아름다운가게 매장(서울 안국점, 인천 동인천점, 부산 해운대점)에서 일일 점원으로 봉사를 진행하며 지역 주민들과 나눔을 함께 했다. 이와 함께 동국제강은 희귀난치성 환아에게 346만7천원의 의료지원금을 전달했다. 의료지원금은 동국제강 임직원들이 제출한 물품의 사내 경매 판매금과 지난 5월 철강 마라톤 대회에서 진행한 ‘착한 걸음 캠페인’의 기부금으로 마련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해 봉사활동을 함께 한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아름다운가게 측의 바른 운영과 동국제강그룹 임직원들의 마음이 모여 13년간 귀한 인연을 이어올 수 있었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동국제강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아름다운가게와의 동행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동국제강의 대표적인 나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제주도부터 서울까지 지역을 가리지 않고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발걸음이 분주하다. 최근 각종 사회공헌 활동(ESG)을 활발히 펼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해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그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점점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ESG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한 방편이다. ESG경영은 기업을 재무적 측면으로만 평가하던 종전 방식에서 나아가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 가치와 지속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비재무적 요소까지 반영함으로써, 기업 행동이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영향을 주기 위한 시도여서 그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롯데제과가 ‘ESG경영’의 한 축인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며 범사회적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닥터자일리톨버스’, 제주도 서귀포시 방문 무상 진료 먼저 롯데제과(대표 민명기)는 지난달 21일 대한치과의사협회와 함께하는 ‘닥터자일리톨버스’를 제주도 서귀포시 대성읍을 방문시켜 지역 주민들을 무상 진료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S-OIL(대표: 후세인 알 카타니)은 6일 인천해양경찰서 3008함정에서 ‘공상해양경찰 치료비 전달식’을 갖고 실종수색과 응급구조 활동 중 부상을 입은 전국의 해양경찰 21명에게 치료비 4천만원을 전달했다. S-OIL은 2013년부터 ‘해경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공상 해양경찰에게 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S-OIL 선진영 전무(관리지원본부장)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면서도 어려운 여건 속에서 근무하다 다치신 해양경찰관들이 하루 속이 쾌차하시기를 기원하며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S-OIL은 2013년에 민간기업 최초로 해양경찰청과 후원 협약을 맺고 위험상황에서도 묵묵히 임무를 수행하는 해양경찰과 가족을 위한 ‘해경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장학금 지원뿐 아니라 모범해경 표창, 공상해경 격려금 지원, 해경부부휴캠프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펼치고 있다. S-OIL은 사회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타인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는 사회적 영웅들을 발굴하여 격려하고자 지난 2006년부터 ‘영웅지킴이’ 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해경영웅지킴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