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를 체감하는 국민들이 늘면서 탄소중립과 관련된 어젠다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그중 가장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탄소세다. 이의 도입을 두고 펼쳐지는 논쟁이 대선 국면을 맞아 한층 더 강도를 높이고 있다.
섣불리 어느 한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팽팽하게 기운 찬반양론 덕에 탄소세 도입이 소강 상태에 접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마냥 두 손 놓고 있을 수도 없다는 게 문제다. 이와 연계된 정책들과 맞물려 있어 가부간 향방이 결정되어야 하는 때문이다.
어느 한쪽도 바라지 않는 결말이지만 당분간은 지금의 고착 상황이 지속될 확률이 크다. 탄소세 도입의 당위성은 인정하지만 기업들의 경제적 부담이나 사회적 합의가 구축되지 않았다는 이유를 근거로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주장을 펼치는 이들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필수적인 사안인 만큼 조속한 채택을 바라는 목소리가 격렬하게 충돌하고 있기 때문이다.
◆ 사회적 수용성 확보와 기업 경쟁력 저하 요인 제거가 관건
전 세계적인 탄소중립 흐름 속에서 40여개국이 탄소세를 도입하고 있고 탈탄소 흐름을 정면으로 거부하는 인상을 보여온 트럼프 美 정부조차도 탄소세 도입을 검토할 정도로 이는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의 경우, 탄소중립을 강화하기 위한 순수한 목적이 아니라는 차이점은 있지만 대체적인 흐름은 탄소세 도입으로 향하는 것이 현재의 추세다.
우리 역시 이런 흐름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있다. 시작은 이명박 정부로 거슬러간다. 2009년 ‘저탄소 녹색성장기본법’ 제정 당시 탄소세 도입이 거론된 것이 발단이다. 물론 당시엔 찻잔 속의 태풍 수준에 그친 관계로 얼마 못 가 흐지부지되긴 했지만 이후 탄소세 도입은 ‘언젠가는 해야 할 일’이라는 인식 속에서 명맥을 이어왔다.
이후 간헐적으로 이어진 수 차례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탄소세 도입은 무위로 돌아갔다. 결국 제대로 된 성과를 구현해내지 못한 건 기본적으로 국민들의 인식이 이를 수용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다는데 기인한다. 우리의 삶과는 조금은 동떨어진, 특정 이해 집단들만의 슬로건이라고 받아들이는 경향이 컸던 탓이다.
이유가 없던 것도 아니다. 따지고 보면 탄소세는 이전에 없던 종류의 세금이다. 따라서 탄소세 도입은 국민들이 부담해야 할 세금이 는다는 뜻이다 보니 반발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지금까지 시도됐던 탄소세 도입이 하나같이 불발로 끝난 이유 중 큰 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바로 이것이었다.
그러나 시대는 변했다. 더 이상 증세라서 싫다는 이유로 탄소중립의 시대적 흐름을 외면하지 않는 기류가 조성된 것. 탄소중립이 단순한 정치적 구호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를 담보하기 위한 전지구적인 과제라는 인식이 갈수록 커져가는 상황이다. ‘기후정치바람’이 지난달 7~30일 시민 44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1.2%가 탄소세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는 일이다.
이는 단지 일반 대중의 정서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탄소세 도입으로 가장 큰 부담을 감수해야 할 기업들도 이 대열에 동참하고 있는 상황을 보면 여론은 탄소세 도입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할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5월 13일 펴낸 ‘국내 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실태와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국내 탄소 배출량 상위 1000개 기업의 69.6%가 탄소중립 대응이 ‘자사의 기업 경쟁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을 정도로 기업들 역시 탄소중립과 기업 경쟁력 사이의 불가분성을 인지하고 있다. 물론 이것이 즉각적인 탄소세 도입 찬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간 보여왔던 소극적 자세에서 한층 진일보한 것만은 분명하다.
결국 답은 하나다. 산업 경쟁력을 저해하지 않고 사회적 수용성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구축된다면 지지부진했던 탄소세 도입 움직임이 힘을 받을 수 있다는 뜻이다.
◆ 탄소세 도입 불가피해.. 배출권 거래제로는 한계 뚜렷
지난 13일, 국회예산정책처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세 역할 및 시사점: 유럽국가의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발표하며 탄소세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만으로는 온실가스 감축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이유였다. 수송 및 건물 부문에서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제한적이므로 탄소세를 보완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딱히 틀린 말도 아니다. 탄소배출권 거래제도의 실효성이 지극히 낮은 때문이다. 보고서는 “우리나라는 2030 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 배출권거래제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으나,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추가적인 수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전환(발전)·산업 부문은 감축량에서 배출권거래제가 담당하는 비율은 각각 96.6%, 88.9%로 높은 수준이지만 수송과 건물 부문은 각각 9.0%, 4.5%로 배출권거래제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보고서에서 지적한 것처럼 배출권 거래제도는 여러 지점에서 마찰음을 내고 있다. 현재 배출권 거래제도의 문제점으로 꼽히는 것은 크게 3가지다. 배출권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시장 활성화가 어렵다는 점, 그리고 여전히 높은 무상할당 비율로 인해 배출권 시장의 공급 우위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금융기관 및 연기금 등의 참여가 제한적이어서 거래 활성화가 어려운 점 역시 배출권 거래제도가 유명무실해졌다는 악평을 받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비단 우리만의 문제는 아니다. 탄소세가 새로운 탄소감축 유인책으로 부상한 이유의 한 단면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에서 탄소세와 배출권을 함꼐 운영하는 국가는 총 21개다. 이들은 탄소세를 통해 배출권거래제가 적용되지 않는 사각지대를 보완하거나, 탄소가격을 강화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양자를 조화롭게 적응해 탄소감축의 효율성을 꾀한다는 의미다.
조만간 새롭게 등장할 신정부는 자신들의 임기 마지막 해인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의 40% 수준으로 줄이기로 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달성하고, 올해 안에 2035년 목표를 추가로 제시해야 하는 급박한 입장에 처해있다. 탄소세 도입이 무엇보다 필요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지만 돌아가는 형세는 그리 여유롭지 않다는 평이다.
◆ 탄소세 도입에 관한 입장 밝힌 후보 전무하다시피 해
6월 3일, 치러질 대선의 승자가 누가 되었건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는 것은 동일하다. 남겨진 시간을 생각하면 지금부터라도 그에 관한 정책을 조율하고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은 필수적일 수밖에 없다. 그를 짐작케 하는 것이 바로 각 당의 공약이다. 정치, 사회, 경제를 망라하는 공약이 쏟아진 가운데 에너지 정책 부문의 공약은 탄소중립을 선도하기에 부족함이 있지 않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당장 탄소세 도입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이가 없다는 것이 그 증거다.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가 탄소세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현실적으로 차기 정부의 수장이 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 이라고 간주하면 아예 없다고 말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후보의 경우, 지난 대선에서는 탄소세 도입을 공약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탄소세 관련 내용이 빠진 것이 이채롭다. 선거 과정에서 불거질 지도 모르는 증세 논란을 잠재우고 경제 성장 중심의 정책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는 분석이지만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고려한다면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다.
김문수 후보나 이준석 후보는 아예 언급조차 없는 상황인 것에 비하면 그나마 발전적이지만 결국 당장의 탄소세 도입은 쉽지 않다는 입장인 만큼 찬성론자들의 원성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강력한 의지를 갖고 밀어붙여도 쉽지 않은 게 탄소세 도입이다. 지난 21대 국회에서 발의된 탄소세 관련 법안들이 회기 내내 표류하다 좌초할 만큼 사회적 저항이 만만치 않은 것이 탄소세 도입이다. 이런 상황에 직면한 것이 바로 프랑스였다.
프랑스는 2014년 탄소세를 도입한 이후, 지속적인 세율 인상을 꾀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국민들의 생활비 부담이 증가한 것은 정해진 수순이었다. 결국 ‘노란 조끼 운동’으로 불리는 대규모 시위를 촉발시켰고 이에 탄소세 인상 계획을 철회하기까지 했다.
처한 상황이 다르긴 해도 프랑스의 상황이 시사하는 바는 자명하다. 우리 역시 얼마든지 맞이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재명 후보가 증세 부담을 이유로 공약에서 탄소세 도입을 제외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거기에 덧붙여 기업들의 반발 역시 만만치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당위는 인정하지만 탄소세 도입은 결국 기업 부담을 가중시킬 요소이기 때문이다. 제조업 중심의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탄소세가 기업의 생산 비용을 증가시켜 경쟁력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특히 에너지 집약적인 산업군에서는 탄소세 부담이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어 관련 기업들의 반발이 거셀 것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재정이 허술한 중소기업들은 탄소세 도입이 경영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며, 초기 낮은 세율에서 점진적으로 높여가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을 정도로 반발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아직 제대로 된 공론화 과정도 거치지 못한 탄소세 도입은 이래저래 시간을 요구할 수밖에 없는 환경에 처해있다. 시간을 갖고 최적의 방안을 도출해야 한다는 주장이 모범답안처럼 받아들여지는 지금이지만 그러기엔 국제 정세가 너무 촉박하다. 산업 구조 변화와 사회적 합의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복합적인 정책인 것도 맞고 앞서 파열음을 경험한 유럽의 사례를 참고해 탄소세 도입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렇게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 상책일까.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동안 한발 두발 뒤처지는 것이 국가 경쟁력을 갉아먹는 좀벌레가 될 수도 있음을 고려한다면 과감한 결단의 필요성은 더더욱 커진다. 주어진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지금처럼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라면 더더욱 그렇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