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바닷가를 떠도는 바람은 그저 답답한 심사를 달래주는 자연의 선물일 뿐이었다. 적어도 지금까진 그랬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졌다. 바람은 사람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아닌 우리 국토를 떠받드는 전력을 생산하고 옮겨주는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는 끝없이 이어진 전깃줄을 타고 흐르는 것이라는 생각은 옛날 말이다. 지금의 전력은 바람의 길을 타고 굽이굽이 헤엄친다. 풍력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잘 보내는 법, 그것이 우리의 미래를 순탄하게 이어가는 방법이 되고 있다.
◆ 바다 건너 육지로 이어지는 거대한 직류의 흐름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기존 화석연료로 만들어내는 전기를 활용하는 손쉬움을 포기하고 번거롭고 힘든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이 곧 깨끗한 지구, 탄소중립의 시대를 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담벼락에, 목장의 잔디 위에 세워진 태양광 설비가 존재하는 이유다. 끝없이 이어진 바다 한가운데 덩그라니 세워진 풍력 발전 설비를 만든 이유다.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들이 21세기의 한국을 지탱해가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가 손실 없이 이 땅 곳곳으로 옮겨진 뒤의 일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공들여 만든 에너지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새어나가고 유실되는 일이 적지 않다. 그래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 고속도로다. 바람을 전력으로 바꾸고 산업으로 연결하는 국가적 인프라, 에너지 고속도로는 재생에너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생의 관계가 된다.
그중에서도 풍력 발전은 에너지 고속도로의 조력을 간절히 원하는 상태다. 육상 태양광의 입지 한계와 주민 수용성 문제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덜 수 있는 것이 풍력 발전이다. 정부가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 전략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연중 평균 풍속이 7m/s 이상인 전남과 전북의 서해안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에 최적화된 입지를 지니고 있어 매번 발전 계획 때마다 정부의 관심을 끄는 지역이다. 정부가 2030년까지 14GW 규모의 해상풍력 설비를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남 신안과 영광, 전북 고창 등지에 8.2GW 이상의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추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시설이 제대로 활용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메리트를 얻게 된다. 1GW만으로 연간 약 25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발전 후보지들이 단순한 전력 생산지를 넘어 RE100 산업단지, AI 데이터센터, 수소 생산기지 등을 먹여살릴, 산업생태계 전환의 핵심 자원으로 주목받는 배경이다.
◆ 생산과 배송의 완벽한 조화 이끄는 에너지 고속도로
문제는 그렇게 생산된 에너지를 어떻게 전국 각지에 보내냐는 점이다. 아무리 정교한 시설이라 해도 에너지의 특성상 전달 과정에서의 일정 부분 손실은 불가피하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까지도 에너지 생산업계의 고민으로 남아있다.
기본적으로 해상풍력으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으로 송전하기 위해서는 장거리·대용량 송전망이 필수적이다. 최소한의 손실로 안정적인 전력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서해안 HVDC(초고압직류송전)망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에 속도를 내는 이유기도 하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구간은 신해남에서 태안, 서인천을 잇는 430km 구간과, 새만금에서 태안, 영흥을 연결하는 190km 구간으로, 총 620km에 달한다. 이 사업에는 약 8조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완공 시 8GW 이상의 전력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1차 구간을 개통하고, 2040년까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을 잇는 U자형 해상 전력망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대로만 된다면 재생에너지 생산지와 수요지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순탄해질 것이 분명하다.
흔히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송전망이 아니라, RE100 산업단지와의 연결망이라고 한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은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전환의 모든 것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을 고려한다면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이 곧 넷제로 성공의 기본조건이 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 신안, 새만금, 강원 춘천 등지에서 RE100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당연히 이들 단지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직접 공급받는 PPA(전력구매계약) 체계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RE100 이행 기업을 유치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있다.
서해바다에서 만들어지고 수도권에서 소비되어지는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의 성패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타고 북상하는 물류, 아니 전류의 성공적인 수행에서 비롯될 것이다. 그를 위해 기술, 정책, 지역, 산업이 함께 움직여야 함은 당연하다. 바람을 타고 흐르는 에너지는 그렇게 대한민국의 닫힌 속을 뚫어주는 견인차로 기동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가 국내 공공기관 최초로 유럽연합(EU)의 대표 연구·혁신 프로그램인 ‘호라이즌 유럽(Horizon Europe)’ 연계 국토·교통 분야 파트너십 프로그램 중 ‘탄소중립 분야’ 과제를 수행한다. 호라이즌 유럽은 기후변화, 에너지 전환, 스마트 도시 등 글로벌 현안 대응을 위해 유럽연합과 전 세계 연구기관, 기업, 대학 등이 함께 참여하는 국제 공동연구 플랫폼이다.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이번 과제는 ‘건축 환경에서의 청정에너지 통합’ 과제로, 건물을 단순히 전기를 소비하는 공간을 넘어 스스로 전기를 생산하고 저장하며 주변과 공유하는 ‘에너지 자립형 공간’으로 바꾸는 것이 핵심이다. 즉, 태양광으로 전기를 직접 생산하고, 이를 저장장치에 보관한 뒤 필요할 때 사용하거나 남는 전력을 다른 건물과 나누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전력 수요 집중 완화로 국가 전력망 안정화와 전력난 예방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난해 11월 사전 제안서를 제출한 뒤, 유럽연합 사무국의 승인 등을 거쳐 올해 7월 최종 선정 통보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덴마크의 남덴마크대학교, 스웨덴 왕립공과대학교, 포르투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기업들이 환경 규제 강화와 탄소중립 압박 속에서 생존 전략 모색에 골몰하는 가운데 이차전지 전문 엘앤에프가 친환경 전환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며 지속가능경영의 로드맵 개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명확한 목표와 실행 전략에 기반한 친환경 전환 로드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온 엘앤에프는 2035년 RE100,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목표로 재생에너지 전환, ABB(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스마트팩토리 도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업계를 선도하는 친환경 전환 모델을 제시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양극재 업계 최초 폐기물 매립 제로 플래티넘 등급 달성 엘앤에프에 따르면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는 양극재 업계 최초로 폐기물 매립 제로(ZWTL, Zero Waste to Landfill)의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등급을 3년 연속 달성한 것이다. 2022년 9월 대구, 왜관, 구지1공장을 대상으로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한 이후 매년 인증을 갱신해 2024년에는 전 사이트 인증 갱신 및 획득을 완료했다. 이는 폐기물 재활용률 100%를 의미하는 것으로, 엘앤에프는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친환경 연료 화재폭발 안전성 평가 및 화재 대응설비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해양수산부로부터 국비 197.5억 원을 지원받고 전라남도·목포시·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 등 11개 기관 참여하는 이번 사업(KRISO 주관)은 친환경 연료 기반 선박의 세계적 확대 추세에 발맞춰 선박 내 배터리 화재, 수소·암모니아 연료 폭발 등 위험 요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안전 기술 확보에 목적이 있다. KRISO는 본 사업을 통해 선박 및 해양에 특화된 실규모 화재 시험평가 인프라를 세계 최초로 구축할 예정이며, 이를 토대로 ▲배터리 열폭주에 의한 화재 대응 기술 ▲폭발성 연료(수소, 암모니아 등)의 화재 확산 및 진압 기술 ▲폭발성 연료 화재 대응 지침 수립 및 선박용 소화 설비 개발 등 현장 적용이 가능한 선박 안전 핵심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화재·방재 분야 전문 기관인 한국화재보험협회 부설 방재시험연구원과 공동으로 선박 및 해양구조물 전용 화재 시험장 구축·운영과 연구개발 등을 추진해 시험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일 예정이다. KRISO는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선박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