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바닷가를 떠도는 바람은 그저 답답한 심사를 달래주는 자연의 선물일 뿐이었다. 적어도 지금까진 그랬다. 그러나 이제 상황은 달라졌다. 바람은 사람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아닌 우리 국토를 떠받드는 전력을 생산하고 옮겨주는 중차대한 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는 끝없이 이어진 전깃줄을 타고 흐르는 것이라는 생각은 옛날 말이다. 지금의 전력은 바람의 길을 타고 굽이굽이 헤엄친다. 풍력발전으로 만들어진 전기를 잘 보내는 법, 그것이 우리의 미래를 순탄하게 이어가는 방법이 되고 있다.
◆ 바다 건너 육지로 이어지는 거대한 직류의 흐름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은 중요하다. 기존 화석연료로 만들어내는 전기를 활용하는 손쉬움을 포기하고 번거롭고 힘든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것이 곧 깨끗한 지구, 탄소중립의 시대를 여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의 담벼락에, 목장의 잔디 위에 세워진 태양광 설비가 존재하는 이유다. 끝없이 이어진 바다 한가운데 덩그라니 세워진 풍력 발전 설비를 만든 이유다.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들이 21세기의 한국을 지탱해가고 있다.
정확히 말하면 그렇게 만들어진 에너지가 손실 없이 이 땅 곳곳으로 옮겨진 뒤의 일이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한다. 공들여 만든 에너지를 이동하는 과정에서 새어나가고 유실되는 일이 적지 않다. 그래서 만들고자 하는 것이 바로 에너지 고속도로다. 바람을 전력으로 바꾸고 산업으로 연결하는 국가적 인프라, 에너지 고속도로는 재생에너지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생의 관계가 된다.
그중에서도 풍력 발전은 에너지 고속도로의 조력을 간절히 원하는 상태다. 육상 태양광의 입지 한계와 주민 수용성 문제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덜 수 있는 것이 풍력 발전이다. 정부가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재생에너지 전략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연중 평균 풍속이 7m/s 이상인 전남과 전북의 서해안은 대규모 해상풍력 발전에 최적화된 입지를 지니고 있어 매번 발전 계획 때마다 정부의 관심을 끄는 지역이다. 정부가 2030년까지 14GW 규모의 해상풍력 설비를 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전남 신안과 영광, 전북 고창 등지에 8.2GW 이상의 해상풍력 프로젝트가 추진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시설이 제대로 활용된다면 더할 나위 없는 메리트를 얻게 된다. 1GW만으로 연간 약 25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상풍력 발전 후보지들이 단순한 전력 생산지를 넘어 RE100 산업단지, AI 데이터센터, 수소 생산기지 등을 먹여살릴, 산업생태계 전환의 핵심 자원으로 주목받는 배경이다.
◆ 생산과 배송의 완벽한 조화 이끄는 에너지 고속도로
문제는 그렇게 생산된 에너지를 어떻게 전국 각지에 보내냐는 점이다. 아무리 정교한 시설이라 해도 에너지의 특성상 전달 과정에서의 일정 부분 손실은 불가피하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까지도 에너지 생산업계의 고민으로 남아있다.
기본적으로 해상풍력으로 생산된 전력을 수도권으로 송전하기 위해서는 장거리·대용량 송전망이 필수적이다. 최소한의 손실로 안정적인 전력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서해안 HVDC(초고압직류송전)망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에 속도를 내는 이유기도 하다.
현재 추진 중인 주요 구간은 신해남에서 태안, 서인천을 잇는 430km 구간과, 새만금에서 태안, 영흥을 연결하는 190km 구간으로, 총 620km에 달한다. 이 사업에는 약 8조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완공 시 8GW 이상의 전력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정부는 2030년까지 1차 구간을 개통하고, 2040년까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동해안을 잇는 U자형 해상 전력망을 완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대로만 된다면 재생에너지 생산지와 수요지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일이 어느 때보다 순탄해질 것이 분명하다.
흔히 에너지 고속도로는 단순한 송전망이 아니라, RE100 산업단지와의 연결망이라고 한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인 RE100은 탄소중립 시대 에너지 전환의 모든 것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을 고려한다면 에너지 고속도로 구축이 곧 넷제로 성공의 기본조건이 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등 국내 주요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 신안, 새만금, 강원 춘천 등지에서 RE100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 당연히 이들 단지는 재생에너지 전력을 직접 공급받는 PPA(전력구매계약) 체계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RE100 이행 기업을 유치하고,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며, 지역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있다.
서해바다에서 만들어지고 수도권에서 소비되어지는 대한민국 재생에너지의 성패는 에너지 고속도로를 타고 북상하는 물류, 아니 전류의 성공적인 수행에서 비롯될 것이다. 그를 위해 기술, 정책, 지역, 산업이 함께 움직여야 함은 당연하다. 바람을 타고 흐르는 에너지는 그렇게 대한민국의 닫힌 속을 뚫어주는 견인차로 기동할 것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굽네치킨이 사회적 책임과 즐거움을 동시에 제공하는 다각적인 ESG 활동을 최근 잇따라 전개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14년째 비인기 종목 종합격투기 대회 ‘로드FC(ROAD FC)’와 여성의 건강한 아름다움을 지키고 유방암 예방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사회공헌 골프 행사를 후원하는가 하면, 시니어세대의 건강 증진과 활기찬 여가 생활 지원을 위한 테니스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채로운 공헌활동을 전개하느라 구슬땀을 흘린 것. 이는 기업의 존립 목적인 영리활동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까지 다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치킨업계 외형 4위이자 업계 리딩 컴퍼니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지난달 27일 안산 상록수체육관에서 열린 로드FC(ROAD FC)의 2025년 세 번째 넘버 시리즈 ‘굽네 로드FC 074’의 후원사로 참여해 그 역할을 더했다. 이날 행사에서 굽네치킨은 신제품 ‘굽네 장각구이’를 앞세워 응원의 열기를 더했는데, 1부와 2부를 합쳐 총 12경기가 치뤄지며 케이지를 뜨겁게 달궜다. 메인 이벤트는 ‘플라이급 최연소 챔피언’ 이정현과 07년생 신예 편예준의 타이틀 매치는 노련함을 앞세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고려아연은 자회사 아크에너지(Ark Energy)가 추진 중인 호주 뉴사우스웨일스(NSW)주 ‘리치몬드밸리(Richmond Valley) 프로젝트’가 주정부로부터 개발계획 승인을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고려아연의 신성장 전략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의 핵심 축인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의 신호탄이 될 전망이다. 리치몬드밸리 프로젝트는 총 2.2G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과 20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포함하며, 2027년 하반기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튬인산철(LFP) 기반의 BESS는 275MW의 전력 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8시간 동안 에너지를 충·방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약 17만5천 가구에 연간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소는 BESS의 안정적인 충전을 지원하며, 연간 약 37만 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효과가 기대된다. 아크에너지는 본 프로젝트를 건설·운영·소유까지 담당하는 BOO(Build-Own-Operate) 방식으로 수행하며, 총 11억 호주달러(약 1조 원)의 투자 중 약 52%에 해당하는 배터리 핵심 자재는 한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