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한국의 또 다른 별칭은 서울공화국이다. 말은 나면 제주로 보내고 사람은 나면 서울로 보낸다는 오랜 인식이 정치, 경제, 사회를 물들인 영향이다. 이런 오랜 고질병이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도 반복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태양광이나 풍력처럼 재생에너지 생산의 주된 생산기지는 지형 구조상 대부분 지방에 위치하기 마련이다. 이렇게 생산된 재생에너지는 산업 시설이 몰린 지역으로 향하는 것이 자연스런 흐름이다. 당연히 서울을 위시한 수도권 지역이 그 혜택을 받게 된다. 우리 산업구조가 이를 종용한 때문이다.
이것이 문제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를 위해 일상을 양보한 지역에게도 합리적인 선에서의 보상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에너지 고속도로의 종점이자 경유지인 지역의 변화가 뒤따르고 있다. 문제는 그 변화가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다는 점이다.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또 다른 누군가의 희생을 강요하는 방식은 분명히 지양되어야 한다. 특히나 그것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담보하는 에너지 전환에 따른 것이라면 더더욱 그렇다. 에너지 고속도로의 수혜자가 누구여야 할지를 고민해야 하지 않을까.
◆ 전력망이 만든 불균형, 지역사회는 서럽다
어쩔 수 없는 일이다. 대부분의 산업 시설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니 전력을 위시한 각종 에너지 수요가 수도권에 집중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2023년 기준, 전체 전력 소비의 약 4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와 반도체 클러스터 등 초전력 산업의 입지 또한 대부분 수도권에 몰려 있다.
문제는 이런 식의 수요를 충당하기 위한 비수도권의 상대적 박탈에 있다. 구조적으로 재생에너지 발전 시설이 들어설 지역은 비수도권일 경우가 많다. 인구 밀집에 따라 공간 확보가 어려운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비수도권 지역이 대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의도치 않았던 지역간 불균형이 발생한다는 것이 지역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재생에너지 후보지 선정 시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것이 그를 반대하는 목소리다. 그들의 주장은 단순하다. 이렇게 생산된 에너지를 소비하는 곳은 결국 수도권이고 그로 인한 수혜를 누리는 곳 역시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정작 발전 과정 상의 각종 불이익을 감내하는 곳은 지역이라는 것이다.
발전 설비 구축 과정에서 등장하는 환경 훼손과 주민 불평, 또 찬반으로 나뉘면서 생기는 지역간 갈등 등을 고려한다면 불만이 터져나오지 않을 도리가 없다. 이런 상황이 바람직할 수는 없다. 당장 발전 설비 구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되면서 안정적인 에너지 전환이라는 국가적 과제 수행에도 차질을 빚게 되는 때문이다.
연례행사처럼 반복되는 지역의 반대 시위를 더 이상 좌시할 수는 없다. 결국 이로 인해 수도권의 전력망 과부하, 그리고 그에 따른 공급 불안정이란 사태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 산업의 혈류를 막는 일임은 새삼 논할 필요도 없다.
전력을 생산하는 지역은 송전망 건설로 인한 환경 훼손과 주민 갈등을 감내해야 하지만, 그 혜택은 수도권이 가져간다. 반면 수도권은 전력망 과부하와 공급 불안정이라는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해 있다.
◆ 일자리 창출 등 지역 수혜 방안 다각화 필요해
매번 반복되는 지역 내 불만 발발이 안타까운 건 사실이지만 발전 설비 구축 과정에서 지역에 돌아가는 혜택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관련 시설 설치 공사에 따른 지역 관련 산업의 활성화가 첫손으로 꼽힌다.
송전망 건설이나 변전소 설치 등 기반 인프라 구축에는 필연적으로 관련 공사가 뒤따르게 마련이다. 이로 인한 지역 건설업과 장비 산업의 수요발생은 불가피하다. 또한 불만 무마를 위한 각종 지역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도로 정비, 환경 정화 시설 설치나 장학 재단을 통한 지역민 보상 프로젝트 등이 더해지면서 지역 활성화를 돕기도 한다.
물론 모든 지역에서 동일하게 목격되는 일은 아니지만 지역 민원 무마가 사업 성공의 성패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아 최근 이런 식의 대안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다.
단편적인 지원 대책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전력망 구축에 따른 관련 산업 유치가 활발해진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RE100 산업단지, 수소 생산기지, 데이터센터 등으로 이의 유치로 인한 지역 산업 생태계 혁신도 가능해진다.
실제로 전남 신안과 새만금, 강원 동해안 등은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지역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 중이다. 이는 장기적으로 지역의 자립성과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럼에도 지역의 반발이 좀처럼 가라앉지 이유는 결국 이런 장점들이 덮지 못할 정도의 불이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지역 환경 훼손과 그로 인해 야기되는 건강 상의 우려다.
대부분의 송전망이 지나가는 지역에서는 환경 훼손, 경관 침해, 전자파 우려 등으로 인해 주민 반발이 거센 것이 그를 잘 보여준다. 실제로 북당진~고덕 HVDC 사업은 주민 반대로 수년간 지연되었고, 일부 구간은 아직도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을 정도로 주민 반발이 거세다.
설비 구축 등으로 요구되는 지역 일자리의 단기성도 지적되는 부분이다. 이때 창출되는 일자리 대부분이 단기 건설직에 그치고, 장기적인 고용이나 산업 유치로 이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 그것으로 이에 따른 근본 대책이 절실하다.
재생에너지 확대를 꾀하는 정부는 문제 해결에 고심하고 있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시행, 분산형 전력망 구축 추진을 통해 이는 전력을 지역 내에서 생산하고 소비하는 구조로 전환하는 것도 그 중 하나다. 이를 통해 송전망 부담은 줄이고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생각이다.
결론적으로 지역 중심의 에너지 인프라 구축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내려면 지역에 그만큼의 이익을 가져다주어야 한다. 지역의 산업 구조, 고용, 인구, 삶의 질을 끌어올리지 못하는 에너지 고속도로 건설은 갈등만 늘리는 하책 중의 하책이기 때문이다. 에너지 고속도로가 일부만의 행복을 위해 뚫려서는 안 됨을 명심해야 할 때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2024년 대한민국의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은 6억 9,158만 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도 잠정치보다 약 1,419만 톤 줄어든 수치로 2% 감소한 것이다. 환경부 소속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는 ‘2024년도 국가 온실가스 잠정배출량’을 산정한 결과, 이같은 내용을 확인했다고 20일 밝혔다. 전년 대비 줄어든 온실가스량이 반가운 대목이지만 아쉬움 역시 존재하는 결과다. 2030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달성하려면 앞으로 약 2억 톤을 추가로 줄여야 하는데 현재와 같은 페이스라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은 때문이다. 단순 계산으로는 매년 3.6% 이상 감축해야 목표량에 도달할 수 있다.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온실가스 배출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산업 부문 배출량이 오히려 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 수송, 냉매 부분의 정체 현상 역시 꺼림직함을 더하는 대목이다. 전문가들은 구조적 전환 없이는 목표 달성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하고 있다. ◆ 산업·수송·냉매 부문이 만든 탄소 정체 구간 조속히 벗어나야 이번 발표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단연코 산업 부문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그의 향방에 따라 온실가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WWF(세계자연기금)가 플라스틱 오염 종식을 위해 제네바에서 열린 제5차 정부 간 협상위원회 속개 회의(INC-5.2)가 협상 결렬로 마무리된 데 깊은 실망감을 표명했다.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에서 대다수 국가들이 강력하고 실효성 있는 협약 체결 의지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합의(consensus)’ 중심의 협상 방식이 걸림돌이 돼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WWF는 이러한 절차적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것을 국제사회에 촉구했다. WWF 글로벌 플라스틱 정책 책임자이자 WWF의 INC-5.2 수석 대표인 ‘자이나브 사단’은 “이번 제네바 회의 결과는 지역사회, 과학자, 기업 및 시민 모두가 원했던 결과와 동떨어진 실망스러운 결말”이라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대다수 국가가 법적 구속력을 갖춘 강력한 협약을 지지했지만, 소수 반대국과 ‘합의(consensus)’ 중심의 절차가 이를 무산시켰다”며 “이제 각국 지도자들은 소수 국가의 반대를 넘어, 대다수 국가의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민혜 한국WWF 사무총장은 이번 협상 결렬에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미국법인이 미국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에서 주최하는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을 후원한다. 경축식은 17일(한국시간) 샌프란시스코 시청에서 개최되며 캘리포니아주 북부 지역 거주 한인들이 참석해 독립을 위해 헌신한 애국선열들을 기리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샌프란시스코는 한인 이민자들이 중심이 된 미주 독립운동의 거점으로 꼽힌다. 도산 안창호 선생은 1912년 독립운동 단체 ‘대한인국민회’를 조직하고 이듬해 ‘흥사단’을 창립하는 등 샌프란시스코에서 활발한 국권 회복 활동을 펼쳤다. 이번 경축식에는 해외에서 유일하게 생존 중인 이하전 애국지사가 경축식 명예 대회장을 맡는다. 지난해 빙그레는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이하전 지사를 찾아 나라를 위한 헌신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처음 입는 광복’ 캠페인의 일환으로 맞춤 한복 세트를 포함해 감사패, 한국광복군 서명문 태극기 등을 전달한 바 있다. 한편, 빙그레는 올해 광복 8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했다. ‘처음 듣는 광복’은 AI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재현하여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으로 공개 이후 도합 9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