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의 기적을 만든 요인은 다양하다. 잘 살아보겠다는 한국인의 의지, 자식에게는 가난을 대물림하지 않겠다는 부모의 갈망, 이를 뒷받침하고자 한 정부의 노력 등이 맞물린 결과가 그것이었다. 그것들이 합쳐져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강국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일 터다. 물론 이에 만족할 한국인은 없다. 또 한 걸음의 스텝업을 바라는 열기가 대한민국을 움직이게 하는 지금, 그를 위해 필요한 것이 에너지 고속도로다. 단순한 전력 인프라를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 산업과 지역 균형, 그리고 기술 주권의 방향을 가늠하는 거대한 축인 에너지 고속도로를 가능하게 할 수 있을까. 본지는 4부작 기획 시리즈를 통해 ‘에너지 고속도로’가 지닌 기술적, 경제적, 사회적 의미를 다각도로 조명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 연재 순서
① 5등에 만족 못 해.. HVDC 국산화가 안겨줄 미래
② 바람이 가는 길 따라 움직이는 21세기 전력
③ 에너지 고속도로 혜택 지역에도 나눠져야 마땅
④ 천문학적 비용에 누더기 신세 전락 처한 ‘에너지 고속도로’
[산업경제뉴스 이유린 기자] 신재생에너지로 대변되는 에너지 전환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책임질 백년대계(百年大計)로 불린다. 한시도 늦출 수 없고 게을리해서도 안 되는 국가 핵심사업이란 의미다. 사안이 워낙 중차대한 만큼 이를 완벽히 수행해내려면 투입가능한 모든 요소들이 요구되는 사업이다.
정부 역시 사활을 걸다시피 하고 있지만 생각만큼 속도를 내지는 못하고 있다. 다양한 문제거리들이 속속 등장하는 때문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천문학적인 비용이다. 개별 사업 하나하나에 투입되는 비용만으로도 기존 책정 예산을 소진할 정도의 규모인 탓에 재원 조달에서부터 애를 먹고 있는 탓이다.
이대로라면 비용의 벽에 부딪혀 완공하더라도 여기저기 구멍이 뚫린 누더기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비판적인 예상이 지배적이다. 우리의 에너지가 마음 편히 달려야 할 에너지 고속도로의 부실시공 우려는 한낱 기우여야 한다. 그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안정적인 재원 조달이 될 것이다.
◆ 초고압직류송전 인프라 구축에만 2조원.. 쉽지 않은 재원 조달
전라남도 신안에 조성 중인 서남해 해상풍력단지는 현재 우리 재생에너지 사업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총 8.2GW 규모라는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풍력 발전으로 계획대로 완공된다면 이로 인한 혜택은 상상하기조차 힘든 수준이 된다. 묶은 고민을 한번에 날려줄 대규모 에너지 사업이라는 뜻이다.
현재 한국의 4인 가구 평균 월 전력 사용량은 약 427kWh이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약 46만 가구가 한 달 동안 사용하는 전기를 하루 만에 생산할 수 있는 규모인 셈이다. 이 정도면 웬만한 중소 도시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수준. 해상풍력 단지 하나로 수십만 가구의 전력 수요를 감당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새삼 에너지 고속도로가 왜 중요한지 실감이 되는 대목이다.
재생에너지가 왜 필요한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업이지만 이에 소요되는 비용이 너무 막대하다. 당장 생산 전력을 육지로 보내기 위해 필요한 초고압직류송전(HVDC) 인프라 구축에만 2조원 가까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재원 조달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는 있지만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덕분에 애초 계획에 수정이 가해지고 있다. 당초 계획된 직류 송전 노선은 충남 서부권까지 연결될 예정이었으나, 고비용과 민원, 그리고 예산 조정 문제로 인해 일부 구간은 축소되거나 사업 자체가 단계적으로 나눠 추진되는 상황이다.
이는 비단 신안에만 국한된 일이 아니다. 풍력으로 생산된 전력이 실제로 수요처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여기저기서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돈이 발목을 잡은 셈이다.
문제는 이로 인한 나비효과가 심각하다는 점이다. 수익성 확보에 실패한 사업자는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 연쇄적으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안 그래도 경관 훼손이나 전자파 유해성을 이유로 반대하던 지역의 반발은 더 거세질 것이 명확하다. 제대로 수선하지 못해 여기저기 파이고 찢긴 고속도로를 달리는 차들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 국산화 통해 경비 절감 좋지만 신뢰 구축이 앞서야
해법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지만 한 번에 답을 구할 수는 없음은 자명하다. 이에 정부는 궁여지책으로 HVDC 기반의 송전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까지 총 12GW 이상의 재생에너지를 직접 연결할 수 있는 직류 송전망 구축을 목표로 로드맵을 마련함으로써 사업 완공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나온 것이 관련 기술의 국산화를 통한 비용 절감이다. 고압 변환기와 제어 시스템, 특수 절연 소재 등 외산 의존도가 높은 핵심 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사업비 절감을 꾀한다는 것. 이를 통해 20~30%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여타의 재생에너지 사업에서 경험한 것처럼 민간 투자를 증폭시키는 방법도 고민 중이다. 수익 배분 방식 개선과 세제 혜택 강화로 민간 사업자의 지갑을 두툼하게 만들겠다는 것. 이것이 기업 참여를 유도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지만 전례에 비춰보면 성패를 가늠하기는 힘들다.
다중 노선 설계나 모듈형 송전 구조 채택을 통해 초기 투자비를 분산하는 방식도 대안 중 하나로 제시되고는 있지만 이것이 본질적인 해법은 아니다. 결국 현재 떠안고 있는 문제, 즉 예산의 한계와 기술의 불확실성, 민원과 환경 문제 등이 고스란히 남겨질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이런 상황에서 민간 기업들이 섣불리 뛰어들기는 힘들다. 당장 대규모 초기 투자와 투자 비용 회수도 부담스럽지만 그보다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것이 더 문제다. 중요한 것은 정책의 일관성과 지속성이다.
수년 주기의 사업 변경, 예산 변동, 민원 갈등 등으로 흔들리는 정부 정책은 민간 투자자의 신뢰를 떨어뜨린다. 이제는 ‘기술 주권’이라는 국가적 목표 아래, 명확한 방향성과 장기 로드맵을 갖춘 뚜렷한 전략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기술 자립’과 ‘경제성 확보’라는 두 질문에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 에너지 고속도로는 정부, 혹은 민간의 독자적인 참여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다. 양자가 서로의 입장에 공감하고 신뢰하는 것으로 해답을 모색하는 것으로 에너지 고속도로가 매끄럽게 조성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 월가쇼크브리핑’으로 유명한 서재익 박사가 한국ESG위원회 회장에 재취임하며 한국 ESG 생태계의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지난 11일 재취임 기자회견에서 "ESG 2.0 시대를 열어 한국을 아시아 ESG 허브로 만들겠다"며 향후 비전을 제시한 것. 이로써 서 박사는 2023년 한국ESG위원회 창립 초대 회장을 맡아왔으며, 이번 재취임으로 한국 ESG 정책과 기업 경영의 나침반 역할을 계속하게 됐다. 그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ESG 경제학(ESG Economics)'이라는 새로운 학문 분야를 창시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하나금융투자 전무 출신으로 월스트리트 투자마스터로서의 실무 경험과 한국항공대 경영학 박사, 연세대 경제학 석사 등 탄탄한 이론적 배경을 겸비했다. 또한 그는 한국인으로서는 드물게 주한 뉴질랜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활동하며, 특히 영연방 국가들의 경제인 및 상공인들과 폭넓고 견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 온 인물이다. "숫자 너머의 진실, 위기 뒤에 숨은 기회를 해부하는 남자"라는 별명으로도 불리는 서재익 박사는 전통 경제학이 놓치고 있던 환경적, 사회적 가치를 정량화하여 경제 분석에 접목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음식료, 은행 등 산업계가 오는 15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한마음으로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채로운 행사 전개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빙그레, 광복 80주년 기념 ‘처음 듣는 광복’ 캠페인 시행 빙그레는 국가보훈부와 함께 독립운동 캠페인 ‘처음 듣는 광복’을 시행하고 있다. ‘처음 듣는 광복’은 80년 동안 기술적 한계로 전해질 수 없었던 광복의 소리를 후손들이 처음 들어볼 수 있도록 광복 당시 실제로 울려 퍼졌던 만세 함성을 재현해, 소리 없이 잊혀가던 광복의 의미를 일깨우고 독립운동가의 희생을 기리는 캠페인이다. 특히 독립운동가 후손의 증언, 역사학자의 자문, 사료와 문헌 기록 수집 등 역사 고증과 1945년 당시 장소, 시간, 날씨 등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AI 기술로 광복의 함성을 구현하며 청각적 몰입감과 울림을 더했다. 빙그레는 AI로 구현한 광복의 소리를 ‘백범김구기념관’에 기증해 역사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또한 광복의 소리를 그래픽과 함께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팝업 전시도 마련한다. 또한 빙그레는 오는 16일까지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 시민들이 구현된 광복의 소리를 서라운드 사운드로 감상할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가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혁신 기술 개발에 본격 나선다.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등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관리하는 ‘상반회전 추진시스템 기반의 중대형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개발’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고 7일 밝힌 것인데, 이 사업은 총사업비 276.6억 원(사업 기간 2025년 6월~2028년 12월)으로 HD현대일렉트릭, HD한국조선해양, 한국기계연구원,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등 산·학·연 17개 기관이 참여하며 세계 최초로 기어 없는(gearless) 상반회전 전기추진 파워트레인을 개발해 기존 선박 추진 기술의 구조적 한계를 뛰어넘고,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의 판도를 바꿀 기술 혁신을 목표로 한다. 현재 상반회전 추진시스템은 기어, 윤활, 냉각 장치 등 복잡한 기계 장치로 구성돼 있어 마찰 손실, 유지 보수 어려움, 외산 부품 의존도 등의 한계가 따른다. 이로 인해 기술적 실효성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인 사업화가 지연되고 있는 분야로 알려져 있다. 이에 KRISO와 공동연구기관은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구축하기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커피전문기업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한부모·영유아를 위한 생활지원 봉사와 더불어 폭우피해 이재민을 위한 구호 성금 2억 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국내 커피시장을 개척·견인해온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가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서울시 서대문구에 위치한 출산지원시설(한부모가족 복지시설) 애란원을 찾아 영유아를 위한 생활물품들을 지원하고, 이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한부모 어머니와 영유아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직원들은 시설 소개 및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문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생활관 내·외부 청소 등 주거 환경을 정비했고, 또한 시설에서 생활하는 한부모 어머니들에게 나들이 시간을 마련해 주기 위한 탁아활동도 진행했다. 이날 봉사활동에 참여한 동서식품 박철현 대리는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위기임산부와 한부모, 영유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었고, 이곳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에게 작게 나마 도움을 준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이어 24일에는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의 복구와 이재민 지원을 위해 2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화학이 식물성 원료 기반의 친환경 바이오 오일 공장 건설에 나섰다. 지난 4일, LG화학의 자회사 엘지에니바이오리파이닝이 충남 서산시에서 HVO(Hydrotreated Vegetable Oil) 공장 착공에 들어갔다고 밝힌 것. 이번 공장은 국내 최초의 HVO 공장으로 2027년까지 연간 30만 톤 생산 규모로 건설된다. LG화학에 따르면 HVO는 폐식용유 등 재생가능한 식물성 오일에 수소를 첨가해 만든 친환경 제품이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가 크고 저온에서도 얼지 않는 특성으로 지속가능항공유(SAF), 바이오 디젤, 바이오 납사(Naphtha)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이중 지속가능항공유(SAF)는 항공기 연료로 사용되고, 바이오 납사는 석유화학의 쌀이라 불리는 에틸렌의 주원료로 사용된다. LG화학은 바이오 납사 투입을 통해 가전·자동차용 ABS(고부가합성수지), 스포츠용품용 EVA(고탄성수지), 위생용품용 SAP(고흡수성수지)와 같은 글로벌 친환경 인증(ISCC PLUS)을 획득한 BCB(Bio Circular Balanced) 제품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앞서, LG화학은 지난해 12월 이탈리아 에너지 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환경재단이 민간기업 및 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국내 멸종위기 식물과 어류 복원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1일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하는가하면, 2일에는 에쓰오일·한국민물고기보존협회와 함께 멸종위기 황쏘가리 복원을 위해 치어를 방류하는 등 민관 협력을 잇따라 진행한 것. 이는 온난화와 플라스틱 쓰레기 등으로 나날이 황폐화되어가는 지구 환경을 조금이라도 보살피기 위한 발걸음이어서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환경재단은 코스맥스와 함께 화성특례시 향남제약공단 내 ‘생물다양성 공원’을 조성하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 ‘진노랑상사화’를 포함한 자생식물 21종, 약 2000주를 식재했다. 이는 멸종위기 식물과 자생식물의 증식 및 서식 공간 확대를 통해 도시 내 생물다양성을 복원하고자 기획된 프로젝트의 일환.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는 가운데, 식물 중심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은 여전히 주목받기 어렵다는 점에서 착안해 추진됐다. 현재 환경부가 지정한 멸종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화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의 2024년 기후변화대응 부문 평가에서 ‘리더십 A’ 등급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 획득한 ‘리더십 A-’ 등급에서 한 계단 올라선 것으로, CDP 평가 최고 등급인데, 이로써 동사가 줄기차게 추진해온 ESG 경영 성과를 공인받은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CDP(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 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지난 2000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로, 전 세계 주요 기업들을 대상으로 환경 관련 경영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에 대한 정보 분석과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이 평가는 DJSI(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와 더불어 가장 공신력 있는 지속가능성 지표로 인정받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 전략, 목표, 실행 등에서 전반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기업에 상위 등급이 부여된다. 평가 등급은 리더십 A, 리더십 A-, 매니지먼트 B, 매니지먼트 B- 등 총 8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다. 한화는 지난 4월 CDP 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 CDP 코리아 어워드’에서도 산업재 부문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에 선정돼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차지한 바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