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지금은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다. 인간의 영역을 앗아간다는 공포감마저 불러일으킬 만큼 인공지능(AI)이 산업 전반에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응당 이뤄져야 할 시대적 흐름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그로 인한 불안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시대의 한 축인 탄소중립과의 불협화음이 그것이다.
압도적인 능력에 비례하는 대규모 전력 사용, 그리고 그로 인한 탄소 배출 문제가 인공지능 산업계의 고민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대형 언어모델과 생성형 AI의 확산은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를 급증시키며, 탄소중립 목표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 AI 확산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급증
AI가 전기 먹는 하마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AI 기술에 필수적인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만 봐도 알 수 있다. 구글의 2023년 데이터센터 전력소비량은 전년 대비 17% 증가했으며, 총 3.5TWh(테라와트시)에 달했다. 이는 중소도시 전체가 1년간 사용하는 전력량에 맞먹는 수준이다.
당연한 귀결이다. 데이터센터는 AI 연산을 처리하는 고성능 GPU를 운영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 시스템에 추가적인 전력을 소모한다. AI 기술이 단순한 알고리즘이 아닌, 물리적 에너지 소비 구조를 동반한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다.
대규모의 전력 사용은 곧 그에 필적하는 탄소배출로 이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대부분의 전력이 여전히 석탄·LNG 기반으로 공급되고 있어, 친환경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 역시 개선이 필요한 지점이다.
2024년 8월 공개된 AI 탄소배출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의 2023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430만 톤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이는 기준연도인 2019년(970만 톤)과 비교하면 48%나 급증한 수치다. 구글은 AI 기술의 확산과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같은 해 1,536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2022년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항공(1,189만 톤), 삼성전자(1,329만 톤)보다도 높은 수치로, AI 기술이 항공·제조업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격을 준다.
AI 모델의 학습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도 무시할 수 없다. 챗GPT는 학습 과정에서 502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으며, 이는 1인이 100년간 배출하는 양과 맞먹는다. 사용자가 하나의 질문을 입력할 때마다 평균 2.9Wh의 전력이 소모되며, 이는 500ml 생수 한 병을 끓일 수 있는 에너지에 해당한다.
반면, 일반적인 인터넷 검색은 약 0.3Wh의 전력을 소모한다. 결국 일상화된 AI 챗봇의 사용이 대규모의 에너지 소비를 부르고 이는 막대한 탄소 배출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는 의미다. 어느 하나를 포기하는 것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고민을 더욱 키우는 요소다.
◆ 한국의 AI 산업, 탄소중립에 역행 중?
AI와 탄소중립의 예기치 않았던 대립이 문제시되면서 이의 해결이 시급해진 상황이다. 이는 전 세계적인 문제인 동시에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고민거리기도 하다. 한국 역시 AI 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탄소 배출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2025년 4월 발표한 ‘AI 시대의 그림자’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의 AI 칩 제조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13만 5,900톤으로, 전년(5만 8,000톤) 대비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광역시의 연간 직접 배출량(2022년 기준 148만 톤)의 약 9%에 해당하는 수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AMD 등 글로벌 AI 칩 기업에 GPU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공급하며, 동아시아 3국(한국·일본·대만)이 전 세계 AI 칩의 98%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 바로 탄소 배출량의 획기적인 증가다. 이들 국가의 재생에너지 비율은 낮고, 특히 한국은 전력의 58.8%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어, AI 산업의 확장이 곧 탄소 배출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
![주요 AI 칩 제조 거점 가운데 대만에서 AI 칩 제조와 관련한 배출량이 가장 크게 증가했다. 이산화탄소 환산량으로 2023년 4만 1,200톤에서 2024년 18만 5,700톤으로 4배 이상으로 늘어났다. 한국의 경우에도 AI 칩 제조 관련 배출량이 두 배 넘게 증가했다. 2023년 5만 8,000톤이던 배출량이 2024년 13만 5,900톤으로 늘었다. 자료는 2023년과 2024년 AI칩 제조 관련 탄소 배출량 추정치. [자료=그린피스]](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7/art_17573187847406_cbca31.png)
이를 저감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국내 전력망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실질적인 전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기업들은 RE100(100%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수립과 실행에 나서고 있지만, 실제 이행률은 낮은 편이다. 삼성전자는 2022년 기준 국내 재생에너지 사용률이 12.6%에 불과했으며, SK하이닉스는 2023년부터 RE100 가입을 선언했지만 실상은 선언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정부 역시 AI 산업의 전력 수요 증가를 반영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설비를 2038년까지 1.6배 확대하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급증한 전력 수요에 대처한다는 발상은 좋지만 그로 인한 탄소 배출 증가는 제어하지 못한 이 계획이 탄소중립 목표와 상충되는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섣부르게 판단한다면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입장일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언급되는 것이 바로 19세기 경제학자 윌리엄 제본스가 제시한 ‘제본스 패러독스(Jevons Paradox)’다.
그는 석탄의 효율성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석탄 소비가 늘어난다고 주장했는데, 오늘날 AI 기술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는 것. 예컨대, AI 모델의 학습 비용이 낮아지고 응답 속도가 빨라질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더 자주 AI를 활용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전체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은 증가한다. 친환경적일 거라는 기대를 받은 기술이 사용량 폭증이라는 반작용 앞에서 무력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런 역설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환경 전문가들은 AI 기술 자체보다 사용 방식과 운영 구조가 탄소중립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면서 AI를 무분별하게 확산시키기보다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디지털 절제’ 문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친다.
또한, AI를 활용해 에너지 최적화, 재생에너지 예측,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을 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