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지금은 바야흐로 인공지능의 시대다. 인간의 영역을 앗아간다는 공포감마저 불러일으킬 만큼 인공지능(AI)이 산업 전반에 혁신을 불러오고 있다. 응당 이뤄져야 할 시대적 흐름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그로 인한 불안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또 다른 시대의 한 축인 탄소중립과의 불협화음이 그것이다.
압도적인 능력에 비례하는 대규모 전력 사용, 그리고 그로 인한 탄소 배출 문제가 인공지능 산업계의 고민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대형 언어모델과 생성형 AI의 확산은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를 급증시키며, 탄소중립 목표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 AI 확산과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급증
AI가 전기 먹는 하마라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이는 AI 기술에 필수적인 데이터센터의 전력 소비량만 봐도 알 수 있다. 구글의 2023년 데이터센터 전력소비량은 전년 대비 17% 증가했으며, 총 3.5TWh(테라와트시)에 달했다. 이는 중소도시 전체가 1년간 사용하는 전력량에 맞먹는 수준이다.
당연한 귀결이다. 데이터센터는 AI 연산을 처리하는 고성능 GPU를 운영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식히기 위한 냉각 시스템에 추가적인 전력을 소모한다. AI 기술이 단순한 알고리즘이 아닌, 물리적 에너지 소비 구조를 동반한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다.
대규모의 전력 사용은 곧 그에 필적하는 탄소배출로 이어지게 된다. 이 과정에서 소모되는 대부분의 전력이 여전히 석탄·LNG 기반으로 공급되고 있어, 친환경성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 역시 개선이 필요한 지점이다.
2024년 8월 공개된 AI 탄소배출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의 2023년 온실가스 배출량은 1,430만 톤으로 전년 대비 13% 증가했다. 이는 기준연도인 2019년(970만 톤)과 비교하면 48%나 급증한 수치다. 구글은 AI 기술의 확산과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같은 해 1,536만 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며, 2022년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한항공(1,189만 톤), 삼성전자(1,329만 톤)보다도 높은 수치로, AI 기술이 항공·제조업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격을 준다.
AI 모델의 학습과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도 무시할 수 없다. 챗GPT는 학습 과정에서 502톤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했으며, 이는 1인이 100년간 배출하는 양과 맞먹는다. 사용자가 하나의 질문을 입력할 때마다 평균 2.9Wh의 전력이 소모되며, 이는 500ml 생수 한 병을 끓일 수 있는 에너지에 해당한다.
반면, 일반적인 인터넷 검색은 약 0.3Wh의 전력을 소모한다. 결국 일상화된 AI 챗봇의 사용이 대규모의 에너지 소비를 부르고 이는 막대한 탄소 배출로 이어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는 의미다. 어느 하나를 포기하는 것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 고민을 더욱 키우는 요소다.
◆ 한국의 AI 산업, 탄소중립에 역행 중?
AI와 탄소중립의 예기치 않았던 대립이 문제시되면서 이의 해결이 시급해진 상황이다. 이는 전 세계적인 문제인 동시에 현재 우리가 안고 있는 고민거리기도 하다. 한국 역시 AI 산업의 급성장과 함께 탄소 배출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환경단체 그린피스가 2025년 4월 발표한 ‘AI 시대의 그림자’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의 AI 칩 제조 관련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13만 5,900톤으로, 전년(5만 8,000톤) 대비 2.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부산광역시의 연간 직접 배출량(2022년 기준 148만 톤)의 약 9%에 해당하는 수치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AMD 등 글로벌 AI 칩 기업에 GPU와 고대역폭 메모리(HBM)를 공급하며, 동아시아 3국(한국·일본·대만)이 전 세계 AI 칩의 98%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 바로 탄소 배출량의 획기적인 증가다. 이들 국가의 재생에너지 비율은 낮고, 특히 한국은 전력의 58.8%를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어, AI 산업의 확장이 곧 탄소 배출의 확대로 이어지고 있는 것.
이를 저감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국내 전력망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실질적인 전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 기업들은 RE100(100%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수립과 실행에 나서고 있지만, 실제 이행률은 낮은 편이다. 삼성전자는 2022년 기준 국내 재생에너지 사용률이 12.6%에 불과했으며, SK하이닉스는 2023년부터 RE100 가입을 선언했지만 실상은 선언에 불과하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시각이다.
정부 역시 AI 산업의 전력 수요 증가를 반영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설비를 2038년까지 1.6배 확대하는 계획을 세운 상태다. 급증한 전력 수요에 대처한다는 발상은 좋지만 그로 인한 탄소 배출 증가는 제어하지 못한 이 계획이 탄소중립 목표와 상충되는 정책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섣부르게 판단한다면 둘 중 하나는 포기해야 하는 입장일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언급되는 것이 바로 19세기 경제학자 윌리엄 제본스가 제시한 ‘제본스 패러독스(Jevons Paradox)’다.
그는 석탄의 효율성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석탄 소비가 늘어난다고 주장했는데, 오늘날 AI 기술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는 것. 예컨대, AI 모델의 학습 비용이 낮아지고 응답 속도가 빨라질수록 더 많은 사용자가 더 자주 AI를 활용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전체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배출은 증가한다. 친환경적일 거라는 기대를 받은 기술이 사용량 폭증이라는 반작용 앞에서 무력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런 역설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환경 전문가들은 AI 기술 자체보다 사용 방식과 운영 구조가 탄소중립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면서 AI를 무분별하게 확산시키기보다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는 ‘디지털 절제’ 문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펼친다.
또한, AI를 활용해 에너지 최적화, 재생에너지 예측, 기후변화 대응 등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술을 설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9일 환경부 별관 회의실에서 봉제공장 등에서 발생한 폐원단 조각의 재활용체계 구축을 위한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방직·원단·시멘트업계 및 섬유 관련 협회와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앞서 환경부는 서울 4개 기초 지자체(종로·동대문·성동·도봉구청) 및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와 함께 지난해 1월 업무협약을 맺고, 폐원단 조각을 물질재활용 중심체계로 전환하기 위한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소각·매립되던 폐원단 조각은 재질별 분리배출과 선별·재활용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신발 중창, 자동차 흡음재, 보온덮개 등으로 탈바꿈된다. 이번 협약을 통한 시범사업은 기존 협약의 재활용의 범주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분리·선별된 폐원단 조각에서 솜을 생산하여 원사·원단 및 의류 제품 등의 원료로 사용하고, 일정 규격과 재질로 선별·가공된 중간가공연료는 시멘트사에 연료로 쓰인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한국섬유자원순환협회는 폐원단 조각의 분리·선별을 통해 협회 회원사 및 협약 당사자에게 원료 공급과 재활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협력할 계획이다. 방직·원단 업계는 선별·가공을 통해 생산된 방직·원단 원료의 사용과 생산된 제품의 수출·판매를 지원하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이를 뒷받침할 미래폐자원의 안정적 관리체계가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환경부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자원순환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제품등자원순환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9월 9일부터 40일간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폐배터리, 폐패널 등 미래폐자원의 회수·보관·재활용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지자체 중심의 순환이용 산업 기반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환경부는 먼저 거점수거센터의 취급 대상 품목을 대폭 확대한다. 기존에는 전기차 폐배터리와 태양광 폐패널이 중심이었지만, 이번 개정안에서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 풍력발전기의 주요 부품, 전기차의 인버터·모터·감속기 등 첨단 산업에서 발생하는 핵심 폐자원까지 포함된다. 환경부는 이를 통해 미래폐자원의 안정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폐기물 방치나 환경오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점수거센터의 설립 주체도 기존의 환경부 중심에서 지자체로 확대된다. 지자체가 직접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지역 여건에 맞는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제17회 자원순환의 날(매년 9월 6일)을 맞아 9월 5일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번 누리집은 일상생활에서 주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 730개 품목에 대한 분리배출방법을 쉽게 설명하며, 분리배출 이후 재활용품의 수거와 처리의 전 과정까지 안내한다. 특히, 지역마다 다른 분리배출방법으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 검색자 위치에 기반하여 우리동네 배출 방법과 다양한 배출장소까지 통합하여 알려준다. 예를 들어 보조배터리를 검색하면 ‘전지수거함에 배출해주세요’라고 안내받을 수 있고, 검색자 주변의 가까운 전지수거함 위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누리집에서는 분리배출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했던 분리배출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은 인터넷 주소창에 주소를 직접 입력하거나 인터넷 검색창에서 ‘생활폐기물 분리배출 누리집’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는 이용자가 편리하게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화면 크기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반응형 웹으로 개발했으며 시각장애인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기술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편리함을 극단적으로 추구하는 현대 문명은 필연적으로 폐기물 남발이라는 숙제를 떠안게 되어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매립과 소각, 분리수거와 재활용 등의 해결책을 들고 나왔지만 그것만으로는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자국 내 처리가 불가능함을 깨달은 상당수 국가들이 채택한 방법은 재활용이라는 이름 아래 폐기물을 수출하는 것이다. 얼핏 자원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방안이 실질적으로는 개발도상국의 환경과 주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이 국제 사회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폐기물 식민주의’라 불리는 이 관행은, 부유한 국가들이 자국 내에서 처리하기 어려운 폐기물을 규제가 느슨한 국가로 떠넘기는 구조를 말한다. 이는 과거의 식민주의처럼 자원을 착취하고 피해를 외부화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비판을 받고 있다. 문제는 한국이 이 행렬에 동참하는 모양새를 띠고 있다는 점이다. 그것도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의 입장이다. ◆ 폐기물 수출은 환경 문제 아닌 사회 정의의 문제 한때 세계 최대의 폐기물 수입국으로 치부되던 중국이 2018년, 플라스틱 폐기물 수입 금지 조치를 발효한 이후 흐름이 더욱 악화되기 시작했다. 중국이 환경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9월 4일 서울 마포구 디엠씨타워에서 ‘2025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총 25개 팀이 선발됐으며, 이들은 아이디어 부문(예비창업자) 12개 팀과 스타기업 부문(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13개 팀으로 구성된다. 환경부는 이들에게 총 1억 8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 등 주요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에는 부문별 상위 4개 팀이 최종 경연에 참여한다. 이들은 전문 심사위원과 100여 명의 국민 평가단 앞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각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최종 선정된다. 최종 경연에 진출한 8개 팀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엔비엘(NBL, 이종민) △디 오리진(The Origin, 심건우) △시더즈(CEEDERS, 이성우) △나노푸스(박진경), 스타기업 부문에서는 △워터베이션 △나노일렉트로닉스 △트윈위즈 △그리드큐어가 이름을 올렸다. 엔비엘은 고열·고압 없이 산업폐수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2일 국내 기업 G.CLO사의 섬유탈취제 제품 ‘CERAVIDA FRESH’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과 이탈리아의 Carbon Footprint Italy(CFI)로부터 각각 탄소발자국 라벨을 동시에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유럽연합(EU) 국가 간 제품 탄소발자국 상호인정이 실제로 적용된 첫 사례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친환경 인증 경쟁력 강화를 의미한다. 탄소발자국은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수치화한 것으로, 최근 EU는 ‘배터리 규정’, ‘에코디자인 규정’ 등을 통해 제품별 탄소발자국 신고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해외 인증을 위해 별도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상호인정을 통해 국내 검증만으로도 EU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되어 비용과 시간이 절감될 전망이다. 생기원은 지난해 11월 CFI와 탄소발자국 상호인정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번 사례는 해당 협정이 실제로 활용된 첫 번째 사례다. 기업은 국내에서 검증받은 탄소발자국 정보를 바탕으로 소정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상대국의 라벨도 사용할 수 있다. 산업부와 생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