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보다 늦게 개통된 미국 5G에 대해 '발끈'하는 등 전 세계가 5G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막상 5G로 우리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믈다. "도대체 뭐가 달라지는 걸까?"
■ 미래세계를 바꾼다는 5G산업...국내외 통신사, 단말기 제조사 선점 경쟁 후끈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2일(현지 시각)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G 산업에서 다른 나라가 미국을 앞지르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 미국이 반드시 이겨야하는 경쟁"이라며 5G가 300조원이 넘는 투자와 300만명의 일자리, 그리고 미국 경제에 500조원의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에서도 4월1일, 미국보다 한 발 앞서서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3사가 5G 서비스를 시작했고, 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단말기 보조금을 50만원까지 올리고 무제한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눈속임이라는 따가운 눈총을 받기도 했다.
단말기도 삼성전자가 갤럭시10 5G를 내놨고, LG전자도 V50 5G를 출시해지만 200만원대의 가격에 소비자들이 깜짝 놀라기도 했다. 그리고 이러한 고가폰 시장의 틈새를 타고 중국 업체들이 국내 5G 단말기의 반값에도 못미치는 단말기를 내놓으며 국내 상륙을 선포하기도 했다.
■ 게임, 영화, 스포츠중계, 공연...아직은 오락·여가활동에 그쳐
LG유플러스는 12일 LG유플러스 팝업스토어에 방문객 5만명이 다녀갔다고 발표했다.
주로 젊은 층이 주 방문객이지만 중년이난 노년층 방문객도 많았고, 외국인도 300명이며, BBC 등 해외 언론도 취재에 열을 올렸다고 설명했다.
이곳에서 방문객들은 VR헤드셋을 착용하고 VR웹툰 등을 즐겼다. LG유플러스는 800여편의 VR과 AR, 그리고 공연 5300 여편을 준비했다.
방문객들은 만화와 영화, 공연 영상을 생생한 화면으로 보고 즐겼지만 5G 체험은 그것이 끝이었다. 여가와 오락외에 우리의 삶과 일상에 5G가 어떻게 쓰이는 지 알길이 없다는 평가가 나왔다.
SK텔레콤도 지난 8일 서울 K아트홀에서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기념하기 위해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 콘서트에서는 서울, 부산, 광주 3곳의 연주자들이 서로의 공연을 초고화질로 바라보면서 협연을 펼쳤다.
SK텔레콤은 지금까지 서로 떨어진 여러 공연장에서 상대의 영상을 보고 들으며 동시에 협연을 펼치는 것은 대용량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시차로 인해 구현이 불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부산에서 시작된 사자춤이 광주와 서울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관람객들에게 원격지간 협연이 시차 없이 이뤄지는 ‘초실감 인터랙티브(Interactive) 공연’임을 확인시켰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K텔레콤의 초5G는 데이터 전송속도를 국내 최고속도인 2.7Gbps로 높여주는 ‘5GX 터보 모드’를 통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낼 수 있었기에 이러한 공연이 가능했다"고 덧붙였다.
■ 5G 일반 소비 보다는 산업과 공공 분야에서 변화 가져 올 것...
전문가들은, 5G 혁신은 B2C(기업-소비자)보다는 B2B(기업-기업)나 B2G(기업-공공) 중심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들에게는 당장 피부로 느껴지는 변화가 많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가 지난 2일 산업 및 공공 영역에서 적용 가능한 5G 활용사례를 발표해 5G 기반의 디지털 혁신이 어떻게 펼쳐질 지 설명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펴낸 ‘세상 모든 새로움의 시작, 5G. 당신의 산업을 바꿉니다'는 5G 네트워크의 기술적 특성과 7개 산업 분야의 서비스를 5G활용 사례로 소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5G 네트워크는 전송속도가 LTE 보다 20배 빠르다. 지연시간도 LTE보다 10분의 1 수준이고 주파수 효율도 3배 향상됐다. 트래픽이 100배 높아져서 단위면적(1㎢)당 접속가능 기기도 100만개에 달한다.
이 같은 기술적 장점을 갖고 있다보니 가상현실, 실시간 모니터링, 원격제어, 자동화, 최적화,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우리의 생활을 크게 향상 시켜줄 것으로 예상된다.
이 보고서에는 5G가 커넥티드카, 스마트팩토리, 실감미디어, 관광, 물류∙유통, 재난관리, 공공안전 등 7개 분야에서 진화된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커넥티드카 분야에서는 차량 사물통신(V2X) 기술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협력 편대 자율주행, 자율주행 셔틀버스, 자율주행 발레파킹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는 지능형 영상관제, 기기 설비 예지 보전 등이 구현될 것으로 전망했다. 실감미디어 분야에서는 에지 CDN(Edge Contents Delivery Network)이라는 네트워크 진화와 아바타 커뮤니케이션 등을 설명했다.
재난안전 분야는 소방대원 통신망 음영 제거, 비행체를 활용한 긴급 통신망 구축이 가능할 것으로 점쳤으며 조난자 위치파악 등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 관광 분야에서는 지능형 객실 서비스 등이 구현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물류∙유통 분야에서는 드론 운송 시스템 등을, 공공안전 분야에서는 스쿨존 안전관리 등 사례를 소개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장 김희수 전무는 “5G가 생활을 변화시키고 산업을 혁신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통신업계와 산업계의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에 펴낸 5G 가이드북이 5G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산업 및 공공 부문에서 5G 기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시키는 ‘마중물’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후원하는 ‘제26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이지현 9단이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에 도전한 이지현 9단은 맥심커피배 전기 우승자인 신진서 9단을 맞아 치열한 승부를 벌여 시선을 끌었는데, 지난달 31일 진행된 결승 1국에서 전기 우승자 신진서 9단을 상대로 94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으나, 4월 2일 경기도 가평군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패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결승 3국에서 팽팽한 접전 끝에 이지현 9단은 178수 만에 백 불계승으로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로써 이지현 9단은 대회 전기 우승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0년 우승 이후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을 갖게 됐다. 우승자 이지현 9단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7천만 원이, 준우승자 신진서 9단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3천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지현 9단은 “지난 대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울산 도심의 한 공원이 LG생활건강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다양한 수목을 갖춘 도심 내 생태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8일 울산 북구 신천공원 일원에서 ‘도심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9일 밝힌 것인데, 2023년 ‘꿀벌의 공원’, 2024년 ‘새들의 공원’에 이어 울산에서 3년 연속 진행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으로 생태계 복원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조하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노력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산 북구청, 울주군 등 행사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원 주변 곳곳에 1,500여 그루의 묘목을 심고 공원 시설을 정비하는 등 생태계 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꽃이 아름답고 튼튼한 애기동백과 산수유, 정원의 정취를 담은 팜파스 그라스, 수국 등 20여 종의 크고 작은 나무를 공원 내 인공습지 인근에 식재했다. 이로써 곤충과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4월 3일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서울시 양평동 본사에서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한 해간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 적극 협력해 준 파트너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함으로, 롯데웰푸드는 이번 시상을 통해 9개 파트너사, 55개 대리점에게 상패를 전달하고 총 3억8천2백만 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진행했다. 선정된 기업은 삼광식품, 유창성업, 에스디푸드, 하이푸드텍, 동화, 오래식품, 선일이씨티, 신우에프에스, 유래코 등으로, 이들 기업은 원가 절감, 매출 기여, 신제품 기여, 클레임, 기술 및 에너지 환경, 원료 및 포장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롯데웰푸드 제품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 대리점들에도 시상이 주어졌다. 매출 규모와 손익 등 여러 기준을 공정하게 검토했다. 한편,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은 올해로 35회를 맞은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젝트다. 파트너사와 함께 양질의 제품을 안전하고 바르게 생산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공동의 목표와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매년 지속 전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두유, 베지밀 등 건강한 식재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 추구’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정식품에 따르면 국내 두유업계 1위 기업으로서,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 ESG 경영방침을 공개하고, 환경경영과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실천 방안을 소개했다. 이번 ESG 경영방침에는 ▲고객 중심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개인적 이익 배제 ▲청렴 경영 실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식품은 그동안 환경부 등이 주관한 ‘종이팩 자원순환 지원사업’에 참여해 종이팩 재활용 관련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을 했으며, 청주시와도 ‘종이팩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 등 꾸준히 환경 보호를 실천해 왔다. 또한, 2024년부터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과 협력해 멸균팩을 재활용해 생산한 백판지를 베지밀 24개입 포장박스에 적용했다. 아울러 보일러 폐열 회수 설비를 도입해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줄였으며, 공장 내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이외에도 정식품은 기업의 사회적 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은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비양리마을회와 함께 비양도 황근 군락지 복원활동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관광공사와 여미지식물원, (사)제주올레 등 여러 기관이 함께했으며, 브랭섬홀 아시아 국제학교 학생, ACTS29 Jr.(국제학교 학생 연합동아리)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여했다. 황근은 제주 토종 무궁화로, 여름이면 노란색 꽃을 활짝 피운다. ‘보물주머니’라는 꽃말을 가진 이 식물은 한때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으로 지정되기도 했으나 민‧관의 20년에 걸친 노력 끝에 성공적으로 복원됐다. 특히 염분이 있는 해안가에서도 잘 자라는 준맹그로브(semi-mangrove) 식물로, 최근에는 육상산림의 3~5배에 달하는 탄소를 흡수하는 ‘탄소주머니’로 각광받고 있다. 이 날 참가자들은 비양도 동남쪽에 위치한 염습지 펄랑못에 황근 120그루를 심고, 비양도 둘레길을 돌며 해양쓰레기 정화활동에 나섰다. 해류를 따라 끊임없이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는 비양도의 최대 골칫거리다. 섬 내에는 쓰레기 처리시설이 없고 한 달에 한번 오는 바지선을 통해 연간 120톤의 쓰레기를 수거한다. 행사장 곳곳에 등장한 폐박스 활용 안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사회참여·육아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에 참여할 지원자를 이달 11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사회 활동을 하거나 이를 병행하여 육아 중인 서울·경기 거주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 여성 장애인 20명이다. 2020년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을 처음 시작한 LG생활건강은 지금까지 5년 간 총 137명에게 보조기기를 제공했다. 올해는 ▲이동용(휠체어, 운전 보조기, 경사로 등) ▲학습 및 업무용(확대기, 특수 마우스, 특수 키보드, 화면 낭독 소프트웨어 등) ▲가사 및 육아용(높이 조절 유아침대, 베이비 모니터, 배변 알리미 등) ▲호신용(경보기, 삼단봉, 화재감지기 등) 분야와 함께 ▲건강관리용(휠체어 피트니스기기, 기립 보조기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보조기기를 지원한다. 1인 최대 400만원 안팎으로 수량과 품목 제한 없이 활용 목적에 맞춰서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지원자로 선정되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소속 보조공학 전문가의 상담을 거쳐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받는다. 이후 사용 및 관리 교육, 사후 관리 서비스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