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2008년 금융위기와 2014년 미국 셰일가스 사태 당시, 다른 정유사들이 모두 손실을 냈을 때에도 나홀로 이익을 내며 위기에 강한 모습을 보였던 현대오일뱅크가, 지난해 코로나19에는 결국 손실을 내고 말았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달 31일, 시장에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다. SK이노베이션과 S-OIL 등 상장사들은 진작에 잠정 실적을 발표했지만,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는 비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외감법인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에 맞춰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다.
현대오일뱅크가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2020년에 13조6899억원의 매출과 5933억원의 영업손실, 359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시현했다. 지난해에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등 국내 모든 정유사들이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현대오일뱅크의 적자전환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SK이노베이션은 2조5688억원의 영업손실을 시현했고, S-OIL이 1조877억원, GS칼텍스가 9192억원의 영업손실을 시현하는 등 정유4사가 모두 전례 없는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가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IMF 사태가 발생했던 2001년 이후, 20년 만의 손실이라 다른 정유사의 손실 발생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영업손실 규모도 2001년에는 117억원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6000억원에 가까운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다른 정유사들은 IMF 이후에도 2008년 금융위기와 2014년 미국의 셰일가스 사태 때, 국제유가의 급락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었다.
2008년 금융위기때는 배럴당 149달러였던 국제유가가 35달러까지 폭락했고, 2014년 미국이 셰일가스를 증산하자 이에 맞서 OPEC 국가들도 원유를 증산하면서 109달러였던 유가가 27달러까지 급락했다.
이렇게 국제유가가 폭락하면서 국내 정유사들도 이 시기에 모두 영업 실적이 크게 하락하면서 손실을 기록했다.
2014년 SK이노베이션은 1828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고, GS칼텍스는 4563억원, S-OIL도 289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런 영업환경 속에서도 현대오일뱅크만 홀로 2261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다른 정유사들의 부러움을 샀었다.
이렇게 국제유가의 폭락에도 이익을 냈던 현대오일뱅크가 지난해에 대규모 손실을 낸 것은 정제마진의 하락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과거 산유국 간의 다툼으로 국제유가가 하락했을 때는,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석유 수요에는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때는 전세계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유가 하락과 함께 석유 수요도 급감해서 정제마진까지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국제 정제마진은 지난해 5월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석유를 판매할 수록 손실이 나는 수준까지 떨어졌었고 1년 내내 배럴당 0.5 달러 수준을 밑돌았다.
일반적으로 정유사들의 손익분기 정제마진은 배럴당 4 달러선으로 업계에 알려졌는데, 지난해에는 이러한 손익분기 수준을 크게 하회하는 정제마진이 1 년 내내 지속되면서, 금융위기와 셰일사태의 파도에도 흔들리지 않았던 현대오일뱅크 마저 대규모 손실을 냈다는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해 1분기에 현대오일뱅크는 563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20년만의 손실'을 예고했었다.
지난해 1분기에 발생한 영업손실은 이전에 매입해놨던 원유 재고에 대한 평가손실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이후에도 유가가 크게 회복되지 않으면서 평가손실이 모두 실제 손실로 연결됐다.
이때문에 2분기와 3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132억원과 352억원에 그치면서 1분기 손실을 메꾸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적을 시현했다. 그리고 4분기에는 다시 7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연간 6000억원에 육박하는 손실을 기록하게 됐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초 코로나19와 산유국 증산경쟁으로 유가가 배럴당 20달러 대까지 급락하였으나, 2분기 말부터 OPEC의 감산 이행 및 미국 원유생산 감소, 글로벌 경제 정상화 기대감 등으로 지속 상승하여 2020년 말 기준 배럴당 49.8달러를 기록"했다면서,
"제품 마진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전 제품에서 약세를 보였으며, 특히 각 국가의 폐쇄 정책으로 인한 항공 산업 마비로 인해 항공유 마진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손실 발생 이유를 설명했다.
이렇게 국제 영업환경에 따라 회사의 수익이 큰 폭으로 널뛰기를 하면서, 정유사들은 원유수입처 다변화, 신시장 개척, 고도화시설 증설 등 유가와 정제마진 변화의 영향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 3월 미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하며 시장 확대에 나섰는데, 회사가 북미 지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은 그동안 석유 수출국이었지만, 지난해 텍사스에 불어 닥친 한파로 엑슨모빌, 쉐브론 등 다수 정유공장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으며 석유제품 재고가 급감했고, 현대오일뱅크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북미권 시장을 새로 개척했다.
현대오일뱅크는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규모 부두가 많아 대형 선박을 이용한 제품 하역이 용이하지 않은 일본은 회당 수출 물량이 제한적이라 크게 주목하지 않았지만, 최근 지진과 한파로 경제성이 높아지면서 소형 선박을 이용해 수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일본시장에 지난해 말부터 경유∙등유 등을 월 10만 배럴 내외 판매하고 있다. 이로인해 현대오일뱅크 전체 석유제품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중국, 싱가폴 등에 이어 일곱 번째로 높아졌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러한 시장확대 외에도 생산 고도화에 오랫동안 투자해왔다. 지난해말 현재 일산 8만6천배럴의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고도화율 41.1%를 확보했다.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회사는 고도화 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과 도입원유의 다변화, 신규 시장 개발, 생산성 향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또한 정유 사업에 편중된 사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유류저장, 윤활기유, 석유화학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함으로써 사업 환경 변화에도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하고, 추가 수익을 확보하면서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올해 전망에 대해서도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어 하반기에는 기존 수요인 일 1억 배럴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국제유가는 석유수요가 지속 증가하여 원유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완만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마진은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되면서 경질유 제품을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올해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19일 인천 무의도 해안가에서 플로깅(plogging, 걷거나 뛰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는 ‘세계 환경의 날’이 있는 6월을 맞아 앞선 5일 환경단체 기부금 전달에 이어 직원들과 함께 해안 환경 보호활동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해양 생태 보호 관련 교육을 받은 후, 무의도 해변을 따라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쓰레기 수거 시 폐현수막을 이용해 만든 재활용 마대를 사용해 환경 보호의 의미를 더했다. 이날 봉사에 참여한 동서식품 여호진 대리는 “오늘 참여한 무의도 해변 환경 정화 활동은 해양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임직원 봉사활동과 함께,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임직원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보람그룹이 환경보호와 사회봉사 두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보람그룸은 19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사랑의 PC나눔' 행사를 열고 300여 대의 PC와 주변기기를 한국IT복지진흥원에 무상 기증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단순한 컴퓨터 부품의 재활용을 넘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교육 기회 확대까지 염두에 둔 실천이라는 것이 보람그룹의 설명이다. 보람그룹의 사랑의 PC나눔은 기업 자산을 재활용해 환경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역량을 높이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실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기증된 PC는 한국IT복지진흥원을 통해 새롭게 재활용된다. 업사이클링(새활용) 작업을 마친 PC는 국내 보육시설 또는 기초생활수급 가정 등 IT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보람그룹은 지난 2017년부터 중고 PC를 IT 취약계층에 제공하는 사랑의 PC나눔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 기증을 포함한 누적 기부 수량은 약 1000대에 달한다. 단발성 지원이 아닌 지속 가능한 공헌 활동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보람그룹은 2012년 '보람상조 사회봉사단'을 출범한 이후 국내외를 아우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