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2008년 금융위기와 2014년 미국 셰일가스 사태 당시, 다른 정유사들이 모두 손실을 냈을 때에도 나홀로 이익을 내며 위기에 강한 모습을 보였던 현대오일뱅크가, 지난해 코로나19에는 결국 손실을 내고 말았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달 31일, 시장에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다. SK이노베이션과 S-OIL 등 상장사들은 진작에 잠정 실적을 발표했지만, 현대오일뱅크와 GS칼텍스는 비상장회사이기 때문에 외감법인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에 맞춰 사업보고서를 공시했다.
현대오일뱅크가 공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2020년에 13조6899억원의 매출과 5933억원의 영업손실, 3598억원의 당기순손실을 시현했다. 지난해에는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등 국내 모든 정유사들이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기 때문에 현대오일뱅크의 적자전환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SK이노베이션은 2조5688억원의 영업손실을 시현했고, S-OIL이 1조877억원, GS칼텍스가 9192억원의 영업손실을 시현하는 등 정유4사가 모두 전례 없는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가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IMF 사태가 발생했던 2001년 이후, 20년 만의 손실이라 다른 정유사의 손실 발생과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영업손실 규모도 2001년에는 117억원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6000억원에 가까운 대규모 손실을 기록했다.
다른 정유사들은 IMF 이후에도 2008년 금융위기와 2014년 미국의 셰일가스 사태 때, 국제유가의 급락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었다.
2008년 금융위기때는 배럴당 149달러였던 국제유가가 35달러까지 폭락했고, 2014년 미국이 셰일가스를 증산하자 이에 맞서 OPEC 국가들도 원유를 증산하면서 109달러였던 유가가 27달러까지 급락했다.
이렇게 국제유가가 폭락하면서 국내 정유사들도 이 시기에 모두 영업 실적이 크게 하락하면서 손실을 기록했다.
2014년 SK이노베이션은 1828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했고, GS칼텍스는 4563억원, S-OIL도 289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하지만 이런 영업환경 속에서도 현대오일뱅크만 홀로 2261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다른 정유사들의 부러움을 샀었다.
이렇게 국제유가의 폭락에도 이익을 냈던 현대오일뱅크가 지난해에 대규모 손실을 낸 것은 정제마진의 하락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과거 산유국 간의 다툼으로 국제유가가 하락했을 때는, 유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석유 수요에는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지난해 코로나19 발생 때는 전세계 경제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유가 하락과 함께 석유 수요도 급감해서 정제마진까지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다.
싱가포르 국제 정제마진은 지난해 5월에는 마이너스를 기록하며 석유를 판매할 수록 손실이 나는 수준까지 떨어졌었고 1년 내내 배럴당 0.5 달러 수준을 밑돌았다.
일반적으로 정유사들의 손익분기 정제마진은 배럴당 4 달러선으로 업계에 알려졌는데, 지난해에는 이러한 손익분기 수준을 크게 하회하는 정제마진이 1 년 내내 지속되면서, 금융위기와 셰일사태의 파도에도 흔들리지 않았던 현대오일뱅크 마저 대규모 손실을 냈다는 분석이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지난해 1분기에 현대오일뱅크는 5632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20년만의 손실'을 예고했었다.
지난해 1분기에 발생한 영업손실은 이전에 매입해놨던 원유 재고에 대한 평가손실이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이후에도 유가가 크게 회복되지 않으면서 평가손실이 모두 실제 손실로 연결됐다.
이때문에 2분기와 3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132억원과 352억원에 그치면서 1분기 손실을 메꾸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적을 시현했다. 그리고 4분기에는 다시 7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연간 6000억원에 육박하는 손실을 기록하게 됐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지난해 초 코로나19와 산유국 증산경쟁으로 유가가 배럴당 20달러 대까지 급락하였으나, 2분기 말부터 OPEC의 감산 이행 및 미국 원유생산 감소, 글로벌 경제 정상화 기대감 등으로 지속 상승하여 2020년 말 기준 배럴당 49.8달러를 기록"했다면서,
"제품 마진은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해 전 제품에서 약세를 보였으며, 특히 각 국가의 폐쇄 정책으로 인한 항공 산업 마비로 인해 항공유 마진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손실 발생 이유를 설명했다.
이렇게 국제 영업환경에 따라 회사의 수익이 큰 폭으로 널뛰기를 하면서, 정유사들은 원유수입처 다변화, 신시장 개척, 고도화시설 증설 등 유가와 정제마진 변화의 영향을 줄이려 노력하고 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 3월 미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하며 시장 확대에 나섰는데, 회사가 북미 지역에 휘발유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은 그동안 석유 수출국이었지만, 지난해 텍사스에 불어 닥친 한파로 엑슨모빌, 쉐브론 등 다수 정유공장이 가동 중단 사태를 겪으며 석유제품 재고가 급감했고, 현대오일뱅크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북미권 시장을 새로 개척했다.
현대오일뱅크는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 시장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규모 부두가 많아 대형 선박을 이용한 제품 하역이 용이하지 않은 일본은 회당 수출 물량이 제한적이라 크게 주목하지 않았지만, 최근 지진과 한파로 경제성이 높아지면서 소형 선박을 이용해 수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일본시장에 지난해 말부터 경유∙등유 등을 월 10만 배럴 내외 판매하고 있다. 이로인해 현대오일뱅크 전체 석유제품 수출에서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중국, 싱가폴 등에 이어 일곱 번째로 높아졌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러한 시장확대 외에도 생산 고도화에 오랫동안 투자해왔다. 지난해말 현재 일산 8만6천배럴의 중질유 분해시설 등을 보유하여 고도화율 41.1%를 확보했다. 업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졌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회사는 고도화 시설의 안정적인 운영과 도입원유의 다변화, 신규 시장 개발, 생산성 향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면서,
"또한 정유 사업에 편중된 사업구조를 다양화하기 위해 유류저장, 윤활기유, 석유화학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함으로써 사업 환경 변화에도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하고, 추가 수익을 확보하면서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올해 전망에 대해서도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글로벌 경기가 회복되어 하반기에는 기존 수요인 일 1억 배럴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하고,
"국제유가는 석유수요가 지속 증가하여 원유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완만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제품마진은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되면서 경질유 제품을 중심으로 반등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올해는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환경부, ㈜카카오, CJ대한통운㈜, 한솔제지㈜와 함께 종이팩 분리배출 편의성을 높이고 회수율 개선을 통한 재활용 선순환 체계 구축에 나섰다. 이를 위해 협약 당사자들이 지난 15일 한솔제지 대전공장에서 협약을 체결하고, 오는 19일부터 종이팩 회수 신청을 받기로 한 것. 이번 협약은 ‘온라인 플랫폼 활용 종이팩 택배회수 시범사업’으로 지난 2023년부터 매일유업과 카카오가 카카오메이커스 플랫폼을 통해 진행해온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누구나 상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한 것인데, 즉, ▲카카오는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한 종이팩 수거 회수 시스템을 운영하고, ▲CJ대한통운이 택배를 활용하여 종이팩 회수 및 월별 수거량을 관리할 계획이다. 또 ▲매일유업은 회수 참여자에게 할인쿠폰 및 제품증정 등 참여혜택을 제공하는 한편, ▲한솔제지는 회수된 종이팩을 고품질의 재생 종이제품으로 재활용한다. ▲환경부는 전 과정에 대한 제도 개선 등 정책적 지원을 담당한다. 기존 ‘멸균팩 새가버치’ 프로젝트는 참여자 모집 후 일정기간에 모인 멸균팩만 대상으로 수거하였으나 이번 시범사업은 멸균팩과 일반팩을 포함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 김호연 회장과 배우자인 김미 백범김구기념관장 부부의 ‘레드크로스 아너스클럽(Red Cross Honors Club)’ 가입식이 지난 9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대한적십자사 서울사무소에서 거행됐다. 지난해 12월, 김호연 회장 부부는 긴급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위기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적십자사에 각 1억원을 기부하고 아너스클럽에 가입했다. 아너스클럽 284호와 285호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김호연 회장과 김미 관장은 부부가 동시에 아너스클럽에 가입한 21번째 사례로 대한적십자사에 기록됐다. 이날 가입식에서 대한적십자사 김철수 회장은 김호연 회장 부부에게 아너스클럽 가입패와 함께 ‘적십자 회원유공장 명예대장’을 전달했다. 적십자 회원유공장 명예대장은 적십자 활동 재원 조성 및 인도주의 정신 확산에 기여한 자에게 전수하는 표창이다. 레드크로스 아너스클럽은 대한적십자사에 1억원 이상 기부한 개인 고액기부자 모임이다. 더불어 이날 빙그레의 인도주의 활동 후원 성금 전달식도 함께 진행됐다. 이번에 빙그레가 대한적십자사에 후원하는 성금은 총 3억원으로, 성금은 대한적십자사의 재난취약계층 지원 사업과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달 28일 대구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대구용호초등학교(교장 권명숙)에서 초등학교 도서 지원 프로그램인 ‘제9회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을 진행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 꿈의 도서관’은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독서를 통해 꿈을 키울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 도서를 기증하고 도서관 환경을 개선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동서식품은 지난 2017년 충북 진천 상산초등학교를 시작으로 매년 초등학교 한곳을 선정해 도서 기증과 함께 독서 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는 대구광역시 교육청의 추천을 통해 대구용호초등학교가 선정되었다. 대구용호초는 학생들의 독서 활동에 대한 열의가 높고 도서관 이용률 또한 매우 높은 편이나, 도서와 서가 및 저학년 독서 공간이 부족한 상황이었다. 이에 동서식품은 이번 꿈의 도서관을 통해 신규 도서 3천여 권을 구매해 기증하는 한편, 도서관 내 노후화로 파손된 서가를 교체하고 새로운 서가를 설치했다. 또한 저학년용 독서 공간을 추가로 마련하는 등 학생들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독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동서식품 관계자는 “이번 ‘꿈의 도서관’을 통해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