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내연차를 대신해 차세대 운송수단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 여겨지던 전기차의 성장세가 주춤거리고 있다. 배터리 충전 문제나 인프라 부족 등의 구조적 문제가 발목을 잡을 것으로 여겨졌지만 그보다는 최근 늘어난 전기차 화재 사고에 따른 안전 우려가 더 큰 탓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지난해 8월 인천 청라동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가 대표적인 사례로 이를 기점으로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것. 이는 단순한 불안감의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있다. 이후로도 심심치 않게 전기차 화재가 보고되면서 더 이상 전기차는 안전하지 않다는 ‘전기차 포비아’가 구체적인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4월만 해도 부산, 대구, 용인 등에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는 등 이제 전기차 화재는 일상적인 수준으로까지 치닫고 있다. 이에 불안감을 느낀 사람들이 전기차를 가까이하지 않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청라 아파트 주차장의 비극을 재현하지 않으려는 이들이 지하 주차장에 설치된 충전시설을 철폐하거나 아예 전기차의 지하 주차장 출입을 막는 경우까지 벌어지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을 잘 보여준다. 덕분에 전기차 차주들은 자신들의 억울함과는 별개로 계속된 화재 사고에 울며겨자 먹기 식으로 불이익을 감수해야만 하는 처지로 내몰리고 있는 것이다.
◆ 실제로는 내연차보다 화재 빈도 낮은 전기차
환경부가 운영하는 전기·수소차 보급 지원 통합 포털 ‘무공해차’에 따르면 지난해 부산시가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공고한 전기 승용차 4940대 가운데 4398대가 출고됐다. 보조금 지급이 책정된 차량 수에 비해 신청이 적어 542대(약 11%)가 남은 것이다.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19년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그 배경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일련의 화재로 불거진 ‘전기차 포비아’다.
막연하게만 다가오던 전기차의 화재 공포가 수시로 발생하면서 사람들이 선뜻 전기차에 손을 대지 않으려는 심리가 반영된 셈이다. 냉정하게 보면 이는 실체 없는 공포에 가깝다.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이 오히려 전기차보다 더 화재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가 지난해 9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전기차 화재 예방과 수요 확대 전략'을 주제로 마련한 '제37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에서 주제 발표에 나선 나용운 소방연구원 박사는 "2022년 차량 1만 대당 화재 발생비율을 비교할 때 전기차는 1.12인 반면, 내연기관차는 1.84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발생가능성이 크다는 통계적 증거는 없다"고 말한 것이 그 증거다.
소방청 국가화재통계시스템이나 여타의 자료들도 유사한 수치를 제시하며 전기차 화재의 빈도수가 내연차의 그것보다 낮음을 증거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돌아선 소비자들의 마음을 돌리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화재 발생 시 내연차에 비해 전기차가 더 큰 위협으로 다가온다는 점이 인식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전기차 화재는 진압이 어렵고 고온에서 배터리가 연소할 경우 독성 물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상대적으로 위험성이 크다. 때문에 화재가 대형화되고 그 위험도가 실제보다 부풀려질 가능성이 상존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분명한 사실 하나는 전기차가 화재를 양산하는 주범이 아니란 사실이다.
문제는 이런 실체 없는 공포가 전기차 차주들의 불이익을 현실화시키는 수준으로까지 이르고 있다는 점이다. 일차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건물주들이 자신의 건물에 전기차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행여나 화재로 이어질 경우 그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려 하지 않는 때문이다.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인천 청라 화재 이후 연간 1~2건 수준이던 민원이 올해 들어 50건 이상으로 급격히 늘었다는 점이 이를 잘 보여준다. 이 추세대로라면 올 한해 100건 넘는 민원이 발생할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해진다.
개별 건물주들의 안티 전기차 행태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행정적으로 이어지는 전기차 정책들이다. 건물주들의 전기차 출입 불허는 국지적인 문제에 불과하지만 그와 관련된 정책은 대규모 규제가 뒤따르기 때문에 전기차 차주들이 겪는 불편이 훨씬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 가급적이면 지하보다는 지상으로.. 쫓겨나는 전기차
지난 4월 29일, 김포시의회는 김기남·김인수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구역의 화재예방 및 안전시설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했다. 골자는 김포시가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옥외나 외기의 개방된 지상주차장에 설치할 것을 설치 의무자에게 권고할 수 있게 했다는 데 있다.
부득이하게 전용주차구역 및 충전시설을 지하주차장에 설치할 경우 지하주차장 최상층의 주차장 진·출입경사로 인근 외기 가까운 구역에 설치하게 할 수 있다는 조항도 눈에 띤다.
기본적으로 당 조례안은 전기차 화재로 인한 대형 피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조치이지만 그로 인해 전기차 차주들이 지하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할 수도 있다는 의미기도 하다.
이런 일각의 시선에 대해선 권고 조항이라 구속력이 없다는 말로 당위를 주장하지만 반드시 그렇다고 볼 수만은 없다.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강제성을 띨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례가 김포시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지자체들이 전기차 화재 예방 차원의 조례들을 속속 내놓는 과정에서 김포시의 경우처럼 전기차 차주에게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는 조항들을 삽입해놓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런 조례들이 화재 자체를 막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화재를 막기에 주력하기보다는 화재 피해를 최소화시키는데 주력한 것처럼 보인다는 뜻이다. 정부 차원의 대처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 1일, 국회는 전기차 충전시설에서 화재, 폭발 등이 발생한 경우 피해를 신속하게 보상할 수 있도록 보험 가입을 의무화한 내용을 담은 '전기안전관리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행여 발생할지 모르는 전기차 화재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시키겠다는 취지지만 이도 따지고 보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에 불과하다.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다. 그보다는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고 동시에 대중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선제적 대응으로 전기차 시장 재활성화를 이끄는 일이 먼저인 탓이다.
그를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은 현재 전기차가 지닌 기술적 결함들을 개선하는 일임은 분명하다. ▲배터리 기술 개선 ▲열 관리 시스템 강화 ▲충전 인프라 개선 ▲배터리 품질 관리 강화 등을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일이 그것. 그와 함께 현재 팽배해있는 전기차 포비아 인식 개선 역시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봄 동시다발적으로 번진 전국적 산불의 예에서 보듯 많은 전문가들은 산불 직후 최소한의 피해로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을 요구한 바 있다. 전기차 화재라고 다를 바 없다.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하주차장과 공공 충전소에 열 감지 센서와 자동 소화 시스템을 설치해 초기 화재를 신속하게 진압하는 화재 감지 및 대응 시스템 구축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장이 그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그래야만 현재 전기차 캐즘을 부추기고 있는 막연한 화재 불안감을 걷어내고 기존 사용자들에 대한 차별과 불이익이 사라질 수 있게 될 것은 자명하다.
결국 전기차는 내연차를 대신해 주된 교통수단이 될 매체다. 불안하다는 이유만으로 전기차를 지하주차장에서 밀어내는 일은 하책 중의 하책일 뿐이다. 언제나 그렇듯 화재 위험을 줄이고 지하주차장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요구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에너지환경부(장관 김성환)는 가축분뇨를 활용한 고체연료 생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오는 18일부터 12월 27일까지 입법예고에 들어간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재생에너지 확대와 축산계 비점오염원 저감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된다. 개정안의 핵심은 고체연료의 생산 기준을 완화하고, 생산 방식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있다. 기존에는 고체연료를 압축된 펠릿 형태로만 생산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성형하지 않은 형태도 허용된다. 이는 생산 과정에서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이고, 현장 적용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또한 고체연료의 성분 기준 중 하나인 저위 발열량 기준도 현실에 맞게 조정된다. 가축분뇨만으로 만든 단일연료는 2,000kcal/kg 이상, 보조원료를 섞은 혼합연료는 3,000kcal/kg 이상이면 고체연료로 인정받을 수 있다. 혼합연료의 경우, 전체 성분 중 60% 이상이 가축분뇨여야 하며 나머지는 농작물 부산물, 커피찌꺼기, 초본류, 폐목재, 톱밥 등 다양한 유기성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고체연료 생산시설의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인·허가 기준도 정비된다. 생산시설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중공업이 미국 친환경 에너지 스타트업 아모지(Amogy)와 전략적 협력 계약을 맺고, 암모니아 기반 발전장치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독점 위탁생산에 나선다. 삼성중공업은 10일 아모지와 암모니아 파워팩의 국내 제조 및 생산을 위한 전략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삼성중공업은 최소 3년간 아모지 제품의 국내 독점 생산권을 확보하게 된다. 암모니아 파워팩은 암모니아에서 추출한 수소를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장치로, 탄소 배출이 없는 친환경 발전 시스템이다. 선박용 발전기뿐만 아니라 육상용 발전기에도 적용 가능해 청정 동력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2월 아모지와 선박용 차세대 암모니아 발전시스템 개발 계약을 체결한 이후, 전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테스트 기준과 프로토콜 개발, 제조 장비 및 공급망 구축 등 협의를 이어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아모지의 육상용 크래킹(Cracking) 모듈 양산 및 최적화에도 협력하며, 거제조선소 내 암모니아 실증 설비를 연말까지 증설해 제품 생산과 검증에 활용할 계획이다. 본격적인 위탁생산은 2026년부터 시작된다. 이호기 삼성중공업 친환경연구센터장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뷰티 등 유통업계가 가을시즌을 보내며 김장봉사에 환경정화, 각종 기부 활동 등 다방면에 걸친 ESG 경영을 최근까지도 펼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다하고 있다. 이는 유통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영리 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이행하려는 행보여서 눈길을 끈다. 동서식품,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 진행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은 지난달 28일 서울시 마포구 대흥동주민센터에서 다문화·한부모 가정과 함께하는 김장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는 본격적인 겨울을 앞두고 직접 김장을 준비하기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전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다문화 및 한부모 가정의 어머니들과 함께 김치를 담갔으며, 완성된 김치를 지역 내 취약계층 가구에 전달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직원 봉사활동은 물론, 임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을 운영하고 매칭 그랜트로 함께 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매일유업, ‘카카오같이가치’와 재난지역 어르신 위한 기부 캠페인 실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곽정우, 이인기)은 카카오의 사회공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로템이 이집트 신행정수도에 도입이 예상되는 수소전기트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지난 9일부터 오는 11일까지 이집트 뉴카이로 소재 국제전시센터(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EIEC)에서 열리는 현지 최대 교통물류 전시회 ‘TransMEA(Smart Transport, Infrastructure, Logistics & Traffic for the Middle East & Africa) 2025’에 참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에서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브랜드 ‘HTWO’와 연계해 ‘수소 밸류 체인(Value Chain)’을 주제로 수소 생산부터 활용까지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선보였다. 특히 이집트 정부가 수도 카이로 동쪽에 약 700㎢ 규모로 조성 중인 신행정수도에 수소전기트램 도입을 추진 중인 가운데, 현대로템은 상용화된 수소전기트램 기술과 인프라 구축 역량을 앞세워 선제적 영업 활동에 나섰다. 현대로템은 관람객들이 수소전기트램을 보다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피라미드, 스핑크스 등 이집트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한 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E&A가 새로운 그린수소 생산 솔루션 ‘컴퍼스H2-P(CompassH2-P)’를 출시하며 글로벌 수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삼성E&A는 5일 UAE 아부다비에서 열린 ‘아디펙(ADIPEC) 2025’에서 업계 최초 100MW 규모의 양이온 교환막(PEM) 기반 수전해 솔루션 ‘컴퍼스H2-P’를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월 선보인 알카라인 수전해(AEC) 기반 ‘컴퍼스H2-A’의 후속 제품으로, 고압(30barg)∙고순도(99.9995%) 수소 생산이 가능하며, 플랜트 부지 효율성도 개선됐다. 이번 출시로 삼성E&A는 넬(Nel)과 함께 알카라인과 PEM 수전해 기술을 모두 확보하게 됐으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가능해졌다. ‘컴퍼스H2’는 타당성 조사부터 EPC(설계∙조달∙시공), 품질 보증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통합 성능까지 보장하는 경쟁력을 갖췄다. 삼성E&A는 이번 행사에서 지다라(GIDARA), 존슨 매티(Johnson Matthey),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 등 글로벌 파트너들과 공동 개발 중인 지속가능 항공연료(SAF) 솔루션도 소개하며 협업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탄소중립을 향한 전사회적 여정이 한창인 가운데, 각계각층의 동참이 줄을 잇고 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건축이다. 조금은 의외인 듯 하지만 넷제로 사회의 구현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 바로 건물이다. 건물이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25%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향한 건축 혁신이 본격화되고 있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와 기업의 기술 개발,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맞물리며 친환경 건설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도시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 탄소 없이 지어진 집, 도시를 바꾸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12월 30일 고시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기준’ 개정안(국토교통부고시 제2024-893호)을 통해, 2025년 6월 30일부터 연면적 1000㎡ 이상 또는 30세대 이상 신축 민간 공동주택에 대해 ZEB 5등급 인증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공공건축물 중심의 정책에서 민간으로 확대되는 첫 사례로 친환경 건축이 법적 기준으로 자리잡는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ZEB(zero-energy building, 제로 에너지 빌딩)는 고단열·고기밀 설계, 고효율 설비, 재생에너지 시스템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저탄소 철강 생산 경쟁력이 열위로 평가되는 가운데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세아베스틸 등 4개사의 지난 5년간 온실가스 감축이 부진해 저탄소 경쟁력이 흔들리고 있다는 보고서가 나와 시선을 모으고 있다. 3일 기후변화행동연구소와 기후넥서스가 철강기업 기후행동 지수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한 것인데, 이에 따르면 철강사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이 저조해 탄소중립 이행 체계 강화와 저탄소 투자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철강 기후행동평가’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0만 톤 이상인 철강 제조업체 4개사를 대상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탄소중립 이행을 평가했다. 이들 4개 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34만 톤으로,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의 14.8%에 달한다. 철강업종 특성을 고려한 지표를 통해서 평가한 결과, 세아베스틸이 100점 만점 중 64점으로 가장 높아 ‘보통’의 기후행동지수를 나타냈다. 동국제강은 51점, 포스코는 48점으로 각각 ‘미흡’ 수준에 해당했다. 현대제철은 39점으로 ‘매우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80점 이상 ‘우수’에 해당하는 기업은 없었다. 평가 영역은 책임성(온실가스 배출량), 효과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