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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 1분기 영업이익 3년새 144%↑

1분기 매출 1조 5887억원, 영업이익 643억원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아시아나항공의 1분기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는 1분기 매출액 1조5887억원, 영업이익 643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이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1316억원) 증가하여 창사이래 1분기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실적이다.  영업이익도 최근 3년내 최대실적인 380억원(144%↑) 증가를 보였다.


아시아나는 이 같은 실적증가 요인에 대해 국제여객의 지속 증가와 화물노선 전반 호조세를 꼽았다. 또한 여러가지 다각도의 노력으로 올해 사업목표인 영업이익(별도기준) 3800억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자회사인 에어서울이 작년 하반기부터 홍콩, 오사카, 괌 등 수익성 높은 노선운항으로 올해 1분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한 것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봤다.


항공 여객 노선별로는 국내선, 일본, 동남아 노선이 매출 증대를 이끌었다. 장거리 노선인 유럽 및 미주 노선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 9%가 증가해 아시아나항공 장거리 전략이 성공적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아시아나는 2022년까지 장거리 노선 비중을 60%까지 늘려 장거리 네트워크 항공사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아시아나는 지난 1일부로 미주 전노선(LA 뉴욕 샌프란시스코 시카고 시애틀 하와이)에서 매일 운항을 시작했다. 또한 1일부터는 베네치아 노선에 신규 취항했고 8월 30일에는 바르셀로나 노선도 취항 계획이다. 


항공 화물은 IT품목 중심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특수화물, 바이오, 신선식품 등 고단가 물품 수송 확대 전략이 주효해 전년동기대비 13% 매출 증가를 이뤄냈다


아시아나는 원화강세 지속으로 외화부채가 많은 항공사는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대북 핵리스크 감소로 지정학적 리스크에 민감한 일본인 관광객은 물론이고 사드 배치 문제로 인해 감소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 증가도 예상돼 향후 실적도 견조한 상승을 전망하고 있다.


또한, 영업실적 호조에 따라 아시아나는 잇따른 재무구조 개선 노력의 일환으로  현재 추진 중인 금호사옥 매각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영구채 발행 등을 진행해 올해 상반기까지 유동성 이슈를 완전히 해소하고, 하반기에는 재무안정성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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