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주택광풍으로 불렸던 주택호황이 지난해 말부터 급속히 냉각되고 있지만 봄바람이 불기시작하자 대형 건설사들을 중심으로 다시 분양이 기지개를 켜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꽁꽁 얼어붙었던 주택시장은 2014년 정부가 적극적인 부양정책을 펼치면서 이후 2~3년 동안 전례없는 대호황을 맞았다. 이전에 연간 20만 가구 내외였던 분양 규모가 2015년 44만 가구를 찍었고, 2016년에도 38만 가구가 분양되는 등 전국에 주택광풍이 몰아쳤다.
지역별로도 시장규모가 가장 큰 경기지역이 예년에는 10~15만 가구 수준이었지만 2015년 28만 가구로 두 배 가까이 공급이 늘었고, 서울도 5~7만 가구 수준에서 11만 가구까지 공급이 늘었다. 1~2만 가구였던 부산, 대구도 3~5만 가구까지 물량이 늘었다.
하지만 2018년 부터 정부가 시장억제정책을 강력하게 시행하고 그동안 시장에 워낙 많은 주택이 공급되어서 주택시장에도 찬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결국 지난해에는 호황 이전 수준인 22만 가구 분양에 그쳤고 올해는 더욱 침체 속도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오고 있다.
부동산114가 지난해 말 전국 건설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9년 분양계획'에 따르면 건설사들은 올해 37만8천 가구를 분양할 계획이다. 지난 2016년 호황기 분양 물량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러한 물량이 모두 분양될 것으로 보지 않는 분위기다.
실제로 부동산114가 분석한 '분양 계획 대비 실적' 자료를 보면 2014~2016년에는 계획보다 실적이 많았던 반면, 2017년과 2018년에는 계획보다 실적이 작았다. 특히 2018년에는 실적이 계획의 절반밖에 되지 않았다. 시장이 급격히 위축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올해도 계획물량의 절반이나 어쩌면 그 이하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봄바람 불면서 대형건설사 분양 기지개... "올 봄 분양 성수기 잡아야 한다"
지난해,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상장 대형건설사는 물론,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등 비상장 대형건설사들도 창사 이래 최고 이익을 거뒀다.
2014년부터 2~3년간 분양된 대규모 물량이 2017~2018년에 완공되면서 주택부문의 수익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롯데건설은 매출중 주택비중이 80%를 넘었고, 포스코건설은 이익중 주택비중이 95%에 달했다.
이렇게 영업에서 차지하는 주택 의존도가 커지면서 건설사들은 올해도 작년 못지 않은 규모의 분양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하지만 건설사들은 올해 주택시장의 냉각속도를 누구보다 잘알고 있기때문에 결국 올해 '봄바람 부는 때'에 물량을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주택 연구기관의 연구원은 "전통적으로 3~5월에 분양 수요가 몰리기 때문에 건설사들은 이 시기에 물량을 집중할 것"이라면서, "이미 하락세를 보이는 분양시장에서 이 시기마저 놓치면 계획 물량을 소화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 '디에이치', '자이', 'e편한세상', '푸르지오'...브랜드 아파트 총출동
현대건설은 4월중 개포택지개발지구의 일원대우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디에이치 포레센트'를 분양할 계획이다.
조합을 제외하고 나면 일반물량은 62가구밖에 안되지만, 현대건설은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를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을 제공하고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다.
회사가 자체개발한 '미세먼지 차단 토탈 솔루션'은 어린이놀이터에 물입자를 분사하는가 하면, 공동현관에 '에어샤워 부스'와 '흡입 매트'를 설치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GS건설과 대림산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세종자이e편한세상'을 5월에 분양한다고 발표했다.
이 단지는 민간 참여 공공주택 아파트로, 25층 18개동 1200가구의 대단지다.
'자이' 브랜드는 지난해 가장 많은 분양실적을 올렸지만 세종시는 처음인 반면, 'e편한세상'은 세종시에서 이미 좋은 성과를 거둔 바 있어서 두 회사는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GS건설은 경기도 광주역세권 개발지역에서도 경기도시공사와 민간 참여형 공공아파트 '광주역 자연&자이'를 5월 중에 분양한다.
이 단지는 총 1031가구의 대단지이며, 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시공은 GS건설과 태영건설, 대보건설 등이 맡는다.
광주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은 49만5747㎡에 4458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이미 부지조성공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2020년 모든 사업이 완료된다.
한편, GS건설은 5월 중 성남고등지구에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결합된 '성남고등자이'를 분양할 계획으로 바쁜 봄날을 보내고 있다. 14층 11개동이며 아파트 364가구, 오피스텔 363실로 구성됐다.
대림산업은 일산에 'e편한세상 일산 어반스카이'를 분양하고 있다.
49층의 초고층 4개 동으로 이 단지는 지난 10~11일 이틀간 청약을 받은 결과 2.8대1의 경쟁률을 보이며 마감됐다.
올해 들어 서울지역 외에는 경기, 수도권 분양도 미달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 단지는 일산역 초역세권과 초고층 이미지 등이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DL이앤씨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ESG 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경영 인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온라인 수강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다섯 개의 과목으로 구성됐다. ESG 경영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문의 핵심 사항인 기후변화, 탄소중립, 안전, 인권, 이사회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또한 ESG 글로벌 이니셔티브,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등의 ESG 관련 실무 정보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디벨로퍼(Sustainable Global Developer)’라는 ESG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그린 건설’, ‘사회적 책임 이행’,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 수행’이라는 ESG 경영 목표를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2024년 CP (Compliance Program) 등급 ‘AA’를 획득했으며, 5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4년 연속 가족친화기업인증 유지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hc·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창고43·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 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이 ESG경영의 일환으로 진행한 '투게더, 위 그로우 아름다운 물품 기부'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사회공헌 봉사단 ‘다인어스’가 주관했으며, 사람(人)과 지구(Earth)의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하는 ESG 비전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슬로건 ‘투게더, 위 그로우’에는 지속 가능한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겠다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의지가 담겼다. 3월 26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된 기부 캠페인에는 총 332명의 참여자가 동참했고, 기부 물품은 총 1,676건으로, 의류 864건, 잡화 427건, 도서 377건, 소형가전 8건 등이 접수됐다. 특히 다이닝브랜즈그룹 임직원뿐만 아니라, 롯데타워에 입주한 입주사 직원들은 물론 타워 환경미화원들도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단순히 회사 임직원들만의 선한 활동을 넘어 주변의 많은 이들이 나눔에 동참한 이번 기부는 사회공헌에 대한 공감대를 더욱 넓히고,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선한 활동들이 사회 곳곳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엘지유니참㈜(대표 김성원)이 자사 ‘쉐어 패드(Share Pad)’ 캠페인으로 사단법인 한국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에 쏘피(SOFY) 생리대 10만개와 마미포코 기저귀 3만6,000개 도합 5,000만원 상당의 위생용품을 기부했다. 지난 2013년부터 생리대와 기저귀를 지역사회에 나누는 쉐어 패드 캠페인을 진행하며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엘지유니참은 이 캠페인으로 지금까지 100만개 이상의 생리대와 기저귀를 기부했다. 이들 물품은 한부모 가족의 엄마와 아기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엘지유니참 사회공헌 담당자는 “사회적 공헌 활동에 이바지할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엘지유니참의 선한 영향력으로 삶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힘이 되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지유니참은 올해 100만개 이상의 위생 용품을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 등에게 기부할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후원하는 ‘제26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이지현 9단이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에 도전한 이지현 9단은 맥심커피배 전기 우승자인 신진서 9단을 맞아 치열한 승부를 벌여 시선을 끌었는데, 지난달 31일 진행된 결승 1국에서 전기 우승자 신진서 9단을 상대로 94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으나, 4월 2일 경기도 가평군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패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결승 3국에서 팽팽한 접전 끝에 이지현 9단은 178수 만에 백 불계승으로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로써 이지현 9단은 대회 전기 우승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0년 우승 이후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을 갖게 됐다. 우승자 이지현 9단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7천만 원이, 준우승자 신진서 9단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3천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지현 9단은 “지난 대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울산 도심의 한 공원이 LG생활건강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다양한 수목을 갖춘 도심 내 생태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8일 울산 북구 신천공원 일원에서 ‘도심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9일 밝힌 것인데, 2023년 ‘꿀벌의 공원’, 2024년 ‘새들의 공원’에 이어 울산에서 3년 연속 진행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으로 생태계 복원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조하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노력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산 북구청, 울주군 등 행사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원 주변 곳곳에 1,500여 그루의 묘목을 심고 공원 시설을 정비하는 등 생태계 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꽃이 아름답고 튼튼한 애기동백과 산수유, 정원의 정취를 담은 팜파스 그라스, 수국 등 20여 종의 크고 작은 나무를 공원 내 인공습지 인근에 식재했다. 이로써 곤충과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4월 3일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서울시 양평동 본사에서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한 해간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 적극 협력해 준 파트너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함으로, 롯데웰푸드는 이번 시상을 통해 9개 파트너사, 55개 대리점에게 상패를 전달하고 총 3억8천2백만 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진행했다. 선정된 기업은 삼광식품, 유창성업, 에스디푸드, 하이푸드텍, 동화, 오래식품, 선일이씨티, 신우에프에스, 유래코 등으로, 이들 기업은 원가 절감, 매출 기여, 신제품 기여, 클레임, 기술 및 에너지 환경, 원료 및 포장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롯데웰푸드 제품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 대리점들에도 시상이 주어졌다. 매출 규모와 손익 등 여러 기준을 공정하게 검토했다. 한편,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은 올해로 35회를 맞은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젝트다. 파트너사와 함께 양질의 제품을 안전하고 바르게 생산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공동의 목표와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매년 지속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