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1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현대건설, 코로나에도 카타르 3500억 공사 수주

하수처리수 저장시설 공사와 전문요양병원 Fit-Out 공사 두 건 수주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우리 건설사들이 해외수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현대건설이 카타르에서 두 건의 수주를 따내며 업계에 오랜만에 반가운 소식을 전했다.


현대건설은 17일 카타르에서 2526억원 규모의 ‘TSE(중수:하수처리수) 저장시설 설치공사’와 982억원 규모의 ‘전문요양병원 Fit-Out 공사'를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하수처리수 저장시설은 카타르 토건 분야의 최대 발주처인 공공사업청이 발주한 공사로 현대건설은 공사 낙찰통지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현대건설은 "이번 낙찰은 최근 카타르 현지업체들의 저가 투찰 기조 속에서도 현대건설을 향한 공공사업청의 굳건한 신뢰가 밑거름이 되어 맺은 결실"이라고 설명했다.

이 공사는 카타르 수도 도하 남서쪽 약 50km 지점에 위치한 Al Rakhiya에 하절기 안정적 조경수 / 농업용수 급수를 위한 2300만 ㎥ 규모의 저류조 및 제반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이며, 공사기간은 35개월로 12월 착공 후 2023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한다.  

 

현대건설은 이밖에도 카타르 하마드 메디컬 코퍼레이션이 발주한 약 982억원 규모의 전문요양병원 Fit-Out (Design & Build) 공사 낙찰통지서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 공사는 카타르 수도 도하 중심지에 위치하며 기존에 현대건설이 준공한 바 있는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인근 1개동을 Design & Build로 수행하는 공사다.

총 연면적 26,520㎡에 달하며 272병상 규모로서, 나날이 급증하는 코로나19 환자들로 시름을 앓는 카타르 보건당국의 입장에서는 대규모 병상 확보를 위한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다. 공사기간은 약 18개월로 12월 착공 후 2022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카타르에서 현대건설의 병원 시공 능력은 이미 수차례 입증된 바 있다. 2010년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수주를 시작으로 하마드 메디컬 시티 재활병동, 여성병원 개보수 공사, 알 마하 유아 청소년 의료 센터 등을 준공 또는 시공 중에 있다.

특히 이번에 수주한 전문요양병원  공사는 설계능력이 중요한 Design & Build 방식으로, Design & Build 방식을 적용한 하마드 시티 제2단계 병원 공사의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발주처로부터 설계능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현대건설은 이번 2 건의 연속 수주로 우수한 기술력과 그간 축적된 수행 노하우를 인정 받은 것으로 평가되며, 향후 신규 발주될 공공사업청 발주공사와 병원 프로젝트의 수주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

현대건설은 1979년 쉐라톤 그랜드 도하 호텔 공사를 시작으로 카타르에 첫 진출한 이후 라스라판 C IWPP 프로젝트, QAFCO 비료공장 5~6단계,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루사일 고속도로 공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23건 107억불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주하고 현재 총 5개 현장에서 약 30억불 규모의 공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루사일 고속도로 공사, 알부스탄 남부 고속도로 신설 및 확장 공사, 하마드 메디컬 시티 2단계 등 카타르 공공사업청이 발주한 공사들과 여성병원 개보수 공사, 알 마하 유아 청소년 의료센터 등 보건의료 분야의 프로젝트를 통해 양국 관계 개선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 어려운 시기에도 현대건설만의 우수한 기술력, 공사 수행 실적 및 노하우, 발주처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값진 수주를 이뤄내 의미깊게 생각한다” 며 “향후에도 지속적 수주를 이어나가서 카타르 뿐 아니라 글로벌 건설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