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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가상승 新중동붐' 현대건설, 사우디 아람코社와 독점지위 협약체결

신규 프로젝트 수의 계약 및 입찰 인센티브 등 독점적 지위 확보

[산업경제뉴스 최기훈 기자]  최근 유가 상승으로 중동 건설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현대건설이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 사우디 아람코社와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독점적 지위를 확보하는 협약을 체결해 주목을 받고 있다.
 
현대건설은 6일, 아람코社가 추진하는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의 파트너(건설 EPC 부문)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현대건설은 향후 아람코에서 발주하는 석유화학 관련 신사업들에 대한 수의 계약 및 입찰 인센티브를 제공받는 기회를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세계 유수의 건설회사 가운데 현대건설을 포함한 소수의 기업만이 파트너로 선정됐으며, 이는 현대건설이 사우디에서 수행한 대규모 플랜트 사업을 통해 독보적인 설계·조달·시공(EPC) 역량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는 평가다. 

현대건설은 5일(현지시간), 사우디 아람코社가 나맷(Namaat)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주하는 신규 사업에 대해 수의 계약 및 입찰 인센티브 등을 제공받는 ‘독점협상대상자 지위 확보’에 관한 협약식을 체결하고, 성공적 사업 수행을 위해 사우디 현지 협력사 RTCC社(Al Rashid Trading & Contracting Co.,)와 합작법인을 설립키로 했다. 

금번 협약식은 사우디 다란에 위치한 아람코 본사 알 가와 홀에서 현대건설 윤영준 대표이사 사장, RTCC 社 라시드 사드 알 라시드 회장 및 아람코 社 아민 나세르 대표이사 사장 등 3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치러졌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현대건설은 현지합작법인을 통해 아람코에서 발주하는 주요 사업을 수행하고,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위해 사우디 현지 EPC 업체 육성 및 기술 전수, 현지 인력 채용 확대를 통한 고용 창출 등 적극적인 상생 협력과 현지화 전략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아람코社는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인 ‘나맷(Namaat)’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 가능성 ▲기술 ▲산업 및 에너지 서비스 ▲첨단 소재 등 4개 분야 핵심 과제를 수행할 파트너 기업들과 지난해 9월 MOU를 맺은 바 있으며, 약 10개월만인 이달 5일 공식 계약을 체결했다.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이자 사우디 국영기업인 아람코社는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가운데 세계 최대 발주처로 평가받고 있으며 최근 국제 유가 상승으로 사우디를 비롯한 중동 지역 건설 사업이 본격 재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대건설은 아람코社로부터 독점적 지위를 확보함에 따라 사우디를 필두로 중동 건설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며 본격적인 해외 수주 확장에 나설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건설은 1979년 얀부 천연액화공장 해상 정박장 공사를 시작으로 카란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PKG 1 공사, 마르잔 해상 가스 오일 분리 시설 공사, 쿠레이스 육상 유전시설 공사(PKG3-CPF) 등 아람코社가 발주한 다양한 공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하며, 정부 및 발주처로 부터 뛰어난 공사 수행 능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두터운 신뢰를 쌓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사우디 진출 이후 아람코 발주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온 현대건설의 기술력과 사업 역량, 이에 기반한 오랜 신뢰관계가 일궈낸 값진 성과”라며 “향후 사우디에서 중장기적으로 발주가 예상되는 대형 석유화학 플랜트 사업에서 안정적인 일감을 확보함으로써 중동지역에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해외 수주 확장의 교두보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 사우디 아람코社

사우디 아람코(Saudi Arabian Oil Company : 옛 아라비아-아메리카 석유회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천연가스 회사이다. 사우디 다란에 본사를 두고 있다. 사우디 아람코의 기업 가치는 1조 2500억 달러 (약 1388조 원)에서 10조 달러 (약 1경 100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람코의 중장기 성장 프로젝트 나맷(Namaat)은 아랍어로 '공동 성장'을 의미하며, 이 프로그램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용할 수 있는 방대한 기회를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경제 확대 및 다각화를 추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 해 9월 아람코는 ‘나맷’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는 4개의 핵심 분야(지속 가능성, 기술, 산업 및 에너지 서비스, 첨단 소재) 13가지 과제를 수행할 22개 파트너 기업을 선정하고 MOU를 체결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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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