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16 (일)

  • 구름많음동두천 14.0℃
  • 맑음강릉 17.2℃
  • 구름조금서울 14.9℃
  • 맑음대전 13.7℃
  • 맑음대구 12.7℃
  • 맑음울산 14.2℃
  • 맑음광주 15.4℃
  • 맑음부산 15.8℃
  • 맑음고창 11.7℃
  • 구름조금제주 18.2℃
  • 구름많음강화 14.8℃
  • 맑음보은 9.9℃
  • 맑음금산 11.0℃
  • 맑음강진군 12.9℃
  • 구름조금경주시 11.2℃
  • 맑음거제 15.3℃
기상청 제공

10월 1일 공식 출범 기후에너지환경부, 몰리는 기대 감당할까

기후·에너지 통합 정책의 본격 시동, 실행력 확보가 관건
기후위기 대응과 녹색문명 전환 위한 전략적 조직 개편

[산업경제뉴 손영남 기자] 정부는 오는 10월 1일,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복합적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후에너지환경부를 공식 출범시킨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조직 개편은 기존 환경부의 기능을 재편해 기후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 실행력을 강화하려는 전략적 조치다.


환경부에 따르면, 새로 출범하는 기후에너지환경부는 4개 실과 14개 관, 63개 과로 구성되며, 본부 인력은 총 829명에 달한다. 여기에 21개 소속기관과 2,096명의 인력이 함께 운영되며, 기후전략, 탄소중립, 기술혁신, 국제협력, 환경보건, 자원순환 등 다양한 기능을 유기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정부는 이 조직을 통해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뒷받침하고자 한다. 또한 산업통상자원부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K-GX(K-Green Transformation) 전략을 추진하며, APEC 2025 개최를 계기로 국제적 연대도 강화할 계획이다. 시민 참여와 민간 협력 역시 주요 정책 방향으로 설정되었다.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출범은 단순한 행정 개편을 넘어, 정책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구조적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기존에는 환경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 정책을 각각 담당해왔지만, 이원화된 구조는 정책 간 충돌과 실행력 저하를 초래해왔다.


이번 통합은 정책의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기후·에너지·산업·기술·보건을 아우르는 입체적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기술 중심 부서들이 세분화되면서, 녹색기술의 개발부터 현장 적용까지 전 주기를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또한 국제협력과 시민참여를 명시적으로 포함한 점은 기후정책을 정부 주도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의 과제로 확장하려는 의지를 보여준다. 급변하는 글로벌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이번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출범에 기대가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


기본적으로 이번 기후에너지환경부의 출범은 중앙정부 차원의 정책 통합을 의미하지만, 실질적인 성과는 지방정부와 민간의 실행력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제주도는 전기차 보급률이 전국 1위임에도 불구하고, 청소차는 모두 경유차로 운영되고 있어 ‘녹색 역설’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중앙의 정책이 지역 현장까지 닿지 못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향후 과제는 지방정부가 지역 특성에 맞는 탄소중립 전략을 수립하고, 민간 기술과의 접점을 확대해 녹색기술의 상용화와 산업 전환을 촉진하는 것이다. 동시에 시민이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정책 수용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산업, 보건, 교육 등 타 분야와의 협업 체계를 정착시키는 일 역시 기후에너지환경부의 핵심 역할이 될 것이다.


김성환 환경부 장관은 “기후에너지환경부 출범은 기후와 에너지 정책을 통합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국민과 함께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는 전환점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기후위기 대응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고, 국민과 기업,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녹색문명 전환을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이 발언은 단순한 조직 출범을 넘어, 정부가 기후·에너지 정책을 사회 전체의 과제로 확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준다.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는 실행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 향후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Research & Review

더보기


환경 · ESG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HS효성, 차세대 배터리 핵심 ‘실리콘 음극재’ 사업 진출...기대치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HS효성그룹이 차세대 배터리 핵심 소재인 ‘실리콘 음극재’ 사업에 진출한다. 이는 ‘원천기술과 지적 자산에 기반한 가치 극대화’를 강조해 온 조현상 부회장의 ‘가치경영’의 일환이다. HS효성이 지난달 31일 1억2000만유로(약 2000억원)을 투자해 벨기에에 본사를 둔 글로벌 소재 기업 유미코아의 배터리 음극재 자회사 EMM을 인수하고, 유미코아와 합작법인을 설립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 이번 거래는 당국의 승인을 거쳐 최종 마무리될 예정이다. 유미코아는 100년이 넘는 역사와 첨단소재 원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촉매, 반도체, 방산, 우주항공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및 생산 능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이다. 최근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희토류 관련 기술도 보유하고 있고, 한때 퀴리 부인이 라돈, 우라늄 등 연구 활동을 했던 곳으로도 명성을 떨친 곳이기도 하다. ■ 실리콘 음극재, 향후 40% 성장 예상되는 차세대 배터리 게임 체인저 실리콘 음극재는 배터리의 음극에 적용되는 소재로 기존의 흑연 음극재 대비 에너지 밀도가 최대 10배 이상 높아 차세대 배터리 시장의 ‘게임 체인저’로 꼽힌다. 전기차의 충전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