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최근 한국을 덮친 물폭탄은 갖가지 피해를 야기시키며 환경을 더럽히고 있다. 침수된 주택, 떠내려간 비닐하우스, 망가진 축사 등 집중호우가 할퀴고 간 상흔은 너무도 선명하다. 이는 비단 육지에서만 발견되는 일이 아니다. 우리 바다 역시 집중호우에 신음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과 하천을 따라 흘러든 쓰레기들이 해안가를 뒤덮으며, 어업과 생태계, 관광지에 이르기까지 무차별적인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는 것. 단순히 보면 미관상의 문제에 불과하달 수도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렇게 바다를 메운 쓰레기는 결국 해양 생태계는 물론이고 지역 경제에까지 심각한 손상을 가져오기 때문이다.
물론 이번처럼 집중호우로 밀려온 다량의 쓰레기 사태는 일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평상 시의 바다 역시 심각한 쓰레기 문제에 시달리고 있기는 별반 다를 바 없다. 이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필연적으로 생태계 파괴와 수산업 피해, 관광지 이미지 훼손, 그리고 인간 건강까지 위협받게 될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바다 위를 떠도는 쓰레기를 방치할 수 없는 이유다.
◆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 연간 9만톤 육박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내 하천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는 쓰레기는 연간 약 8만 7000톤에 달한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 현상이 증가하면서 하천을 통한 쓰레기의 해양 유입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게 해양수산부의 판단이다.
더 심각한 건 이 중 20%는 플라스틱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물론 이조차 추정치에 불과하다. 해안에서 수거된 쓰레기의 80% 이상이 플라스틱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제 유입량은 이보다 훨씬 많을 수 있다는 것이 환경단체의 주장이다.
![제1차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 기본계획 [자료=해양환경정보포털]](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3/art_17551573405228_9282ed.png)
그밖의 쓰레기 역시 해양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분명하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자체 등과 함께 긴밀히 협력하며 해양쓰레기를 수거‧처리해 왔으며, 해양쓰레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2023 1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하천쓰레기 해양유입 저감대책’을 마련한 바 있다.
이 대책은 쓰레기의 해양유입 사전 차단 및 기존에 유입된 쓰레기의 체계적인 수거 등 하천쓰레기 관리체제를 확립하여 2027년까지 하천 쓰레기의 해양 유입량을 6.5만 톤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정에서 절실한 것이 관련 지자체의 적극적인 개입이다. 최근 인천시의 행보는 지자체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 할 것이다.
현재 인천시는 해양 쓰레기 문제에 있어 가장 적극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는 도시 중 하나다. 최근 3년간 인천시는 총 1만 6000톤 이상의 해양 쓰레기를 수거했으며, 2025년 7월까지 3669톤을 추가로 수거할 계획임을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도서지역에서는 정화운반선을 운영해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으며, 접근이 어려운 해안가에는 전문 인력을 투입해 정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굴포천에는 부유식 거름망을 설치해 하천을 통해 서해로 흘러가는 쓰레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있다.
인천시 해양환경과 관계자는 “해양 쓰레기는 단순히 수거로 끝나는 문제가 아니라, 유입 경로를 차단하고 시민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핵심”이라며 “기술적 대응과 시민 참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는 8월 22일에는 소래습지생태공원에서 민관 협력 정화활동이 예정되어 있다. 시민 20여 명이 참여해 생태공원 내 쓰레기를 수거하고 서식지를 회복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 행사는 단순한 환경 정화가 아니라, 생태계 복원과 시민 교육을 함께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 기획되었다.
![해양쓰레기 정화사업에 나선 인천시민들의 모습 [사진=인천시]](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833/art_17551574560487_c6f59c.png)
◆ 가장 중요한 건 개개인의 인식 변화
삼면이 바다인 나라인만큼 해양 쓰레기 문제는 인천만의 일이 아니다. 전국 각지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
김포시는 고촌읍 소하천에 자동화된 제진기를 설치해 하천 쓰레기를 수거하고 있다. 쓰레기는 컨베이어벨트를 통해 분류되어 처리되며, 이 시스템은 인력 부담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서울시는 영등포구 신길빗물펌프장을 포함한 8곳에 제진기를 설치해 폭우 시 하천 쓰레기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도심 하천은 쓰레기 유입의 주요 경로이기 때문에, 기계적 차단 장치가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해안선이 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드론을 활용한 해양 쓰레기 수거 시범 사업을 진행 중이다. 드론은 접근이 어려운 해안가를 탐색하고, 쓰레기 밀집 지역을 파악해 수거 작업을 효율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제주도는 향후 AI 기반 쓰레기 예측 시스템도 도입할 계획이다.
다양한 지자체의 행보에 화답하듯 정부 역시 해양쓰레기 저감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021년 발표한 ‘제1차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퇴적물 관리 기본계획’을 통해,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2030년까지 60% 감축하고 2050년까지 제로화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하천 유입 차단막 설치, 도서지역 정화운반선 도입, ICT 기반 모니터링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어업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어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구 실명제’와 ‘친환경 부표 의무화’ 정책도 병행되고 있다.
하지만 쓰레기의 70% 이상이 홍수기에 집중적으로 유입된다는 점에서, 대응의 지속성과 예산 확보는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적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시민의 실천과 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기본적으로 쓰레기 발생의 주체는 국민들인 만큼 이의 저감 역시 국민들이 앞장설 의무가 있다. 개인의 분리배출 실천과 플라스틱 사용 절감이 필요한 이유다. 다행스러운 건 이런 인식이 광범위하게 자리잡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의 인식 못지않게 조직적인 움직임 역시 확대 중이다. 지역 정화 활동에 참여하거나, 반려해변 운동처럼 특정 해변을 책임지고 관리하는 시민 프로그램도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다.
바다를 지키는 일은 결국 우리를 지키는 일이다. 민과 관이 관심을 놓지 않고 해양 쓰레기 저감에 앞장서야 하는 단 하나의 이유다. 쓰레기를 줄이는 작은 실천 하나면 푸른 바다, 깨끗한 해변을 오래도록 누릴 수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정부가 최근 2035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확정하면서 산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018년 대비 최대 61% 감축이라는 수치는 단순한 환경 정책을 넘어 기업들의 생존 전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특히 산업 부문은 24~31% 감축을 요구받고 있어, 제조업·에너지 집약 산업을 중심으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정부의 의지를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비용 부담이 필연적인 기업들로서는 난색을 표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는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배출권 추가 할당과 상쇄제도 활용, 5조 원 규모의 ‘산업 GX 플러스’ R&D 지원책을 내놓았지만, 기업들은 여전히 부담을 호소한다. 이러한 정책적 압박 속에서 국내 주요 기업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 국내 기업들의 대응, 선언에서 실행으로 말을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마시게는 할 수 없는 법이다. 현재 국내 상황이 딱 그 꼴이다. 정부의 정책이 아무리 탁월해도 실제로 그를 수행하는 중추라 할 기업들이 동참하지 않으면 목표 달성은 요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기업들의 자세는 지극히 전향적이다. 삼성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NK경남은행이 27일 기후에너지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주관한 ‘2025년 녹색경영 및 녹색금융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 6월 600억 원 규모로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해 녹색금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것인데, ESG 한국형 녹색채권 발행 자금은 액화수소 저장 및 공급 사업과 제로에너지 건축물 신규 건설 사업에 지원됐다. BNK경남은행은 채권 발행을 위해 기후에너지환경부의 한국형 녹색채권 가이드라인(K-Taxonomy) 등에 부합하는 ESG채권 관리체계를 사전에 수립하고 외부 신용평가기관의 적합성 검토를 받아 적격성과 투자자 신뢰도를 높였다. 자금시장그룹 최우석 상무는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 창출 등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목적으로 ESG 한국형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녹색금융 투자와 ESG경영을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BNK경남은행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 수상으로 받은 포상금 500만 원(온누리상품권)과 은행 자체 기부금 500만 원을 더해 총 1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건설이 철강산업을 대상으로 한 탄소 포집·활용(CCU) 플랜트 상용화에 나서며 기후 대응 기술을 산업 현장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실증 단계를 넘어, 고탄소 산업군의 경쟁력 확보와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기술 상용화의 신호탄으로 평가된다. 지난 25일 현대건설은 서울 종로구 계동 본사에서 와이케이스틸과 ‘당진공장 CCU 기술 적용 및 상용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당진공장에는 하루 150톤 규모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CCU 플랜트가 구축된다. 포집된 CO₂는 액화 과정을 거쳐 액체 탄산이나 드라이아이스로 활용되며, 인근 스마트팜과 연계해 에너지 순환 클러스터로 운영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와이케이스틸이 추진 중인 탄소중립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현대건설은 제강공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액화하는 플랜트 기술 검증을 맡고, 와이케이스틸은 설비 연계와 수요처 발굴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철강 제품의 저탄소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행 등 글로벌 규제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현대건설은 이미 평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