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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는 어디로 갈 것인가, 촛불이후의 광주의 과제


(미디어온) “이제 촛불이 우리에게 남긴 과제에 대해 고민해야 합니다.”

김영정 진보연대 집행위원장은 27일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에서 광주광역시 간부공무원들에게 촛불집회를 기획하고 준비하면서 겪은 경험과 그동안 고민을 이야기했다.

김 집행위원장은 광주 촛불집회의 실무와 기획을 총괄하면서 광장을 지켜왔으며, 제37주년 5.18민중항쟁 기념행사 준비와 옛 전남도청 보존을 위한 활동 등 시민 속에서 다양한 현장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시민들이 스스로 시작한 촛불집회가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며 “1945년 분단체제, 87체제 극복, 1997년체제의 모순을 극복하고, 이제는 평화협력과 지방분권, 경제적 평등으로 풀어낼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페루의 ‘요리 대통령’이라 불리는 ‘가스톤 아쿠리오’가 “우리는 프랑스나 이탈리아에 뒤처지는 것이 아니고 그들과 다른 문화를 갖고 있다”며 ‘자국의 문화적 자긍심’을 강조한 것을 예로 들며 “광주의 미래를 위한 출발점이 어디인지, 광주의 보물과 정체성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광주 도시 디자인을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스웨덴 알메달렌에서 열리는 정치박람회를 소개하며 “박람회에서는 정치인과 언론인은 물론, 사회단체와 모든 시민이 참여해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정당들은 이러한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며 “광주에서도 시민총회나 시민정책마켓 등 형태로 비슷한 시도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제는 새로운 도전과 시도가 있어야 할 때이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과 공직자들이 광주의 미래 비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시작해 16회째를 맞은 ‘시민의 목소리 청해 듣는 날’은 재정비 후 오는 6월 새로운 모습으로 재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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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수능 D-20 수험생 응원 별별 기프트 상품 ‘제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올해 수능이(11월14일) 약 20일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스타벅스(대표 손정현)가 수험생들을 위한 응원의 메시지 전달 차원에서 다양한 수능 기프트 상품을 제안했다.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별별 기프트 상품을 전국 스타벅스 매장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선보인 것. 이들 상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지난 14일 선보인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는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가 눈에 띈다. 행운을 뜻하는 네잎클로버 모양 쿠키와 네잎클로버를 들고 있는 베어리스타 쿠키가 들어있다. 특히 ‘클로버 샌드 쿠키’는 버터 카라멜과 다크 카라멜 두 가지 맛의 네잎클로버 샌드 쿠키 16개를 행운의 박스에 담았다. 이밖에 실용성을 높인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선보였다. 지난 14일 SSG닷컴의 라이브 쇼핑을 통해 최초 공개한 후, 16일부터 스타벅스 앱 온라인 스토어와 카카오 선물하기 등 온라인 채널에서도 판매한다. 또 ‘럭키 써모스 그린 보온 도시락’은 화이트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