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중국 철강의 과잉공급으로 폭락했던 국제 철강가격이 상승하면서 포스코가 올 상반기 3조원에 육박하는 역대 최고 이익을 내며 활짝 웃은 반면 현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은 여전히 시무룩한 분위기를 이어가는 것으로 전한다.
포스코와 달리 냉연제품을 만드는 철강사들은 포스코가 생산한 열연강판을 사서 써야 하는데 국제철강가격이 오르자 포스코도 국내에 공급하는 열연강판 가격을 따라 올렸기 때문이다.
그동안 중국의 저가공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추진해 온 철강사들은 오랜만에 맞은 철강산업 회복국면에서 포스코만 혼자 이익을 내고있다며 씁쓸한 표정을 짓고 있다.
■ 포스코, 제품가격 상승에 철광석가격은 하락...4분기 연속 1조 클럽 등재
포스코는 올해 2분기 매출 16조833억원, 영업이익 1조2523억원을 실현하며 4분기 연속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당기순이익은 6366억원을 실현했다.
상반기 실적으로 보면 매출은 호황때인 2014년보다는 다소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조7400억원을 기록해 7년만에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철강가격이 급락했던 2015년 3분기, 창사 이래 처음으로 6582억원 적자회사가 됐던 수모를 말끔히 씻어냈다는 평가다.
포스코는 이러한 호실적의 이유로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 크라카타우 포스코와 인도 냉연 생산법인 포스코 마하라시트라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하는 등 해외 주요 철강 자회사들의 실적 개선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포스코의 노력에 의한 성과라기 보다 국제 철강 시장의 변화때문에 얻은 반사이익이라는 분석에 무게를 싣고 있다.
포스코의 주력 제품인 열연강판의 국제시세가 2015년 톤당 506 달러에서 올 상반기 895 달러로 77%나 뛰어 올랐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톤당 100 달러가 넘었던 철광석 가격은 최근 3년 50~70 달러대를 유지했고 올 상반기에는 76달러에서 73달러로 소폭 하락하기까지 했다.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은 오르고 매입하는 원재료의 가격은 떨어지면서 포스코는 최근 2년 이전에 없던 높은 이익을 계속 기록하고 있다.
■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호황에도 이익 감소
포스코가 이렇게 기분좋은 실적을 내고 있는 가운데 현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은 시무룩한 표정으로 포스코의 호실적을 바라만 보고 있다.
그동안 중국발 저가 공세에 시달리면서 합병, 법정관리, 은행관리, 라인폐쇄, 인원조정 까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해 온 철강사들은 오랜만에 맞은 철강산업 회복국면에도 불구하고 예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실적에 머물러 있거나 오히려 이익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현대제철은 올 2분기에 매출 5조4477억원, 영업이익 3756억원, 당기순이익 1900억원의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대비 16%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7% 증가했다. 나쁘지 않은 실적이다.
하지만 회사는 2014년 이후 때때로 4000억원 대의 분기이익을 냈을 뿐 거의 대부분 3000억원 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부터는 아예 3000 억원 초 중반 수준으로 감소했다.
현대제철은 2014년 철강산업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현대하이스코와 합병을 하고 이후 비금속 부분마저 인수하는 등 과감한 사업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이런 노력때문에 2015~2016년 포스코를 비롯해 다른 철강사들이 대규모 손실이 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도 일정 이익을 내며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철강산업이 1단계 설비 폐쇄를 마치고 2단계 설비가동 조정에 들어가면서 국제 철강가격이 급등하는 등 철강산업이 호황국면으로 접어들었는데도 오히려 회사의 이익은 불황기 수준보다 감소하고 있어 회사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포스코를 제외한 동국제강, 동부제철 등 다른 철강사들도 마찬가지다.
동국제강과 동부제철은 아직 2분기 실적을 발표하지 않았지만 철강산업 회복기라고 평가되는 최근 2년, 영업이익이 오히려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동부제철은 지난 분기에 193억원 적자로 돌아서기도 했다.
증권시장에서는 이들의 2분기 실적도 14~20% 하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렇게 포스코를 제외한 다른 철강사들이 철강산업 호황에도 맥을 못추는 이유로 포스코가 국내에 판매하는 열연제품의 가격 상승을 지목하고 있다.
철강석을 구입해 열연제품을 만드는 포스코와 달리, 타 회사들은 포스코 등으로부터 열연강판이나 고철을 사와 냉연제품을 생산한다. 최근 철강가격이 상승하면서 포스코의 국내 열연강판 가격과 고철가격도 함께 올랐다.
이들 철강사들은 냉연제품가격도 올랐지만 포스코가 국내에 공급하는 원재료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다보니 이익이 계속 제자리 걸음을 하거나 오히려 감소했다고 푸념한다.
포스코를 제외한 다른 회사들의 실적 부진에 대해서는 자동차, 조선, 건설 등 철강수요산업의 부진을 꼽기도 한다. 현대제철의 경우 현대·기아차의 생산감소와 더불어, 국내 건설공사까지 부진해 지난 6월 건설현장에 공급하는 철근을 감산하기도 했다.
철강사들은 수요산업도 부진한데 포스코까지 국내 판매가격을 인상해서 업계 전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스코에 국내 공급가격을 조정해 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철강사 관계자는 "자동차, 조선 경기 침체가 계속되고 있고 지난 2~3년 상승세를 보였던 건설마저 최근 둔화되고 있어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포스코가 국내 업체에 판매하는 강판의 가격을 인하해 업계의 어려움을 덜어 주는 등 업계맏형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