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9 (토)

  • 구름많음동두천 12.6℃
  • 구름많음강릉 12.6℃
  • 서울 14.6℃
  • 흐림대전 23.2℃
  • 구름많음대구 24.6℃
  • 구름많음울산 21.8℃
  • 흐림광주 21.8℃
  • 흐림부산 18.4℃
  • 흐림고창 21.2℃
  • 흐림제주 21.2℃
  • 흐림강화 10.7℃
  • 흐림보은 24.1℃
  • 흐림금산 24.2℃
  • 흐림강진군 20.8℃
  • 구름많음경주시 25.6℃
  • 구름많음거제 18.0℃
기상청 제공

동국제강, 상반기 순이익 140% 증가하며 부채비율 108.8%로 감소

매출 4.4조원 38%↑, 영업이익 4995억 58%↑, 순이익 4213억 140%↑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이 상반기에 전년보다 140%나 증가한 순이익을 내면서 부채비율도 108.8%로 감소하는 등 재무구조가 건실해졌다.


동국제강은 올해 상반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4조 4,446억원, 영업이익은 4,995억원, 당기순이익 4,213억원을 시현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상반기 실적과 비교할 때 매출은 38.3%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57.9%, 당기순이익은 무려 140.2%나 증가했다.

이렇게 회사의 이익이 증가하면서 동국제강은, 올해 상반기 말에 총차입금이 2조 1,444억원으로 감소하면서 부채비율도 108.8%로 줄어들었다. 이는 2016년에 재무구조개선약정에서 졸업할 당시 차입금 3조 879억원과  부채비율 176.3%에서 대폭 개선된 실적이다.

동국제강은 "상반기에 지속 가능 성장을 위해 저수익 사업 개편 및 재무구조 개선을 추진했다"면서, "글로벌 복합 위기에 대한 선제 대응으로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 매각 및 중국법인 지분 처분을 완료했으며, 이로 인해 경영 불확실성과 투자 부담, 환리스크 등 사업 위험 요인을 모두 제거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 부채비율 추이


한편, 동국제강의 2분기 실적은, 매출 2조 3,133억원, 영업이익 2,937억원, 순이익 1,48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2% , 영업이익은 41.9%, 분기순이익은 0.6% 상승했다.

동국제강은 "2분기에 철강 제품 수익성 확대 및 무역·물류 부문 이익 증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상승세를 유지했다"면서, "건설산업의 계절적 성수기에 맞춘 적극적 판매 활동으로 봉·형강 제품 판매량이 전분기보다 7% 증가했으며, 냉연·후판 등 판재류는 전방산업 수요 정체에도 럭스틸 등 고부가 제품 판매 비중 확대, 고환율 지속에 따른 수출 비중 증대로 수익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 2022년 2분기 및 상반기 경영실적 (억 원)


한편, 2분기 분기순이익 증가율이 0.6%에 그친 원인은,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 매각으로 인한 손상 인식 반영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브라질 CSP 제철소 지분 매각으로 별도기준 2,640억원, 연결기준 1,959억원의 손상을 인식했고, 중국법인(DKSC) 지분 처분으로 별도기준 589억원, 연결기준 772억원의 처분 이익을 인식했다. 손상 인식분은 동국제강이 보유한 브라질 CSP 제철소 잔존가치를 제거했음을 의미한다.



동국제강은 "상반기 한국신용평가,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을 종전 BBB(안정적)에서 BBB(긍정적)으로 상향 조정 받은 바 있다"면서, "개선된 재무적 체력을 기반으로 하반기 신용등급 추가 상향"을 기대했다.

또, "지속 가능 전략 Steel for Green 및 DK컬러 비전2030을 중심으로 전기로 제강과 컬러강판 사업에 핵심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향후 경영방향을 밝혔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