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현대건설, 삼성물산 건설부문,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국내 5대 건설사가 역대 최고의 이익을 내며 올 상반기에 활짝 웃었다.
2014년 부터 불어 닥친 주택분양 열풍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해외현장에서 대형 손실이 터져 경영실적도 주춤 거렸는데, 올 상반기에는 해외부실이 잠잠해지면서 주택 호조세가 고스란히 경영실적에 반영됐기 때문이다.
건설빅5의 매출 합계는 지난 1분기 15조1494억원, 2분기 16조8759억원을 기록해 매출에서는 예년에 비해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1분기 1조1965억원, 2분기 1조698억원을 기록해 두 분기 연속 1조원을 넘어서면서 상반기 이익이 2조원을 돌파하는 역대 최고 이익을 거뒀다. 2017년 보다 41.0%, 2016년 보다는 무려 262.3%가 증가한 실적이다.
GS건설이 해외현장의 이익환입으로 상반기 6091억원으로 사상 최고의 이익을 내며 업계 1위에 올랐다. 뒤를 이어 대림산업이 4732억원, 현대건설이 4394억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4010억원, 대우건설이 3437억원으로 다섯 회사 모두 기분좋은 실적을 냈다.
GS건설은 매출에서도 6조 7093억원을 기록해 현대건설의 7조7783억원에 이어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 주택호황에도 불구 매년 '어닝쇼크' 불안불안
건설업계에서는 무엇보다 올 상반기에 해외현장의 부실이 터져 나오지 않은 것에 안도의 가슴을 쓸어 내린다.
2014년 부터 시작된 주택분양 열풍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해외현장 곳곳에 묻혀있던 수 천 억원 대의 부실이 해마다, 회사마다 터져나와 모처럼 맞은 주택호황 분위기를 끌어 내렸기 때문이다.
2013년 1분기 GS건설의 5443억원 손실로 시작된 어닝쇼크 행진은 2013년 4분기 대우건설 4451억원, 대림산업 3196억원, 2014년 3, 4분기 대림산업의 2분기 연속 2000억원 내외 손실로 이어졌다.
2015년에 들어와서도 그동안 큰 손실이 없었던 삼성물산 마저 3분기에 2960억원의 손실을 발표하더니 바로 다음해 1분기에 또 4150억원의 손실을 발표했다. 2016년에는 대우건설도 다시 7314억원의 손실을 냈고 2017년 4분기에도 또 1515억원의 손실을 발표했다.
이렇게 5년간 쉴새 없이 터져 나온 어닝쇼크는 모두 해외프로젝트의 부실에 따른 것이 었다. 대형 손실이 터질 때마다 회사들은 '이제는 부실을 다 털었다', '충당금을 넉넉하게 쌓아 놨다'고 말했지만 대규모 손실은 그치지 않았고 업계는 올 초에도 또 어떤 회사가 대규모 손실을 내놓을지 가슴을 조아렸다.
업계에 따르면 그동안 터져나온 부실의 규모는 최근 국내 주택시장의 호황에 일부가 가려져서 그렇지 실제 해외프로젝트의 손실규모는 한 분기 매출액에 맞먹는 수준으로 그동안 건설사들은 큰 가슴앓이를 해왔던 것으로 전한다.
■ 주택 부문, 물량도 수익성도 호조세...효자노릇 톡톡
올 상반기 건설빅5가 높은 이익을 낸 것은 해외부실의 종식과 함께 무엇보다 주택사업의 호조세 때문이었다.
2014년부터 정부가 주택시장 부양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면서 예년 20 만호 안팍이었던 분양규모가 2014년 27만호, 2015년 43만호, 2016년 37만호, 2017년 27만호로 솟구쳤다. 올해도 서울과 대구, 부산 등 대도시에서 수십대 1의 경쟁률을 보이며 분양열기가 이어지고 있다.
이렇게 물량이 크게 증가한 주택사업은 수익성도 해외프로젝트보다 훨씬 높아 건설사들이 그동안 강조해 온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가시화했다.
올 상반기 회사마다 주택사업부문에서 모두 10%를 넘는 이익률을 기록했다.
국내 상장사 평균 영업이익률이 5%인 것을 감안하면 건설사들의 올 상반기 주택부문이 얼마나 높은 수익성을 보였는지 가늠해 볼 수 있다.
현대건설은 회사전체 매출이익률은 11.0%지만 주택사업 매출이익률은 15.2%를 기록했다. 부문 자료를 영업이익률까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회사전체 영업이익률이 10.4%이므로 주택부문 영업이익률도 10%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대우건설도 회사전체 영업이익률은 6.1%지만 주택부문 영업이익률은 11.4%로 주택부문에서 두 배에 육박하는 수익성을 보였다.
GS건설은 회사 영업이익률은 9.1%, 주택부문 영업이익률은 11.4%를 기록했다. 앞서 1분기 해외현장에서의 이익환입이 회사전체 이익에 큰 역할을 했다.
대림산업도 회사전체 영업이익률은 8.2%지만 주택사업부문은 12.5%를 기록해 주택부문이 회사전체 이익률을 끌어 올리는 효자노릇을 했다.
건설빅5의 회사전체 영업이익률에는 주택이익이 포함됐기 때문에 주택부문을 빼면 나머지 사업부문의 수익성은 회사전체 수치보다 낮아진다. 특히 해외 프로젝트가 많이 몰려있는 플랜트사업부문에서 대우건설, 대림산업은 적자를 기록했다.
■ 사업구조 주택사업으로 이동...해외부문 비중 낮아져
이렇게 주택 부문의 수익성이 높아지고 해외부문의 수익이 떨어지면서 건설사들의 사업구조도 주택사업 쪽으로 몰리고 있다.
전통적으로 해외사업이 매출의 60~70%를 차지하던 해외건설 강자 현대건설도 올 상반기 매출에서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41.3%로 축소됐다.
현대건설과 해외건설 1, 2위를 다투던 삼성물산도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의 41.7%에 그쳤고 GS건설은 41.3%를 나타냈다.
이번 상반기 플랜트사업부문에서 적자를 기록한 대우건설과 대림산업은 매출에서 해외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22.2%, 16.4%에 그쳤다.
이렇게 건설빅5의 해외사업이 축소되면서 우리 건설의 전체 해외사업도 크게 위축되는 모양새다.
한때 7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우리 건설의 가장 큰 매출 원천이었던 해외건설수주는 2014년까지 600억 달러 수준을 유지했지만 대형 건설사들이 해외부문에서 큰 손실을 내면서 급격히 줄어 2016년 부터는 반토막 수준으로 내려 앉았다.
업계에서는 유가하락에 따른 중동지역 수주 감소와 중국 건설사들의 세계시장 약진을 해외수주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꼽는 한편, 과거 무리한 수주경쟁으로 해외프로젝트에서 큰 손실을 낸 우리 건설사들이 해외수주에 신중을 기하는 것도 수주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다.
■ '해외'냐 '국내주택'이냐...회사마다 향후 사업방향 엇갈려
하지만 현대건설 등 전통적으로 해외사업에 강점을 갖고 있는 건설사는 최근 유가상승으로 중동지역의 건설경기가 살아나고 있고, 최근 동남아 시장에 대한 영업을 강화해 올 하반기와 내년에는 해외수주가 다시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중동 및 아시아 지역에서 오일&가스, 복합/석탄화력, 해양항만/지하공간, 송변전 등 경쟁력 우위 공종에 집중하는 수주전략으로 안정적인 경영실적을 달성했다"면서, 앞으로도 "쿠웨이트 알주르 LNG 터미널 공사, 방글라데시 마타바리 항만공사,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공사 등의 매출 증가에 따라 안정적 수익 창출이 전망된다"고 예상했다.
한편, 국내 주택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대우건설은 올 하반기에도 주택사업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연말까지 2만2천여세대의 주거상품을 공급하며 활발한 분양사업 기조를 이어갈 계획"이라며,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회계 불확실성을 제거해 왔으며 양질의 수주잔고를 보유하고 있어 하반기 이익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GS건설은 주택과 플랜트, 두 마리 토끼를 균형있게 추진해 나가는 사업방향을 설정했다.
GS건설 관계자는 "상반기 플랜트 매출은 전년 대비 46.7% 증가했고, 건축사업 부문도 14.4% 늘었다. 특히 플랜트 부문의 상반기 매출 총이익률은 12.2%로 전년 동기대비 흑자전환해 시장의 우려를 불식시켰다"면서,
미래 먹거리인 신규수주도 "주택건축에서 개포8단지 디에이치자이(8,460억원), 구미원평2동 재개발(4,090억원) 등을, 플랜트 부문에서 보령LNG터미널(1,930억원)을, 전력부문에서는 당진 바이오매스 발전소 2건설공사 (2,510억원) 등 전 사업부문에서 고르게 성과를 거뒀다"고 균형있는 성장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DL이앤씨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교육’을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ESG 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고, 지속가능경영 인식을 함양하고자 마련됐다. 온라인 수강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다섯 개의 과목으로 구성됐다. ESG 경영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문의 핵심 사항인 기후변화, 탄소중립, 안전, 인권, 이사회 역할 등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또한 ESG 글로벌 이니셔티브,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등의 ESG 관련 실무 정보도 다수 포함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지속가능한 글로벌 디벨로퍼(Sustainable Global Developer)’라는 ESG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그린 건설’, ‘사회적 책임 이행’,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 수행’이라는 ESG 경영 목표를 수립해 실행하고 있다. 2024년 CP (Compliance Program) 등급 ‘AA’를 획득했으며, 5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등급 획득, 4년 연속 가족친화기업인증 유지 등의 성과를 달성했다. 또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ESG 경영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bhc·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창고43·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 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이 ESG경영의 일환으로 진행한 '투게더, 위 그로우 아름다운 물품 기부' 캠페인을 성황리에 마무리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사회공헌 봉사단 ‘다인어스’가 주관했으며, 사람(人)과 지구(Earth)의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하는 ESG 비전을 바탕으로 기획됐다. 슬로건 ‘투게더, 위 그로우’에는 지속 가능한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실천하겠다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의지가 담겼다. 3월 26일부터 4월 8일까지 진행된 기부 캠페인에는 총 332명의 참여자가 동참했고, 기부 물품은 총 1,676건으로, 의류 864건, 잡화 427건, 도서 377건, 소형가전 8건 등이 접수됐다. 특히 다이닝브랜즈그룹 임직원뿐만 아니라, 롯데타워에 입주한 입주사 직원들은 물론 타워 환경미화원들도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단순히 회사 임직원들만의 선한 활동을 넘어 주변의 많은 이들이 나눔에 동참한 이번 기부는 사회공헌에 대한 공감대를 더욱 넓히고,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선한 활동들이 사회 곳곳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엘지유니참㈜(대표 김성원)이 자사 ‘쉐어 패드(Share Pad)’ 캠페인으로 사단법인 한국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에 쏘피(SOFY) 생리대 10만개와 마미포코 기저귀 3만6,000개 도합 5,000만원 상당의 위생용품을 기부했다. 지난 2013년부터 생리대와 기저귀를 지역사회에 나누는 쉐어 패드 캠페인을 진행하며 여성들의 건강한 삶과 사회 진출을 지원하고 있는 엘지유니참은 이 캠페인으로 지금까지 100만개 이상의 생리대와 기저귀를 기부했다. 이들 물품은 한부모 가족의 엄마와 아기를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엘지유니참 사회공헌 담당자는 “사회적 공헌 활동에 이바지할 수 있어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엘지유니참의 선한 영향력으로 삶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힘이 되고 차별적인 고객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엘지유니참은 올해 100만개 이상의 위생 용품을 복지 사각 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 등에게 기부할 계획이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후원하는 ‘제26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이지현 9단이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에 도전한 이지현 9단은 맥심커피배 전기 우승자인 신진서 9단을 맞아 치열한 승부를 벌여 시선을 끌었는데, 지난달 31일 진행된 결승 1국에서 전기 우승자 신진서 9단을 상대로 94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으나, 4월 2일 경기도 가평군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패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결승 3국에서 팽팽한 접전 끝에 이지현 9단은 178수 만에 백 불계승으로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로써 이지현 9단은 대회 전기 우승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0년 우승 이후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을 갖게 됐다. 우승자 이지현 9단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7천만 원이, 준우승자 신진서 9단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3천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지현 9단은 “지난 대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울산 도심의 한 공원이 LG생활건강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다양한 수목을 갖춘 도심 내 생태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8일 울산 북구 신천공원 일원에서 ‘도심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9일 밝힌 것인데, 2023년 ‘꿀벌의 공원’, 2024년 ‘새들의 공원’에 이어 울산에서 3년 연속 진행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으로 생태계 복원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조하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노력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산 북구청, 울주군 등 행사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원 주변 곳곳에 1,500여 그루의 묘목을 심고 공원 시설을 정비하는 등 생태계 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꽃이 아름답고 튼튼한 애기동백과 산수유, 정원의 정취를 담은 팜파스 그라스, 수국 등 20여 종의 크고 작은 나무를 공원 내 인공습지 인근에 식재했다. 이로써 곤충과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4월 3일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서울시 양평동 본사에서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한 해간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 적극 협력해 준 파트너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함으로, 롯데웰푸드는 이번 시상을 통해 9개 파트너사, 55개 대리점에게 상패를 전달하고 총 3억8천2백만 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진행했다. 선정된 기업은 삼광식품, 유창성업, 에스디푸드, 하이푸드텍, 동화, 오래식품, 선일이씨티, 신우에프에스, 유래코 등으로, 이들 기업은 원가 절감, 매출 기여, 신제품 기여, 클레임, 기술 및 에너지 환경, 원료 및 포장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롯데웰푸드 제품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 대리점들에도 시상이 주어졌다. 매출 규모와 손익 등 여러 기준을 공정하게 검토했다. 한편,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은 올해로 35회를 맞은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젝트다. 파트너사와 함께 양질의 제품을 안전하고 바르게 생산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공동의 목표와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매년 지속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