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KT가 지난해 11월에 발생한 아현 지사 화재 등 비용을 모두 4분기에 반영하면서 지난해 4분기 당기순이익이 전분기 보다 93%나 감소하는 실적을 보였다.
하지만 KT의 당기순이익이 급감한 이유는 아현화재 외에도 해외사업 손실과 법정소송 비용 등이 반영돼있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총체적인 위험관리가 부실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2018년 4분기...영업이익 74%, 당기순이익 93% 감소
KT는 지난 15일 2018년 4분기 연결실적을 발표하면서, 매출은 5조9945억원, 영업이익은 958억원, 당기순이익은 181억원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 분기보다 0.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74.1% 감소했고, 당기순이익은 무려 92.5% 감소한 실적이다.
지난해 KT의 당기순이익은 1분기에 2241억원, 2분기 2807억원, 3분기 2395억원을 실현했는데 4분기에는 이러한 실적의 10분 1도 안되는 수준으로 감소했다. 영업이익도 1~3분기 4천억원 가까운 실적을 낸 것에 비하면 4분의 1 수준으로 감소한 실적이다.
KT는 지난해에도 1~3분기까지는 2천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냈지만 4분기에는 1235억원 적자를 낸 바 있어 유난히 4분기에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 화재, 대손 비용 등 위험관리 부실에 따른 비용 지적
KT는 지난 4분기 당기순이익이 급감한 이유에 대해서 아현지사 화재, 해외사업 대손 처리 등 일회성 비용이 많이 발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KT의 4분기 일회성 비용을 살펴보면 아현 지사 화재로 인한 비용이 360억원, 해외사업 대손 처리비용 370억원, BC카드 소송에 따른 비용 285억원, 와이브로 철거 비용 190억원, 파워텔 명예퇴직 비용 85억원 등 1290억원의 일회성비용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렇게 KT가 일회성 비용이라고 설명하고 있는 비용에 대해 업계 일각에서는 다른 해석을 내놓고 있다.
아현지사 화재의 경우, 우발적인 사고가 아니라 KT가 비용 절감을 위해 인력을 줄이는 과정에서 무분별하게 불법파견인력을 투입했기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14일 KT 새노조와 KT계열사 KT서비스 노조는 “KT는 그간 주기적인 대규모 구조조정을 했고 동시에 과거 KT 직원이 직접 담당하던 업무를 대부분 계열사나 협력사로 외주화했다”며 “무분별한 외주화는 케이블 유지 보수 업무에 국한된 게 아니라 기본적인 통신 업무에 해당하는 인터넷 전화 개통과 AS 업무, 각종 통신상품 판매 업무 등을 KT 직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인건비로 계열사나 파견업체 직원으로 대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혀 아현지사 회재도 KT의 인력정책이 불러온 사고의 하나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측은 불법파견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 생길 수 있고 이러한 부분은 앞으로 보완하겠다고 대응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해외사업의 대손 비용이 4분기에 크게 발생한 것이나, BC카드 소송에 따른 비용도 일회성 비용이 아니라 KT의 경영관리 소흘, 또는 위험관리에 실패했기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 2018년 연간 실적...매출과 영업이익 제자리걸음, 순이익만 36% 증가
한편, KT의 2018년 연간 실적은 매출 23조4601억원, 영업이익 1조2615억원, 당기순이익 7623억원을 실현했다.
매출은 전년보다 0.3%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 걸음을 했고, 영업이익은 8.3% 감소했으며 당기순이익은 35.8% 증가했다.
KT는 이러한 당기순이익의 증가에 힘입어 올해 배당을 1주당 1100원으로 지난해보다 10% 증가시켰다. KT의 배당금 증액에 대해서, 증권가에서는 최근 KT의 주가가 하락하면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KT는 연간실적 발표와 함께 2019년 매출액을 24조원 달성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올해 실적보다 2.3% 증가한 수준으로 사실상 올해 수준을 유지하겠다는 방어적인 계획이라고 업계에서는 평가하는 분위기다.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대표이사 최삼영)이 9일 서울 북촌 한옥마을 서울김치체험관에서 신당꿈구립지역아동센터와 ‘동국제강과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나누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는 동국제강이 2007년부터 지속해 온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로 17회차다. 취약계층 가정에 겨울철 주요 먹거리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동국제강 임직원 자원봉사단 ‘나눔지기’ 20여명은 당일 오전 서울김치체험관에서 김장 방법을 교육받고, 오후 반나절 간 배추김치 800kg를 담갔다. 동국제강 나눔지기 봉사단이 만든 김장김치 800kg은 신당꿈구립아동센터 급식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동국제강은 센터 아동 40여명을 선정해 개별 가정에 직접 김장김치를 배달하기도 했다. 동국제강은 2012년부터 신당꿈구립지역아동센터와 자매결연을 맺고 청소, 체험형 프로그램, 견학, 물품기증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 오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8일, 인천 연수구 아트센터 인천 콘서트홀에서 개최한 ‘제13회 동서커피클래식’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9일 밝혔다. 동서커피클래식은 지난 2008년 창립 40주년을 맞아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시작한 동서식품의 대표적인 문화 나눔 사업이다. 제1회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전, 인천, 대구, 광주, 창원, 전주, 춘천 등에서 수준 높은 무료 클래식 공연을 개최해왔다. 이번 제13회 동서커피클래식에 1,200여 명의 관객이 참여함으로써 동서커피클래식 누적관람객 수는 총 1만7천여 명에 달한다. 이번 동서커피클래식은 지휘자 이병욱이 이끄는 인천시립교향악단, 기타리스트 박규희, 피아니스트 신창용, 소프라노 박혜상, 베이스바리톤 길병민 등 국내외에서 활약하는 음악가들이 대거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1부에서는 기타리스트 박규희와 피아니스트 신창용이 무대에 올라 인천시향과 열정적인 협연을 펼쳤다. 박규희는 기타와 오케스트라의 조화로 유명한 로드리고의 ‘아랑훼즈 협주곡’을 선보였고, 신창용은 탄생 150주년을 맞은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랩소디’를 연주하며 아름다운 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지난 2일 제주시 구좌읍에 오픈한 ‘제주세화DT점’을 이익공유형 매장인 커뮤니티 스토어로 운영하며 환경재단과 함께 친환경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커뮤니티 스토어는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이익공유형 매장으로, 점포에서 판매되는 상품 한 개당 300원을 파트너 기관(NGO)에 기부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차별화된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전국에서 7번째로 선보인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의 콘셉트는 ‘친환경 활동’으로, 스타벅스는 환경재단과 함께 제주 지역 및 전국 단위의 스타벅스 친환경 프로그램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 환경재단은 지난 2월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스타벅스가 진행한 ‘커뮤니티 스토어 공모전’에서 스타벅스 고객과 파트너(임직원) 투표를 통해 최우수 기관 중 하나로 선정됐으며, 이번 커뮤니티 스토어 7호점의 협업 기관으로 협약을 맺게 되었다. 이에 스타벅스는 본격적인 이익공유형 친환경 콘셉트 매장을 오픈하며 환경재단과 함께 친환경 업무 협약을 진행키로 하고 판매 품목당 300원씩 적립해 조성될 연간 1억 원(총 3억 원)의 기금을 통해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전개한다는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 철강사업법인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이 사내하도급 근로자를 직접 고용한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에서, 동국씨엠은 부산공장에서 6일 ‘생산조직 운영 관련 특별 노사 합의’ 행사를 열고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사내하도급 근로자 직접 고용에 최종 합의했다. 이번 노사 합의에 따라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2024년 1월 1일부 특별 채용 절차를 거쳐 사내하도급 근로자 1,000여명을 직접 고용할 계획이다. 이번 합의는 동국제강그룹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양 사 노사가 선제적이고 자율적으로 기업 경영 방향을 함께 논의한 결과라는 데 의미가 있다. 양 사 노사는 철강업을 둘러싼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응하고 지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핵심 근간인 생산 조직의 운영 선진화가 필수적이라 판단했다. 이번 합의로 동국제강과 동국씨엠은 산업재해예방 관련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안전 관리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양 사는 직접 고용 인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소속감 고취 활동·교육 프로그램 지원·화합 행사 등을 제공할 방침이다. 최삼영 동국제강 대표이사 부사장은 “철강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선진화된 생산 조직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시각이나 청각 장애인 권리 신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기업들이 올해도 이들 장애인들과의 행복한 동행에 적극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즉, 컵라면, 컵밥, 음료, 화장품 등 다양한 자사 제품군에 기업 또는 제품명, 사용법 등을 점자로 표기하며 시각장애인의 정보 장벽을 허물거나 제품 취식 편의성을 높이고, 자사 치킨, 브레드 등을 기부하는 등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이들과의 아름다운 동행에 나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화장품 사용 편의 위한 ‘점자스티커’ 제작해 무상 배포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제품에 붙여 사용할 수 있는 ‘점자스티커’를 제작해 무상 배포했다. 장애,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가 편리하게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누리게 하는 것이 이번 점자스티커의 제작 배경이다. 점자스티커는 화장품, 생활용품 중 스킨, 로션, 샴푸, 린스 등 주요 10가지 카테고리를 점자로 표기했고, 이 외에도 알파벳이나 숫자가 양각 처리된 기호를 포함하여 점자를 읽지 못하는 사용자도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제작했다. 특히 이번 점자스티커 제작은 아모레퍼시픽 본사에서 근무하는 시각장애인 직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 유통, 금융 등 산업계가 생존과 성장의 필수 요소로 부상한 ESG경영을 펼치기 위해 별의별 방식을 동원하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한세실업,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후원 글로벌 패션 ODM 기업 한세실업은 ESG경영 일환으로 런던자연사박물관 기후변화체험전 'Our Broken Planet: How We Got Here and Ways to Fix It'에 1천만 원을 후원했다. 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세계 3대 자연사박물관인 런던자연사박물관과 환경재단의 업무협약을 통해 소개하는 오리지널 기획 전시로, 9월 20일부터 12월 19일까지 총 3개월간 수원컨벤션센터 5층에서 열린다. ▲코로나19의 기원으로 추정되는 야생동물 ▲팜유 때문에 생존을 위협당한 나비 ▲바다 오염을 기록하는 고래의 귀지 등 환경문제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기후변화와 생물 다양성 등 34개 세부 콘텐츠에 담았다. 또한 멸종위기 태양광 램프 만들기, 원데이 클래스, 에코 퀴즈왕 등 어린이,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김익환 한세실업 부회장은 “이번 기후변화체험전은 환경문제가 우리 일상에 어떻게 연결되어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음료업계가 축제의 계절 가을을 맞아 여성지식 및 지역 주민 축제 한부모 가족 복지시설에 이르기까지 각종 후원을 줄줄이 전개하며 행복한 동행에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할리스, 다양성 존중 문화 확산 위한 여성 지식축제 후원 나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지향하는 ‘할리스’는 국내 최대 여성 지식축제 ‘제12회 W페스타’에 참여하며 ‘함께 하는 사회’를 위한 행보를 이어간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올해로 12회를 맞이한 이번 W페스타에는 ‘다양성: 다름이 아닌 다채로움으로’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및 대담, 강연, 세대공감 토크쇼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할리스는 행사 당일인 오는 26일 부스를 마련해 포토존, 다양성 응원 메시지 남기기를 비롯한 이벤트를 통해 참석자들을 위한 즐길 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행사에 앞서 할리스 인스타그램을 통해서도 다양성 응원 이벤트를 진행하며 다양성에 대한 시각을 나누는 화합의 장에 동참할 방침이다. 한편, 할리스는 다양성 존중 및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다채로운 후원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발달장애인 화가이자 배우인 정은혜 작가 초대전을 후원하였으며, 8월에는 2년 연속으로 세계 유일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