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의지가 뚜렷이 드러난 사례지만 그의 속내를 다른 곳에 있다고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가 이날의 행사를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전형적인 그린워싱”이라며 날을 세운 것이 그 증거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여기저기서 발견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감시단체 STOP은 담배 제조사들이 벌이는 일련의 환경 캠페인에 대해 “담배 필터는 제조사가 설계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이며, 환경오염의 근본 원인임에도 기업은 소비자 행동만을 문제 삼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는데 이날 행사 역시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일임은 분명하다.
이는 비단 담배 제조사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현재 국내 기업들 상당수가 개최하는 플로깅 행사 대부분이 보여주기식 환경 캠페인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많기 때문이다. 때로는 마케팅 차원의 기획이거나 혹은 일회성 전시 행사로 전락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자사의 포장지를 형상화한 쓰레기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행사를 개최한 한 식자재 메이커의 경우, 행사 자체보다는 오히려 행사 직후 참가자에게 주어진 기념품에 더 포커스가 맞춰진 것 같다는 주장이 나온 적도 있다. 대부분의 플로깅 행사 참여자에게 이런 식의 기념품이 주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것이 행사의 의미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예쁘잖아요. 사실은 이거 받으려고 쓰레기 주웠어요. 물론 의미도 좋구요.”
행사에 참가한 한 시민의 말처럼 플로깅의 참의미에 동조하는 마음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보다는 기념품이 마음에 들어 참여했다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를 두고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굿즈 중심의 참여 유도는 마케팅 효과는 뛰어나지만, 환경운동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며 “쓰레기를 줄이는 것보다 쓰레기를 주워서 보상받는 구조에 집중되면, 오히려 소비를 부추길 위험도 있다”고 지적했다.
◆ 수거 쓰레기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 투명하게 공개해야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초반에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개인과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붐을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이 행사를 주도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앞선 사례에서 보듯 기업의 ESG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할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2020년대 초반부터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ESG 전략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매해 기업과 지자체, 정부 단체 등이 주관하는 플로깅 캠페인만 수백 건에 달한다는 것이 정론이다. 연 참여 인원도 수만명에 달할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이 단발성 행사에 머무는 경우가 잦다. 또한 행사를 통해 수거된 쓰레기의 분류·재활용 여부가 명확히 공개된 사례도 드문 탓에 행사의 의미가 희석되기 일쑤다.
이러한 결과는 플로깅이 단순한 이미지 마케팅으로 소비되고 있다는 우려를 뒷받침한다. 특히 ESG 보고서에 수거량과 참여 인원만을 강조하고, 캠페인의 지속성이나 환경적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홍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가 전무하다는 점이다. 플로깅 자체가 기업이나 지자체의 자발적인 행사인데다 선의의 의도를 지닌 사안이니만큼 이를 규제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인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를 악용한 사례가 적발된다 해도 별도의 규제를 가할 수 없는 셈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플로깅을 ESG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는 빈도가 느는 만큼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플로깅이 ESG 경영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은 만큼, 실질적인 환경 기여로 이어지기 위한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행위에 그치지 않고, 수거된 쓰레기의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고, 수집된 쓰레기 데이터를 도시 환경 정책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캠페인의 지속성이다.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플로깅은 환경 실천이라기보다 마케팅에 가까울 수 있다. 기업이 진정으로 ESG를 실천하고자 한다면, 플로깅을 단순한 상징이 아닌 기후위기 시대의 일상적 책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오는 9월 4일 서울 마포구 디엠씨타워에서 ‘2025 환경창업대전’을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 분야의 혁신적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유망 창업기업을 발굴·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올해 3월부터 진행된 대국민 공모를 통해 총 25개 팀이 선발됐으며, 이들은 아이디어 부문(예비창업자) 12개 팀과 스타기업 부문(업력 7년 미만 창업기업) 13개 팀으로 구성된다. 환경부는 이들에게 총 1억 800만 원의 상금과 함께 환경부 장관상 등 주요 포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에는 부문별 상위 4개 팀이 최종 경연에 참여한다. 이들은 전문 심사위원과 100여 명의 국민 평가단 앞에서 발표를 진행하며, 각 부문에서 대상 1팀,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이 최종 선정된다. 최종 경연에 진출한 8개 팀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엔비엘(NBL, 이종민) △디 오리진(The Origin, 심건우) △시더즈(CEEDERS, 이성우) △나노푸스(박진경), 스타기업 부문에서는 △워터베이션 △나노일렉트로닉스 △트윈위즈 △그리드큐어가 이름을 올렸다. 엔비엘은 고열·고압 없이 산업폐수의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9월 2일 국내 기업 G.CLO사의 섬유탈취제 제품 ‘CERAVIDA FRESH’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과 이탈리아의 Carbon Footprint Italy(CFI)로부터 각각 탄소발자국 라벨을 동시에 수여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과 유럽연합(EU) 국가 간 제품 탄소발자국 상호인정이 실제로 적용된 첫 사례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친환경 인증 경쟁력 강화를 의미한다. 탄소발자국은 제품의 원료 채취부터 생산, 유통,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수치화한 것으로, 최근 EU는 ‘배터리 규정’, ‘에코디자인 규정’ 등을 통해 제품별 탄소발자국 신고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출기업들은 해외 인증을 위해 별도의 검증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이번 상호인정을 통해 국내 검증만으로도 EU 기준을 충족할 수 있게 되어 비용과 시간이 절감될 전망이다. 생기원은 지난해 11월 CFI와 탄소발자국 상호인정 협정을 체결했으며, 이번 사례는 해당 협정이 실제로 활용된 첫 번째 사례다. 기업은 국내에서 검증받은 탄소발자국 정보를 바탕으로 소정의 수수료만 지불하면 상대국의 라벨도 사용할 수 있다. 산업부와 생기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물가와 인건비 상승, 배달앱 수수료 인상 등 외식업 가맹점주들의 매장 운영 부담이 커져감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들이 각종 상생 정책을 통해 가맹점주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국세청 국세통계포털(TASIS) 사업자 현황 자료에 의하면 2025년 1분기 커피 프랜차이즈 매장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43개, 패스트푸드점은 180개 줄어드는 등 외식 프랜차이즈 매장 수가 감소세를 보이면서 가맹점주의 어려움이 통계로 확인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프랜차이즈업계는 단순 구호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일환으로 로열티 면제, 위기 매장 대상 지원금 직접 지원부터 가맹점주들의 교육 및 복지는 물론 가정을 위한 지원까지 다양하고 현실적인 상생 프로그램 도입에 열을 올리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굽네치킨, 바른치킨, 한촌설렁탕, 이디야커피, 명륜진사갈비 등 상생 경영 분주 오븐요리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을 운영하는 지앤푸드는 지난 7월 말 지역별·운영 연차별로 고르게 선정된 매장 점주들과 간담회를 열고 운영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본사와 가맹점 간 신뢰 구축 및 상생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기후위기 대응ㆍ환경 현안 해결에 우수한 성과를 창출한 ‘2025 환경기술개발 우수성과 20선’을 28일 공개했다. 환경부는 환경기술개발 분야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우수한 기술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2018년부터 매년 우수 기술을 선정하여 공개하고 있다. 이번 선정은 전문가 심사와 국민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을 통한 대국민 투표 결과를 반영해 최종 결정됐다. 심사 기준은 환경기술 개발효과(특허, 논문 등), 경제사회적 파급효과(매출 등), 환경개선 파급효과(정책 활용 등) 세 가지다. 선정된 기술들은 온실가스 감축, 도시 홍수 대응, 실내공기질 개선, 폐자원 재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었다. 분야별 최우수 기술로는 총 네 가지가 선정됐다. 첫 번째는 엠에이티플러스가 개발한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가스를 저에너지·고효율 방식으로 제거하는 스크러버 시스템이다. 이 기술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감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는 국립환경과학원이 수행한 지하도상가 실내공기 오염물질의 과학적 분석과 맞춤형 개선 방안 마련이다. 이를 통해 지하도상가의 실내 공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업계가 폭염이 극성을 부리는 와중에도 마라톤행사장을 찾아 커피트럭 무료지원에 나서는가 하면 강남역 일대 빗물받이 정화활동과 영케어러 대상 눈높이 우리 역사 멘토링을 전개하는 등 별별 ESG행보로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이는 식음료 명가이자 우리 사회 한 구성원으로서 기업본연의 영리활동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도 적극 나서는 행보여서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컴포즈커피, '2025 정선 하이원’ 마라톤 행사장 찾아 커피트럭 무료 지원 컴포즈커피는 지난 23일 강원도 정선종합경기장에서 열린 ‘미즈노 LIGHT-LAP: 2025 정선 하이원’ 마스터즈 대회에서 ‘찾아가는 커피트럭’ 무료 지원 봉사를 펼쳤다. 이 대회는 대한육상연맹, 정선군, 정선군체육회의 후원 아래 대회조직위원회가 주최하고, 웰니스 스포츠 브랜드 베가베리가 주관한 5,000m 마라톤 대회다. 컴포즈커피는 대회의 메인 주관사인 베가베리와 함께 현장을 찾은 선수단과 관계자, 응원객들에게 총 1,000잔(아이스 아메리카노 500잔, 레몬에이드 500잔)의 음료를 무료로 제공하며 대회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궜다. 뜨거운 여름날씨 속, 시원한 커피와 에이드 음료는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몇 년간 잠잠하던 바다가 여름의 끝자락에 붉은 경고를 띄우며 잊혀졌던 공포심을 되살리기 시작했다. 해양수산부는 8월 26일,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 앞바다에 적조 위기경보 ‘주의’ 단계를 발령했다. 몇 년간 잠잠하던 적조의 등장은 안 그래도 고수온에 시달리던 어민들의 형편을 더더욱 악화시킬 전망이다. 최근 어민들을 괴롭혔던 고수온 현상에 밀려 그 심각성이 묻히긴 했지만 적조 역시 고수온 현상 못지않게 어민들에겐 골칫거리였던 일이다. 특히 기후변화와 해양 생태계의 불안정성이 겹치며, 적조는 언제든지 재난으로 돌변할 수 있는 잠재적 위협으로 남아 있는 만큼 이번 적조 경보에 적절한 대책이 요구된다. ◆ 고수온과 함께 발생할 경우 피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이번 경보는 국립수산과학원이 남해와 여수 앞바다에서 유해 적조생물인 코클로디니움의 밀도가 급격히 증가한 것을 확인하면서 발령됐다. 국립수산과학원은 8월 25일 경남 남해 앞바다에 이어 하루 만인 8월 26일 전남 여수 가막만과 전남 남해에 추가로 예비특보를 발표하며 적조의 심각성을 알리고 있다. 이미 남해안 양식업계 종사자들은 적조의 등장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적조는 단순히 바닷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