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이른바 ‘플로깅’이 기업 ESG 경영의 대표적 실천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친환경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참여가 늘면서 상징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자리잡는 추세지만 그의 실질성을 둘러싼 의문도 여전하다.
참된 환경 운동에 대한 의지보다는 회사 이미지 구축용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은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 피해 책임을 소비자에게 전가하며, 플로깅을 ‘그린워싱’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에 시달리고 있다.
◆ 마케팅 효과에 치중하느라 환경 운동은 뒷전
지난해 9월, 글로벌 담배회사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PMI)은 환경재단과 공동으로 서울시 마포구 홍대입구역 인근에서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을 진행했다. 쓰레기 없는 하루를 축하하는 컨셉의 '해피 쓰담 데이' 캠페인은 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4년째 진행 중인 '쓰담서울'(담배꽁초 플로깅) 캠페인의 일환이다.
플로깅이라는 말에서 짐작하듯 이 행사는 시민들과 함께 꽁초를 수거하고, 휴대용 재떨이를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환경 보호의 의미를 되살리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ESG 경영을 실천한다는 기업의 의지가 뚜렷이 드러난 사례지만 그의 속내를 다른 곳에 있다고 보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가 이날의 행사를 “자사 제품으로 인한 환경오염 책임을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전형적인 그린워싱”이라며 날을 세운 것이 그 증거다. 이와 유사한 사례는 여기저기서 발견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 감시단체 STOP은 담배 제조사들이 벌이는 일련의 환경 캠페인에 대해 “담배 필터는 제조사가 설계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이며, 환경오염의 근본 원인임에도 기업은 소비자 행동만을 문제 삼아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는데 이날 행사 역시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일임은 분명하다.
이는 비단 담배 제조사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현재 국내 기업들 상당수가 개최하는 플로깅 행사 대부분이 보여주기식 환경 캠페인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많기 때문이다. 때로는 마케팅 차원의 기획이거나 혹은 일회성 전시 행사로 전락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자사의 포장지를 형상화한 쓰레기봉투를 들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행사를 개최한 한 식자재 메이커의 경우, 행사 자체보다는 오히려 행사 직후 참가자에게 주어진 기념품에 더 포커스가 맞춰진 것 같다는 주장이 나온 적도 있다. 대부분의 플로깅 행사 참여자에게 이런 식의 기념품이 주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것이 행사의 의미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예쁘잖아요. 사실은 이거 받으려고 쓰레기 주웠어요. 물론 의미도 좋구요.”
행사에 참가한 한 시민의 말처럼 플로깅의 참의미에 동조하는 마음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보다는 기념품이 마음에 들어 참여했다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를 두고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굿즈 중심의 참여 유도는 마케팅 효과는 뛰어나지만, 환경운동의 본질을 흐릴 수 있다”며 “쓰레기를 줄이는 것보다 쓰레기를 주워서 보상받는 구조에 집중되면, 오히려 소비를 부추길 위험도 있다”고 지적했다.
◆ 수거 쓰레기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 투명하게 공개해야
2016년 스웨덴에서 시작된 플로깅은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는 점에서 빠르게 확산됐다. 초반에는 환경에 관심이 많은 개인과 시민단체들의 참여가 붐을 이끌었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이 행사를 주도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다.
앞선 사례에서 보듯 기업의 ESG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사할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의 경우, 2020년대 초반부터 MZ세대를 중심으로 유행했으며, 최근에는 기업의 ESG 전략에 적극 활용되고 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매해 기업과 지자체, 정부 단체 등이 주관하는 플로깅 캠페인만 수백 건에 달한다는 것이 정론이다. 연 참여 인원도 수만명에 달할 정도로 대중화되고 있지만 그 중 대부분이 단발성 행사에 머무는 경우가 잦다. 또한 행사를 통해 수거된 쓰레기의 분류·재활용 여부가 명확히 공개된 사례도 드문 탓에 행사의 의미가 희석되기 일쑤다.
![진보당 목포시위원회 산하 ‘지구를 구하는 기후위기 대응 목포사람들’이 플로깅 직후 분류한 쓰레기 종류. 이렇게 수거된 쓰레기의 분류가 공개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자료=진보당 목포시지역위원회]](http://www.biznews.or.kr/data/photos/20250936/art_17568802860924_33fc2b.jpg)
이러한 결과는 플로깅이 단순한 이미지 마케팅으로 소비되고 있다는 우려를 뒷받침한다. 특히 ESG 보고서에 수거량과 참여 인원만을 강조하고, 캠페인의 지속성이나 환경적 효과에 대한 검증 없이 홍보에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한 규제가 전무하다는 점이다. 플로깅 자체가 기업이나 지자체의 자발적인 행사인데다 선의의 의도를 지닌 사안이니만큼 이를 규제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인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이를 악용한 사례가 적발된다 해도 별도의 규제를 가할 수 없는 셈이다. 그러나 기업들이 플로깅을 ESG 경영의 도구로 사용하는 빈도가 느는 만큼 어느 정도의 가이드라인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플로깅이 ESG 경영의 대표 사례로 자리 잡은 만큼, 실질적인 환경 기여로 이어지기 위한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행위에 그치지 않고, 수거된 쓰레기의 처리 과정과 재활용 여부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캠페인의 실효성을 높이고, 수집된 쓰레기 데이터를 도시 환경 정책에 반영하는 방식으로 확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캠페인의 지속성이다.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는 플로깅은 환경 실천이라기보다 마케팅에 가까울 수 있다. 기업이 진정으로 ESG를 실천하고자 한다면, 플로깅을 단순한 상징이 아닌 기후위기 시대의 일상적 책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