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인 2018년 한국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60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경기심리는 1년 동안 더욱 꽁꽁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전문가들은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 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한편, 수출이 반도체 등 일부 산업에 편중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모두 우리 경제의 순환구조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 사상 최대 수출 실적...세계 6위 무역 국가로 발돋움
지난해 한국의 기업들은 6055억 달러(한화 약 676조원)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948년 첫 수출 이후 한국 수출 역사상 최대 실적이다.
2017년에도 5737억 달러를 기록해 신기록을 세웠는데, 올해 다시 5.5% 증가하며 신기록을 갈아 치우는 등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출 실적에 힘입어 한국이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를 기록하며 세계 무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각 국의 수출실적(2018년 3분기 기준)과 비교해 보면, 중국이 1조8266억 달러로 1위, 미국 1조2433억, 독일 1조1839억, 네덜란드 5505억, 일본 5382억 달러에 이어 한국은 4503억 달러로 세계 6위에 올라섰다.
최근 대호황을 누리고 있는 일본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모양새다.
2018년 연간 수입은 5350억 달러를 기록했다. 수출 증가세보다 수입 증가세가 빨라 무역수지는 2017년의 952억 달러에서 247억 달러가 감소한 705억 달러로 집계됐다. 규모는 줄었지만 10년 연속 흑자 기록을 세웠다.
수출 증가의 1등 공신은 반도체 부문이다. 반도체는 1267억 달러를 수출해 단일품목으로는 세계 최초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밖에도 정유제품, 컴퓨터, 석유화학, 일반기계 등이 수출 증가세를 보였다.
■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는 갈 수록 '꽁꽁'
이렇게 기업들의 수출이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2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지수는 연초에 비해 모두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생활형편 지수는 연초 91에서 87로 감소했고, 경기에 대한 판단은 연초 84에서 59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심리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수다. 긍정과 부정이 같은 숫자이면 지수가 100을 가르키며, 100을 넘어가면 긍정적 대답이 많은 것이고 100을 밑돌면 부정적인 대답이 많은 것을 나타낸다.
생활형편이 앞으로 어떨 것 같냐는 전망을 묻는 질문에도 연초에는 지수가 105로 나타나서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다소 앞섰지만 연말에는 지수가 89로 부정적인 대답이 많이 나왔다.
경기전반에 대한 전망도 연초에는 지수 99로 긍정과 부정의 대답이 거의 같았지만 연말에는 부정적인 대답이 압도적으로 많아 지수는 67로 조사됐다. 자영업과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출의 성과가 자영업자나 소비자로 흘러가지 않는다"
이렇게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민경제라고 할 수 있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가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은, 과거 수출주도 성장을 보인 시기와 달리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가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수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수출 호조세를 타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지만, 일반 근로자의 임금은 거의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이렇게 일반 근로자의 소득이 멈춰지면서 자영업도 갈 수록 어려워 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013년 부터 2017년 5년 동안, 상장회사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상장회사들은 2014년에는 9.2% 감소했지만 2015년에는 14.3%, 2016년에는 6.3% 그리고 2017년에는 53.0%나 증가했다.
2018년에도 반도체 호황이 정점을 이뤄, 삼성전자가 3분기까지 48조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하는 등 전년보다26% 증가한 것으로 미뤄볼 때 이러한 추세는 올해도 지속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근로자들의 임금증가율은 매년 3% 내외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3%도 최근의 물가 상승과 고소득 근로자의 임금상승 폭이 가파른 것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일반 근로자는 실제로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또, 자영업자들 대부분이 일반 서민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어서, 이같은 일반 근로자의 실질 소득감소가 곧바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전체 기업수의 0.3%밖에 안되는 대기업이 전체 기업이익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수출이 역대 최고 점을 찍는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과 일반 소비자들의 생활이 갈 수록 더 힘들어 지고 있는 이유의 하나로 이같은 우리경제의 수익편중 구조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함께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이나 '주52시간 근로제' 같은 정책으로 서민간의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대기업의 '하청업체 단가 후려치기', '재고와 원재료 떠넘기기'와 '골목상권 침해'와 같은 불공정거래를 근절해서 일반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의 실질 소득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산업경제뉴스] 엔씨소프트가 다섯 번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PLAYBOOK 2024’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2021년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후, 5년 연속 이해관계자에게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현황을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다. ESG PLAYBOOK 2024는 ▲게임성 제고 ▲기술력 강화 ▲글로벌 진출 등 엔씨(NC)의 25년 경영방향성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주요 성과 및 전략을 담았다. 엔씨(NC)는 이용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개발 문화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소개했다. 각 게임별 라이브 방송, 피드백 수렴 및 개선, 해외 테스트 실시 등 이용자 소통을 확대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강조했다. 글로벌 수준의 정보보호 체계를 구축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글로벌 개인정보보호체계 인증인 CBPR(Cross Border Privacy Rule)을 획득했다. 멀티 데이터 센터 운영과 서버 분산 배치를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했다. ESG PLAYBOOK 2024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SASB(Sustainabi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