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인 2018년 한국 수출은 사상 처음으로 60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역대 최고 실적을 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경기심리는 1년 동안 더욱 꽁꽁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계 전문가들은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 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는 한편, 수출이 반도체 등 일부 산업에 편중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모두 우리 경제의 순환구조가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 사상 최대 수출 실적...세계 6위 무역 국가로 발돋움
지난해 한국의 기업들은 6055억 달러(한화 약 676조원)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948년 첫 수출 이후 한국 수출 역사상 최대 실적이다.
2017년에도 5737억 달러를 기록해 신기록을 세웠는데, 올해 다시 5.5% 증가하며 신기록을 갈아 치우는 등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수출 실적에 힘입어 한국이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3.1%를 기록하며 세계 무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각 국의 수출실적(2018년 3분기 기준)과 비교해 보면, 중국이 1조8266억 달러로 1위, 미국 1조2433억, 독일 1조1839억, 네덜란드 5505억, 일본 5382억 달러에 이어 한국은 4503억 달러로 세계 6위에 올라섰다.
최근 대호황을 누리고 있는 일본의 뒤를 바짝 쫓고 있는 모양새다.
2018년 연간 수입은 5350억 달러를 기록했다. 수출 증가세보다 수입 증가세가 빨라 무역수지는 2017년의 952억 달러에서 247억 달러가 감소한 705억 달러로 집계됐다. 규모는 줄었지만 10년 연속 흑자 기록을 세웠다.
수출 증가의 1등 공신은 반도체 부문이다. 반도체는 1267억 달러를 수출해 단일품목으로는 세계 최초로 1천억 달러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밖에도 정유제품, 컴퓨터, 석유화학, 일반기계 등이 수출 증가세를 보였다.
■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체감경기는 갈 수록 '꽁꽁'
이렇게 기업들의 수출이 2년 연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국내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경기는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경제통계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12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지수는 연초에 비해 모두 크게 위축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비자의 생활형편 지수는 연초 91에서 87로 감소했고, 경기에 대한 판단은 연초 84에서 59로 큰 폭의 감소세를 보였다.
심리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긍정적인 대답과 부정적인 대답의 비중을 나타내는 지수다. 긍정과 부정이 같은 숫자이면 지수가 100을 가르키며, 100을 넘어가면 긍정적 대답이 많은 것이고 100을 밑돌면 부정적인 대답이 많은 것을 나타낸다.
생활형편이 앞으로 어떨 것 같냐는 전망을 묻는 질문에도 연초에는 지수가 105로 나타나서 나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다소 앞섰지만 연말에는 지수가 89로 부정적인 대답이 많이 나왔다.
경기전반에 대한 전망도 연초에는 지수 99로 긍정과 부정의 대답이 거의 같았지만 연말에는 부정적인 대답이 압도적으로 많아 지수는 67로 조사됐다. 자영업과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수출의 성과가 자영업자나 소비자로 흘러가지 않는다"
이렇게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서민경제라고 할 수 있는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심리가 갈 수록 얼어붙고 있는 것은, 과거 수출주도 성장을 보인 시기와 달리 수출의 성과가 서민경제로 옮겨가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로 우리나라 수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대기업의 경우, 수출 호조세를 타고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지만, 일반 근로자의 임금은 거의 제자리에서 맴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리고 이렇게 일반 근로자의 소득이 멈춰지면서 자영업도 갈 수록 어려워 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2013년 부터 2017년 5년 동안, 상장회사 영업이익 추이를 보면, 상장회사들은 2014년에는 9.2% 감소했지만 2015년에는 14.3%, 2016년에는 6.3% 그리고 2017년에는 53.0%나 증가했다.
2018년에도 반도체 호황이 정점을 이뤄, 삼성전자가 3분기까지 48조원의 영업이익을 실현하는 등 전년보다26% 증가한 것으로 미뤄볼 때 이러한 추세는 올해도 지속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근로자들의 임금증가율은 매년 3% 내외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3%도 최근의 물가 상승과 고소득 근로자의 임금상승 폭이 가파른 것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일반 근로자는 실제로 소득이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또, 자영업자들 대부분이 일반 서민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어서, 이같은 일반 근로자의 실질 소득감소가 곧바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말, 전체 기업수의 0.3%밖에 안되는 대기업이 전체 기업이익의 60%를 차지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수출이 역대 최고 점을 찍는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자영업자들과 일반 소비자들의 생활이 갈 수록 더 힘들어 지고 있는 이유의 하나로 이같은 우리경제의 수익편중 구조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다.
이와함께 정부가 '최저임금 인상'이나 '주52시간 근로제' 같은 정책으로 서민간의 갈등을 부추기지 말고, 대기업의 '하청업체 단가 후려치기', '재고와 원재료 떠넘기기'와 '골목상권 침해'와 같은 불공정거래를 근절해서 일반 근로자와 자영업자들의 실질 소득을 지켜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SK AX(사장 윤풍영)가 카테나-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온보딩을 주도하고, IBCT가 기술을 더해 엔드 투 엔드(End-to-End) 서비스 완성에 본격 나선다. 이는 글로벌 제조 공급망 전 주기 'ESG 전환’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의미로, 이를 위해 지난달 데이터스페이스 전문기업 IBCT(대표 이정륜)와 ‘카테나-X(Catena-X) 기반 글로벌 제조 데이터 생태계 대응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SK AX와 IBCT 양 사는 국내에서 둘 밖에 없는 카테나-X 공식 파트너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원스톱 엔드 투 엔드 온보딩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단순한 컨설팅이나 시스템 구축을 넘어 글로벌 규제 대응, 데이터 표준화, 전과정평가(LCA) 컨설팅 및 솔루션, 디지털 제품 여권(DPP) 생성 및 데이터 교환, ESG 시스템 설계, 교육, 운영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완결된 패키지로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카테나-X는 SAP, 지멘스,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 글로벌 제조 선도 기업들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ESG 데이터 연합체로, 제품 생애 전주기에 걸쳐 탄소를 비롯한 핵심 데이터를 연결하고 표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 5년간 온실가스 배출량을 14.7% 줄이는 성과를 냈지만, 정부가 설정한 2030년 감축 목표에는 여전히 크게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 구조 개선과 신산업 대응 전략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10월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6개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가 확인 가능한 201개사의 2024년 총 배출량은 4억1951만톤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 4억9153만톤 대비 14.7% 감소한 수치다. 같은 기간 국가 전체 배출량은 7억5940만톤에서 6억9158만톤으로 줄었으며,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64.7%에서 60.6%로 4.1%포인트 낮아졌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가 배출량의 60% 이상이 대기업에서 발생하고 있다. 정부는 2018년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7억8390만톤) 대비 2030년까지 4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의 감축률은 약 11.8%에 불과하다. 지금 속도대로라면 2030년에도 20% 안팎에 머물러 목표치의 절반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과 비교해 2024년 배출량이 줄어든 기업은 106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전자제품의 친환경적인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자원순환 캠페인을 지난 14일 실시했다. 국제 전자폐기물 없는 날(10월 14일)을 맞아 E-순환거버넌스와 함께 이번 캠페인을 진행한 것. 이날 빙그레 임직원들은 가정과 사무실에서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을 자발적으로 수거해 올바른 분리배출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올바른 자원순환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Return(회수)’, ‘Recycle(재활용)’, ‘Reward(혜택)’의 세 가지 테마로 구성한 점이 눈에 띈다. 친환경 전자제품 회수 프로세스를 안내하고 전자제품을 수거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으며, 자원순환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SNS 참여형 이벤트와 포토존을 운영했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캠페인 참가자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하고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특별한 혜택을 마련한 점 등이다. 특히 E-순환거버넌스는 폐전기전〮자제품의 회수 및 재활용에 앞장서는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빙그레는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전기전〮자제품을 E-순환거버넌스에 인계해 회수된 제품이 친환경적 프로세스를 거쳐 재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시가 2025년 ‘건물 에너지 신고·등급제’에 참여한 공공 및 민간건물 5,987개 동의 에너지사용량 등급을 10월 15일 오전 9시부터 저탄소건물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공개한다. 이는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의 두 번째 평가 결과로, 시민과 민간의 자발적 참여가 크게 늘어난 점이 주목된다. 올해는 서울시 내 1만 5천여 동의 대상 건물 중 6,322개 동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지난해(4,281개 동)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특히 민간건물의 참여는 지난해 1,510개 동에서 올해 2,991개 동으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이는 시민들이 기후위기 대응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이번 평가에서 전체 건물의 53.4%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 목표 기준인 B등급 이상을 획득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2.1%p 상승한 수치다. 전체의 92.2%가 A~C등급으로 양호한 수준을 보였으며, D등급은 6.0%, E등급은 1.8%에 그쳤다. 서울시는 이러한 결과가 건물 관리자들의 지속적인 에너지 관리 노력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참여 건물의 용도를 살펴보면, 교육연구시설이 2,221개 동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서울디자인재단이 유엔환경계획(UNEP)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디자인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시하며 글로벌 환경 문제 해결에 나섰다. 협약식은 9월 30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진행되었으며, UNEP 산업경제국의 쉴라 아갈칸 국장과 국제환경기술센터(IETC)의 나카무라 타케히로 센터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UNEP는 1972년 설립된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자연과 천연자원의 보전·보호·증진을 선도하며 국제 환경보전에 핵심적 역할을 해왔다. 본부는 케냐 나이로비에 있으며, 한국위원회는 1996년 설립됐다. 이번 협약은 3년간 유지되며, 디자인을 중심으로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유도하고 혁신과 행동을 촉진하는 역량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또한 정책 대화와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제로웨이스트 및 폐기물 관리 등 글로벌 환경 의제에 함께 대응할 계획이다. 교육 프로그램과 연구 이니셔티브도 함께 진행되며, 디자인 실천 속에 지속가능성을 내재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UNEP의 쉴라 아갈칸 국장은 디자인을 통한 순환성이 기후 변화, 생물다양성 손실, 오염과 폐기물이라는 지구의 세 가지 주요 환경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한국항로표지기술원(원장 박광열)이 2025 저탄소 여행주간(9월 26일~10월 26일)을 맞아 마련한 ‘등대스탬프투어×코리아둘레길’ 연계 캠페인에 초대했다. 이는 국민들이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탄소 여행을 실천하고 등대문화와 걷기 여행의 가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행사로, 페인의 이름은 ‘길 위의 빛! 코리아둘레길에서 만난 등대 이야기 Part.3’로 구성됐다. ‘두루누비’ 앱을 켜고 등대가 포함된 코리아둘레길 구간을 1km 이상 걸은 뒤 방문한 등대에서 등대 여권에 스탬프를 찍고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걷기 기록을 남기고 구글 폼을 통해 스탬프 날인된 여권 사진을 업로드하면 응모가 완료된다. 캠페인 참가자에게는 총 134명에게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1등 4명에게는 ‘등대에서의 하룻밤’을 경험할 수 있는 등대스테이 숙박권, 2등 30명에게는 충전식 블랙다이아몬드 헤드랜턴(500루멘 이상), 3등 100명에게는 모바일 신세계상품권(1만원권)이 주어진다. 당첨자는 10월 말에 발표되며, 숙박권은 11월 중 이용 가능하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의 27개 등대가 코리아 둘레길에 포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경남 창원·울산지역 거점은행인 BNK경남은행이 추석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쌀1.5톤, 전통시장 상품권, 임직원 성금 등을 구석구석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 기탁…지역 취약계층 2천세대 지원 먼저 BNK경남은행은 지난달 29일 민족 대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창원시에 ‘1억원 상당 전통시장 상품권’을 기탁했다. 이 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창원시가 추천한 취약계층 가정 2000세대에 순차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에 임직원들 마음 담긴 ‘백합나눔회 성금’ 기탁 이어 30일에는 경남과 울산지역 복지시설 43곳에 ‘백합나눔회 성금’ 1630만원을 기탁했다. 이 성금은 전 임직원이 월급여의 일정액(끝전)을 모은 금액에 BNK경남은행 기부금을 더해 마련됐으며, 영업점에서 추천한 복지시설에 전달돼 복지시설 운영비로 쓰여질 예정이다. 추석을 맞아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 ‘쌀 1500kg’ 기증 이뿐만이 아니다. 같은 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에 ‘쌀 1500kg’도 기증했다. 이날 마산회원노인종합복지관에서 열린 쌀 기증식에는 BNK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