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1 (일)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기업현장 체감경기 "새해 시작부터 '우울' 전망"

2024년 1월 경기전망 BSI "22개월 연속 부진"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기업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가 내년에도 시작부터 '우울'할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인협회(舊전경련, 이하 한경협)가 매출액 기준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경기실사지수(BSI : Business Survey Index)를 조사한 결과, 2024년 1월 BSI 전망치는 전월 대비 2.9포인트 하락한 91.1을 기록했다.


기업현장에서 체감하는 경기를 기업에게 직접 설문형식으로 조사하는 BSI는, 긍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와 부정적으로 답변한 기업의 수가 같을 경우 기준선 100을 나타내도록 설계돼있다. 조사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 만큼 100을 초과하고, 부정적인 답변이 많으면 그만큼 100 아래의 수치가 나온다.

올해 12월 BSI 실적치는 94.9로 역시 기준선 100을 하회했다. 지난해 2월 이후 23개월째 기준선 이하의 수치다. 내년 1월 전망까지 포함하면 24개월째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더 많았다.



내년 1월 업종별 BSI는 제조업(87.0)과 비제조업(95.2)이 동반 부진했다. 비제조업 BSI는 2023년 12월 100.5로, 5개월 만(’23.7월, 101.6)에 기준선 100을 초과했으나, 한 달 만에 다시 기준선 아래로 하락했다. 제조업 BSI는 2022년 4월(94.8)부터 22개월 연속 기준선을 하회하고 있다.

제조업 세부 업종 중에는 기준선(100.0)을 초과한 업종이 없었다. 기준선에 걸친 3개 업종(식음료 및 담배, 비금속 소재 및 제품, 일반․정밀기계 및 장비)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업종은 업황 부진이 전망된다. 특히 반도체가 포함된 전자통신장비는 75.0으로 가장 전망수치가 낮았다. 전월보다 9.2 포인트나 감소했다.

제조업 업종별 2024년 1월 전망 BSI




비제조업 세부 업종(총 7개 업종) 중에서는 ▸전기․가스․수도(110.5), ▸여가․숙박 및 외식(107.1), ▸운수 및 창고(104.2)가 호조 전망을 보였다. 도․소매는 기준선(100.0)에 걸쳤으며, 나머지 ▸전문, 과학·기술 및 사업지원서비스(85.7), ▸건설(82.6) ▸정보통신(81.3)은 기준선 100을 하회하면서 업황 부진이 전망된다.

2024년 1월 경제부문별 BSI는 모든 부문에서 부정적 전망으로 조사됐다. 전 부문 부진은 지난해 10월부터 16개월 연속 이어지고 있다.

투자부문은 91.9로 조사됐고, 채산성 93.5, 내수 93.8, 수출 94.9, 고용 95.4, 자금사정 96.0으로 조사됐다.

내수(93.8), 수출(94.9), 투자(91.9)는 2022년 7월부터 19개월 연속 동시에 부진했다. 내수·수출·투자의 19개월 연속 동반 부진은 2021년 2월 이후 처음이다. 

이번 조사를 실시한 한경협의 추광호 경제산업본부장은 “우리기업들은 글로벌 경기부진과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위축으로 경영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노동개혁‧규제개혁‧세제개선으로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고, 역동성을 강화해 기업심리를 진작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