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 3분기와 4분기, 그리고 올해 1분기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정유4사는 천국과 지옥을 오르락 내리락 했다.
국제유가의 등락이 그대로 회사의 이익에 반영됐기 때문인데 그런 가운데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등락폭이 가장 적어 상대적으로 유가 영향을 가장 작게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80달러 유가, 한 분기만에 50달러로, 다시 한 분기만에 70달러로
중동 산유국과 미국 메이저들의 힘겨루기로 국제 유가가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2015년 30달러대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2018년 3분기까지 줄곧 상승했다. 정유사들은 이 기간 동안 전례 없는 대 호황을 누리며 이익 신기록 행진을 벌였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중동 산유국이 생산량을 늘리자 80달러대의 유가가 한 분기만에 50달러 선으로 급락했다. 정유4사는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률적으로 적자를 냈다. 영업이익이 작게는 4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이 넘게 감소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미국의 메이저 정유사들이 셸가스로 반격하자 국제유가가 다시 한 분기만에 50달러에서 70달러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치솟았다. 정유4사는 또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괄적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 정유4사 이익, 유가따라 수 천억 감소했다가 수 천억 증가
지난해 3, 4분기와 올해 1분기까지 정유사 별로 영업이익의 변화를 살펴 보면 정유사들이 유가변화에 얼마나 크게 노출돼있는지를 여실히 볼 수 있다.
국제유가가 크게 하락한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은 8359억원 흑자에서 2815억원 적자로 전락했다. 영업이익이 무려 1조1174억원이나 감소했다. GS칼텍스는 9030억원이 줄었고, S-OIL은 6492억원이 줄었다. 현대오일뱅크는 4153억원이 줄어 가장 작은 감소폭을 보였다.
또, 올해 1분기에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6126억원 증가했고, S-OIL은 6039억원, GS칼텍스는 5965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761억원이 증가했다.
회사별로 외형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증감폭이 가장 적었다. 그만큼 유가변동의 영향을 가장 작게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오일뱅크는 2014년 100달러를 넘던 유가가 30달러 아래로 떨어진 시기에도, 나머지 회사가 모두 연간 3000~700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유일하게 영업이익 2261억원, 당기순이익 41억원의 흑자를 실현해 업계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렇게 안정적인 수익구조에 대해, 그동안 유가 변화의 영향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추진해온 시장 다변화, 고도화 작업, 내수시장비중 유지 등으로 변덕스런 국제유가와 시장의 변화에도 일정 수익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 시장 다변화, 최고 고도화율, 내수시장 유지...수익 안정성 강화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3년간의 높은 수익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그동안 싱가폴, 필리핀 등 아시아 시장에 주로 수출해 왔지만 지난해부터 아시아를 넘어 오세아니아, 미주 등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고 있다고 설명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업계 최초로 멕시코에 휘발유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멕시코 국영 석유사 피엠아이(P.M.I)에 2019년 상반기에만 휘발유 210만 배럴을 공급하기로 한 것.
현물 시장 트레이더를 중간에 두지 않고 국영 석유사와 직접 휘발유 장기계약을 맺은 것은 정유사 중 처음있는 일로 현대오일뱅크가 신시장 개척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보여준다.
수출 다변화를 위해 중남미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온 현대오일뱅크는 2015년부터 현물 시장에서 멕시코, 과테말라, 에콰도르 등으로 휘발유를 간헐적으로 수출하고 있었다.
한편, 2013년 거래를 시작한 뉴질랜드의 경우 연간 5백만 배럴 이상을 현대오일뱅크에서 수입하고 있다. 뉴질랜드 전체 휘발유의 25%, 수입 휘발유의 54%가 현대오일뱅크 제품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도 최대 120만 배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 타 정유사보다 큰 내수비중도 한몫
현대오일뱅크가 국제 원유가격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은 이유로 업계에서는 다른 정유사보다 내수 비중이 큰 것도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정유4사의 지난해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수출 등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의 76.1%로 해외영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GS칼텍스도 해외비중이 70.6%나 돼 국제유가 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S-OIL은 56.0%로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이뤄진다.
반면, 현대오일뱅크는 해외비중이 47.6%고 내수 비중이 52.4%로 국제유가보다 국내유가 변동의 영향이 더 크다.
국제유가는 지난 4년 간 30달러에서 80달러 까지 큰 변동폭을 보였지만, 국내 휘발유 가격은 가장 낮았을 때가 1400원이고 가장 높았을 때가 1600원으로 국제유가에 비해 가격이 안정돼있다.
현대오일뱅크가 다른 정유사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인 또 하나의 이유라는 분석이다.
■ 업계 최고 고도화율...원유가 변동에도 높은 수익성 유지
현대오일뱅크가 국제유가 변동에 영향을 작게 받는 또 다른 이유로, 매출 측면이 아닌 원가 측면을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8월 그동안 거액을 투자한 고도화 시설을 완공했다.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을 40.6%까지 높이는 등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한 것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고도화시설 완공으로 연간 1400억원의 마진 개선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7년부터 총 8000억원을 투입해 정유분야 효율성 제고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2400억 원이 투자된 SDA (Solvent De-Asphalting, 일산 8만 배럴) 공정을 완공했다. 이 작업에는 연 인원 27만 명이 투입된 것으로 전한다.
이 시설은 잔사유에 프로판, 부탄, 펜탄 등 용매를 혼합해 아스팔텐 성분을 제거한 후 DAO(De-Asphalted Oil)를 추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린다. 즉, 쓰고 남은 원유를 이용해 다시 한번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고도화 시설 완공에 따라 중동산 원유보다 고유황 중질유 성분이 많아서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는 초중질 원유를 더 투입할 수 있다"면서, "그만큼 국제원유가 변동의 영향을 덜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SDA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 뿐 아니라 윤활기유,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원가효율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2023년부터 진행해 온 공병 수거 운동인 ‘테라사이클 캠페인’의 성과를 공개했다. 21일 닥터지에 따르면 지난 2.5년간 테라사이클과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총 312kg의 공병을 수거하고, 이를 통해 약 730kg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했다고 밝혔다. 닥터지가 절감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30년생 소나무 약 110그루가 1년간 흡수한 이산화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닥터지는 2023년부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전문기업 테라사이클과 협력해 재활용이 가능함에도 버려지는 플라스틱 공병을 모아 새 자원으로 탄생시키는 공병 수거 캠페인을 전개, 자원 순환과 탄소 저감에 기여해왔다. 아울러 캠페인 취지에 공감하고 동참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늘고 있다. 3개년간 상반기 기준 공병 수거 건수는 2023년 44건에서 2024년 74건, 2025년 88건으로 지속 증가해 2023년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캠페인 시작부터 올해 하반기까지 누적 수거될 공병은 약 372kg에 달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상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단순 자원 재활용을 넘어 기부까지 연계한 ‘비우고 채울 시간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이사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이 올해도 어김없이 선천성대사이상 질환인 PKU를 앓고 있는 환아가족들을 위한 캠프를 운영한 것으로 전해져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11일, 올해로 23년째 후원중인 ‘PKU 가족성장캠프’가 7월 10일부터 11일까지 1박 2일간 강원도 쏠비치 양양 리조트에서 성황속에 종료됐다고 밝힌 것인데, PKU(Phenylketonuria, 페닐케툔뇨증)는 선천성대사이상 질환 중 하나로 단백질 대사에 필요한 특정 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해 장애를 초래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이다. 환아들은 모유는 물론 고기와 빵, 쌀밥 등 음식을 자유롭게 섭취하기 어렵고 평생 특수분유를 먹거나 엄격한 식이관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식이관리를 못할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산물이 축적돼 운동발달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 등이 발생하거나 심한 경우 사망까지 이를 수 있다. 국내에서는 5만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PKU 가족성장캠프’는 식생활에 제약이 많은 환아 가족들에게 식이요법 및 치료에 대한 최신 정보를 공유하고 가족 간 정서적 유대관계를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인구보건복지협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손잡고 오는 7월 11일과 12일 이틀간 더북한강R점(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소재)에서 고객 250명과 함께 하는 환경 클래스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환경 클래스는 지난 5월 더북한강R점이 소재한 경기 남양주 일원에 새롭게 준공된 ‘수풀로 금남리’ 수변녹지 조성을 기념해 진행되는 고객 참여 클래스. EM(유용 미생물) 흙공을 직접 제작하는 정화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데에 의의가 있다. ‘수풀로 금남리’는 지난해 12월 한강유역환경청과의 ‘한강수계 수변녹지 조성 시범사업’ 협약을 통해 한강 상수원 보호 및 탄소 저감을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커피박을 업사이클링한 자원순환 산책로, 그리고 시민의 휴식이 함께 어우러진 약 17,953㎡(5430평) 규모의 지속가능한 수변 생태 환경을 자랑한다. 그동안 스타벅스는 수풀로 금남리 조성과 생물 다양성 보존을 위해 자연환경국민신탁과 협력해 생태 복원지 내 덩굴 고사체 제거, 나무 심기 등 파트너 봉사활동을 통한 환경 정화에 노력해왔으며, 올 6월부터는 수변녹지 조성에 대한 인식 확산과 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bhc 치킨,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창고43, 큰맘할매순대국 등을 운영하는 종합외식기업 다이닝브랜즈그룹의 대학생 봉사단 ‘다인어스’가 지난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서울·대전·전북서 영케어러(가족돌봄 청소년) 대상 환경 멘토링 활동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번 활동은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전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기획됐는데, 아이들이 자연과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고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점이 눈에 띈다. 먼저 서울에서는 전통 문화와 환경 보호를 함께 배우는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북촌 전통공예관에서 매듭팔찌를 만들며 손의 감각과 창의력을 기르고, 서울교육박물관을 방문해 교육의 역사도 함께 배웠다. 이어 북촌 거리에서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을 진행하며 환경의 날 의미를 되새기고, 환경 보호 실천을 몸소 경험했다. 또 대전에서는 병뚜껑을 재활용한 놀이로 자원 순환의 개념을 익혔다. 병뚜껑 컬링, 알까기, 쌓기 놀이 등을 함께 하며, 버려지는 물건도 다시 쓸 수 있다는 점을 익힐 수 있도록 한 것.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기업 엘앤에프가 지난 27일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자사의 ESG 경영 성과와 향후 전략을 공개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올해로 네 번째 발간된 이번 보고서에는 엘앤에프의 주요 ESG 활동을 한눈에 볼 수 있는 ‘ESG Journey’ 섹션을 신설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기준과 생물 다양성 관리 현황 등도 새롭게 반영해 보고서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띈다. 지난 2022년 ESG 비전 발표와 함께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한 이후, 매년 ESG 전략과 실천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해 왔는데, 특히 올해 보고서에는 ESG 활동과 주요 성과를 시각적으로 정리한 ‘ESG Journey’ 섹션을 새롭게 도입한 것. 2022년 ESG 비전 선포 이후 진행된 인증 획득, 이사회 산하 위원회 설치, 안전·환경·정보보안 체계 구축 등 핵심 이정표를 연도별로 구성해 ESG 경영의 실행력과 그에 따른 체계적 발전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꾸몄다. 또한 글로벌 공시 기준인 ISSB가 제시한 프레임 워크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특히 기후 정보 공시에 있어서 △물리 리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서울시 지자체 금천구가 탄소중립시대에 대처할 새로운 해법을 시민 리더십에서 찾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세우고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디뎠다. 그 일환으로 지난 20일, 금천에코에너지센터에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 수료식을 개최한 것. 이번 수료식은 단순한 교육의 종료가 아닌 지역 기반의 탄소중립 실천체계를 구성하는 핵심 주체들이 첫발을 내딛는 자리로 주목받았다. 센터는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실질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실천형 에너지 전문가 양성에 나섰고, 그 결실로 29명의 ‘에너지 엑스퍼트’가 공식 배출됐다. 기후시민 리더, 교육에서 현장으로 에너지 엑스퍼트 양성과정은 금천구 공동체경제 통합지원센터와 협력해 진행됐으며, 강의는 생태 감수성과 전환적 인식에서 출발해 탄소중립 정책과 에너지전환의 이론적 기초, 또 재생에너지 기술 이해, 건물 에너지 진단 및 컨설팅 실습까지 이르는 과정으로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참여자 스스로가 ‘지역에서 기후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강사진에는 생태교육 전문가, 에너지기술 실무자, 시민환경단체 활동가 등 다양한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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