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지난해 3분기와 4분기, 그리고 올해 1분기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OIL 등 정유4사는 천국과 지옥을 오르락 내리락 했다.
국제유가의 등락이 그대로 회사의 이익에 반영됐기 때문인데 그런 가운데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등락폭이 가장 적어 상대적으로 유가 영향을 가장 작게 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80달러 유가, 한 분기만에 50달러로, 다시 한 분기만에 70달러로
중동 산유국과 미국 메이저들의 힘겨루기로 국제 유가가 급락과 급등을 반복하고 있다. 국제유가는 2015년 30달러대까지 떨어졌다가 이후 2018년 3분기까지 줄곧 상승했다. 정유사들은 이 기간 동안 전례 없는 대 호황을 누리며 이익 신기록 행진을 벌였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중동 산유국이 생산량을 늘리자 80달러대의 유가가 한 분기만에 50달러 선으로 급락했다. 정유4사는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률적으로 적자를 냈다. 영업이익이 작게는 4000억원에서 많게는 1조원이 넘게 감소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미국의 메이저 정유사들이 셸가스로 반격하자 국제유가가 다시 한 분기만에 50달러에서 70달러에 육박하는 수준까지 치솟았다. 정유4사는 또 한 회사도 빠짐없이 일괄적으로 흑자로 전환했다.
■ 정유4사 이익, 유가따라 수 천억 감소했다가 수 천억 증가
지난해 3, 4분기와 올해 1분기까지 정유사 별로 영업이익의 변화를 살펴 보면 정유사들이 유가변화에 얼마나 크게 노출돼있는지를 여실히 볼 수 있다.
국제유가가 크게 하락한 지난해 4분기, SK이노베이션은 8359억원 흑자에서 2815억원 적자로 전락했다. 영업이익이 무려 1조1174억원이나 감소했다. GS칼텍스는 9030억원이 줄었고, S-OIL은 6492억원이 줄었다. 현대오일뱅크는 4153억원이 줄어 가장 작은 감소폭을 보였다.
또, 올해 1분기에 국제유가가 급등하자, SK이노베이션은 영업이익이 6126억원 증가했고, S-OIL은 6039억원, GS칼텍스는 5965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761억원이 증가했다.
회사별로 외형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현대오일뱅크의 이익 증감폭이 가장 적었다. 그만큼 유가변동의 영향을 가장 작게 받은 것으로 평가된다.
현대오일뱅크는 2014년 100달러를 넘던 유가가 30달러 아래로 떨어진 시기에도, 나머지 회사가 모두 연간 3000~7000억원의 적자를 냈지만 유일하게 영업이익 2261억원, 당기순이익 41억원의 흑자를 실현해 업계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이렇게 안정적인 수익구조에 대해, 그동안 유가 변화의 영향을 줄이려는 노력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동안 추진해온 시장 다변화, 고도화 작업, 내수시장비중 유지 등으로 변덕스런 국제유가와 시장의 변화에도 일정 수익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 시장 다변화, 최고 고도화율, 내수시장 유지...수익 안정성 강화
현대오일뱅크는 지난 3년간의 높은 수익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그동안 싱가폴, 필리핀 등 아시아 시장에 주로 수출해 왔지만 지난해부터 아시아를 넘어 오세아니아, 미주 등으로 수출 영토를 넓히고 있다고 설명한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업계 최초로 멕시코에 휘발유를 수출하기 시작했다. 멕시코 국영 석유사 피엠아이(P.M.I)에 2019년 상반기에만 휘발유 210만 배럴을 공급하기로 한 것.
현물 시장 트레이더를 중간에 두지 않고 국영 석유사와 직접 휘발유 장기계약을 맺은 것은 정유사 중 처음있는 일로 현대오일뱅크가 신시장 개척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보여준다.
수출 다변화를 위해 중남미 시장에 꾸준히 관심을 가져 온 현대오일뱅크는 2015년부터 현물 시장에서 멕시코, 과테말라, 에콰도르 등으로 휘발유를 간헐적으로 수출하고 있었다.
한편, 2013년 거래를 시작한 뉴질랜드의 경우 연간 5백만 배럴 이상을 현대오일뱅크에서 수입하고 있다. 뉴질랜드 전체 휘발유의 25%, 수입 휘발유의 54%가 현대오일뱅크 제품이다. 남아프리카공화국과도 최대 120만 배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 타 정유사보다 큰 내수비중도 한몫
현대오일뱅크가 국제 원유가격 변동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받은 이유로 업계에서는 다른 정유사보다 내수 비중이 큰 것도 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정유4사의 지난해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나눠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수출 등 해외매출이 전체 매출의 76.1%로 해외영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GS칼텍스도 해외비중이 70.6%나 돼 국제유가 변동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S-OIL은 56.0%로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이뤄진다.
반면, 현대오일뱅크는 해외비중이 47.6%고 내수 비중이 52.4%로 국제유가보다 국내유가 변동의 영향이 더 크다.
국제유가는 지난 4년 간 30달러에서 80달러 까지 큰 변동폭을 보였지만, 국내 휘발유 가격은 가장 낮았을 때가 1400원이고 가장 높았을 때가 1600원으로 국제유가에 비해 가격이 안정돼있다.
현대오일뱅크가 다른 정유사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인 또 하나의 이유라는 분석이다.
■ 업계 최고 고도화율...원유가 변동에도 높은 수익성 유지
현대오일뱅크가 국제유가 변동에 영향을 작게 받는 또 다른 이유로, 매출 측면이 아닌 원가 측면을 봐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현대오일뱅크는 지난해 8월 그동안 거액을 투자한 고도화 시설을 완공했다. 고도화설비 용량과 단순정제능력 간 비율을 나타내는 고도화율을 40.6%까지 높이는 등 40%대 고도화율을 달성한 것은 현대오일뱅크가 처음이다.
현대오일뱅크는 고도화시설 완공으로 연간 1400억원의 마진 개선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오일뱅크는 2017년부터 총 8000억원을 투입해 정유분야 효율성 제고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중 2400억 원이 투자된 SDA (Solvent De-Asphalting, 일산 8만 배럴) 공정을 완공했다. 이 작업에는 연 인원 27만 명이 투입된 것으로 전한다.
이 시설은 잔사유에 프로판, 부탄, 펜탄 등 용매를 혼합해 아스팔텐 성분을 제거한 후 DAO(De-Asphalted Oil)를 추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DAO를 고도화 설비 원료로 투입해 휘발유, 경유, 항공유 등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을 늘린다. 즉, 쓰고 남은 원유를 이용해 다시 한번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이다.
현대오일뱅크 관계자는 "고도화 시설 완공에 따라 중동산 원유보다 고유황 중질유 성분이 많아서 저렴한 가격에 거래되는 초중질 원유를 더 투입할 수 있다"면서, "그만큼 국제원유가 변동의 영향을 덜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SDA공정에서 생산되는 DAO는 고도화설비 뿐 아니라 윤활기유, 석유화학의 원료로 사용할 수 있다”며 원가효율을 높였다고 덧붙였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회장 김호연)가 지난해에 이어 지난 8일 해군본부와 장병을 위한 아이스크림 ‘투게더’ 후원 협약을 맺는가 하면, 수시로 보훈문화 확산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등 그간의 활발한 ESG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먼저 빙그레는 지난해 해군본부와 ‘투게더’ 20만개 후원 협약식을 가졌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도 '투게더 미니어처' 제품을 해군본부에 후원한다. 후원 제품은 매월 해군 함정 승조원 및 도서격〮오지에서 근무하는 해군 장병들에게 정기적으로 전달될 예정이다. 빙그레는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해군 장병들의 복지 향상과 보훈 문화를 확산하고 특히, 함정 출항, 격오지 근무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아이스크림을 접하기 어려운 해군 장병들에게 편의와 사기 진작을 위해 제품 후원을 기획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해군은 병사들의 사기 진작을 목적으로 아이스크림 전용 보급선을 운영했을 정도로 아이스크림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전쟁에서 아이스크림은 미군의 사기를 올리는 1순위의 보급품이었다. 병사들의 사기를 높이고, 집을 떠나 있는 그리움을 달래주는 중요한 수단이었으며, 심지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KB금융그룹이 소상공인의 경영위기 해소와 실질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푸드트럭 소상공인의 사업 환경 개선을 지원하는 ‘KB착한푸드트럭’의 2차 사업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KB착한푸드트럭’은 푸드트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문가의 일대일 ‘마케팅 컨설팅’ ▲차량 디자인 개선·무인주문시스템 지원 등 ‘푸드트럭 노후환경 개선’ ▲ 취약계층 지원·봉사 행사 현장 등에서 푸드트럭을 운영할 수 있는 ‘판로확대 지원’을 제공하는 KB금융의 소상공인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KB금융은 진입 장벽이 낮아 청년이나 시니어 세대가 소자본·소규모로 시작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세사업인 푸드트럭 사업자를 대상으로 지난해 9월부터 신청 접수를 받고, 60명의 지원대상자를 선정했다. 올해 초 1차 대상자 20명의 마케팅 컨설팅·노후환경 개선을 완료했으며, 5월부터는 2차 대상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지원을 시작한다. ‘KB착한푸드트럭’ 사장님들은 종로 통인시장, 수원시 동광원 등 각종 사회봉사 현장과 경북 지역 화재 현장 등 재난재해 현장까지 KB금융과 함께 동행하며 활발한 영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KB금융의 지원을 발판삼아 다시 지역사회에 따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SM그룹의 해운 부문 계열사 대한해운이 지난달 말 자사 사옥이 위치한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에서 '플로깅 데이'를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줍다'는 의미의 스웨덴어 '플로카 우프(Plocka upp)'와 영어 '조깅(Jogging)'의 합성어인 플로깅(Plogging)은 여러 사람이 함께 걷거나 뛰며 주변의 쓰레기를 수거하는 공익적 활동으로 환경 실천을 위한 캠페인이다. 이번 행사는 우오현 SM그룹 회장이 강조해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 힘을 보태는 것과 동시에 지역사회 활성화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기획됐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대한해운 임직원 20여명은 2시간에 걸쳐 신촌사옥과 신촌역, 이대역 주변을 돌며 담배꽁초 등 생활 쓰레기를 수거했다. 대한해운은 플로깅 데이를 연중 캠페인으로 운영해 ESG 경영의 의미를 강조할 예정이다ㅣ. 한수한 대한해운 대표이사는 "이번 플로깅 데이 행사가 많은 임직원에게 사옥 인근의 지역사회를 살피고 소통하는 기회의 장이 됐길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사옥이 위치한 신촌과 이대 지역이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관광지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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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Nespresso)가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 나무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과 함께 산불 피해 지역의 생태 복원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4월 29일 1,400주의 묘목 생산 예산을 공동 마련하고, 본격적인 복구 활동에 돌입한다고 밝힌 것. 이번 사업은 네스프레소가 지난해 트리플래닛에 전달한 기부금을 기반으로 실현됐다. 네스프레소는 2023년부터 카카오메이커스와 자원 재활용 중요성을 알리기 위한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었는데, 특히 지난해 5월 커피 캡슐 새가버치 프로젝트 1탄을 통해 제작된 제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네스프레소 자체 기부금을 더해 총 3200만 원을 트리플래닛에 기탁한 바 있다. 해당 기부금이 트리플래닛의 묘목생산에 사용돼 커피를 사랑하는 소비자들의 참여가 실질적인 생태 복원으로 연결되는 ‘기부 그 이상의 가치’를 실현했다는 것이 회사 측 평가다. 네스프레소는 강원도 양양군 일대 밀원숲 조성과 영남지역 산불피해지 복구를 위한 트리플래닛의 밀원수림 조성 사업에 함께하고,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진정성 있는 실천을 이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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