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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스타벅스, 문화유산 정취 물씬 ‘환구단점’으로 초대

“스타벅스가 우리 문화유산을 지키는 또 하나의 방법!”
우리 역사와 문화유산 가치 전파 위해 18일 ‘환구단’점 오픈
환구단과 한옥을 재해석한 인테리어 및 소품으로 꾸며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스타벅스커피코리아(대표 송호섭)가 우리 문화유산 환구단의 정취가 흠뻑 묻어있는 ‘환구단’점을 지난 18일 오픈하고, 그 자리로 초대했다. 

이는 문화재청이 현재 펼치고 있는 ‘2020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을 기념해 스타벅스도 서울 중구 소공동에 환구단점을 개점하며 문화유산 보호 활동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그 일환으로 스타벅스는 지난 17일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과 함께 환구단점 개점 기념식과 문화유산보호 후원 행사를 진행하고, 오는 10월 문화유산보존기금 5천만 원을 기부하기로 하는 협약식도 체결했다. 


이 날 정재숙 문화재청장은 “문화재청은 우리 문화유산 현장에서 시공간을 넘어서는 공간 창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문화유산 현장의 정책 실현이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이라면 다양한 문화공간 창출의 성과는 스타벅스 환구단점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환구단점은 과거 소공동점을 재단장해 새롭게 개점하며 환구단과 황궁우 등 우리 문화유산 건축물의 주요 요소를 주제로 한 인테리어를 매장 내 공간에 구현해 이곳을 찾는 고객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우리 문화유산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한 점이 특징이다. 

매장 내부 음료제조 탁자와 건물 기둥에는 환구단 석조삼문(石造三問:황궁우로 가는 정문)의 벽돌 모양을, 또 상품판매 진열장은 환구단 단지 내 기단 위에 있는 황궁우의 팔각지붕을 반영했고, 

또 매장 안에는 디지털 커뮤니티 보드를 설치해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유산 가치를 소개하는 영상을 상영하며, 이외에도 한옥을 현대적으로 해석해 매장 안에 좌식 공간과 방석, 디딤돌, 창호 형식 가림막을 설치해 우리 문화유산과 전통문화의 미를 조화롭게 표현했다. 

대한제국선포일 기념 MD판매로 문화유산보호기금 5천만 원도 기부 예정

스타벅스는 환구단점에서 오는 10월에 대한제국선포일을 기념하는 머그와 텀블러 등을 선보이며, 해당 MD의 판매 수익금 등으로 총 5천만 원의 문화유산보존 기금을 마련할 예정이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송호섭 대표이사는 “올해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해를 맞아 환구단의 역사와 문화유산 가치를 알리기 위해 기존 매장을 재단장해서 환구단점으로 새롭게 문을 열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문화유산 지킴이 활동을 지속해 나가며 우리 후손들에게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재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구단은 고종이 조선 국호를 대한제국으로 바꾸고 황제 즉위를 앞둔 때에 하늘에 제를 올리고, 황제즉위식을 거행한 곳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제 157호로 지정된 문화유산이다.
 
또한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은 이래 현재까지 우리 문화재와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12월 문화유산보호 유공자 포상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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