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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스타벅스, 상생음료에 수해복구..‘소상공인 카페’ 돕기 분주

전국 소상공인 카페 100곳에 우리 농산물 활용한 상생음료 공급
동작·금천구 전통시장 내 침수 피해 소상공인 카페 2곳 복구 지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스타벅스가 최근 소상공인들이 운영하는 카페 돕기에 구슬땀을 흘려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상생과 동반성장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상생음료 ‘한라문경스위티’를 전국 100개 소상공인카페에 공급하는가하면 지난 태풍으로 수해 피해를 입은 2곳의 복구 지원활동을 전개한 것.

이는 커피전문점업계의 리딩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다. 


먼저 스타벅스는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제주 한라봉과 문경 오미자 등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개발한 상생음료 ‘한라문경스위티’를 8월 25일부터 100곳의 소상공인 카페를 통해 선보였다. 

소상공인 카페에 관련 원부자재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카페 판매 증진을 위한 상생활동에 들어간 것인데, ‘한라문경스위티’는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티 음료로, 

두 가지 농산물의 조화를 통해 스타벅스와 소상공인 카페가 상생으로 어우러지는 모습을 감각적으로 형상화한 점이 특징이다. 

특히, 우리 농산물과 지역 명칭을 음료명에 반영함으로써 지역 농가와의 상생의 의미도 담았을 뿐만 아니라, 출시 전 소상공인과 함께 진행한 품평회에서도 음료가 가진 의미와 맛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이번 상생음료 출시를 기념해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도 상생 취지에 부응해 자발적인 기부금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스타벅스와 함께 ‘상생에 상생을 더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판매 대상 카페는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소규모 카페 중 매출 등 여러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총 100곳을 선정했으며, 

음료는 3900원 가격에 5만 잔 한정 판매되며(소진 시 판매 종료) 자세한 판매 매장은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게시된 QR코드와 동반성장위원회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소상공인 카페를 위한 두 번째 상생음료를 하반기 중 소상공인 카페에 선보이고 판매 대상도 점차 늘리는 등 지원 범위를 확대하며 상생활동을 적극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스타벅스는 지난 13일과 14일 양일간에 걸쳐 동작구 성대전통시장과 금천구 비단길현대시장 내에 침수 피해를 입었던 카페 2곳의 복구 지원을 각각 마무리했다. 

지원 대상이 된 2곳의 카페는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추천을 받은 매장으로, 전통시장 내 입점한 카페들 중 피해규모 등을 고려해 선정됐다. 해당 소상공인 카페들은 지난 8월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벽면에 물자국 및 목재 인테리어 부식 등의 침수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에 스타벅스는 협력사들과 함께 해당 카페에 대한 재도색 및 인테리어 공사 등을 지원하고, 추후 해당 매장의 침수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한 차수판 설치 등 소상공인 재기에 힘을 보탰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는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연합회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수해 카페 복구 지원은 물론, 노후화된 카페 리모델링 등도 지원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 카페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 실행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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