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한때 우리 경제의 주역이었던 해외건설이 지난 4년 동안 계속 내리막길을 걸으면서 주요 수주 지역과 상위 건설사 순위 등 해외수주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2010년 716억 달러까지 솟아 올랐고 이후 건설업계는 해마다 700억 달러를 넘기자는 구호를 외치며 외형확대에 몰입했다. 하지만 2014년 660억 달러를 기록한 이후 해외수주는 급감했고 2년 만에 반토막이 나버렸다. 그리고 올해까지 그 상태에 멈춰있다.
■ 중동 수주 급감하고 아시아 수주 1위로 부상
해외건설수주 실적이 급속히 줄어든 이유는, 오랫동안 우리 건설수주의 텃밭이었던 중동 지역의 수주가 3분의 1 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해외건설협회의 해외건설 통계자료를 분석해 보면 2014년 상반기 중동지역의 수주는 228억 달러였지만 4년 후인 올해 상반기 중동지역 수주액은 65억 달러로 내려 앉았다. 무려 71%가 감소한 실적이다.
중동지역의 수주 감소 이유에 대해 업계에서는 시리아 내전 등 정치적인 이유와 국제유가 급락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2014년 하반기 까지 100 달러를 상회하던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는 2년만인 2016년 25 달러까지 유래없는 급락세를 보였다. 전쟁과 유가의 하락으로 중동 국가들은 인프라와 산업설비 등 건설투자 여력이 줄어들었고 당연히 한국 건설사들의 중동 수주도 감소했다.
이렇게 중동 수주가 급감한 가운데 그나마 아시아 지역에서의 선전이 전체 실적을 떠받치고 있는 모양새다.
4년 전 아시아 지역의 상반기 수주액은 46억 달러에 그쳤지만, 올 상반기에는 92억 달러의 실적을 거둬 정확히 2 배 증가하며 중동을 제치고 1위로 올라섰다.
건설사들은, 중동 시장이 부진하자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섰고, 최근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동남아시아를 집중 공략한 성과라고 설명한다.
지난 수십년 동안 중동에 집중됐던 한국 건설의 해외수주 지도가 아시아 쪽으로 4년 만에 모양을 바꿨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성과만으로는 이전 실적을 회복하기에 아직 역부족이라는 평가다.
■ 현대건설·삼성물산 각축의 시대 가고...군웅할거 시대로
우리의 해외건설을 리드하던 건설사들도 자리가 바뀌었다. 2014년 이전까지 우리 해외건설은 현대건설과 삼성물산을 양대 축으로, 대우건설, GS건설, SK건설, 대림산업 등이 상위 자리를 지키며 수주경쟁을 벌였다.
2014년에는 현대건설이 상반기에만 54 억 달러를 기록해 1위를 지켰고, GS건설이 45 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그 뒤를이어 SK건설, 삼성ENG, 현대ENG, 대우건설 등이 수주실적 상위에 위치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올 상반기에는 판도가 크게 달라졌다. 삼성ENG이 49 억 달러로 1위로 올라섰고 SK건설이 27 억 달러로 2위, 삼성물산이 25 억 달러로 3위를 차지했다. 2014년 1, 2위를 차지했던 현대건설과 GS건설은 올 상반기에 각각 6억 달러, 7억 달러에 그쳐 5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업계에서는 회사에 따라 지역별 우위를 갖고 있는데 지역 건설상황이 달라지면서 회사별 수주실적도 바뀌었다고 설명한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삼성ENG, SK건설의 경우 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강점이 있고, 현대ENG은 CSI 지역에 강점이 있는데 이 지역 건설경기가 호조세를 보이면서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며 반면, "중동 지역의 인프라·플랜트 시장에 강점을 갖고 있던 현대건설과 GS건설 등은 중동지역 부진에 따라 실적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체 수주실적이 크게 줄어든 마당에 한 두 개 프로젝트 수주로도 요동치는 순위는 의미가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 '13~'16년 어닝쇼크, "외형확장보다 수익성 위주 전략 펼친다"
2014년 까지 해외수주 규모 확장을 위해 한국 건설사끼리 저가 출혈경쟁을 벌였던 건설사들은 결국 해외부실로인한 어닝쇼크의 충격에 휩싸였다.
2013년 삼성ENG, GS건설, 대우건설을 시작으로 2014년 대림산업, 2015년 삼성물산과 삼성ENG, 2016년 포스코건설 등 건설사들이 수천 억원에서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는데, 원인은 모두 해외에서의 저가수주 또는 조급한 프로젝트 검토로 인한 것이었다.
큰 홍역을 치른 건설사들은 이때부터 수주전략을 다시 수립했다. 외형확장보다 수익성과 리스크를 철저히 따져 내실있는 프로젝트를 수주하자는 전략이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들은 ‘13년 어닝쇼크 이후, 수익성과 리스크를 고려하여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과거와 같은 저가입찰은 하지 않고 반드시 적정가에 입찰하고 있다"며 입찰에 신중하다 보니 수주규모가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업계 일각에서는 해외수주의 감소 이유로, 중동시장 부진과 건설사들의 신중한 입찰 전략 외에도 중국, 인도 건설사들의 약진 때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국건설사들의 세계시장 진출이 한국 수주 감소의 주요한 이유"라며, "값싼 인건비와 막대한 자금으로 자금이 부족한 중동과 아프리카 건설시장을 무서운 속도로 잠식해오고 있다"고 우려했다.
세계적인 건설전문지 NTR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유가가 바닥이었던 2016년 중국 건설사들은 897억 달러의 해외수주실적을 거두며 세계 1위로 올라섰고 같은 기간 한국 건설은 5위로 추락했다.
대형 건설사 관계자도 "최근 스페인 업체의 공격적인 입찰 공세 뿐만 아니라 중국과 인도 등 후발주자의 부상으로 주력시장인 중동 등에서 수주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면서, 이에 대응해 "실질적인 입찰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입찰 원가경쟁력 TFT' 등을 조직해 입찰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애쓰는 모습을 설명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후원하는 ‘제26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에서 이지현 9단이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동서식품 전언에 따르면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에 도전한 이지현 9단은 맥심커피배 전기 우승자인 신진서 9단을 맞아 치열한 승부를 벌여 시선을 끌었는데, 지난달 31일 진행된 결승 1국에서 전기 우승자 신진서 9단을 상대로 94수 만에 백 불계승을 거뒀으나, 4월 2일 경기도 가평군 마이다스 호텔 앤 리조트에서 열린 결승 2국에서 패하며 승부가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어 지난 7일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 바둑TV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결승 3국에서 팽팽한 접전 끝에 이지현 9단은 178수 만에 백 불계승으로 신진서 9단을 꺾고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로써 이지현 9단은 대회 전기 우승자를 상대로 승리를 거두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0년 우승 이후 5년 만에 맥심커피배 우승 기록을 갖게 됐다. 우승자 이지현 9단에게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상금 7천만 원이, 준우승자 신진서 9단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3천만 원이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23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지현 9단은 “지난 대회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울산 도심의 한 공원이 LG생활건강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다양한 수목을 갖춘 도심 내 생태 숲으로 거듭나고 있다. LG생활건강이 지난 8일 울산 북구 신천공원 일원에서 ‘도심생태공원’을 조성하기 위한 나무 심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9일 밝힌 것인데, 2023년 ‘꿀벌의 공원’, 2024년 ‘새들의 공원’에 이어 울산에서 3년 연속 진행하고 있는 숲 가꾸기 사업은 지속 가능한 ESG 경영으로 생태계 복원과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강조하고자 하는 LG생활건강의 노력을 담고 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LG생활건강을 비롯해 지역 환경단체인 울산생명의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울산 북구청, 울주군 등 행사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원 주변 곳곳에 1,500여 그루의 묘목을 심고 공원 시설을 정비하는 등 생태계 보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특히 꽃이 아름답고 튼튼한 애기동백과 산수유, 정원의 정취를 담은 팜파스 그라스, 수국 등 20여 종의 크고 작은 나무를 공원 내 인공습지 인근에 식재했다. 이로써 곤충과 어류, 파충류, 양서류, 조류 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생물 다양성 증진 효과를 기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웰푸드가 지난 4월 3일 창립 58주년을 기념해 서울시 양평동 본사에서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을 가졌다. 이는 지난 한 해간 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데 적극 협력해 준 파트너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함으로, 롯데웰푸드는 이번 시상을 통해 9개 파트너사, 55개 대리점에게 상패를 전달하고 총 3억8천2백만 원 상당의 금융 지원을 진행했다. 선정된 기업은 삼광식품, 유창성업, 에스디푸드, 하이푸드텍, 동화, 오래식품, 선일이씨티, 신우에프에스, 유래코 등으로, 이들 기업은 원가 절감, 매출 기여, 신제품 기여, 클레임, 기술 및 에너지 환경, 원료 및 포장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각각 높은 기여도를 인정받았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소비자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롯데웰푸드 제품의 접점 확대를 위해 노력한 대리점들에도 시상이 주어졌다. 매출 규모와 손익 등 여러 기준을 공정하게 검토했다. 한편, 우수 파트너사 시상식은 올해로 35회를 맞은 롯데웰푸드의 대표적인 상생 프로젝트다. 파트너사와 함께 양질의 제품을 안전하고 바르게 생산해 소비자에게 전달한다는 공동의 목표와 상생의 가치를 공유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매년 지속 전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두유, 베지밀 등 건강한 식재료를 생산·판매하는 ㈜정식품(대표 정연호)이 ‘인류의 건강과 지속가능한 미래 추구’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한다. 정식품에 따르면 국내 두유업계 1위 기업으로서, 최근 공식 홈페이지에 ESG 경영방침을 공개하고, 환경경영과 윤리경영,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실천 방안을 소개했다. 이번 ESG 경영방침에는 ▲고객 중심 경영 ▲사회적 책임 이행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 ▲개인적 이익 배제 ▲청렴 경영 실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식품은 그동안 환경부 등이 주관한 ‘종이팩 자원순환 지원사업’에 참여해 종이팩 재활용 관련 소비자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을 했으며, 청주시와도 ‘종이팩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는 등 꾸준히 환경 보호를 실천해 왔다. 또한, 2024년부터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과 협력해 멸균팩을 재활용해 생산한 백판지를 베지밀 24개입 포장박스에 적용했다. 아울러 보일러 폐열 회수 설비를 도입해 온실가스 배출과 에너지 소비를 줄였으며, 공장 내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는 등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이외에도 정식품은 기업의 사회적 책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니스프리 모음재단은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비양리마을회와 함께 비양도 황근 군락지 복원활동에 나섰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관광공사와 여미지식물원, (사)제주올레 등 여러 기관이 함께했으며, 브랭섬홀 아시아 국제학교 학생, ACTS29 Jr.(국제학교 학생 연합동아리) 회원 등 180여 명이 참여했다. 황근은 제주 토종 무궁화로, 여름이면 노란색 꽃을 활짝 피운다. ‘보물주머니’라는 꽃말을 가진 이 식물은 한때 멸종위기야생생물Ⅱ급으로 지정되기도 했으나 민‧관의 20년에 걸친 노력 끝에 성공적으로 복원됐다. 특히 염분이 있는 해안가에서도 잘 자라는 준맹그로브(semi-mangrove) 식물로, 최근에는 육상산림의 3~5배에 달하는 탄소를 흡수하는 ‘탄소주머니’로 각광받고 있다. 이 날 참가자들은 비양도 동남쪽에 위치한 염습지 펄랑못에 황근 120그루를 심고, 비양도 둘레길을 돌며 해양쓰레기 정화활동에 나섰다. 해류를 따라 끊임없이 밀려오는 해양쓰레기는 비양도의 최대 골칫거리다. 섬 내에는 쓰레기 처리시설이 없고 한 달에 한번 오는 바지선을 통해 연간 120톤의 쓰레기를 수거한다. 행사장 곳곳에 등장한 폐박스 활용 안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LG생활건강이 아름다운재단과 함께 사회참여·육아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에 참여할 지원자를 이달 11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사회 활동을 하거나 이를 병행하여 육아 중인 서울·경기 거주 만 19세 이상 65세 이하 여성 장애인 20명이다. 2020년 여성장애인 날개달기 사업을 처음 시작한 LG생활건강은 지금까지 5년 간 총 137명에게 보조기기를 제공했다. 올해는 ▲이동용(휠체어, 운전 보조기, 경사로 등) ▲학습 및 업무용(확대기, 특수 마우스, 특수 키보드, 화면 낭독 소프트웨어 등) ▲가사 및 육아용(높이 조절 유아침대, 베이비 모니터, 배변 알리미 등) ▲호신용(경보기, 삼단봉, 화재감지기 등) 분야와 함께 ▲건강관리용(휠체어 피트니스기기, 기립 보조기기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보조기기를 지원한다. 1인 최대 400만원 안팎으로 수량과 품목 제한 없이 활용 목적에 맞춰서 자유롭게 신청할 수 있다. 사업 지원자로 선정되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소속 보조공학 전문가의 상담을 거쳐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받는다. 이후 사용 및 관리 교육, 사후 관리 서비스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