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빅4'는 지난해 수 천억원의 이익을 거뒀다. 하지만 큰 이익이 났는데도 왠 일인지 자기자본이 거의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들기도 했다.
산업경제뉴스가 정유빅4의 2018년도 감사보고서를 살펴보니 정유사들은 지난해에 이익에 상당하는 금액이나 그보다 많은 금액을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수 천억원의 이익이 났는데도 이렇게 배당금으로 쓰다보니 자기자본이 늘지 않고 심지어 줄어들어 신규투자의 여력마저 감소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 이익 대부분을 배당금으로 소진, 빚내서 배당금 지급하기도...
정유빅4는 2018년에 조 원 단위의 영업이익을 냈고, 영업외 비용과 세금을 낸 후에도 최종적으로 수 천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고, GS칼텍스는 7036억원, S-OIL은 2580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8일 현재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아 연간 당기순이익을 알 수 없지만 3분기 까지 594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
이러한 당기순익은 회사가 최종적으로 거둔 이익이며, 회사의 자기자본을 증가시켜 재무구조를 안정화시킨다. 하지만 정유빅4의 지난해 자기자본은 이러한 이익만큼 증가하지 않았다.
1조7100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낸 SK이노베이션의 자기자본은 고작 186억원 늘어났고, GS칼텍스는 자기자본이 1156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S-OIL은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어들었고 현대오일뱅크도 3분기까지 당기순이익이 5941억원 났는데 자기자본은 2459억원밖에 늘지 않았다.
회사가 올해 제출한 2018년 감사보고서에는 이들 회사들이 2018년에 지급한 배당금 내역과 자기주식 취득 등 주가를 떠받치거나 주주들을 위해 지출한 비용이 기록돼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8222억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했고, 1조 18억원의 자기주식을 취득했다. 모두 1조8240억원으로 당기순이익 1조710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이다. 사실상 2018년 1년 동안 열심히 경영을 해서 거둔 이익보다 많은 금액을 주가와 주주들을 위해서 지출했다. 이러다 보니 자기자본은 186억원 증가해 사실상 제자리에 머물렀다.
GS칼텍스도 당기순이익은 7036억원을 실현했지만 배당금으로 5752억원을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은 1156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S-OIL은 당기순이익 2580억원을 실현했는데 배당금을 6172억원이나 지출하다 보니 자기자본이 오히려 3734억원 줄었다. S-OIL은 지난해 부채가 1조2410억원이나 증가했는데 배당금 지급이 없었다면 부채 증가 규모도 그만큼 줄었을 것이다. 결국 빚을 내서 배당금을 지급한 셈이 되버렸다.
현대오일뱅크도 아직 연간 단위 결산이 발표되지 않아 지켜봐야겠지만, 3분기까지는 다른 정유사와 유사한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배당으로 지급한 3512억원의 지출이 없었으면 자기자본이 당기순이익 규모만큼 늘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 사업구조 안정을 위한 투자 자금은 빚으로 조달
정유사들은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의 변화에 따라 매출과 이익이 크게 요동치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다. 유가와 정제마진이 오르면 수 조원씩 이익이 나다가도 유가가 떨어지면 수 천억원의 적자를 내는 구조를 적나라하게 노출하고 있다.
국제 유가와 정제마진은 주요 산유국과 글로벌 메이저 정유사의 정치적, 경제적 전략때문에 수시로 등락하는데 우리 정유사들은 이러한 변화에 속수무책으로 끌려다니는 모습이다.

이때문에 정유사들은 유가 변동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사업다각화, 생산효율화, 수입·판매처 다변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경영성과를 발표하는 시즌이나 새해가 시작될 때 마다 정유사들은 유가변동의 영향을 줄이고 사업구조를 안정화 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는 말과 함께 구체적인 투자 계획을 발표한다. 투자규모는 수 조원에 달하기도 한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연초에 배터리, 화학 등 사업다각화를 위해 2020년까지 10조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김 사장은 지난 21일 개최된 주총에서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터리) 글로벌 공급시설 구축을 위해 중국, 유럽, 미국 생산기지를 증설했다”고 밝혔다.
S-OIL도 지난 4년 동안 4조8000억원을 투자해 생산효율화와 사업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까지 추가로 5조원 이상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발표했다.
현대오일뱅크도 지난해 연인원 20만 명을 투입해 고도화율을 40%까지 올리는 작업을 추진했고 이 작업을 포함해 총 8000억원의 효율성 강화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정유사들의 사업안정화 투자는 그에 필요한 재원을 회사가 그동안 벌어들인 돈으로 조달해야 금융비용을 줄이며 가장 경제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고 업계는 입을 모은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대로 이익을 거의 대부분 배당으로 지급하거나, 창출한 이익보다 더 많은 돈을 배당금으로 쓰다 보니 정유사들은 지난 1년 동안 커다란 이익을 냈는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채가 계속 늘어났다.
SK이노베이션은 2018년 1년 동안 부채가 1조8166억원 증가했고, S-OIL도 1조2410억원, 현대오일은 3분기까지 4408억원 부채가 증가했다. GS칼텍스만 지난 1년 동안 부채가 6398억원 감소했다.
지난해 정유사들이 배당을 많이 했던 이유는 2017년에 이익이 많이 나서 그에따라 배당액도 컸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2014년 유가급락으로 대규모 적자를 내는 등 뼈아픈 시기를 보내고, 이후 사업 안정화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그동안 강조한 것에 비춰보면 정유사들의 재무정책이 너무 안일했던 것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몇 개월 앞도 예측할 수 없는 국제 유가의 변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정유사들이 주가와 주주들에게 신경을 쓰느라고 정작 정유사들에게 가장 중요한 신규투자 여력을 약화시켰다는 지적이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성동구 한국기원에서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 개막식을 개최하고 대진 추첨을 진행했다. 27회를 맞은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국내 바둑 프로기사 9단에게만 출전 자격이 주어지는 권위있는 바둑대회다. 총 32명의 프로기사들이 참가하며, 우승자에게는 ‘입신 중 입신’ 타이틀과 함께 상금 7천만원, 준우승자에게는 상금 3천만원이 트로피와 함께 수여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 한국기원 양재호 사무총장을 비롯한 대회 관계자들과 지난 대회 우승자인 이지현 9단과 준우승자 신진서 9단, 그리고 변상일, 안성준, 신민준, 강동윤 9단 등 상위 랭커 기사들이 참석해 대장정의 시작을 함께 했다. 제27회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2026년 1월 5일 첫 대국을 시작으로 약 4개월간 진행된다. 경기는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오후 7시 ‘바둑TV’를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동서식품 최상인 홍보상무는 “’맥심커피배 입신최강전’은 매회 바둑팬들의 뜨거운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만큼, 이번 시즌에도 최정상 프로기사들이 펼칠 명경기를 기대한다”며 “동서식품은 국내 바둑계 발전과 저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아가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사업장의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 달성을 위해 지자체와 공공기관과 손을 잡은 것이다. 4일 경기도 화성 오토랜드에서 기아는 경기도, 화성특례시,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와 ‘국유지 활용 대규모 태양광 투자 및 기업 RE100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기아와 경기도, 화성특례시, 캠코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협력 의지를 다졌다. 이번 협약으로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 내 방치된 약 10만5,000평 규모 국유지를 임차해 최대 50MW급 태양광 발전 설비와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연간 약 63,900MW 규모의 재생에너지를 자체 생산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와 화성특례시는 인허가 등 행정 절차를 지원하고, 캠코는 국유지 대부 및 사용료 감면에 협력한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 정책에도 힘을 보탤 전망이다. 기아 관계자는 “자체 발전으로 재생에너지를 확대 도입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라는 비전을 실현하겠다”며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뿐 아니라 경기도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전기 승용·상용차를 넘어 선박과 트랙터 등 다양한 분야로 수소연료전지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한다. 친환경 선박과 수소전기 트랙터를 통해 글로벌 탄소중립 달성과 수소 사회 전환을 앞당긴다는 전략이다. 현대자동차는 12월 2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HD한국조선해양, 부산대학교와 ‘선박용 수소연료전지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에는 현대자동차 HMG 에너지&수소사업본부 켄 라미레즈 부사장, R&D본부 김창환 부사장, HD한국조선해양 장광필 부사장, 부산대 박상후 부총장, 수소선박기술센터 이제명 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현대차의 양산 검증된 연료전지 기술을 기반으로 선박용 수소연료전지와 수소 혼소 디젤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시스템을 개발, 액화수소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에 적용해 상업화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국제해사기구(IMO)가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내세우며 선박 온실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이번 협력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 시장 선점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날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에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빙그레가 지난 2일 열린 ‘2025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에서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와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 국민대회’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보전원과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 행사로,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조성과 모범 사례 공유를 목적으로 매년 개최된다. 국민대회와 함께 사회 각 부문별로 탄소 감축 성과와 지속가능성, 사회적 확산 효과 등을 종합 평가하는 ‘탄소중립 경연대회’가 동시에 진행됐다. 올해 국민대회는 지난 2일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서울여성플라자에서 개최됐으며, 빙그레는 탄소중립 실천 우수 참여 기업으로 선정돼 감사패를 수상했다. 또한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주요 제품의 포장재 경량화와 재활용 등급 개선, 친환경 시설 전환 등 전사적 탄소 저감 노력을 인정받아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빙그레는 다년간의 포장재 개선 활동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과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주요 아이스크림과 스낵 제품의 포장 필름 두께를 축소하고 음료 및 발효유 PET 용기 경량화를 적용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기후위기의 충격은 더 이상 미래의 경고가 아니다. 세계기상기구(WMO)가 2025년 7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은 인류 역사상 가장 뜨거운 해로 기록됐다. 폭염과 가뭄, 집중호우가 일상화되면서 농업은 가장 직접적인 피해 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생산량 감소와 품질 저하, 농촌 고령화까지 겹치며 농업의 지속가능성은 흔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팜은 단순한 생산성 향상 기술을 넘어, 환경 위기 속에서 농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으로 주목받고 있다. ◆ 안정적인 생산 담보하는 스마트팜, 성장속도도 가팔라 스마트팜은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해 온도와 습도, 양분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기존 농업이 자연환경에 크게 의존했다면, 스마트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생산을 가능하게 한다. 네덜란드 농업혁신연구소(Wageningen University)가 2023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네덜란드의 스마트팜은 물 사용량을 90% 가까이 줄이고 생산량을 두 배 이상 늘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스라엘 농업부 역시 2024년 보고서에서 척박한 환경에서도 스마트팜을 통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고 밝혔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 내려졌던 조류경보가 75일 만에 해제됐다. 지속적인 방제 작업의 효과가 나타난 셈이지만 그보다는 수온 하락으로 인한 자연적인 퇴조에 힘입은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서흥원)은 12월 1일 부로 해당 지점의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해제한다고 2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월 18일 ‘경계’ 단계에서 ‘관심’ 단계로 하향된 이후 두 달 반 만의 조치다. 최근 측정 결과에 따르면 물금매리 지점의 남조류 세포수는 11월 24일 888세포/㎖, 12월 1일 533세포/㎖로 나타났다. 조류경보제 기준에 따라 남조류 세포수가 2회 연속 1,000세포/㎖ 미만일 경우 경보가 해제되는데, 이번 결과가 이에 해당한다. 이번 해제는 수온 하락으로 유해남조류 개체수가 줄어든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여름철 고온기에 급격히 번식하는 남조류는 수온이 낮아지면 생육이 억제되기 때문에, 계절 변화가 녹조 발생 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지난 11월 2일 칠서 지점의 조류경보가 먼저 해제된 데 이어, 물금매리 지점까지 해제되면서 현재 낙동강유역환경청 관할 모든 지점에서 조류경보가 해제된 상태다. 낙동강은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수소위원회 CEO Summit을 통해 한국 수소 산업의 경쟁력을 국제 사회에 적극적으로 알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 최초 개최로, 한국이 글로벌 수소 생태계 논의의 핵심 무대로 부상했음을 보여준다. 수소위원회는 2017년 다보스포럼에서 출범한 세계 유일의 수소 관련 글로벌 CEO 협의체로, 에너지·화학·자동차 등 주요 산업군의 기업들이 회원사로 참여한다. 현대자동차그룹은 공동 의장사로서 글로벌 수소 생태계 확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번 Summit에는 약 100개 회원사 CEO와 각국 정부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향후 5년간 추진해야 할 핵심 과제를 논의한다. 현대차그룹은 행사 기간 동안 넥쏘 50대와 유니버스 수소전기버스 6대를 의전 차량으로 지원하며, 모든 이동 수단을 수소전기차로 운영한다. 또한 참석자들에게 넥쏘 시승 기회를 제공해 한국의 수소전기차 기술력과 충전 인프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넥쏘는 최근 유명 유튜버들의 장거리 주행 챌린지에서 단일 충전으로 1400.9km 주행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