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05 (화)

  • 맑음동두천 29.3℃
  • 구름많음강릉 25.5℃
  • 구름조금서울 29.8℃
  • 구름많음대전 29.4℃
  • 구름많음대구 28.6℃
  • 구름조금울산 27.1℃
  • 흐림광주 28.9℃
  • 구름조금부산 29.7℃
  • 구름많음고창 30.2℃
  • 구름조금제주 28.5℃
  • 맑음강화 28.5℃
  • 구름많음보은 27.6℃
  • 구름많음금산 28.7℃
  • 구름많음강진군 29.7℃
  • 구름많음경주시 28.4℃
  • 맑음거제 28.1℃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SK(주) C&C, 3년 연속 성장向 ‘스퍼트’..兵器는?

3분기 누적 매출 전년 동기대비 2.4% 신장···3년 연속 성장 청신호
4Q 들어 신사업 수주에 新 솔루션 론칭 등 지속 성장 향해 ‘구슬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SK(주) C&C(사업대표 사장 안정옥)가 4분기 들어 정부와 민간의 사업 수주와 동시에 새로운 ICT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3년 연속 성장세 구현을 향해 막판 스퍼트를 올리고 있다. 


이는 지난 2012년 이후 3년 연속 매출 하락세에 종지부를 찍고, 2016년 상승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 지난해까지 2년 연속 사상 최대 매출 행진을 펼쳐왔지만, 올 상반기 제자리 수준인 0.7% 성장에 그쳐, 성장 지속이냐 하락 반전이냐의 기로에서 벗어나기 위한 승부수로 보인다. 

다행히 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전년 동기대비 약 2.4% 성장한 것으로 밝혀져 2016년 이후 3년 연속 성장 전선에 청신호가 켜진 상태다. 이에 올해 마지막 분기인 4분기를 맞아 전사 총력을 기울여 3년 연속 성장세 시현에 한층 더 다가서겠다는 복안으로 분석된다.  

4분기 시작인 10월부터 최근까지 정부와 민간 기업으로부터 수주한 사업 성과와 새롭게 선보인 ICT 솔루션은 무엇인지 소개하고, 이 같은 일련의 성과들이 4분기 매출 실적에 어떻게 반영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클라우드 개발 검증센터 구축 우선 협상 대상 선정 

먼저 SK㈜ C&C는 정부 각 부처의 클라우드 도입 고민 해결을 위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의 빠르고 안전한 클라우드 도입을 지원하는 길라잡이 역할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0월 15일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의 ‘대구센터 클라우드 개발검증센터 구축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힌 것. 

특히 이번 사업은 공공정보화 신산업분야인 클라우드 기술 적용을 이유로, 그동안 적용받아왔던 대기업 참여제한 예외 인정을 받아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과 국가정보통신망 등의 통합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는 행정안전부 책임운영기관으로,
 
이번 사업은 2020년 완공 예정인 대구 센터를 정부 최초의 완전한 클라우드 센터로 구축하고, 센터 입주 예정인 건강보험공단, 한국고용정보원, 교통안전공단 등 79개의 행정·공공기관 시스템의 빠른 클라우드 전환을 지원하고자 추진됐다.

우선 SK㈜ C&C는 대구 클라우드 센터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정의데이터센터 도입 전략 및 시스템 설계는 물론 개발검증센터 구축까지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울러 센터 입주 예정인 79개 행정·공공기관의 공공 업무 및 서비스 관련 시스템/인프라 자원의 빠르고 안전한 클라우드 전환 및 이전을 위한 개발검증센터도 제공할 예정이다. 

‘Cloud Z(클라우드 제트) 게임사 성공 매직 패키지’ 공개


이어 SK㈜ C&C는 지난달 15일부터 17일까지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18’에 참여해 ‘Cloud Z(클라우드 제트) 게임사 성공 매직 패키지’도 선보였다. 

게임사 성공 매직 패키지의 핵심은 전산 자원 인프라부터 개발 프로그램 및 데이터 베이스까지 한번에 담은 클라우드 제트 컨테이너 서비스로 게임 개발부터 출시까지 모두를 한번에 끝내는데 있는데,

‘클라우드 제트 액션’은 게임 개발 경험이 없어도 함수만 작성(코딩)해 등록하면 자동 빌드·배포 돼서 누구나 쉽게 게임을 개발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또한 개발부터 배포까지 최단시간에 실행할 수 있고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방식으로 최대 월 40%까지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공지능 솔루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 론칭

이뿐만이 아니다. SK(주) C&C는 지난달 14일, 자사의 인공지능 얼굴 인식 솔루션(FRS, Face Recognition Solution)을 빌려 쓸 수 있는 ‘에이든(aiden) 얼굴인식 서비스’도 론칭했다. 

이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은 웹(Web) 기반 서비스로 별도의 시스템 구축이나 연동은 물론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 설치 등이 필요 없다는 데 있다. 대표적으로 CCTV를 보유한 백화점과 마트 등에서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에 접속해 찾고자 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 있다는 것.   

기존에는 CCTV 관제 요원이 영상 녹화 파일을 일일이 눈으로 살펴보며 찾아야 해 시간도 오래 걸릴 뿐만 아니라 찾고자 하는 사람의 동선 파악도 어려웠지만, 

이 서비스는 사이트에 접속해 찾고자 하는 사람의 얼굴 사진을 등록 후 CCTV 영상 파일만 업로드 하면 수 분내 영상 속에서 사람을 찾아 주고 시간별 동선도 알려 준다는 것.  

특히 인식도는 사람 눈보다 우수해서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는 사진 하나만으로 얼굴을 완벽히 인식해 낸다고 강조했다.

서비스 대상은 공공기관과 법인으로 한정했으며, 서비스 론칭 기념으로 12월31일까지 ‘에이든 얼굴인식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DGB대구은행 태블릿브랜치 및 창구전자문서시스템 구축 사업’ 착수

이어 지난달 21일 ‘DGB대구은행 태블릿브랜치 및 창구전자문서시스템 구축 사업’도 착수했다. ‘태블릿브랜치’는 은행 직원이 금융거래가 가능한 태블릿을 들고 고객을 직접 방문해 일대일 금융 상품 상담 및 가입을 제공하는 서비스.

이번 사업은 은행의 전 영업점이 고객과 소통 속에서 고객의 금융 고민을 현장에서 해결하고, 고객의 자산을 늘려주며 고객과 하나 되는 행복한 영업점 만들기 일환으로 추진됐다.  

이에 따라 SK㈜ C&C는 수신 및 여신 등 일부 업무로 한정됐던 기존 태블릿 브랜치에서 벗어나 고객이 어떤 금융 고민을 이야기하든 완벽한 금융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금융 영업점 취급 업무의 대부분을 태블릿 브랜치 안에 담아낼 계획이다.

특히 창구전자문서 시스템을 통해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종이 문서를 디지털화된 전자문서로 대체하고 태블릿 PC를 이용, 내용 작성과 서명이 이뤄짐으로써 종이 없는 사무환경 제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행보가 올 한해 매출실적에 어느 정도 반영될지, 특히 4분기가 통상적으로 SI(시스템통합)업계의 매출 계상 성수기인 점과 맞물려 사상 최대의 외형 갱신을 또 다시 이뤄낼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한 40살 롯데웰푸드 돼지바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장수 빙과 브랜드 ‘돼지바’가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했다. SNS 채널에서 돼지바 탄생 40주년을 기념하는 콘텐츠로 공개했던 ‘도야지바르송’을 실제 굿즈로 제작해 팬들이 직접 만나볼 수 있게 한 것. 도야지바르송은 ‘도야지(돼지)+바’와 해외 유명 패션 브랜드 느낌이 나는 ‘르송’ 조합의 재치있는 네이밍으로 MZ세대와 재미있게 소통하기 위해 콘셉트만 준비된 가상의 브랜드. 티저 및 화보 공개 후 뜨거운 반응에 소량을 제작해 이벤트 참여 소비자에게 증정한다. 도야지바르송이 공개한 굿즈는 돼지바의 특징인 세 가지 색상(브라운, 화이트, 레드)을 올 가을 트렌드에 알맞게 재해석한 점이 눈에 띈다. 종류는 ▲돼지바의 다크 브라운 컬러에 방수 기능이 더해진 실용적인 트렌치코트, ▲돼지귀가 장식된 귀여우면서도 감각적인 볼캡, ▲돼지발 모양에 딸기잼이 연상되는 레드 도트무늬의 타비슈즈 총 세 가지로 구성됐다. 9월 24일까지 SNS 채널서 인증샷 참여 시 추첨 통해 굿즈 증정 이 굿즈는 오직 이벤트 참여만으로 얻을 수 있는데, 돼지바와 함께 탄생 40주년을 축하하는 인증샷을 찍은 후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이벤트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