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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월세·리뉴얼·창업’자금 지원..가맹점 상생 '잰걸음'

월세 50% 지원에 리모델링 등 점포 환경 개선자금 지원
신규 창업자금 지원 이벤트 등 코로나19 고통 극복 힘 보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음료 및 화장품업계가 진정 기미가 없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장사에 막대한 애로를 겪고 있는 가맹점을 위해 다양한 지원책 시행 등 상생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또 다시 월세 50% 지원에 나서는가하면 매출 활성화와 지속성장을 위한 점포 리뉴얼 등 환경개선 지원과 신규 창업자에게 현금 지원 이벤트를 전개하는 등 각 사별 형편에 맞는 상생방안을 마련·시행에 나서고 있어 훈훈함을 더해주고 있다. 

LG생활건강, 화장품 가맹점에 월세 50% 3차 지원 


LG생활건강(대표 차석용)은 코로나19가 1년 넘게 이어지며 화장품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이 지속됨에 따라 가맹점 월세의 50%를 지난달 29일 지급했다. 이는 작년 3월과 7월,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된 두 차례 월세 지원에 이어 세 번째다. 

LG생활건강에서 운영중인 화장품 가맹점은 네이처컬렉션과 더페이스샵 등 약 460개 매장으로, 코로나19 상황이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1년여 계속되며 매출의 위축을 겪어오고 있다. 

차석용 부회장은 “코로나19 확산세가 둔화되지 않아 실물 경제의 충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험난한 사업환경에 처한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작년에 이어 월세를 지원하게 됐다”고 밝혔다. 

네이처컬렉션을 운영중인 가맹점협의회 김학영 대표는 “지난해 두 차례 월세를 지원한 데 이어 다시 한번 가맹점의 어려움을 분담해준데 대해 감사드린다”며 “계속 되는 위기 속에서 단비와 같은 본사의 지원이 큰 위로가 된다”고 고마움을 표했다. 

LG생활건강은 월세 지원 외에도 네이처컬렉션과 더페이스샵의 직영 온라인 몰을 가맹점이 매출과 수익을 가져가는 통합 플랫폼으로 재편하는 등 실효적인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더페이스샵이 동반성장지수 가맹분야 최우수등급을 받은 바 있다.

bhc치킨, 가맹점 상생 100억 지원 프로젝트 첫 매장 오픈 

bhc치킨은 ‘가맹점 상생경영 100억 원 지원 프로젝트’의 첫 매장으로 선정된 부산 서구 소재 ‘부산대신점’에 대한 매장 이전 및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해 12월 오픈했다. 

이 프로젝트는 가맹점 내외부 인테리어 개선, 주방 시설 및 테이블 교체 등 노후화된 매장 인프라를 전반적으로 재구축해 개별 가맹점 역량 및 본사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가맹점과의 상생경영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지난해 10월부터 기존 가맹점을 대상으로 매장 인프라 개선 신청을 받아 매장 노후화, 지원 동기, 발전 가능성, 고객 서비스 등을 종합 고려해 개선 대상으로 선정된 매장마다 금액을 산정하여 지원하는 방식이다. 사업 기간은 올해 3월까지로 총 1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이번 프로젝트의 첫 테이프를 끊은 부산대신점은 2005년 오픈한 매장으로, 기존 8평의 배달형 매장에서 25평의 비어존 매장으로 이전 및 확장하게 됐다. 
 
문상만 bhc치킨 본부장은 “배달에 주력해 왔던 소형 매장들이 이번 지원으로 카페형 매장으로 전환되면서 새 고객층 유입으로 양적·질적 성장을 모두 일궈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죽이야기, ‘코로나19 극복’ 위한 신규 창업시 1000만원 지원 행사 


죽이야기(대표 임영서)는 코로나19 극복 차원에서 올해 가맹점 신규 상담자를 대상으로 창업자금 1000만원을 3월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죽이야기는 죽 전문점의 경우 경기 불황의 여파가 작아 상대적으로 창업에 유리한데, 신규 창업자의 경제적 부담이 큰 점을 감안해 창업자금을 최소화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솥죽 레시피와 솥밥 레시피를 도입한 바 있는데, 솥죽·솥밥 메뉴를 도입한 신규 가맹점의 경우 매장 평균매출이 기존 냄비죽 레시피 매장 매출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손죽·솥밥 매장을 확대하려는 의지도 반영됐다고 부연 설명했다.

한편 죽이야기는 올해부터 ‘건강한 죽’ 개발을 경영의 가장 중요한 전략으로 결정하고 1분기 안에 건강한 죽의 새로운 레시피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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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