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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독립투사·장병·소외계층..새해 벽두 공헌 열기 ‘후끈’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독립투사부터 국군장병 등 우리 사회의 영웅들과 소외계층을 향한 사회공헌 활동 열기로 계묘년 새해 벽두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봉창 의사 의거 91주년 기념식 거행  


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회장 정수용)는 지난 8일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이봉창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기리는 제91주년 이봉창 의사 의거 기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승우 서울지방보훈청장을 비롯한 보훈 관련 인사와 일반시민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사, 기념사에 이어 헌화 순으로 진행됐다.

1901년 8월 서울 용산에서 태어난 이봉창 의사는 1932년 1월 8일 요요끼 연병장에서 관병식을 마치고 환궁하는 일왕 히로히토를 향해 동경 경시청 정문 바로 앞에서 폭탄을 투척하고 현장에서 일제 경찰에게 체포되었고, 

그 해 9월 동경 대심원에서 사형선고를 받고 같은 해 10월 10일 동경 이치가야 형무소에서 31세의 나이로 순국하였다. 

이봉창 의사의 의거는 한민족의 자존과 독립의지를 전 세계에 알렸음은 물론, 당시 침체기를 겪던 대한민국임시정부와 독립운동 전선에 큰 활력소가 되었다.

한편, 기념식을 비롯한 이봉창 의사 선양사업에는 빙그레 김호연 회장의 이 의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애정이 담겨있다. 

백범 김구 선생의 손녀 사위인 김 회장은 사재를 출연해 김구재단을 설립했으며, 후손없이 서거한 이봉창 의사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를 재건하여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회 부회장, 독립기념관 이사 등의 활동을 통해 다양한 독립유공자 지원사업에 힘써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보훈처로부터 보훈문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CJ푸드빌, 설 맞이 육군21사단 찾아 국군 장병 위문 


또 CJ푸드빌은 지난 12일, 강원도 양구 소재 제21보병사단을 찾아 위문품을 전달했다. 이번 위문은 명절에도 밤낮없이 나라를 지키며 국가를 위해 헌신하는 국군장병들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위문품은 뚜레쥬르 빵(단팥빵, 소보로) 및 음료 각 1만 개, 장병들에게 특식으로 인기가 높은 빕스 폭립, 볶음밥 등 레스토랑 간편식(RMR) 200인분으로 구성했다. 

이 날 직접 21사단을 위문한 CJ푸드빌 김찬호 대표는 "혹한기에 전방에서 고생중인 장병들을 격려하는 취지에서 마음을 모으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국민들의 안전한 일상을 위해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군 장병들에게 힘을 보탤 수 있도록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BQ, 계묘년 첫 착한기부로 화성시 지역아동센터에 치킨 전달


이에 앞서 지난 4일에는 치킨 프랜차이즈 그룹 제너시스BBQ가 24년째 이어오고 있는 대표적 사회공헌활동 '치킨대학 착한기부'의 새해 첫 기부 활동으로 취약계층 아이들이 따뜻한 연말연시를 보낼 수 있도록 화성시 지역아동복지센터 연합회에 치킨 120여마리를 전달했다. 

이어 5일에는 안산시 장애인복지시설에 50마리를 전달하며 온정을 나눴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프랜차이즈의 교육 시스템을 활용해 업계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활동 모범 사례로 꼽힌다. 매장 오픈을 앞둔 패밀리(가맹점주)가 치킨대학에서 기초교육을 받으며 직접 조리한 치킨을 인근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나눔 활동이다.

한편 BBQ는 지난해 착한기부를 통해 장애인·아동·노인복지센터 등 지역사회 복지시설에 약 2억 2천만 원 상당의 치킨을 전달했다.

롯데제과, 유아 충치 예방 교육 사업 업무협약 체결 


이외에도 롯데제과는 지난달 19일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유아 구강건강 향상을 위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과 대한치과위생사협회, 충치예방연구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오는 3월부터 사업 시행이 본격 진행될 예정인데, 우선 서울에 있는 유치원을 대상으로 충치 예방 모범유치원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유치원에는 자일리톨이 선택적으로 급식에 제공되며, 치과위생사 등이 직접 방문해 체계적·전문적인 구강건강교육은 물론, 유아들에게 효과적인 구강건강 교육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제과는 향후 유아의 구강건강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충치 예방 교육 사업을 전개해 나가며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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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