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문성희 기자] 삼성전자는 지난해 매출 240조원, 영업이익 54조원의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하지만 이러한 실적에 기뻐하며 환호하는 모습을 보기는 좀처럼 쉽지 않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회사 안팍에서는 삼성전자가 오히려 깊은 고민에 빠져 있는 분위기라고 귀뜸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고민에 대해, 무엇보다 지난해 사상 최대 이익을 내게 해 준 반도체가 올해도 그만한 실적을 내줄지 불투명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또, 몇년 전만해도 삼성전자의 이익을 대표하던 스마트폰이 좀처럼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고민이라고 말한다.
이와함께 삼성물산 합병으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루되면서 국내외에 정경유착 기업이라는 딱지가 붙었고 이 일로 추락한 이미지와 신뢰를 회복하는데 많은 노력과 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 중국 반도체 공세...철강, 조선, 건설의 악몽이 떠오른다
삼성전자의 가장 큰 고민 가운데 하나는 회사 이익의 70%를 차지하는 반도체 시장의 올해 전망이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데 있다.
최근 2~3년 반도체 가격이 급등하면서 중국 반도체 업체들은 그동안 막대한 투자를 했왔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시장에 제품을 쏟아내 반도체 가격이 급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최근, 반도체 시장조사업체 'D램 익스체인지'는 중국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YMTC) 등의 생산 능력 증가가 세계 반도체 시장에 공급 초과를 불러올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IT리서치 회사 가트너의 앤드루 노우드 부사장은 삼성전자의 2017년 실적에 대해 “말 그대로 사상누각(built on sand)”이라고 평가하고 "중국이 메모리 반도체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있어 낸드플래시와 D램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반도체 업계의 예상에 따라 해외 증권 분석가들도 삼성전자의 부진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해 모건스탠리는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하고, 목표주가도 290만원에서 280만원으로 낮췄다. 모건스탠리는 “D램 가격이 2018년 1분기까지만 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이라고 설명했다.
JP모건도 2018년도 최선호주(top picks) 13개 종목을 추천했는데 ‘대장주’인 삼성전자를 제외하면서 “수년간 지속된 메모리 공급 부족 현상이 점차 해소될 것”이라고 제외 이유를 설명했다.
재계에서는 중국발 저가 반도체 소식을 접하면서, 지난 수년간 중국 저가 공세에 시달리며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철강, 조선, 건설 산업의 악몽이 반도체 산업에도 재현되는 것 아니냐며 우려의 빛을 감추지 못했다.
■ 애플보다 두 배 팔고도 이익은 5분의 1 수준...브랜드 경쟁력 못따라 잡아
반도체부문에 대한 전망이 이처럼 심상치 않은 가운데, 회사의 주력 사업인 스마트폰도 좀처럼 과거의 실적을 회복하지 못해 삼성전자의 고민은 더욱 깊은 것으로 전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에 매출 66조원, 영업이익 15조10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하면서 스마트폰 등 각 사업부별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다.
증권가에선 스마트폰 사업을 하고 있는 IM부문이 지난 4분기에 약 2조6000억~2조9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을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고 있다. 3년 전만해도 6조원 수준의 분기 이익을 냈지만 2014년 후반부터 감소해서 지금까지 좀처럼 2~3조원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부진을 두고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에서 여전히 아이폰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결국 이런 차이 때문에 시장 실제 판매가격이 아이폰보다 크게 낮아 이익이 작을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갤럭시의 시장점유율은 20% 수준으로 아이폰의 14%를 크게 앞지르지만 판매이익은 아이폰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스마트폰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은 스마트폰 1대 당 151달러의 수익을 낸 것으로 조사됐지만 삼성은 31달러로 애플의 5분의 1 수준에 그쳤다. 애플은 3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 이익의 59.8%를 가져갔다는 통계도 나오고 있다.
더욱이 스마트폰 분야에서도 중국의 추격이 거셀 전망이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올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011년 이후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도 “중국 브랜드들의 분기 영업이익 총합이 처음으로 15억달러를 넘어섰다”며 “삼성과 애플 두 브랜드가 영업이익을 나눠 가졌던 것과는 다른 양상”이라고 중국업체의 약진을 높이 평가했다.
■ 이미지 회복 위해 '주주에게 잘보이기'...삼성물산까지 가세
반도체와 스마트폰 등 주력 사업에 대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삼성전자는 최근 정경유착 문제로 실추된 대내외 신뢰와 이미지 회복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3분기 실적 발표 후 주주들에게 향후 3년간 매년 9조6000억원의 배당을 지급하고 자사주를 매입해 주가를 관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작년의 두배에 가까운 46조원이 넘는 시설투자 계획도 발표했다.
연말에는 반도체 부문 임직원들에게 400%의 특별성과급을 지급했는데 4년 전 100% 성과급을 지급한 이후 4년만의 성과급으로 알려졌다. 협력사에도 역대 최대규모인 50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이와 별도로 상생 협력자금도 150억원 조성하기로 했다.
지난 포항지진때도 30억원을 기탁해 현대차그룹의 20억원, SK그룹의 20억원 보다 50%나 많은 액수를 내놨다. 연말 이웃돕기성금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도 500억원을 출연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지난 4분기 영업이익을 15조8000억원으로 예상했으나 직원 성과급 등 일회성 비용 증가로 15조1000억원에 머물렀다며 실망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또 최근의 주가 하락에도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삼성전자 뿐만 아니다. 문제가된 합병의 당사자인 삼성물산도 지난 8일 이사회를 열어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3개년 동안 배당규모를 주당 550원에서 2000원으로 3.6 배 증액하겠다고 발표했다.
건설업계에서는 올해 주택과다공급으로 건설전망이 불투명한데 이런 고배당을 3년간 약속하는 것은 무리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삼성물산은 이러한 배당약속과 함께 임원인사도 단행했다. 회사의 핵심부문인 건설부문 최치훈 사장, 상사부문 김신 사장, 리조트부문 김봉영 사장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로운 사장들로 모두 교체했다.
삼성전자는 단일 회사로 한국 GDP의 14%, 주식시장의 20%를 차지는 국내 최대 기업이다. 심지어 삼성전자가 흔들리면 대한민국이 흔들린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질 수록 전자업계는 물론 재계 전체의 고민도 깊어진다. 재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더이상 경영권 승계나 이미지 회복에 집착하지 말고 급변하는 세계 산업흐름과 경쟁사들의 동향에 전념하는 것이 더 시급하다고 조언한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최근 한손엔 신제품 출시와 또 한손엔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 야외 나들이 봉사를 펼치는 등 영리활동과 동시에 사회적 책임 이행을 향한 행보로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는 커피 등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해 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 15일,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서울꿈의숲에서 발달장애 아동과 함께하는 야외 나들이 직원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어린이날이 있는 5월을 맞아 발달장애 아동들이 자연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자 기획된 행사로, 이날 동서식품 직원들은 20여명의 발달장애 아동들과 짝을 이뤄 어린이날 선물 전달과 함께 곤충체험관을 방문하고 공원을 산책하며 각종 조별 미션을 진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이외에도 동서식품은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봉사활동을 비롯해 직원들이 쉽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부 플랫폼과 매칭 그랜트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어 26일에는 바삭한 리츠 크래커에 국내산 김을 더한 색다른 풍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신공영은 호국보훈의 달을 앞둔 지난 2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26일 밝혔다. 현충원 봉사활동은 한신공영 임직원과 가족들로 구성된 사내 봉사단체인 ‘한신孝플러스봉사단’이 주관했으며, 올해로 11년째 이어지고 있다. 묘역 정화 활동은 조국을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며, 그 뜻을 일상 속 실천으로 잇는 것을 목표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한신공영의 기업정신인 ‘효(孝)의 실천’을 바탕으로 한 한신공영의 경영 철학과도 맞닿아 있는 한신孝플러스봉사단봉사단의 주요 활동이다. 이날 봉사단은 묘역정화 봉사활동에 앞서 현충탑에서 참배를 진행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목숨 바친 분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47번 묘역 일대에서 조화 정비, 태극기 정돈, 잡초 제거 등 묘역 미화 활동을 펼쳤다. 한신효봉사단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임직원이 직접 봉사에 나서 순국선열의 뜻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다”면서 “숭고한 희생을 단지 기억하는 데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실천하고 전하는 것이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ESG의 본질”이라며 “앞으로도 한신공영은 지속가능한 나눔을 통해 기업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농심이 임직원은 물론 전국 10개 대학 캠퍼스에 팝업스토어를 순차 개설키로 하는 등 대내외 고객과의 소통경영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먼저 농심은 지난 16일 본사 3층 아트리움에서 이병학 대표이사와 임직원이 함께 회사 미래 비전과 현안을 공유하는 ‘타운홀 미팅’을 실시했다. 특히 현장에 참여한 본사 임직원 약 100명 외에도, 온라인 중계를 통해 본사 외 사업장과 해외법인 직원들도 참여해 전 세계 농심 임직원이 함께한다는 의미를 더했다. 이번 농심 타운홀 미팅은 경영진이 주요 경영현황과 계획을 공유하고, 임직원들의 사전 질문 및 현장 질문에 대해 직접 답변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 “농심이 100여 개국에 진출했지만, 국가마다 시장 지배력은 다르다”는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농심이 진출한 모든 나라가 주력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제도와 글로벌 마케팅, 기업문화를 혁신해 나가자”라는 변화 방향성 등에 대한 의미 있는 소통이 이루어졌다. 또한 농심은 타운홀 미팅 시작 전 본사 ‘농심 캠퍼스’ 공간을 활용해 푸드트럭을 운영하고, 농심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한 포토존 운영 및 OX 퀴즈 등 다양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지난달에 이어 5월에도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해 지역 사회와의 지속적인 동행을 이어가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고 있다. 먼저 아웃백은 지난달 서울 금천 가산점과 천안페타포트점, 기흥롯데아울렛점에 이어 광주광역시 광천점도 지난 4월 28일, 대한적십자사 광주전남지사와 함께 지역 내 소외계층 아동을 위해 ‘립레츠&치즈필라프’ 60세트를 제공하며 “따뜻한 식탁, 함께하는 마음”을 실천했다. 이 나눔은 지난해부터 시작해 연 2회 정기 후원으로 운영 중이며, 지역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안정적인 식생활 지원에 기여하고 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 거제시에 위치한 거제점도 사회복지법인 성지원 소속 아동들을 초청해 매장에서 직접 식사를 대접했다. 아웃백 거제점은 7년째 매달 둘째 주 일요일마다 아이들을 위한 특별한 식사를 마련해 오고 있으며,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인 관계 형성과 정기 후원을 통한 아동들과의 신뢰 관계에 기반한 나눔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고 아웃백 측은 전했다. 아웃백 관계자는 “러브백 캠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빙그레가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2000명의 이름으로 참가비 1억원 전액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빙그레는 건전한 기부문화를 선도하고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며 기부에 동참하는 퍼네이션(Fun + Donation) 활동의 일환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을 참가자 각자의 이름으로 대회 개최 지역에 기부하도록 대회를 기획한 바 있다. 빙그레는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와 협력해 빙그레 그란폰도가 개최된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 청양군 지역의 의용소방대와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물품을 후원했다. 각 지역 의용소방대에서 필요로 하는 차량용 소화기, 보호장비 등을 전달하고 각 지역 취약계층에게는 혹서기를 대비해 여름 침구류와 간편식 등으로 구성된 구호 물품 세트를 전달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빙그레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가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는 빙그레 마케팅담당 양혜진 상무와 대한적십자사 충청남도지사 안인효 사무처장이 참석했으며, 빙그레 그란폰도 참가자 대표로 그란폰도 부문 수상자 최근용씨, 메디오폰도 부문 수상자 김혜진씨, 지구자전거 대표이자 유튜브와 SNS 등에서 지구언니로 잘 알려진 김민지씨도 참석했다. 특히 김민지씨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25년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6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월별로 진행되며, 매월 초중순 공고 예정이다. 그간 산업계에서는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중 특히 환경과 관련한 전문인력 부족을 애로사항으로 꼽아왔다. 이에 환경부는 2023년부터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교육과정은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관련 규제 대응에 필요한 실무 역량을 고려하여 기초, 종합, 심화 과정별로 진행된다. ‘기초 과정’은 기업 실무자와 취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공급망 실사, 공시 등 환경과 관련된 국제 규제 동향과 기본적인 실무를 다루며, ‘종합 과정’과 ‘심화 과정’은 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무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 사례 중심의 교육으로 운영된다. 특히, ‘심화 과정’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및 검증, 공급망 실사 대응,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전과정 평가, 생물다양성 공시 대응 등 현업에 필요한 과정별로 교육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지방 기업의 수요를 반영하여 수도권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는 2025년 화성시 일대에서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공동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탐사는 기업의 자연환경 분야 사회적 책임을 유도하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생물다양성 보전활동을 확산시키기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임직원을 포함한 전문가와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형태로 추진된다.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는 자사의 ‘Colorful Life’ 캠페인의 일환으로 그룹 차원의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위해 지역 내에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해 왔다. 올해는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과 손잡고 경기생물다양성탐사를 위한 비용의 일부를 기부금의 형태로 진흥원에 전달했다. 해당 기부금은 화성시 일대 생태우수지역을 대상으로 경기생물다양성탐사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며, 탐사를 통해 수집된 생물다양성 기초데이터는 경기도의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시민과학 분야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은 지난해부터 모든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시민과학의 하나로 생물다양성탐사 전용 어플인 ‘루카(LUCA, Last Universal Common Ancestor, 지구상에 현존하는 모든 생물의 공통 조상을 의미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