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2년 연속 역주행 판매실적을 기록하면서 한국 자동차 산업에 짙은 그늘이 드리워졌다.
특히 자동차 판매규모 1~3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이 2015년을 정점으로 계속 판매가 감소해 업계 전체 실적까지 끌어 내리고 있다.
국내 완성차 5사의 연간 국내외 총 판매량(= 글로벌 판매량)은 2015년 901만대로 정점을 찍은 후, 2016년에 881만대로 20만대가 줄었는데 지난해에도 820만대로 다시 61만대나 감소했다. 2년 동안 총 81만대나 감소한 실적이다.
국내 완성차 5사는 2015년 이전만해도, 2012년 830만대, 2013년 860만대, 2014년 893만대, 2015년 901만대로 매년 성장세를 보여왔다.
각 업체별로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한국지엠이 지난 2년 동안 15.5%가 줄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고 이어서 기아차가 10.0%, 현대차가 9.2%, 쌍용차가 0.6% 감소하는 등 르노삼성을 제외한 모든 회사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같은 기간 23만대에서 28만대로 20.8%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렇게 자동차 회사들이 부진한 실적을 이어가는 이유는 판매비중이 큰 해외판매에서 급속한 하락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완성차 5사의 지난 2년 동안 국내 판매실적은 1.9% 감소로 미미한 감소폭을 보였지만 같은 기간 해외에서는 10.5%나 줄어 전체 판매도 9.0% 감소했다.
특히, 해외 판매규모가 타사보다 10배 정도 큰 현대차와 기아차가 해외판매에서 각각 10.1%, 11.9%가 줄어 전체 부진을 주도했다.
한편 2016년 대비 2017년 판매량인 1년 동안의 증감폭을 보면 한국지엠이 12.5% 줄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고 기아차와 쌍용차가 7.8%의 동일한 감소폭을 보였다. 현대차는 6.5% 감소해 뒤를 이었다. 반면 르노삼성차만 유일하게 1년 동안 7.6% 성장세를 이뤄냈다.
■ 현대차, 지난해 8.2% 급감 · 해외시장 2년 연속 하락세
현대차의 지난해 국내외 총 판매량은 450만대에 그쳤다. 2016년 3.0% 감소한데 이어 또 다시 2017년에도 6.5% 감소세를 보이면서 2년 연속 부진한 성적표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시장에서는 그랜저와 코나, G70 등의 인기에 힘입어 69만대를 팔면서 4.6% 증가세로 미미하나마 호조세를 보였다.
하지만 판매규모가 내수에 비해 5배나 큰 중국, 미국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 고전을 면치못하며 해외판매에서 34만대나 줄어든 실적을 내놨다. 해외판매는 2016년에 2.2% 감소한데 이어 또 8.2%의 큰 감소폭을 보이는 등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올해도 세계적 저성장 기조와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영향으로 어려운 시장환경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주요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신흥시장을 적극 개척해 판매를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전한다.
현대차는 이러한 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국내 70만대, 해외 397만대, 전체 글로벌시장에서 467만대를 판매해 3.6%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기아차, 국내외 시장 모두 고전...2년 연속 하락세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총 275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3만대 줄어 든 7.8% 감소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52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5% 줄어든 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내수시장은 최신 RV모델이 판매호조세를 보였지만 승용차부문의 판매부진으로 결국 마이너스 성적표를 내놨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46만대로 최다 판매됐고, K3, 리오가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지난해 해외시장에서도 222만대 판매에 그쳐 전년대비 9.0%나 줄어든 실적을 보였다. ‘16년도에도 전년보다 3.1% 감소한 실적을 보였는데 2년 연속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해외시장에서도 국내시장과 마찬가지로 주요 RV모델이 판매호조를 보였지만 승용차부문의 부진으로 계속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권역본부별 책임경영체제를 통해 판매, 생산, 손익 목표를 통합 관리해 나가고, 각 시장별로 특화된 신차종을 투입하므로써 판매 확대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기아차는 올해 국내에서 52만대, 해외에서 235만대를 판매해 총 287만대, 4.4% 성장 목표를 제시했다.
■ 한국GM, 국내업체중 최대 하락폭...5년 연속 하락세 이어져 성장세 '만년 꼴찌'
한국지엠은 지난해 총 52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12.5%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내수시장에서는 13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6.4%나 줄었고, 수출은 39만대를 팔아 전년대비 6.5% 감소했다.
이는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으로 ‘16년도 3.5% 감소에 이어 2년 연속 가장 큰 하락률 기록이라는 우울한 실적을 냈다.
특히 한국지엠은 2013년 부터 5년 연속 판매 감소세를 보여 좀처럼 부진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업계와 소비자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 회사는 2012년에 80만대를 판매한후 2013년에 78만대, 2014년에는 63만대로 곤두박질 치더니 2015년 62만대, 2016년 60만대로 하락추세를 이어오다가 지난해에는 결국 52만대까지 주저앉았다.
한편, 회사는 지난해 10월 내수판매가 53.8%나 급감해 시장철수설과 생산기지설 등 회사의 존폐여부가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상황에서도 지난 9일 회사와 노조는 기본급 5만원 인상, 격려금 600만원, 성과급 450만원 지급에 합의했는데 업계에서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돈 잔치’를 벌이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 르노삼성, 내수 9.5%↓, 수출 20.5%↑
르노삼성은 지난해 국내에서 10만대를 팔아 11만대를 판 쌍용차 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이며 최하위로 추락했다.
그러나 수출에서는 18만대를 판매해 20.5%의 증가세를 보이며 회사 전체 실적을 7.6% 상승으로 이끌었다.
회사는 2016년에도 국내외에서 3만대가 증가한 26만대를 팔아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성장세를 지속하며 업계의 부러운 눈길을 받고 있다.
지난해 신차 출시가 없어 후반부로 갈수록 성장세가 시들해지기는 했지만 주력모델 SM6와 QM6의 판매 호조가 회사 전체 실적 견인에 크게 기여했다는 업계의 평가다.
■ 쌍용차, 내수 증가ㆍ수출 감소...전체판매 7.8% 감소
쌍용차는 지난해 내수에서 11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10.0% 증가했지만 수출에서 4만대 판매에 그쳐 전체적으로는 전년보다 1만2천대가 감소한 14만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7.8% 감소한 실적이다.
쌍용차는 2016년에 16만대를 팔면서 1만2천대가 증가해 8% 성장세를 보였지만 지난해 해외실적이 부진하면서 2016년 증가분을 모두 반납했다.
특히, 지난해 총 판매량이 4년전인 2013년의 14만대로 되돌아가 흐름을 반전시킬 수 있는 전기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회사는 지난 17일 생산본부 주관으로 올해를 ‘기초체력 보강과 도약의 해’로 정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뜻에서 2018년 슬로건을 ‘Jump New 123’으로 정하고 목표달성 결의를 다진 것으로 알려졌다.
■ 자동차 업계, "올해도 어려운 한 해 될 것...”
국내 완성차 5사가 2016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연속해서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자 시장에서는 앞으로도 하락세가 계속되는 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해외판매와 수출이 계속 부진함 모습을 보이고 내수에서도 수입차 공세가 갈 수록 더 해져 이러한 우려도 더욱 커지고 있다.
민간 자동차 연구소 연구원은 "국내완성차 업계가 고전하는 것과는 달리 수입차 점유율은 2012년 10.1%에서 지난해 15.4%로 매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올해도 고질적인 노사문제에서 전향적인 합의도출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생산성 하락으로 부진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맏형격인 현대·기아차가, 해외시장 부진을 중국의 사드 공세 탓으로 돌리고 있지만 미국 등 다른 시장에서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반문하며 "부진에서 벗어나려면 경쟁력 있는 신차개발과 시장개척은 물론, 글로벌시장이 주력하고 있는 전기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도 힘을 써야한다"고 지적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헤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가 다음달 21일까지 매주 금요일 결식우려 아동청소년들을 위한 ‘진심밥상’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그 일환으로 지난달 24일 진행된 1회차 ‘진심밥상’ 프로그램은 설 명절을 앞두고 스타벅스 임직원과 신월청소년문화센터의 달빛독서봉사단원 등 20여 명이 잡채, 모둠전, 떡국용 식재료를 비롯해, 과일, 고기 등 신선식품을 일주일 치 분량으로 구성해 수혜 가정에 전달했다. ‘진심밥상’ 지원사업을 통해 준비되는 영양지원키트의 수혜 가정은 사랑의열매를 통해 양천사랑복지재단과 신월청소년문화센터가 선정한 기초생활수급자 가정, 차상위계층 아동청소년 가정, 저소득 소외계층 아동청소년 가정이다. ‘진심밥상’ 프로그램은 스타벅스와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김병준)가 지난 2023년 9월에 글로벌 사회공헌 테마인 ‘Hunger Relief(결식아동 지원)’에 발맞춰 체결한 ‘한부모 조손가정 아동청소년 영양지원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학교에 등교하지 않아 방학 기간 결식이 우려되는 아동청소년들이 영양가 높은 식사로 건강하게 보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됐다. 스타벅스는 이번 겨울방학 기간 동안 영양가 높은 식단으로 구성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새해에도 변함없이 ‘러브백(LOVEBACK)’ 캠페인을 통한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고 있어 사회에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강남교보타워점이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암을 완치한 환우 가정에게 격려와 응원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특별한 식사를 대접하는 ‘이어줄 한 끼’ 행사를 진행하며 새해 첫 막을 올린 것. 이날 ‘블랙라벨&치즈 슈프림 패밀리 세트’와 ‘치킨 텐더 샐러드’, ‘하겐다즈 아이스크림 with 크리스피 크로와상’ 등 아웃백 인기 메뉴로 풍성한 식사를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강남교보타워점 매장 오픈 후 처음으로 진행된 러브백 캠페인으로, 향후에도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아웃백 거제점은 지난달 26일, 경남 거제시 소재 아동보육시설 ‘성지원’의 어린이 및 청소년 10여 명을 매장으로 초대해 ‘블랙라벨 스테이크 커플 세트’와 ‘블랙라벨 스테이크 패밀리 세트’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메뉴를 제공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올해로 러브백 캠페인 9주년을 맞이한 거제점은 매월 성지원 아이들을 초대해 맛있는 식사와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지난 20일 서울시 송파구 화훼마을에서 에너지 취약 가구를 위한 연탄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서식품에 따르면 이번 봉사는 동절기 추운 날씨 속에서 경제적 사정으로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의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동서시품 임직원들은 송파구 화훼마을 이웃들에게 연탄을 비롯해 패딩 점퍼 등 겨울 용품을 기부하고 직접 전달하는 활동을 펼치며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동서식품 한지연 봉사활동 담당자는 “오늘 전달한 연탄과 겨울용품이 이웃들에게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을 찾아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식품은 임직원 봉사활동 외에도 전국푸드뱅크 제품 기부, 재난재해 피해 복구 성금 및 물품 지원 등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성인을 위한 단백질 시장을 연 대표 기업으로 평가받는 매일유업 자회사 ‘매일헬스뉴트리션’이 낙상예방 캠페인에 생활체육 지원 활동 강화 등 ESG경영에 분주한 행보를 펼치고 있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동절기 낙상 없는 건강하고 튼튼한 노년을 위한 낙상예방 캠페인 전개 매일헬스뉴트리션과 조세금융신문에 따르면 우선 지난해 11월,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낙상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는 국내 최초의 단백질 성인영양식 셀렉스를 선보이며 단백질 섭취 대중화와 현대홈쇼핑 24년 상반기 기준 판매 1등 브랜드로서 이번 캠페인을 통해 노년층의 삶의 질 향상에도 힘쓰겠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대한보건협회와 함께 지역 사회복지관을 방문해 낙상예방 및 식이 교육 진행은 물론 근력 향상을 위해 한달 동안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제품을 지원했다. 연말까지 3곳의 복지관에서 진행한데 이어 올해는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어르신들께 지원한 단백질 제품은 프로틴 음료와 매일헬스뉴트리션이 최근 국내 최초로 선보인 근력 단백질 '셀렉스 프로틴 락토프리 Plus'다. '셀렉스 프로틴 락토프리 Plus'는 누적 1천만 캔이 팔린 베스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저가 커피프랜차이즈 신흥 강자 메가MGC커피가 무안국제공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피해자 지원을 위해 성금 1억원을 기탁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메가MGC커피를 운영하는 (주)앤하우스가 지난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무안국제공항에서 발생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희생자 및 유가족 지원을 위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 원을 기탁했다고 밝힌 것인데. 회사 측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경영이념을 실천하고 여객기 사고 피해 지원을 위해 이번 기부를 결정했으며, 지난 3일 국내 유일의 법정 모금, 배분기관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 메가MGC커피 관계자는 "회사의 모든 구성원은 이번 사고로 안타깝게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라며 "유가족분들에게는 진심으로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삼양라운드스퀘어가 지난 연말, 전 계열사 임직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는 이벤트를 펼친 것으로 전해져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불닭’ 단일 브랜드 매출 1조원 달성, 식품업계 최초 ‘7억불 수출의 탑’ 수상 등 삼양라운드스퀘어 임직원 모두의 노력으로 거둔 성과를 자축하기 위해 지난달 17~20일까지 나흘간 ‘황금십조빵 역조공’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됐다. 특히 김정수 부회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낸 것으로 알려졌는데, 각자의 자리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한 임직원 모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매출 10조원 달성에도 함께하자는 의미를 담아 ‘황금십조빵’을 준비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달 17일 원주 캠퍼스를 시작으로 익산 캠퍼스(18일), 밀양 캠퍼스(19일), 서울 본사(20일) 순으로 진행됐는데, 황금십조빵 푸드트럭이 각 캠퍼스를 방문해 매일 2번씩 임직원들에게 황금십조빵(치즈맛, 단팥맛)과 잭앤펄스 프로틴드롭을 제공했다. 특히, 지난 20일 서울 본사에서 진행한 행사에는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과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가 현장을 깜짝 방문해 눈길을 모았다. 김 부회장과 김 대표이사는 임직원들에게 황금십조빵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CJ프레시웨이가 지난해 연말을 맞아, 충청남도 농특산물로 만든 ‘맛남상생 가치나눔’ 도시락 총 1천5백 개를 지원하는 상생경영을 펼친 것으로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19일, CJ프레시웨이가 푸드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부 병원 의료진 등 교직원과 환자를 대상으로 충청남도 서산 감자, 청양 버섯 등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도시락을 전달한 것. 이는 올 한 해 충청남도와 협력한 ‘맛남상생’ 프로젝트의 마지막 행사로,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를 확대하고 우수성을 알리는 상생과 나눔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고자 마련됐다. 도시락은 교직원, 암 환자, 소아환자 등 대상별 맞춤 영양식으로 병원 단체급식장에서 조리됐는데, CJ프레시웨이는 교직원에겐 ‘통감자 오븐구이’, ‘닭가슴살 웜볼 샐러드’ 도시락을, 환자에게는 암 환자식과 소아식 식단에 ‘감자채전’ 등의 반찬과 과일을 더해 풍성한 한 끼 식사를 제공했다. 특히 도시락에 환자의 건강을 기원하는 메시지 카드도 동봉해 따듯한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맛남상생’ 프로젝트는 CJ프레시웨이가 운영하는 단체급식 고객을 대상으로 충남 지역의 다양한 농특산물과 맛집을 연계한 고품질의 특색 메뉴를 운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