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2년 연속 역주행 판매실적을 기록하면서 한국 자동차 산업에 짙은 그늘이 드리워졌다.
특히 자동차 판매규모 1~3위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이 2015년을 정점으로 계속 판매가 감소해 업계 전체 실적까지 끌어 내리고 있다.
국내 완성차 5사의 연간 국내외 총 판매량(= 글로벌 판매량)은 2015년 901만대로 정점을 찍은 후, 2016년에 881만대로 20만대가 줄었는데 지난해에도 820만대로 다시 61만대나 감소했다. 2년 동안 총 81만대나 감소한 실적이다.
국내 완성차 5사는 2015년 이전만해도, 2012년 830만대, 2013년 860만대, 2014년 893만대, 2015년 901만대로 매년 성장세를 보여왔다.
각 업체별로 판매실적을 살펴보면, 한국지엠이 지난 2년 동안 15.5%가 줄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고 이어서 기아차가 10.0%, 현대차가 9.2%, 쌍용차가 0.6% 감소하는 등 르노삼성을 제외한 모든 회사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같은 기간 23만대에서 28만대로 20.8%의 성장세를 보였다.
이렇게 자동차 회사들이 부진한 실적을 이어가는 이유는 판매비중이 큰 해외판매에서 급속한 하락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완성차 5사의 지난 2년 동안 국내 판매실적은 1.9% 감소로 미미한 감소폭을 보였지만 같은 기간 해외에서는 10.5%나 줄어 전체 판매도 9.0% 감소했다.
특히, 해외 판매규모가 타사보다 10배 정도 큰 현대차와 기아차가 해외판매에서 각각 10.1%, 11.9%가 줄어 전체 부진을 주도했다.
한편 2016년 대비 2017년 판매량인 1년 동안의 증감폭을 보면 한국지엠이 12.5% 줄어 가장 큰 감소폭을 보였고 기아차와 쌍용차가 7.8%의 동일한 감소폭을 보였다. 현대차는 6.5% 감소해 뒤를 이었다. 반면 르노삼성차만 유일하게 1년 동안 7.6% 성장세를 이뤄냈다.
■ 현대차, 지난해 8.2% 급감 · 해외시장 2년 연속 하락세
현대차의 지난해 국내외 총 판매량은 450만대에 그쳤다. 2016년 3.0% 감소한데 이어 또 다시 2017년에도 6.5% 감소세를 보이면서 2년 연속 부진한 성적표를 이어갔다.
현대차는 지난해 국내시장에서는 그랜저와 코나, G70 등의 인기에 힘입어 69만대를 팔면서 4.6% 증가세로 미미하나마 호조세를 보였다.
하지만 판매규모가 내수에 비해 5배나 큰 중국, 미국 등 주요 해외시장에서 고전을 면치못하며 해외판매에서 34만대나 줄어든 실적을 내놨다. 해외판매는 2016년에 2.2% 감소한데 이어 또 8.2%의 큰 감소폭을 보이는 등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였다.
현대차는 올해도 세계적 저성장 기조와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영향으로 어려운 시장환경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회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해외 주요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신흥시장을 적극 개척해 판매를 확대해 나갈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는 것으로 전한다.
현대차는 이러한 계획을 바탕으로 올해 국내 70만대, 해외 397만대, 전체 글로벌시장에서 467만대를 판매해 3.6%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기아차, 국내외 시장 모두 고전...2년 연속 하락세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외에서 총 275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3만대 줄어 든 7.8% 감소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52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5% 줄어든 결과를 내놨다.
지난해 내수시장은 최신 RV모델이 판매호조세를 보였지만 승용차부문의 판매부진으로 결국 마이너스 성적표를 내놨다. 차종별로는 스포티지가 46만대로 최다 판매됐고, K3, 리오가 뒤를 이었다.
기아차는 지난해 해외시장에서도 222만대 판매에 그쳐 전년대비 9.0%나 줄어든 실적을 보였다. ‘16년도에도 전년보다 3.1% 감소한 실적을 보였는데 2년 연속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이다.
해외시장에서도 국내시장과 마찬가지로 주요 RV모델이 판매호조를 보였지만 승용차부문의 부진으로 계속되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권역본부별 책임경영체제를 통해 판매, 생산, 손익 목표를 통합 관리해 나가고, 각 시장별로 특화된 신차종을 투입하므로써 판매 확대는 물론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기아차는 올해 국내에서 52만대, 해외에서 235만대를 판매해 총 287만대, 4.4% 성장 목표를 제시했다.
■ 한국GM, 국내업체중 최대 하락폭...5년 연속 하락세 이어져 성장세 '만년 꼴찌'
한국지엠은 지난해 총 52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12.5%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내수시장에서는 13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26.4%나 줄었고, 수출은 39만대를 팔아 전년대비 6.5% 감소했다.
이는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감소폭으로 ‘16년도 3.5% 감소에 이어 2년 연속 가장 큰 하락률 기록이라는 우울한 실적을 냈다.
특히 한국지엠은 2013년 부터 5년 연속 판매 감소세를 보여 좀처럼 부진의 늪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 업계와 소비자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
이 회사는 2012년에 80만대를 판매한후 2013년에 78만대, 2014년에는 63만대로 곤두박질 치더니 2015년 62만대, 2016년 60만대로 하락추세를 이어오다가 지난해에는 결국 52만대까지 주저앉았다.
한편, 회사는 지난해 10월 내수판매가 53.8%나 급감해 시장철수설과 생산기지설 등 회사의 존폐여부가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이런상황에서도 지난 9일 회사와 노조는 기본급 5만원 인상, 격려금 600만원, 성과급 450만원 지급에 합의했는데 업계에서는 회사가 어려운 상황에서 ‘돈 잔치’를 벌이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 르노삼성, 내수 9.5%↓, 수출 20.5%↑
르노삼성은 지난해 국내에서 10만대를 팔아 11만대를 판 쌍용차 보다 부진한 실적을 보이며 최하위로 추락했다.
그러나 수출에서는 18만대를 판매해 20.5%의 증가세를 보이며 회사 전체 실적을 7.6% 상승으로 이끌었다.
회사는 2016년에도 국내외에서 3만대가 증가한 26만대를 팔아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성장세를 지속하며 업계의 부러운 눈길을 받고 있다.
지난해 신차 출시가 없어 후반부로 갈수록 성장세가 시들해지기는 했지만 주력모델 SM6와 QM6의 판매 호조가 회사 전체 실적 견인에 크게 기여했다는 업계의 평가다.
■ 쌍용차, 내수 증가ㆍ수출 감소...전체판매 7.8% 감소
쌍용차는 지난해 내수에서 11만대를 팔아 전년보다 10.0% 증가했지만 수출에서 4만대 판매에 그쳐 전체적으로는 전년보다 1만2천대가 감소한 14만대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7.8% 감소한 실적이다.
쌍용차는 2016년에 16만대를 팔면서 1만2천대가 증가해 8% 성장세를 보였지만 지난해 해외실적이 부진하면서 2016년 증가분을 모두 반납했다.
특히, 지난해 총 판매량이 4년전인 2013년의 14만대로 되돌아가 흐름을 반전시킬 수 있는 전기마련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회사는 지난 17일 생산본부 주관으로 올해를 ‘기초체력 보강과 도약의 해’로 정하고, 한 단계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바라는 뜻에서 2018년 슬로건을 ‘Jump New 123’으로 정하고 목표달성 결의를 다진 것으로 알려졌다.
■ 자동차 업계, "올해도 어려운 한 해 될 것...”
국내 완성차 5사가 2016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연속해서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자 시장에서는 앞으로도 하락세가 계속되는 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해외판매와 수출이 계속 부진함 모습을 보이고 내수에서도 수입차 공세가 갈 수록 더 해져 이러한 우려도 더욱 커지고 있다.
민간 자동차 연구소 연구원은 "국내완성차 업계가 고전하는 것과는 달리 수입차 점유율은 2012년 10.1%에서 지난해 15.4%로 매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면서 ”올해도 고질적인 노사문제에서 전향적인 합의도출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생산성 하락으로 부진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서 “국내 자동차 산업의 맏형격인 현대·기아차가, 해외시장 부진을 중국의 사드 공세 탓으로 돌리고 있지만 미국 등 다른 시장에서도 동반 하락세를 보이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반문하며 "부진에서 벗어나려면 경쟁력 있는 신차개발과 시장개척은 물론, 글로벌시장이 주력하고 있는 전기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도 힘을 써야한다"고 지적했다.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효성티앤씨가 국내 기업 최초로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섬유를 생산하는 ‘T2T(Textile to Textile) 프로젝트’ 가동에 본격 나선다. 캐나다 T2T 페트칩 전문 기업 루프 인더스트리(Loop Industries, Inc., 이하 루프)와 협력해 4분기부터 구미공장에서 ‘리젠 T2T’ 섬유를 생산한다고 지난 15일 밝힌 것. T2T는 버려진 의류를 재활용해 폴리에스터 섬유 전 단계 원료인 페트칩을 만들고, 이를 다시 섬유로 가공하는 섬유 순환 재생 시스템이다. 기존 리사이클 섬유가 주로 폐페트병을 활용했다면, T2T는 의류 자체를 다시 의류로 되살리는 한 단계 진화한 기술로 평가된다. 최근 수년간 패스트패션 확산으로 매년 전 세계에서 약 9200만 톤의 폐섬유가 발생하지만, 재활용률은 12%, 특히 의류로 재생되는 비율은 1% 미만에 불과하다. T2T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리사이클 섬유 비중을 획기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효성티앤씨가 이번 T2T 프로젝트를 통해 선보일 ‘리젠 T2T’는 글로벌 친환경 섬유 시장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순환 패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할 핵심 제품으로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환경부는 9월 19일 오후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구두테마공원 및 팝업스토어 거리에서 ‘환경교육 협약기업 공동 플로깅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가 사회 전반에 환경교육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 선도 기업들과 2022년과 2024년 두 차례 체결한 환경교육 협력 업무협약을 계기로 추진하는 공동 활동이다. 아울러 △환경보전 실천 문화 확산, △국민과 기업의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실천 참여 확대를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같은 날 서울시가 주최하는 ‘제2회 줍깅* 캠페인’ 행사에 환경부가 후원하고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한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협약기업은 △교보생명보험, △롯데백화점, △아워홈, △유한킴벌리, △이마트, △티머니, △풀무원, △비지에프(BGF)리테일, △씨제이 씨지브이(CJ CGV), △지에스(GS)리테일, △엘지전자 등 총 11개다. 이들 협약기업 임직원들은 이날 행사에서 국민과 함께 거리에 버려진 쓰레기를 주우며 환경보전 실천 문화를 확산할 예정이다. 이들은 각 기업에서 자발적 플로깅 활동 외에도 다양한 '환경·사회·투명 경영(ESG)'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카타르 최대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물산은 카타르 국영에너지회사인 카타르에너지가 발주한 총 발전용량 2000MW 규모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대한 낙찰통지서를 수령하고 발주처인 카타르 에너지와 서명 행사를 가졌다. 설계·조달·시공에 해당하는 EPC금액만 약 1조 4600억원 규모이다. 행사에는 삼성물산 오세철 대표이사 사장과 카타르 에너지부 장관이자 카타르 에너지 CEO인 사드 알 카비(Saad Al-Kaabi) 등 양사의 최고 경영진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풍부한 일조량을 자랑하는 카타르 수도 도하에서 서쪽으로 80km 떨어진 듀칸 지역에 건설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발전 용량만 2000MW인 카타르 최대 태양광 발전으로, 한국 건설 기업이 시공하는 태양광 발전사업 중 역대 최대 용량이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부지만 27㎢로 서울 여의도 면적(2.9㎢)의 9배에 달하는데다 사용되는 패널만 274만장에 이른다. 2030년 준공시 세계 최고 수준인 카타르의 1인당 전력사용량을 고려해도 75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삼성물산은 태양광 발전 설계부터 시공까지 전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지난 11일 ‘2025 대한민국 기후경영대상’에서 다각적인 탄소중립 활동을 통한 사회적책임 이행과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0회를 맞은 대한민국 기후경영대상은 지속가능한 기후경영실천 전략을 통해 우수한 경영 성과를 거둔 기업 및 기관을 선정한다. 이 시상은 외교부, 환경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공동으로 후원하고 있다. 이브자리는 나무심기를 통한 자발적 탄소배출권 확보와 자원 선순환이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브자리는 산하에 산림경영 전문회사 ‘이브랜드’를 설립하고, 30여 년간 식목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2023년과 2024년에는 기업이 성장해 온 지역사회를 위한 도시숲 조성의 일환으로 동대문구 중랑천 일대와 동대문구민회관에서 식목 행사를 진행했고, 올해는 서울시 주최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에 참가해 교목·관목·야생화 등 총 1000주를 식재한 기업동행정원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연간 약 170톤(t)의 이산화탄소의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산림을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용도를 잃고 버려졌던 염해 농지가 재생에너지 발전의 밑거름으로 다시 태어났다. GS건설은 충남 태안군에 조성된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생산성이 낮아 방치됐던 염해 농지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설비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약 66만㎡(20만평) 부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연간 약 8만MWh 전기를 생산하며, 이는 2만 3000여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규모다. 태안 햇들원 태양광 발전소는 GS건설(50%), 한국서부발전(45%), 서환산업(5%)이 공동 출자해 설립한 특수목적법인 태안햇들원태양광㈜을 통해 추진됐다. GS건설은 최대주주로서 사업개발과 EPC(설계·조달·시공)를 맡았다. 특히 이번 사업은 주민 참여형 모델로 운영된다. 총 사업비의 4%를 지역 주민이 참여한 지분으로 구성했으며, 2045년까지 20년 동안 주민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약 11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 관계자는 “이번 발전소는 단순한 친환경 발전을 넘어 지역과 수익을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이라며 “EPC 역량과 신재생에너지 개발 경험을 기반으로 국내외 친환경 에너지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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