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4 (월)

  • 흐림동두천 4.4℃
  • 구름많음강릉 8.1℃
  • 서울 5.4℃
  • 구름많음대전 6.0℃
  • 맑음대구 6.0℃
  • 구름조금울산 4.6℃
  • 구름많음광주 8.9℃
  • 구름많음부산 7.5℃
  • 구름많음고창 8.7℃
  • 구름조금제주 14.2℃
  • 흐림강화 3.7℃
  • 구름많음보은 3.6℃
  • 구름많음금산 6.4℃
  • 구름조금강진군 12.8℃
  • 구름많음경주시 5.9℃
  • 구름많음거제 9.7℃
기상청 제공

Research & Review

르노삼성차, 수출 51% 감소‥‘어쩌나‘

판매량·증감율·내수·수출 ‘꼴찌' 4관왕
4월 전년 동기비 53.4%↓·누적 51.1%↓

[산업경제뉴스 김소산 기자] 르노삼성자동차의 판매량이 내수와 수출 가릴 것 없이 폭락세를 이어가고 있어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르노삼성은 3일, 4월 판매실적을 발표했다.


총 판매량은 1만3720대로 전년 동기보다 40.6% 줄어든 결과를 내놨다.


부문별로 보면, 내수는 전년 동기보다 10.5%가 줄어든 6175대, 수출은 53.2%가 줄어든 7545대로 반토막이 났다. 



올해 1~4월 누적판매량은 5만2930대로 집계됐고,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39.8%가 줄어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폭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부문별로는, 내수에서 2만2812대로 13.8% 감소했고 수출에서 3만118대에 그치며 51.1%나 감소하는 등 극심한 부진을 드러냈다.


르노의 부진은 지난해부터 시작됐다. 


2년 전인 2017년 르노의 연간 내수·수출 합산 판매는 총 28만대로 완성차 5사 중 유일하게 8.5% 성장했다. 당시 최하위였던 쌍용차 판매량 14만대를 2배 이상 따돌리며 4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르노는 지난해 5월 총판매량이 1만6101대에 그치면서 2만대 미만으로 주저앉은 후, 연말까지 2만대를 회복하지 못하는 등 부진을 이어갔다. 


지난해에 연간 판매량은 총22만7591대에 머물며 17.8% 감소했다. 부문별로 보면 내수가 9만369대 판매에 그치면서 전년대비 10.1% 감소했고 같은 기간 수출은 13만7222대를 기록해서 22.2% 줄어든 실적을 보였다.


더욱이 지난해 12월 한 달은 전년 동월보다 30.4% 급감하면서, 연간누적 17.8% 감소했다. 완성차 5사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로 한해를 마무리했다.

 

이 부진은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도 지속됐다. 


부진의 주요 요인은 내수에서 주력차종인 SM6가 지난해 1~4월 누적 8293대였지만 올해 1~4월에는 5735대 판매에 그쳐 30.8%나 줄어든 것이 큰 영향를 끼쳤다.  


수출은 QM6가 같은 기간 1만6574대에서 7036대로 무려 57.5% 폭락했고, 로그도 4만3775대에서 2만3082대로 47.3% 급감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LPG 모델 판매는 1090대로 전월 대비 106% 증가했고, QM6와 SM7은 가솔린 판매호조와 LPG 일반판매허용으로 QM6는 전년 동기보다 2752대 증가해 42% 증가율을 보였고, SM7은 601대 증가해 51% 증가율을 보였다"며 "노사합의 등 향후 실적 개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이 내수부문에서 지난해 5월부터 한국지엠과 벌이고 있는 ‘꼴찌다툼’과 노사이슈에 따른 수출부진을 어떻게 타개할지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