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롯데건설이 지난해 역대 최고의 매출과 이익을 거두는 등 외형과 수익성 모두 큰 성장을 했지만, 환호를 울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상 최대의 경영실적은 최근 3~4년의 주택호황에 크게 의존했는데 올해들어 주택열기가 급속하게 냉각되고 있기때문이다.
특히 다른 어떤 대형건설사보다 롯데건설은 주택건축부문이 전체 영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업계에서는 앞으로의 경영전망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영업이익 5천억원 돌파...5년 동안 10배 성장
롯데건설은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상장사들보다 늦은 지난 1일 사업보고서를 시장에 공시했다.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롯데건설의 매출은 연결기준 5조9232억원으로 6조원에 육박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2013년 4조원대로 올라선 이후 4년만인 2017년 5조원을 돌파하더니 1년만에 6조원 턱밑까지 증가했다.
매출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회사의 수익성은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5년 전인 2013년 501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이 이후 해마다 크게 증가하더니 지난해에는 5140억원을 실현해서 5년만에 10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당기순이익은 2013년 1644억원 적자였지만, 2년만인 2015년 흑자로 전환하더니 2017년 326억원 흑자에 이어서 지난해에는 1819억원으로 뛰어 올랐다. 단 1년만에 6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렇게 4년 전만해도 적자회사였던 롯데건설이 최근 3~4년 빠른속도로 외형과 수익성이 커지는 등 큰 성과를 냈지만, 업계에서는 롯데건설의 이번 사업보고서를 살펴보고는 축하를 해주기보다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주택·건축 사업비중 60% → 80%, 지나치게 편중된 수익구조 우려
업계 관계자들은 롯데건설의 불안은 무엇보다 수익구조가 너무 한쪽으로 몰려 있기때문이라는 진단을 내놓는다.
롯데건설의 2018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롯데건설의 사업분야는 주택과 건축 부문, 토목부문, 플랜트부문, 그리고 해외부문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롯데건설은 각 사업부문의 매출액을 사업보고서에 표시했는데, 주택은 자체사업과 조합 등을 합쳐 4조7576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반면, 토목부분은 4800억원, 플랜트 3330억원, 해외에서는 303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10분의 1 수준에 그쳤다.

각 사업부문별 매출을 회사전체 매출로 나누어 보면,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비중은 80.3%로 80%가 넘는다.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은 2015년 2.7조원이었으나 때마침 불어닥친 주택열풍에 힘입어, 2016년 3.1조원, 2017년 4.1조원으로 성장하면서 매출비중도 66%에서 80%로 커졌다.
매출비중이 이렇게 커진 것은 주택건축 부문의 성장때문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나머지 사업부문의 성장이 멈추거나 오히려 줄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2년 전만해도 각각 6000억원 가까운 실적을 내던 토목과 플랜트가 2017년부터는 3000~4000억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해외부문도 2017년 5208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한 해만에 3035억원으로 줄어 들었다.
■ 주택시장...과잉공급과 억제정책으로 과거 침체기 수준으로 돌아가
롯데건설의 사업구조가 이렇게 주택부문에 회사전체 실적을 의존하게 됐는데, 그동안 호황을 보였던 주택시장이 급격히 식어가고 있어 롯데건설의 고민이 깊어진다.
국토교통부와 부동산114 등 주택시장 조사기관에 따르면 최근 3~4년 주택공급 규모는 55~77만 가구였지만 올해는 39만 가구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동안 워낙 많은 물량이 공급됐고,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도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물론, 이런 주택시장의 침체는 롯데건설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다른 건설사들도 침체하는 주택시장의 영항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애를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최근 수주가 늘고 있는 동남아의 토목사업, 그리고 아직 불씨가 남아 있는 중동의 대규모 플랜트 사업 등 국내 주택사업을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며 사업구조의 변신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건설의 경우 이렇게 사업구조를 갑자기 바꾸는게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업계의 평가가 나온다. 너무 과다하게 주택에 쏠려 있는 사업구조때문이다.
다른 대형건설사들의 주택건축사업 비중을 살펴보면 SK건설이 28%로 대형사 가운데서는 가장 주택부문 비중이 낮다. 그리고 현대건설, 한화건설, GS건설이 40% 수준이다. GS건설은 지난해 가장 많은 아파트를 분양했지만 의외로 전체 매출에서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도 안됐다.
그리고 포스코건설, 대림산업이 50% 대의 주택비중을 기록했고, 주택명가를 강조하는 대우건설이 62%의 주택사업비중을 보였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가장 많은 주택을 공급한 건설사보다 또, 지난 10년 넘게 주택공급 1위를 자랑하던 건설사보다 더 매출이 주택사업에 몰려있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건설사 한 임원은 "회사 전체에서 어떤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인력이나 조직, 그리고 설비 등 자산도 그 사업에 많이 실려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몸무게가 무거우면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속도가 늦게 마련인데 지금 주택시장의 침체 분위기는 무척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의 경영 전망에 업계가 우려를 보내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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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동서식품(대표 김광수)이 시리얼과 커피 신제품 출시에 이어 장애아동 복지센터를 방문, 크리스마스 봉사활동도 펼치는 등 지속 성장을 향한 발걸음으로 분주하다. 이는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다양한 먹거리를 생산·공급하는 식음료 명가 기업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은 행보라는 평가가 나온다. RA인증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신제품 출시 먼저 동서식품은 지난달 24일, 자사 커피 브랜드 ‘카누’(KANU)의 신제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 스틱과 원두를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최근 높아진 기후 위기와 환경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열대우림동맹(Rainforest Alliance·RA)과 협력하여 인증을 받은 고품질 원두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카누 싱글 오리진은 대륙을 대표하는 주요 커피 산지에서 엄선한 지역 한정 원두를 최적화된 방법으로 로스팅해 원두 고유의 풍부한 맛과 향을 구현한 제품인데, 이번 ‘카누 싱글 오리진 콜롬비아 톨리마’는 안데스 산맥 특유의 기후와 토양 조건을 지닌 콜롬비아 톨리마 지역에서 재배된 원두만을 100% 사용해 기분 좋은 과일향과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재활용률 60%? 실제로는 10%대에 불과합니다.” 2026년 1월 1일 시행을 앞둔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제도를 두고 정부의 낙관적인 전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자신 있게 수치를 내세우지만 공공 인프라 확충은 전무하고 민간 의존만 늘어나면서 ‘쓰레기 대란’ 우려가 점차 구체화되고 있다. 현재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에서 하루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약 4만 톤에 달한다. 직매립이 금지되는 시점에서 이를 처리할 방법은 소각 뿐이다. 문제는 이를 수용할 시설이 현저히 모자르다는 점이다. 2021년 이후 신규 공공 소각장 건설은 사실상 전무하며, 기존 시설은 노후화로 가동률이 떨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도 공공 인프라 확충이 지지부진하다”며 “민간 의존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한다. 주민 반발과 환경영향평가 지연으로 민간 소각장 증설도 난항을 겪고 있어, 정책의 취지는 옳지만 준비 없는 시행은 ‘환경정책의 실패 사례’로 기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 양적 통계에만 매달리는 한국, 이대로면 파국 불가피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대처는 한가하기만 하다. 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 젖소 유전자원이 몽골에 진출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몽골 수의청은 지난 12월 10일 한국산 젖소 정액과 수정란 수출을 위한 검역조건에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첫 수출이 시작될 전망이다. 그 배경에는 한국 젖소의 높은 생산성이 있다. 하루 평균 32리터의 우유를 생산하며 세계 8위 수준을 기록하는 한국 젖소는 이미 네팔과 키르기스스탄 등지에서 현지 낙농업 생산성을 끌어올린 경험이 있다. 이러한 성과가 몽골에서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본적으로 몽골은 기후와 환경적 제약으로 낙농업 생산성이 낮은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고품질 유전자원과 개량 기술은 몽골 낙농업의 체질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몽골 수의청과 가축유전자원센터 대표단은 한국을 직접 방문해 검역조건에 서명했고, 이어 농촌진흥청과 젖소개량사업소, 민간기업 제네틱스와 협약을 체결하며 협력 의지를 확인했다. 농촌진흥청은 앞으로 몽골 현지에서 개량 효과를 실증하고 기술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한 유전자원 수출을 넘어 한국의 낙농 기술과 검역체계가 국제적으로 인정받았음을 보여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바이오 플라스틱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정 조건에서 미생물이 분해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전환될 수 있다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다. 그러나 모든 환경에서 똑같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소재와 두께, 처리 방식에 따라 결과는 크게 달라진다. PLA·PHA·셀룰로스 등 바이오플라스틱을 대표하는 각 소재는 장단점이 뚜렷하고, 산화분해성처럼 오히려 미세플라스틱을 늘릴 위험도 있다. 또한 원료 생산 과정의 토지 이용, 제조 단계의 에너지 소비, 폐기 시 메탄 배출 가능성까지 고려하면 ‘친환경성’은 단순한 분해 여부로만 판단할 수 없다. 생산비와 인프라 부족이라는 현실적 제약도 존재한다. 결국 바이오 플라스틱은 만능 해결책이 아니라, 감량·재사용·재활용과 결합해 적합한 환경과 조건에서만 의미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 생산된 플라스틱 10% 남짓만이 재활용 플라스틱은 가볍고 튼튼하며 저렴하다는 장점 덕분에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공급망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은 곧 환경에 치명적인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2022년 전 세계 플라스틱 생산량은 4억 톤에 달했으며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토털슬립케어 브랜드 이브자리가 산림청이 운영하는 산림탄소상쇄제도를 통해 탄소배출권 308톤(t)을 추가로 확보하며, 누적 발급량 1924톤을 달성했다. 산림탄소상쇄제도는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산림의 탄소감축 효과를 검인증 받아 탄소배출권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도로, 이브자리는 2013년부터 이 제도에 참여해 탄소배출권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내외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이브자리에 따르면 이번에 획득한 탄소배출권 308톤은 서울 강서구 개화동 한강공원 소재 1만7000여 평 규모의 탄소상쇄숲을 통해 발급받았다. 이브자리는 2019년 4월 과거 농경지로 활용되다 방치된 이 부지에 생장력이 뛰어난 포플러 나무를 식재해 도심 속 숲을 조성했다. 이에 앞서 지난 2018년에는 경기 양평군 기업림을 통해 총 1616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한 바 있으며, 또한 현재까지 서울시와 협업해 이브자리가 조성한 탄소상쇄 및 저감숲은 연간 208톤의 탄소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집계된다. 이브자리는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활용해 지금까지 총 783톤 규모의 탄소중립 활동을 추진해 왔다. 올해 5월에는 환경재단 주최 서울국제환경영화제에 협력해
[산업경제뉴스 손영남 기자] 한국인 10명 중 8명이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그 어떤 나라보다 기후 변화에 대해 높은 관심을 지닌 민족임이 드러난 셈인데 이에 따른 실천 의지 역시 강한 수준으로 집계됐다. 문제는 실제 행동은 그에 못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생활비 절약과 편리함, 건강 등 개인적 이익과 맞닿은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는 결국 한국 사회의 기후 대응이 ‘높은 의지와 낮은 이해도’라는 이중적 구조 속에 놓여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사실은 이케아가 지난 12월 3일 공개한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홈퍼니싱 리테일 기업 이케아 코리아가 한국 소비자의 기후 변화 인식과 행동을 담은 ‘2025 사람과 지구 소비자 인사이트 및 트렌드’ 보고서를 9일 공개했다. 이번 조사는 잉카 그룹(Ingka Group)과 글로벌 컨설팅 기관 글로브스캔(GlobeScan)이 공동으로 진행했으며, 전 세계 30개국 3만여 명(한국 1,088명 포함)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84%가 기후 변화에 대해 우려한다고 답해 조사 대상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