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롯데건설이 지난해 역대 최고의 매출과 이익을 거두는 등 외형과 수익성 모두 큰 성장을 했지만, 환호를 울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상 최대의 경영실적은 최근 3~4년의 주택호황에 크게 의존했는데 올해들어 주택열기가 급속하게 냉각되고 있기때문이다.
특히 다른 어떤 대형건설사보다 롯데건설은 주택건축부문이 전체 영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업계에서는 앞으로의 경영전망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영업이익 5천억원 돌파...5년 동안 10배 성장
롯데건설은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상장사들보다 늦은 지난 1일 사업보고서를 시장에 공시했다.
지난 2018년 한 해 동안 롯데건설의 매출은 연결기준 5조9232억원으로 6조원에 육박하는 규모로 성장했다. 2013년 4조원대로 올라선 이후 4년만인 2017년 5조원을 돌파하더니 1년만에 6조원 턱밑까지 증가했다.
매출이 이렇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회사의 수익성은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5년 전인 2013년 501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이 이후 해마다 크게 증가하더니 지난해에는 5140억원을 실현해서 5년만에 10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당기순이익은 2013년 1644억원 적자였지만, 2년만인 2015년 흑자로 전환하더니 2017년 326억원 흑자에 이어서 지난해에는 1819억원으로 뛰어 올랐다. 단 1년만에 6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렇게 4년 전만해도 적자회사였던 롯데건설이 최근 3~4년 빠른속도로 외형과 수익성이 커지는 등 큰 성과를 냈지만, 업계에서는 롯데건설의 이번 사업보고서를 살펴보고는 축하를 해주기보다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 주택·건축 사업비중 60% → 80%, 지나치게 편중된 수익구조 우려
업계 관계자들은 롯데건설의 불안은 무엇보다 수익구조가 너무 한쪽으로 몰려 있기때문이라는 진단을 내놓는다.
롯데건설의 2018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롯데건설의 사업분야는 주택과 건축 부문, 토목부문, 플랜트부문, 그리고 해외부문으로 구분되어져 있다.
롯데건설은 각 사업부문의 매출액을 사업보고서에 표시했는데, 주택은 자체사업과 조합 등을 합쳐 4조7576억원의 매출실적을 기록했다. 반면, 토목부분은 4800억원, 플랜트 3330억원, 해외에서는 3035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10분의 1 수준에 그쳤다.
각 사업부문별 매출을 회사전체 매출로 나누어 보면,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비중은 80.3%로 80%가 넘는다.
주택·건축 부문의 매출은 2015년 2.7조원이었으나 때마침 불어닥친 주택열풍에 힘입어, 2016년 3.1조원, 2017년 4.1조원으로 성장하면서 매출비중도 66%에서 80%로 커졌다.
매출비중이 이렇게 커진 것은 주택건축 부문의 성장때문이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나머지 사업부문의 성장이 멈추거나 오히려 줄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2년 전만해도 각각 6000억원 가까운 실적을 내던 토목과 플랜트가 2017년부터는 3000~4000억원 수준으로 감소했다. 해외부문도 2017년 5208억원의 매출을 올렸지만 한 해만에 3035억원으로 줄어 들었다.
■ 주택시장...과잉공급과 억제정책으로 과거 침체기 수준으로 돌아가
롯데건설의 사업구조가 이렇게 주택부문에 회사전체 실적을 의존하게 됐는데, 그동안 호황을 보였던 주택시장이 급격히 식어가고 있어 롯데건설의 고민이 깊어진다.
국토교통부와 부동산114 등 주택시장 조사기관에 따르면 최근 3~4년 주택공급 규모는 55~77만 가구였지만 올해는 39만 가구 수준으로 급감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동안 워낙 많은 물량이 공급됐고, 정부의 부동산 억제정책도 효과를 발휘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물론, 이런 주택시장의 침체는 롯데건설만의 문제는 아니다. 최근 다른 건설사들도 침체하는 주택시장의 영항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애를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한다.
최근 수주가 늘고 있는 동남아의 토목사업, 그리고 아직 불씨가 남아 있는 중동의 대규모 플랜트 사업 등 국내 주택사업을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며 사업구조의 변신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건설의 경우 이렇게 사업구조를 갑자기 바꾸는게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겠냐는 업계의 평가가 나온다. 너무 과다하게 주택에 쏠려 있는 사업구조때문이다.
다른 대형건설사들의 주택건축사업 비중을 살펴보면 SK건설이 28%로 대형사 가운데서는 가장 주택부문 비중이 낮다. 그리고 현대건설, 한화건설, GS건설이 40% 수준이다. GS건설은 지난해 가장 많은 아파트를 분양했지만 의외로 전체 매출에서 주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도 안됐다.
그리고 포스코건설, 대림산업이 50% 대의 주택비중을 기록했고, 주택명가를 강조하는 대우건설이 62%의 주택사업비중을 보였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가장 많은 주택을 공급한 건설사보다 또, 지난 10년 넘게 주택공급 1위를 자랑하던 건설사보다 더 매출이 주택사업에 몰려있는 사업구조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건설사 한 임원은 "회사 전체에서 어떤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인력이나 조직, 그리고 설비 등 자산도 그 사업에 많이 실려있을 수 밖에 없다"면서, "몸무게가 무거우면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속도가 늦게 마련인데 지금 주택시장의 침체 분위기는 무척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롯데건설의 경영 전망에 업계가 우려를 보내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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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S-OIL(대표: 안와르 알 히즈아지)은 한국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성이)와 함께 지난 17일 서울 마포 나루호텔에서 ‘영웅 해양경찰 시상식’을 개최하고 2023년 영웅 해양경찰 8명에게 상패와 상금 9천만원을 수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S-OIL은 ‘최고 영웅 해양경찰’로 선정된 손해달 경장 (28세, 제주항공대)에게 상패와 상금 2천만원을 시상했다. 또 최후근 경사 (38세, 포항해양경찰서 경비구조과) 등 ‘영웅 해양경찰’ 7명에게 각각 상패와 상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최고 영웅 해양경찰로 선정된 손해달 경장은 ‘23년 10월, 제주 어선 전복사고 발생 현장에 투입되어 항공기 호이스트를 이용하여 7명을 직접 구조하였고, 전복된 어선 안에 갇혀 있던 선원 1명을 추가로 발견해 구조하였다. S-OIL 안와르 알 히즈아지 CEO는 “어려운 해상 상황에도 위험을 무릅쓰고 생명을 구조하는 해양경찰들이야말로 진정한 영웅”이라며, “S-OIL은 앞으로도 해양경찰에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S-OIL은 조난 선박구조, 해양오염방지, 불법조업 어선단속 등 최일선 현장에서 대한민국 해양영토 수호 및 국민의 생명과 재산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동국제강그룹 산하 공익 재단 송원문화재단이 17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제21기 송원장학생 장학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장세욱 송원문화재단 이사장은 수여식 당일 21기 송원장학생과 동국제강·동국씨엠 각 층 사무실을 돌아보며 회사를 소개했다. 장 이사장은 “장학생 선발 검토 대상 학과 범위를 지속 넓혀가고 있다”며 “장학금 전달에 국한하지 않고 공장 견학·어학 학습비 지원 등 장학생과 인연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지속 검토할 것”이라 말했다. 송원문화재단은 동국제강그룹 동국제강·동국씨엠 사업장이 위치한 경상·충청·인천권 소재 9개 대학에서 장학생 총 14명을 선발했다. 장학생은 신소재·기계·전기·환경·안전 등 전공 분야 대학생들로 구성됐다. 장학금 규모는 약 1억원이다. 송원장학생은 4학기 연속 등록금 전액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동국제강그룹 분할 3사 동국홀딩스·동국제강·동국씨엠 대졸공채 및 주니어 사원 입사 지원 시 우대한다. 송원문화재단은 동국제강이 1996년 설립한 공익 재단이다. 송원문화재단은 지역 사회와 이공계 대학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004년부터 사업장 인근 지역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까지 장학생
[산업경제뉴스 박진경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부터 이어온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의 다섯 번째이자 새해 들어 첫 사회공헌활동으로 서울시 노원구 취약계층에게 '곰탕' 등 식료품을 기부하는 전달식을 진행했다. 16일, 서울노원남부지역자활센터에서 열린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 행사에는 임근형 서울노원남부지역자활센터장과 신왕섭 HDC현대산업개발 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이날 전달한 식료품은 쌀 3t과 곰탕 400세트로 노원구 인근 취약계층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올해 첫 기부를 시작으로 지난해부터 이어진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 캠페인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지역사회와의 상생은 ESG 경영의 근간인 만큼 더욱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은 이번 겨울, 전국 각지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 기부를 펼치고 있다. ‘따뜻한 겨울나기’ 릴레이 기부는 지난해 12월 평택지역 취약계층에 건강식품 기부를 시작으로 서울시 서대문구에 사랑의 쌀 3t을 전달한 데 이어 경남 사회복지관에 쌀 3t, 용산구에 사랑의 연탄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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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지난 4일 국내 첫 반려동물 동반 가능 매장인 구리갈매DT점의 오픈을 기념해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 및 인식 개선 관련 캠페인에 1억 원을 기부했다. 이날 ‘동물과 함께 행복한 세상(대표 최미금, 이하 동행)’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해피투개더’ 캠페인 지원 기금 1억 원을 전달하고, 올해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 및 인식 개선을 위한 상생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한 것. 이 캠페인은 유기 동물 입양 활성화와 인식 개선을 위해 스타벅스와 동행이 지난해 11월부터 진행한 행사로, 지난해 진행된 총 4회 캠페인에 700명이 넘는 고객이 참여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특히 캠페인 프로그램 중 하나였던 설채현 수의사의 ‘강아지는 펫티켓, 보호자는 에티켓’ 강연은 반려동물 보호자로 참석한 고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전하며 이목을 끌기도 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더북한강R점’에서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해피투개더’ 캠페인을 이어 나가며, 유기 동물 인식 개선 확산을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1월 중 첫 캠페인을 시작으로, 더북한강R점에서 오는 6월까지 상반기에만 총 10회의 캠페인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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