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6 (월)

  • 맑음동두천 -0.8℃
  • 흐림강릉 1.2℃
  • 맑음서울 1.4℃
  • 박무대전 1.9℃
  • 흐림대구 4.4℃
  • 구름많음울산 4.3℃
  • 구름조금광주 3.3℃
  • 구름조금부산 6.9℃
  • 구름조금고창 2.2℃
  • 구름많음제주 6.3℃
  • 맑음강화 0.6℃
  • 흐림보은 1.3℃
  • 흐림금산 1.6℃
  • 구름많음강진군 4.2℃
  • 흐림경주시 4.8℃
  • 구름조금거제 5.3℃
기상청 제공

재계 수장들 "올해는 생사의 기로에 서는 한 해"

"절박한 심정 산업구조 혁신" "생존 향한 무서운 결기 필요"

[산업경제뉴스 문성희 기자]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는 재계의 표정은 비장하다. 재계 주요 단체장들은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워진 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평년보다 더 비장한 각오를 다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올해는 우리 경제가 생사의 기로에 서있다"라고 평가했으며, 한국중견기업연합회(이하 중견련) 강호갑 회장은 "생존을 향한 무서운 결기"를 강조했다.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은 "흙을 쌓아 산을 만든다’는 뜻을 가진 토적성산(土積成山)"으로 올해를 전망했으며, 대한 서울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은 "우리 경제가 주요국 대비 역성장의 폭이 가장 적을 것"이라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한편, 재계 수장들은 이러한 우리 경제에 대한 진단·올해 각오와 함께, 기업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격려와 정부의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등 최근 기업 관련 법률에 대해서는 한 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하면서 정부와 국회에 재계와 충분히 소통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전경련 허창수 회장


전경련 허창수 회장은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인적·물적 교류가 위축되고, 보호무역주의마저 강화되면서, 수출 중심의 우리 경제에 커다란 위협이 되었다고 현재 경제환경을 진단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코로나 충격에 선방하면서 작년 2분기 마이너스 3.2%였던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3분기 플러스 2.1% 성장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OECD는 작년 한국 경제성장률을 회원국 중 가장 양호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IMF도 우리 경제규모가 2019년 보다 2계단 상승해 세계 10위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허 회장은 "올해 대내외 경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전망하며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고, 미국이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있지만, 미·중 무역갈등 해결의 실마리는 보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 이전과 이후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될 것이며 생활패턴이 바뀐다는 것은 우리의 생각과 기술, 산업 모두를 변화시키는 것이고, 그것은 곧 과거의 성공방정식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이러한 진단 후, "우리의 경제는 올해 '생사의 기로에 서는 한 해’가 될 수 있다"며, "절박한 심정으로 산업구조를 혁신하지 않으면 우리는 잃어버린 10년, 20년을 맞이할지도 모른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허 회장은 또, "'기업인들과 함께 국민, 기업, 정부 모두가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 국민과 정부의 관심과 응원을 부탁"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어야한다. 한국 기업에만 족쇄를 채우는 규제나 비용부담을 늘리는 정책을 거두어 달라"고 요청했다.


■ 중견련 강호갑 회장


중견련 강호갑 회장은 지난 지난 일 년 내내 두렵고 허망했다면서, 국민의 자발적이고 처절한 노력으로 조금씩 쌓아 온 회생의 기운마저도 혹한의 재확산 아래 갈피를 잃어버렸다고 현재 심정을 피력했다.


강 회장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청년들이 속절없이 식어가는 경기와 대책 없이 무너지는 경제 하락의 희생양이 되어 버렸다"면서, 


"정부 지원금에 기댄 민생의 쇠락이 일상화 되어 가는 가운데, 일자리를 잃은 청년들은 생명을 걸고 배달 오토바이에 올라타고 있다. 이런 국민의 피눈물 앞에서 정치인들은 고작 누구에게 얼마를, 언제 주느냐를 놓고 목에 핏대를 세웠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또,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업규제 3법’이 일사천리로 국회를 통과하고, 거명 자체를 받아들이기 힘든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모든 기업인을 아예 잠재적 범죄자로 설정해 죄를 묻겠다고 한다"면서,


"기업이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사안이니 제발 해외 사례를 검토해 달라, 시기를 조절하자, 과잉 규제이자 위헌의 소지마저 있으니 다시 한 번 숙고해 달라 외쳤지만 닿지 못했다"고 안타까워 했다.


강 회장은 "지난 일 년, 문턱이 닳도록 정부와 국회를 찾았다. 불러서도 갔고, 두드려서도 만났다. 백발의 경제인들이 함께 허리를 숙였다"고 지난 1년의 노력을 설명하면서, 


"(하지만) 사회적 갈등을 해소해야 할 정치도 특권의 영역에서 노닐 뿐 결코 책임지지 않는다. 귀책사유와 발생 원인을 특정하기 어려운데도 기업을 처벌한다면, 그릇된 정치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강 회장은 중견기업인들에게 죽음 앞에서 피우는 꽃 '앙스트블뤼테'를 예시하면서, '생존을 향한 그 무서운 결기'를 강조했다. 


강 회장은 "기업은 멈추면 죽는다. 기업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Going Concern이고, 그래야만 한다"고 중견기업인들을 독려했다.


■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


중소기업중앙회 김기문 회장은 올해를 전망하는 사자성어로 ‘흙을 쌓아 산을 만든다’는 뜻을 가진 토적성산(土積成山)을 선택하며 내실경영으로 코로나 위기를 벗어나 성과를 만들자는 의지를 담았다.


김 회장은 "지난 해는 코로나 장기화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60.3%가 매출이 감소했고, 일자리가 사라지며 IMF 외환위기 이후 최악의 고용충격을 겪었다"고 중소기업 환경을 설명하면서,


"위기는 새로운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기도 했다. 방역과 비대면, 디지털의 일상화로 관련기업의 매출이 급증했고, 발상의 전환으로 위기 탈출에 성공한 기업도 많이 탄생했다"고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 회장은 또, 정부와 정치권에 중소기업인과 소상공인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제언했다.


김 회장은 새로운 규제입법을 막고, 기존 규제는 혁파하겠다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논의를 막겠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중소기업의 99%는 오너가 대표인만큼 대표자가 구속되면 중소기업은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 법 제정 논의를 중단하거나 최소한 중소기업 대표는 경영활동이 가능하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그 외에도 주 52시간제의 업종 특수성 반영, 중소기업·소상공인 디지털화, 기초지자체의 협동조합 지원조례 전국 확산, 명문장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기업승계제도 보완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한국노총과 함께 주요 대기업 총수와 대화채널을 구축해서, 대기업의 불합리한 납품단가 인하 요구에 대하여는 중소기업중앙회가 직접 납품단가조정협의권을 통해 중소기업이 땀흘린 만큼 정당한 대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


대한 서울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은 "작년은 예기치 못한 코로나 위기로 인해 회원사 여러분들의 경영상 어려움이 컸던 한 해였다. 특히 중소기업·소상공인분들의 피해가 커 매우 안타깝다"면서,


"최근 회복의 불씨가 조금씩 생겨나는 듯 하여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작년 하반기 이후 성장률이 반등하면서, 주요국 대비 역성장의 폭이 가장 적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박 회장은 새해는 우리 경제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지만, ‘코로나 19로 인한 경제적 후유증’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하면서,


"민간 부채, 자산시장 불균형, 고용시장 양극화 등 누적된 구조적 취약성에 해결책을 찾기 시작해야 한다. 새해에는 보궐 선거를 포함해 본격적인 대선 정국으로 접어드는 정치 일정들이 많다. 정치와 경제 이슈를 분명히 구분해서 새해는 물론 2022년 이후에도 대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디지털·바이오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주요국들만의 리그’가 될 것이란 우려가 있다. 이들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기 전에, 우리도 미래로 나아가는 ‘모든 기회의 창’을 열어야 한다"면서, 


"낡은 법·제도를 먼저 혁신해 기업·산업의 신진대사를 끌어올려야 한다. 2년 전 도입된 ‘규제 샌드박스’ 제도를 점검해 특례기간 만료 등 기업들의 사업 중단 우려를 해소하고, 스타트업들의 혁신 노력이 더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올해의 바램을 피력했다.


박 회장은 최근 복지 이슈에 대해 "새로운 복지 프로그램을 논의할 때 수혜 대상과 금액 등을 정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해당 지출을 통해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효과를 높이려는 논의가 우리 사회에 더욱 늘어나면 좋겠다"면서, 


"정책의 예측 가능성과 선진적인 경제 규범 형성’에도 진전이 많기를 바란다. 최근 ‘산업 안전’, ‘집단소송제’, ‘2050년 탄소 중립’ 관련 법안과 정책 관련 논의가 활발하다. 경제계와 소통하면서 수용 가능한 대안과 실천 가능한 해법을 모색해 달라"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포스코, 신임 사내외 이사 및 사업회사 사장 인사 [산업경제뉴스 강민구 기자] 포스코홀딩스는 21일 포스코센터에서 정기이사회를 개최하고 포스코그룹 대표이사 회장 후보 및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건 등을 오는 3월 21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 안건으로 부의하기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홀딩스는 그룹 주요계열사 사장단 인사도 단행했다. 이날 이사회 산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박성욱 前 SK하이닉스 부회장을 추천했다. 박 前부회장은 엔지니어출신 최고경영자로서 반도체 산업에서 R&D 전문성 및 기술혁신을 주도한 소재산업 전문가다. 현대전자 산업연구원으로 입사해 하이닉스 반도체 연구소장, SK하이닉스 연구개발/제조총괄(CTO)을 역임했다. 현재도 한국공학한림원 이사장을 비롯해 연구개발 및 기술혁신 분야에서 폭넓은 활동을 이어가고 있어 회사 경영 및 이사회 운영에 전문 경영인으로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회사 성장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임기가 만료되는 유영숙 사외이사와 권태균 사외이사는 재추천됐다. 사내이사 후보로는 정기섭 사장(전략기획총괄)을 재추천 했고, 신임 사내이사 후보로 포스코퓨처엠 김준형 대표이사 사장이 포스코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