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ESG 기업공헌활동

아티스트 협업에 지역 특산물 메뉴..상생경영 ‘분주’

아티스트 콜라보 MD, 지역상생 먹거리 등 ‘윈윈가치’ 창출에 구슬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나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생 메뉴 등을 선보이며 ‘윈윈 가치’ 창출을 위한 행보로 분주하다. 

이처럼 특별한 가치를 담은 제품은 소비자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협력 파트너에게는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나아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도 기여한다. 

이에 신진 아티스트를 발굴해 콜라보 MD 상품을 출시한 할리스부터 크로우캐년, 짱구와 함께 3자 콜라보를 일군 GS25, 지역 농가와의 상생을 이룬 빽다방 ’예산사과샌드’ 등 업계의 다채로운 행보가 줄을 잇고 있어 눈길을 모은다.  

■ 스타벅스와 할리스, 역량 있는 아티스트 작품 담은 특별한 MD


먼저 스타벅스 다가오는 화이트 데이 시즌을 맞아 대표 시그니처 아트웍인 ‘LOVE’, ‘LOVE ME’로 유명한 아티스트인 커티스 쿨릭과 협업한 푸드와 MD, 스타벅스 카드를 3월 7일부터 새롭게 선보이고 전국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봄 시즌을 맞아 ‘나 자신을 사랑하자’는 메시지를 담은 ‘LOVE ME’를 주제로 다양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는 중으로 이번 커티스 쿨릭의 아트웍을 활용한 MD과 푸드 상품을 통해 ‘LOVE ME’ 메시지를 통해 사랑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한 것. 

‘커티스 쿨릭 러브스 카라멜’은 고급스러운 틴 케이스에 다크 초콜릿, 밀크 초콜릿을 코팅한 카라멜과 하트 모양의 라즈베리 초콜릿을 담아 핑크와 골드 두 가지 색상의 패키지로 내놨다. 

천연 과일즙을 활용한 세 가지 맛의 하트 모양 젤리인 ‘커티스 쿨릭 러브스 젤리’도 네모난 사랑스러운 패키지에 담겨 선물용으로 좋다. 이와 함께, 하트 모양의 ‘러브스 초콜릿 마카롱’과 ‘러브스 스트로베리 마카롱’도 새롭게 선보였다. 

‘LOVE’ 아트웍을 활용한 다양한 디자인의 MD 상품도 선보인다. 보냉 파우치와 투명한 버킷백이 한 세트로 구성되어 각각 단독으로도 사용 가능한 원형 모양의 커티스 쿨릭 클리어 버킷백을 비롯해 피크닉 매트, 머그, 텀블러 등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커티스 쿨릭 아트웍이 새겨진 스타벅스 카드도 만나볼 수 있다. 

스타벅스는 커티스 쿨릭 협업 푸드, MD 상품을 포함해 3만원 이상 구매 시 커티스 쿨릭의 아트웍으로 디자인한 다회용 백을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할리스는 ‘제 1회 토끼아트 공모전 ‘할리스 특별상’ 수상자인 김규리(작가명: 그림은/PainterEUN) 일러스트 작가, 이예진 도예가와 함께 ‘아트콜라보 MD 프로젝트’를 진행해 ‘아트콜라보 MD’ 4종을 선보였다. 

이는 역량 있는 아티스트를 발굴해 상품 출시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는 색다르고 의미 있는 제품을 선사하고자 기획된 행보다. 

아트콜라보 MD는 ‘행복’을 테마로 한 ▲토끼 프렌치 커피잔 세트 ▲토끼 프렌치 접시 ▲토끼 라운드 커피잔 세트 ▲토끼 라운드 머그 총 4종이며 소망과 행운이 가득한 2023년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제품에 표현했다. 

커피잔 세트, 접시, 머그 등 테이블웨어로 티테이블에 잘 어울리는 클래식한 디자인에 실용성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 GS25, ‘GS25×짱구×크로우캐년’ 3자 콜라보로 폭넓은 브랜드 경험 제공

다자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선사하는 사례도 눈길을 끈다. 편의점 GS25는 지난달 밸런타인데이 마케팅 일환으로 ‘GS25×짱구×크로우캐년’이 뭉친 3자콜라보 세트 상품 3종을 출시해 큰 사랑을 받은 바 있다. 

이 콜라보는 단순히 초콜릿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우캐년, 짱구와 콜라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로 기획됐다. 특히, GS25 ‘짱구크로우캐년미니캐리어 세트’는 밸런타인데이 1주 전 한정 수량 5000개가 모두 품절돼 각종 SNS에서 구매 인증이 이어지기도 했다. GS25는 여세를 몰아 오는 14일 화이트데이를 위해 짱구, 크로우캐년 등 인기 콜라보 기획 상품 물량을 대폭 늘릴 예정이다. 

■ 진심감성, 서양화 작가 ‘김리윤’과 진심ART컬래버레이션 전개

온라인 리빙브랜드 진심감성은 지난 1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서양화 김리윤 작가와 함께 ‘진심아트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다. 

진심아트컬래버레이션은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활동 중인 신예 아티스트들과 협업, 공간에 아트 콘텐츠를 손쉽게 접목시킬 수 있는 리빙·인테리어 문화예술엽서를 선보이는 진심감성의 프로젝트다. 

이를 통해 공간의 재창조와 예술적 감성을 중시하는 MZ 고객층 및 1인 가구에게 색다른 브랜드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 CJ푸드빌 뚜레쥬르, ‘남해마늘’ 신제품 출시..착한 농가상생 지속


CJ푸드빌(대표 김찬호)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뚜레쥬르는 남해마늘을 활용한 신제품 2종을 지난 8일 선보이며 지역 농가와의 착한 상생을 이어간다. 

지난해 11월 남해마늘을 활용해 출시한 갈릭 브레드 시리즈에 이어, 올 봄철 입맛을 돋우어줄 고로케와 꽈배기 2종을 추가로 선보이며 남해마늘의 우수성과 경쟁력을 소비자들에게 지속 전달해 나가고 있는 것. 

이번 신제품은 해풍을 맞으며 자라 알싸한 맛이 강한 남해마늘의 맛과 풍미를 담아낸 것이 특징으로, ‘남해마늘로 만든 마늘 치킨 고로케’는 바삭한 고로케 속에 다진 마늘을 더한 간장 치킨을 듬뿍 넣어 풍성한 식감을 자랑한다.  

또 넉넉한 크기로 든든하게 즐길 수 있는 ‘남해마늘로 만든 버터 갈릭 꽈배기’는 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달콤한 패스트리 꽈배기에 알싸한 마늘 소스를 얹어 바삭하고 쫄깃함이 일품이다.

■ 지역 농가와 상생 통해 맛있는 경험을… 빽다방 ‘예산사과샌드’

지역 상생 메뉴도 브랜드가 윈윈 가치 창출 아이템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빽다방은 지역 농가의 농산물을 활용해 맛있는 경험을 선사하는 ‘우리 가치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예산 사과를 활용한 ‘예산사과샌드’를 출시했다. 

예산사과샌드는 부드러운 식빵 사이에 향긋한 예산 사과로 만든 예산사과잼과 수제크림을 더해 달콤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예산사과잼은 일반 잼 대비 사과를 크게 썰어 넣어 씹는 식감을 더해 부드러운 샌드위치의 매력을 한 층 높여준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