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4 (화)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외식시장]③커피전문점, 추심공략 열전 ‘초대’...승부수는?

스타벅스,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투썸 등 음료와 푸드 메뉴 줄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국내 주요 커피전문점들이 가을시즌을 맞아 시즌에 어울리는 별별 음료와 디저트 등을 다채롭게 앞세워 소비자 秋心 공략에 나섰다.  

스타벅스, 이디야커피, 탐앤탐스, 투썸플레이스 등이 나름 심혈을 기울인 역작(?)들을 속속 출시하며 소비자 유치를 향한 한판 승부에 돌입한 것.  

과연 우리 소비자들은 어느 커피전문점 신메뉴에 더 후한 평가를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스타벅스, 가을 대표 음료인 말차에 빠진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 소환

스타벅스 코리아(대표 손정현)는 가을이 왔음을 알리는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의 출시를 시작으로, 따뜻한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신규 음료, 푸드, 굿즈 등을 새롭게 선보였다.

가장 먼저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가 지난 17일부터 소환됐다. SNS에 출시 소식이 공개된 후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이 이어짐에 따라 우선적으로 전국 매장에 출시한 것. 

2019년 가을 첫 선을 보인 이후 매년 출시 때마다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는 올해 역시 특유의 맛과 풍미 그대로 나왔고, 스타벅스 코리아 음료팀이 자체 개발한 음료로, 짙고 풍부한 커피와 달콤하고 부드러운 글레이즈드 폼의 조화가 특징이다. 

고객과 파트너들 사이에서 ‘블글라’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지난해까지 누적 2,100만 잔 이상 판매되는 등 명실상부 스타벅스를 대표하는 가을 음료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국내의 높은 인기로 글로벌에서도 관심을 가지며, 2024년에는 홍콩, 인도네시아, 대만 등 글로벌 스타벅스로 역수출된 바 있다. 

더불어 19일부터는 오리지널 ‘블랙 글레이즈드 라떼’의 논커피 버전인 ‘말차 글레이즈드 티 라떼’와 가을 대표 식재료인 밤을 활용한 다양한 음료와 푸드도 선보였다.

투썸플레이스, K-푸드 열풍 따라 가을 입맛 저격 '현미 미숫가루' 론칭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투썸플레이스도 가을의 정취를 담은 '현미 미숫가루'를 선보였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K-푸드 열풍이 확산되며 한국 전통 식재료가 주목받고 있는 추세를 겨냥한 메뉴다. 지난 9월 출시한 ‘홍시 주스’에 이어 이번에는 한국 대표 곡물음료 미숫가루를 투썸 스타일로 재해석해 다채로운 전통 음료 경험을 제안한 것.

이 음료는 국산 현미를 사용해 곡물 본연의 깊고 고소한 풍미와 은은한 단맛이 특징. 곡물 베이스의 음료로 든든한 포만감을 제공해 아침 대용이나 간단한 간식으로도 적합하며, 뜨겁게(HOT) 또는 차갑게(ICE) 모두 즐길 수 있다. 

또한 저지방·무지방·두유·락토프리·오트 등 다양한 우유 및 식물성 대체유 옵션으로 개인 취향에 맞춘 커스터마이징도 가능하다.

음료에 브레드...탐앤탐스, 가을 입맛 저격 슈크림 신메뉴 출시

이에 토종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도 커피전문점 탐앤탐스가 본격적인 가을 시즌을 맞아 달콤한 슈크림을 활용한 음료 2종과 브레드 1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는 ‘Golden Mellow Choux’를 콘셉트로, 황금빛 가을의 색을 닮은 슈크림의 부드러운 달콤함을 담아내고자 했다. 크리미한 질감의 슈크림은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아드는 맛으로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는 업체 측 소개다. 

먼저 슈크림을 듬뿍 얹은 아인슈페너인 ▲슈크림 슈페너는 달콤한 슈크림과 쌉싸름한 커피의 깊은 풍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고 ▲슈크림 클라우드 밀크는 폭신한 구름 같은 비주얼이 특징으로, 달콤한 슈크림과 고소한 우유가 조화를 이룬다. 에스프레소가 들어가지 않아 남녀노소 카페인 부담 없이 가볍게 마시기 좋다. 

또한 ▲솔티 쿠키 슈크림 브레드는 달콤한 허니 버터 브레드 위에 노란빛 슈크림과 짭짤한 소금, 바삭한 쿠키 분태가 더해져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디저트로, 슈크림이 빵 속에 스며들어 촉촉함을 살리면서도, 바삭한 겉과 쿠키 토핑이 어우러져 풍부한 식감을 완성한다. 이른바 ‘단짠’ 매력을 제대로 느껴볼 수 있다.

이디야커피, 겨울철 향수 담은 ‘동절기 간식 5종’ 출시

이디야커피에서는 겨울철 고객들에게 추억의 맛을 선사할 동절기 간식 5종을 출시했다. 

지난 2020년부터 붕어빵, 꿀 호떡, 계란빵 등 길거리 간식 콘셉트의 메뉴를 선보이며 전국 매장에서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온 이디야커피가 이번 시즌에는 제품 라인업을 확장해 대중적인 옥수수 플레이버를 활용한 신제품을 추가 출시한 것. 

▲꿀 호떡 ▲팥 붕어빵 ▲슈크림 붕어빵 ▲콘치즈 계란빵 ▲옥수수 찰빵 등 5종으로 구성됐으며 각 메뉴는 저마다의 개성을 담아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꿀 호떡’은 달콤한 호떡소를 넣은 반죽을 노릇하게 구워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식감을 자랑하며, ‘팥 붕어빵’과 ‘슈크림 붕어빵’은 바삭하고 쫀득한 반죽 속에 각각 달콤한 팥 앙금과 부드러운 슈크림을 채워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좋은 정통 겨울 간식이다. 

또 ‘콘치즈 계란빵’은 계란과 옥수수, 치즈가 어우러져 고소하면서도 짭조름한 풍미를 선사하며 신제품 ‘옥수수 찰빵’은 쫄깃한 찹쌀 빵 속에 톡톡 터지는 옥수수와 부드러운 크림치즈가 조화를 이루어 풍성한 맛을 더했다. 

동절기 간식 5종은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은 물론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주요 배달 플랫폼을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환경 · ESG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