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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vs오뚜기’ 2021 라면 신제품 격돌..당신 선택은?

오뚜기, HMR 라면 시대 개척..‘라면비책 닭개장면’ 선보이자
농심, 라면이 아닌 짬뽕 본연의 맛 ‘짬뽕 건면’ 출시로 맞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라면시장 맞수 농심과 오뚜기가 신축년 새해 첫 라면 신제품을 제각각 출시하고 소비자 유치를 위한 한판승부에 들어갔다.

먼저 포문을 연 곳은 업계 2위 오뚜기다. 지난 14일 야심차게 기획한 새로운 가정간편식(HMR) 라면 브랜드 ‘라면비책’을 론칭하고 1탄으로 닭개장면을 선보이자, 

이에 질세라 1위 농심도 지난 21일 중화요리점 짬뽕 본연의 맛을 살리면서, 한층 깔끔한 맛이 특징인 ‘짬뽕건면’을 내놓으며 맞불 작전에 돌입한 것. 
  
과연 소비자들은 어느 브랜드 제품에 더 후한 평가를 내려줄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뚜기, HMR 라면의 시대를 열다! ‘라면비책 닭개장면’ 출시  

먼저 오뚜기가 선보인 ‘라면비책 닭개장면’은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집콕 트렌드의 영향으로 한끼를 먹어도 제대로 먹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며 차별화된 제품 출시로 라면의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리려는 ‘질적 성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라면비책’은 ‘오뚜기의 숨겨진 라면비법’이라는 의미로, 정성스럽게 만든 푸짐하고 맛있는 오뚜기의 새로운 가정간편식(HMR) 라면 브랜드다. 라면에 맛과 영양을 더하고자 레토르트 파우치를 활용하여 더욱 풍부한 건더기로 고급스러운 맛을 구현해냈다.  

1탄으로 내놓은 ‘라면비책 닭개장면’은 큼지막한 닭고기와 진하고 얼큰한 닭개장 국물로 맛과 영양을 모두 담은 제품으로, 담백하면서도 깊은 닭육수의 진한 맛과 얼큰하게 매운 국물 맛의 조화가 특징이다. 

칼국수 형태의 면발을 사용해 닭개장 국물이 더 잘 배도록 했고, 면발에 귀리를 첨가해 식이섬유 함량도 높였다. 또 큼직한 닭가슴살과 대파, 토란 등 원물을 풍부하게 사용해 비주얼과 식감을 높였고, 부추, 계란 건더기를 통해 리얼한 고명 식감과 보임성을 완성했다.   

라면이 아니다(?) 짬뽕 본연의 맛!..농심, ‘짬뽕건면’ 출시

이에 농심도 중화요리점 짬뽕의 맛을 살리면서, 한층 깔끔한 맛이 특징인 ‘짬뽕건면’을 지난 21일 새롭게 선보였다. 

짬뽕건면은 건면을 사용해 중화요리점에서 갓 뽑아낸 듯 쫄깃한 면 식감을 구현해냈다. 건면은 튀기지 않고 바람에 말리기 때문에 유탕면에 비해 표면이 매끄럽고 밀도가 높아 갓 만들어낸 생면과 가까운 식감을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더해 농심은 면 내·외층의 반죽 재료를 달리 하는 3층 제면법을 사용해 겉은 부드러우면서 속은 쫄깃한 이중 식감을 구현했다. 또한, 씹는 느낌과 목 넘김이 가장 좋은 최적의 두께를 적용해 수타 짬뽕 맛집에서 갓 뽑아낸 듯한 면을 완성했다.

국물은 돈골 베이스의 깊고 진한 맛에 홍합과 오징어 등 해산물 재료를 넣어 시원한 맛을 한층 살렸고 여기에 마늘을 넣은 후첨소스로 알싸한 매운 맛을 완성했다. 전체적으로 건면 특유의 깔끔한 국물 맛이 일품이라는 평가를 얻은 것으로 전해진다. 

아울러 건더기 스프에는 홍합볼과 목이버섯, 조미 오징어 후레이크 등 짬뽕의 맛을 살리는 재료를 풍성하게 담아 씹는 재미도 더했다.

앞으로도 농심은 짬뽕 같이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면 요리를 건면 제품으로 만들어 소비자에게 색다른 먹는 재미를 선사할 계획이다. 

한편, 농심의 대표적인 건면 제품으로는 신라면건면(2019년), 둥지냉면(2008년), 멸치칼국수(1997년), 짜왕건면(2019년), 메밀소바(2004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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