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9 (토)

  • 구름많음동두천 12.6℃
  • 구름많음강릉 12.6℃
  • 서울 14.6℃
  • 흐림대전 23.2℃
  • 구름많음대구 24.6℃
  • 구름많음울산 21.8℃
  • 흐림광주 21.8℃
  • 흐림부산 18.4℃
  • 흐림고창 21.2℃
  • 흐림제주 21.2℃
  • 흐림강화 10.7℃
  • 흐림보은 24.1℃
  • 흐림금산 24.2℃
  • 흐림강진군 20.8℃
  • 구름많음경주시 25.6℃
  • 구름많음거제 18.0℃
기상청 제공

33.4% 비중 1인 가구 공략向 별별 소스 열전 '후끈'

1인 가구 비중 확대와 홈쿡 트렌드 공략 간편 식재료 만능소스 인기
튀김·만두·김치·볶음밥·파스타·양념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식품업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국내 1인 가구를 겨냥, 간편하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만능소스 출시 열기로 뜨겁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2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자료에 의하면 2021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천 가구로 집계됐고, 2050년에는 1인 가구 비중이 약 39.6%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식품업계는 빠르게 증가하는 1인 가구 공략을 위해 일명 ‘귀차니즘(만사를 귀찮게 여기는 것이 습관화된 상태)’을 경감시켜줄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며 소비자 기호를 공략하고 있다. 

특히, 간편한 한 끼 식사 장만에 도움을 줄 별별 만능소스를 줄줄이 출시해 눈길을 끈다. 


“튀김·만두·전에 콕!” 오뚜기, 새콤매콤 ‘튀만전 찍먹소스' 출시 

오뚜기는 새롭고 이색적인 맛을 즐기는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해 튀김,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와 잘 어울리는 ‘튀만전 찍먹소스’를 지난달 출시했다. 

이 제품은 필수 아미노산과 칼슘, 칼륨,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풍부한 국산 현미로 만든 흑초를 15% 함유한 것이 특징으로, 직접 만든 흑초 베이스와 마늘, 고추, 양파 등 향신 채소를 황금비율로 배합해 새콤 매콤한 맛과 은은한 향미를 구현했다. 

특히 튀김과 만두, 전 등 기름진 요리를 찍어 먹는 디핑소스부터 각종 샐러드드레싱, 육류 양념장으로도 활용하기 좋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한라식품, 1인 가구 필수템 ‘한라참치액’ 1억병 돌파...‘인기’

참치액 원조 기업 한라식품은 올해 한라참치액 누적 판매량 1억 병을 돌파하는 등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만능소스로 유명한 한라참치액은 태국 현지에서 참치를 훈연한 후 국내산 무, 다시마 등을 직접 농축해 배합하여 깊고 진한 감칠맛이 나는 것이 특징. 

특히 적은 양으로도 국물 요리는 물론 볶음밥, 파스타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아 고물가 시대에 1인 가구들이 사용하기 제격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1인 가구와 야외활동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한 스틱형 제품은 물론 트레이더스 등 채널별 전용 제품도 선보이고 있다. 

농심, 각종 요리에 풍미 높여줄 ‘짜파게티 만능소스’ 출시

농심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지난 4일 출시했다. 

짜파게티는 국내 라면 시장에서 판매 순위 2위를 차지하는 브랜드로 1984년 출시 이래로 꾸준히 소비자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이 같은 인기를 반영해 소비자들이 짜파게티의 맛을 더욱 다양하고 풍성하게 즐길 수 있도록 볶은 춘장과 양파, 파, 풍미유 등을 사용해 짜파게티 특유의 감칠맛을 그대로 담은 짜파게티 만능소스를 선보인 것. 

이 제품은 볶음밥, 떡볶이 등 분식 및 어묵무침, 진미채 등 반찬류에도 사용 가능하고 쌈장, 피넛버터 등과 섞어 고기, 만두를 찍어 먹는 디핑소스로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페트(PET) 용기를 적용하여 캠핑 등 야외활동에서도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샘표, 10분이면 김치 완성… ’새미네부엌 김치양념’ 인기

샘표의 ‘새미네부엌 김치양념’은 2021년 출시 이후 지난해 말까지 680만 개 판매 돌파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마늘, 생강, 젓갈, 양파 등 김치 양념에 필요한 재료들이 한 팩에 다 담긴 제품으로 10분 만에 김치를 완성할 수 있어 요리 초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고 있다. 

특히 여름철을 맞아 여름 김치뿐만 아니라 비빔밥, 국수 등으로 활용하기 좋아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