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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①각종 HMR에 할인..정월대보름 먹거리 ‘제안’

대보름 대표 음식인 오곡밥, 나물류 등 조리 수고 줄여주는 다양한 HMR 활용 추세↑
나물 등 재료 본연의 맛 살린 ‘두수고방’ 컵밥, 곡물로 만든 ‘칩’, ‘음료’ 등 건강 간식류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정월 대보름을 겨냥한 식음료업계의 마케팅 열기가 뜨겁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정월대보름(오늘)을 맞아 각종 영양식을 찾는 손길이 늘어난 가운데, 오곡밥, 나물류를 간편식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바쁜 일상으로 정월대보름 대표 음식을 손수 챙기기 어려운 만큼, 직접 조리하는 번거로움 없이 보다 간편하게 영양식을 챙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식품업계는 각종 곡물, 나물 등을 활용해 영양을 강조한 HMR 라인업 홍보에 열을 올리는가하면 유통업체에서는 관련 먹거리를 저렴하게 판매하는 할인행사를 운영하는 등 고물가, 특히 외식물가의 고공행진으로 인해 굳게 닫힌 소비자 지갑열기에 애를 쓰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에 가장 열심인 곳은 오랜 전통의 식품명가 오뚜기다. 5가지 잡곡을 넣은 '오곡밥'은 물론, 식감만족 론칭을 통해 ‘찰진 흑미잡곡밥’, ‘부드러운 현미잡곡밥’을 선보였으며, '두수고방'을 통해 선보인 채식 컵밥도 정월대보름 음식을 대체하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곡밥에 각종 나물, 오곡칩에 음료 출시 및 할인 행사 등 선보여 


오곡밥을 직접 지을 경우 잡곡을 종류별로 불려야 해 조리가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만, 다양한 곡물을 활용한 즉석밥이 출시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오뚜기에 따르면, 2014년 선보인 ‘오곡밥’은 백미, 찹쌀, 찰현미, 찰흑미, 옥수수 등 5가지 잡곡을 사용해 잡곡류 즉석밥으로 꾸준한 판매가 이어지고 있으며, 

2022년 기존 즉석밥을 뛰어넘어 식감으로 만족감을 주는 ‘식감만족’을 론칭해, ‘찰기 가득 진밥’, ‘고슬고슬 된밥’과 각종 곡물을 활용한 잡곡밥 2종을 선보였다. 

잡곡밥 2종은 쌀과 찹쌀, 찰흑미, 차수수 등을 넣어 풍부한 식감을 살린 ‘찰진 흑미잡곡밥’, 현미의 표면을 살짝 벗겨내 까끌한 식감을 개선한 ’부드러운 현미잡곡밥’으로 구성되며, 국내산 곡물만 사용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찰진 흑미잡곡밥은 찹쌀, 찰흑미, 차수수를 넣고 고온 고압으로 지어 찰진 식감이 특징이며, 부드러운 현미잡곡밥은 현미 표면을 살짝 벗겨내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다.

정월대보름 대표 음식인 나물류도 일일이 삶고 무치는 번거로운 과정 때문에, 나물 등 각종 영양 재료를 활용해 밥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채식 HMR로 대신하는 추세다.

오뚜기는 2022년 전통 채식 레스토랑 ‘두수고방’과 채식 재료만을 사용한 ‘두수고방’을 론칭해, 다양한 원료를 활용한 한국형 채식 스타일의 두수고방 컵밥,죽을 선보인 바 있다. 

이중 ‘산채나물비빔밥’은 취나물, 곤드레, 고사리, 해방풍나물 등을 활용하고 자극적인 양념 대신 향긋한 들기름으로 나물 본연의 맛을 살렸으며, 정월대보름 영양식으로 다양한 나물과 밥을 함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모둠버섯밥’은 향과 식감이 풍부한 새송이, 느타리, 표고, 팽이, 송이버섯에 간장과 들기름을 더해 본연의 맛을 살린 영양밥으로 대보름날 즐기기 제격이다. 

곡물로 만든 칩이나 곡물 음료 등 간단한 간식이나 외출 시 휴대해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연세대학교 연세유업은 지난해 하루 견과의 영양을 한 팩에 담은 식물성 음료 ‘연세넛유(연세NUTYOU)’를 출시했다. ‘마카다미아&캐슈넛’, ‘7넛츠’, ‘아몬드’ 3종으로, 한 팩당 평균 10g의 견과를 담았으며 한국비건인증원으로부터 비건 인증을 받았다. 

마카다미아&캐슈넛은 특유의 고소하고 부드러운 풍미가 나며, 아몬드 역시 진하고 풍부한 맛을 담았다. 7넛츠는 마카다미아를 비롯해 아몬드, 땅콩, 호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 7가지 견과류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다. 

곡물로 만든 간식류로 인기다. 농업회사법인 리틀에이커는 ‘대한제일미’ 브랜드를 통해 라이스칩 3종을 선보인 바 있으며, 곡물을 원재료로 만든 ‘오곡칩’, ‘현미칩’, ‘볶은 곤약칩’으로 구성된다. 

그 중 오곡칩은 현미, 백미, 보리, 흑미, 검은콩 등 건강한 오곡만을 담아 영양이 풍부하며, 기름에 튀기지 않고 250℃ 고압으로 압축해 칼로리가 낮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GS더프레시는 정월대보름을 기념해 잡곡, 견과, 나물 등으로 구성한 전단 행사를 27일까지 진행한다.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오곡찰밥800g, 서리태450g, 찰수수500g 3종은 GS페이 등으로 결제할 시 각각 최저 4980원에 구매할 수 있도록 했고, 인기 나물 5종을 간편 취식할 수 있도록 구성한 ‘오색 나물세트’와 ‘달빛 나물세트’ 2종을 정월대보름 기획 상품으로 할인 판매한다.

견과류의 경우 피호두180g, 피땅콩350g, 부여알밤500g 3종은 5980원 균인가로 판매되며, 챠챠해바가리씨250g 5종과 HBAF아몬드 23종은 각각 2+1 행사가 적용된다.

이외에도 GS더프레시는 가족 등과의 풍성한 내식을 지원하고자 ‘우월한우투뿔등심구이300g’, ‘울진후포리생물홍게(6마리)’를 제휴카드 등으로 결제 시 최저 2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했다. 

또한 방풍나물 등 봄나물 6종 40% 할인, 올해 첫 출하 물량인 참외를 3~5입봉 기준 1만2800원에 선보이는 등의 알찬 전단 행사 구성도 함께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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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