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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기업공헌활동

사회공헌에 친환경..롯데제과, ESG경영 '구슬땀’

세이브더칠드런과 스위트홈 9호, 스위트스쿨 2호 건립 협약
자사 영업용 냉동 탑차 및 승용차 전량을 전기차로 대체키로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이달에도 예외 없이 아동들을 위한 공헌사업과 더불어 업무용 전 차량에 전기차로 대체하기로 하는 등 ‘ESG경영’ 실천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지난 8일 국제구호개발NGO ‘세이브더칠드런’과 ‘롯데제과 스위트홈(Sweet Home) 9호점’과 ‘스위트스쿨(Sweet School) 2호점’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가진데 이어 10일에는 영업용 냉동 탑차와 업무용 승용차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것.

이는 국내 제과업계를 이끌고 있는 리딩기업으로서 그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려는 의지의 표현이어서 우리 사회에 훈훈함을 던져주고 있다는 평가다. 

세이브더칠드런과 스위트홈 9호, 스위트스쿨 2호점 건립 협약
 

먼저 롯데제과와 국제구호개발NGO 세이브더칠드런(총장 정태영)은 지난 8일 서울 마포에 위치한 세이브더칠드런 본사에서 ‘롯데제과 스위트홈 9호점’과 ‘스위트스쿨 2호점’ 건립을 위한 협약식을 가졌다. 

‘스위트홈’ 9호점은 올 11월 부산시 사하구에, ‘스위트스쿨’ 2호점은 10월 중 강원도 인제군에 건립될 예정이며 두 사업 모두 빼빼로 판매 수익금으로 이루어진다. 

‘롯데제과 스위트홈’은 2013년 전북 완주 1호점을 시작으로 올해 9년째 이어지는 지역아동센터 건립사업이다. 놀이공간과 학습공간이 부족한 농어촌 지역 아이들이 방과 후에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놀 수 있도록 양 기관이 함께 추진해온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또 ‘스위트스쿨’은 초등학교 내 놀이공간을 새롭게 구축하여 놀이문화 활성화를 돕고, 나아가 아이들의 놀 권리를 보장하자는 취지로 기획돼 지난해 10월 부산 기장군 방곡초등학교에 1호점을 완공했다.  

한편 롯데제과는 스위트홈, 스위트스쿨 설립 외에도 빼빼로 판매 수익금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8년부터 ‘스위트홈’ 아동들 대상으로 영양키트를 제공하고 건강 교육을 하는 등 ‘영양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농어촌지역 어린이들을 초청해 랜드마크로 소풍을 떠나는 ‘스위트피크닉’ 활동도 2013년 이래 매년 시행 중이다. 

영업용 냉동 탑차 및 승용차 전량 전기차로 대체 


이어 지난 10일에는 자사 영업용 냉동 탑차와 업무용 승용차를 모두 전기차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전환 대상 차량은 빙과 영업 판매차량으로 사용하고 있는 냉동 탑차 350대와 업무용 승용차 217대로 전해졌다. 

탑차는 2025년까지, 승용차는 2022년까지 전량 전기차로 대체될 예정이며 비용은 총 300억 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일단 올해는 약 64억 원을 투자해 탑차 20대와 승용차 114대를 들여올 예정이며, 최근 업계 최초로 전기구동 영업용 냉동 탑차 10대를 들여와 영업소 현장 배치를 앞두고 있다.

롯데제과는 이 같은 친환경 전기차 전환 작업이 이뤄지면 연간 약 1천톤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차량이 경차에서 소형 SUV 등으로 바뀌는 등 영업사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롯데제과는 최근 대용량 카스타드에 쓰이는 플라스틱 완충재를 모두 종이 소재로 대체하기로 하는 등 과감하고 발 빠른 친환경 활동 선언을 한바있으며,

친환경 경영의 지속 실천과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바탕으로 2020년 ESG 평가에서 2년 연속 A등급을 받으며 ESG 경영의 모범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롯데제과는 앞으로도 ‘맛있는 나눔, 따뜻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함께 친환경 경영 실천에도 적극 나선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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