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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고, 독특하게!..유통가, 별별 펀(fun)마케팅 '눈길'

그림대회, 팝업스토어 오픈, 캐릭터 콜라보 등 다양한 방식 앞세워
이색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 공략..제품 주목도 제고 노려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유통업계가 그림대회, 팝업스토어 오픈, 인기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 등 소비자 눈길을 끄는 이색 마케팅을 줄줄이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는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거나 소비할 뿐만 아니라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를 공략해 제품에 대한 주목도를 높이는 한편 새로운 고객층을 만들기 위한 전략이라는 것이 업계의 시각이다. 
 

정식품은 지난 8월, 소비자들의 자발적 참여로 진행되는 ‘정식품 간단요리사 어린이 동시 그림대회’를 개최했다. 

이는 월별 제철 재료를 주제로 동시 및 그림을 창작해 응모하는 대회로, 어린이들이 제철 재료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으로써 건강한 식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창의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5세부터 13세까지의 어린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  정식품 간단요리사 브랜드 페이지에 공개된 12가지 제철 재료 중 1가지를 선택해 자필로 작성한 동시 및 그림을 홈페이지에 올려 접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수상작은 정식품 50주년 창립기념일인 오는 10월 24일 발표되며 간단요리사 브랜드 홈페이지에 매월 전시된다. 

청정원 브랜드로 친숙한 ㈜대상은 지난 7월 요리학교인 ‘르 꼬르동 블루’ 등과 함께 김치 요리대회 ‘종가 김치 블라스트’를 프랑스와 영국에서 각각 개최했다. 

프랑스, 영국, 미국 등 3개국에서 진행되는 종가 김치 블라스트는 김치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기획된 행사로 2019년 11월 미국에서 연 요리대회를 시작으로 매년 이어져오고 있다. 

올해는 프랑스와 영국에서 종가 김치 블라스트의 다양한 부대행사를 지난달 선보였으며 런던 레스터 스퀘어를 통한 대대적인 종가 김치 광고 캠페인도 전개했다. 

동원F&B는 지난달 1일 제로 칼로리 음료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 체험형 팝업스토어인 ‘무릉동원’을 오픈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무릉동원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콘셉트로 방문객들이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를 직접 마셔보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세부적으로는 그린존과 핑크존으로 구성해 그린존은 전남 보성산 유기농 찻잎을 항아리에 담아 발효시키는 보성홍차 아이스티 제로만의 제조 과정을 스토리방식으로 풀어냈다. 핑크존에서는 신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직접 시음할 수 있도록 운영했다. 

롯데웰푸드는 국민 캐릭터 카카오프렌즈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을 7월 출시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빵은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 어피치, 프로도, 춘식이, 무지&콘, 튜브, 네오, 제이지 등 총 9가지 캐릭터를 활용해 만든 제품이다. 

캐릭터의 이름과 맛이 연상되는 단어를 함께 넣어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도록 제품명을 선정했다. 

이번 롯데웰푸드에서 선보이는 캐릭터빵은 총 12종으로 4종씩 세 차례에 나눠서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1차와 2차의 빵 안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디자인된 ‘스티커씰’ 120종이 들어가 있고 3차에는 포토카드 50종이 들어갈 예정이다. 

SSG닷컴은 지난 8월 프리미엄 신선식품 스토리텔링 캠페인 ‘오마이갓!신선’을 선보였다. 

오마이갓 신선!은 영상 콘텐츠와 라이브커머스, 프로모션 등을 총망라해 매주 각기 다른 신선식품에 담긴 이야기를 입체적으로 전달하는 캠페인이다. 

쓱닷컴은 상품별 특성에 따라 검품·판매되는 과정을 서바이벌 오디션에 빗대어 풀어내거나, 스타 셰프가 산지를 직접 찾아 상품과 레시피를 소개하는 등의 영상 콘텐츠 3종을 신규 기획했다. 

이와 함께 곁들이면 좋은 상품, 레시피를 소개하고 연관 상품을 혜택가에 제안하는 등의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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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사회적 책임’ 확대향 ‘밥퍼’ 나눔 실천 '훈훈'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1위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의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이하 아웃백)가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한 끼의 소중한 가치를 전하는 활동을 전개해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지난 3일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 식재료 총 119개(2,500만원 상당) 박스를 전달하며 따뜻한 한끼의 가치를 나누는 기부 활동을 전개한 것. 다양한 나눔과 기부 등으로 ‘사회적 책임’을 적극 실천하고 있는 아웃백의 이번 기부는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러브백(Love Back)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러브백’은 브랜드의 핵심 가치인 ‘좋은 음식은 좋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정성과 따뜻함을 사회 전반으로 확장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아웃백은 해당 캠페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기부 전달식은 서울 동대문구 소재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에서 진행됐다. 현장에는 정필중 아웃백 사업본부장과 장임선 아웃백 운영담당 이사를 비롯해 다이닝브랜즈그룹 동반성장팀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전달된 식재료는 밥퍼나눔운동본부의 무료 급식 활용에 사용돼, 취약계층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