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기획PLUS

[시장동향]⑳유통금융가,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입점 러시

커피전문점, 편의점, 증권사 등 ‘제페토’ 내 가상공간 속속 설치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유통 및 증권업계가 최근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 트렌드에 동참하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입점에 열을 올리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메타버스’란 가상, 초월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로,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경제,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를 말한다. 

1992년 미국 SF 소설에서 나온 개념으로 메타버스는 5G 상용화에 따른 정보통신기술 발달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선호도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은행, 증권, 유통, 식음료, 패션 등 모든 산업계가 경쟁 대열에서 뒤처지지 않으려고 관련 플랫폼 업체에서 제공하는 메타버스 공간에 입점, 저마다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장착, 소비자 공세에 나서 시선을 모으고 있다.

스타벅스, 이디야, GS25, 미래에셋증권 등 속속 입점..특별한 경험 제안 


스타벅스는 네이버에서 선보인 제페토 공간에 ‘산타광장’을 조성, Z세대 사로잡기에 나섰다. 12월 17일부터 1월 16일까지 한 달간 제페토 겨울 한정 맵 산타광장에서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담은 가상공간을 구축해 운영에 나선 것.  

비대면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산타광장’ 맵 내에서 다양한 볼거리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기존 고객 및 Z세대에게 가상세계 속에서 색다른 스타벅스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방문 고객들은 맵 곳곳에 배치된 스타벅스 베어리스타 인형, 겨울 e-프리퀀시 증정품, 스타벅스 MD 등 다양한 아이템 요소 및 디자인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도 스타벅스의 특별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또한, 스타벅스는 제페토에 포토부스와 비디오부스를 별도로 마련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사진을 찍고 SNS에 업로드하는 것을 즐기는 Z세대 소비자를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이디야커피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지난 7일 커피전문점 업계 최초로 네이버제트와 협업해 제페토 인기 공식맵 포시즌카페 겨울테마에 가상매장 이디야 포시즌카페점을 열었다.

방문 고객들은 가상 메이트 캐릭터 ‘토피(TOFFY)’와 매장 내 진열된 다양한 인기 제품을 체험할 수 있으며, 2층 테라스에는 호떡 코너가 마련돼 있어 겨울 대표 간식과 함께 겨울 풍경을 즐길 수 있는데,

개점 이후 포시즌카페 월드맵은 이틀 만에 방문자 수 100만명을 넘어 일주일 만에 300만명을 돌파했다. 또한 동기간 내 제페토 월드맵 중 방문자 수 1위를 기록하며 MZ세대들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편의점 GS25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왕국을 테마로 한 전용 맵 ‘GS25 맛있성 삼김이 왕자’를 오픈했다. 

해당 맵은 제페토 이용자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바타를 통해 접속 가능하며, 제페토 검색창에 맵 제목 혹은 GS25 계정을 검색하면 입장할 수 있다. 내부는 편의점, 카페, 공유주방 등 GS25를 연상시키는 다양한 콘텐츠 장소가 구현됐으며, 점프게임 및 미로게임 등 이용자가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이 마련됐다.

GS25 측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와의 소통 강화, 고객 차별화 체험 제공, 신규 마케팅 창구 역할, 브랜드 친밀도 상승 등을 기대하고 있다. GS25는 오는 23일까지 맵 오픈을 기념해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증권사 중 처음으로 메타버스 지점을 오픈하고, 대학생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과 친구 하자’라는 주제로 대학생 서포터즈 1기를 모집한 만큼, 디지털 네이티브 MZ세대의 눈높이에 맞추어 발대식 또한 메타버스에서 개최한 것인데, 총 2부로 나눠 1부는 SK텔레콤의 이프랜드(IFland), 2부는 네이버Z의 제페토에서 각각 진행됐다.

특히 2부가 진행된 ‘미래에셋증권 제페토 월드’는 지난달 미래에셋증권이 메타버스 전용 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해 구현해놓은 가상공간으로, 미래에셋의 대표 건물인 센터원과 미래에셋증권 제페토 지점으로 구성됐다. 

앞으로 제페토 지점에서 계좌개설, 상품 교육 등 트랜스포매이션 시대에 맞춰 고객에게 가능한 업무를 제공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