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9 (토)

  • 맑음동두천 2.2℃
  • 구름많음강릉 2.2℃
  • 맑음서울 3.1℃
  • 구름많음대전 4.6℃
  • 흐림대구 8.1℃
  • 흐림울산 5.6℃
  • 흐림광주 4.9℃
  • 흐림부산 7.4℃
  • 흐림고창 3.3℃
  • 구름많음제주 7.6℃
  • 맑음강화 2.8℃
  • 흐림보은 3.4℃
  • 흐림금산 4.2℃
  • 흐림강진군 5.2℃
  • 흐림경주시 5.4℃
  • 흐림거제 8.5℃
기상청 제공

GS리테일, 올해 수출 900만불 달성…일등공신은?

넷플릭스 협업 상품 10여종 2백만불 성과...전체 수출 품목 중 1위 기록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GS리테일이 올해 수출 실적 900만불을 넘어서며 글로벌 수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K 트렌드 열풍을 타고 글로벌 시장에서 입지를 굳힌 케이스라는 평가다.

GS리테일 해외 수출 실적은 2017년 2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증가해 2020년 ‘300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년 ‘700만불 수출의 탑’ 수상한 바 있다. 

올해 실적으로 GS리테일은 수출 첫해 대비 65배 이상 신장한 성과를 거둔 것은 물론 7년 만에 1000만불 돌파를 목전에 두게 됐다.

이같은 성과는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서도 글로벌 수출 경쟁력 향상, 상품 라인업 강화 등으로 수출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는 것이 회사 측 자체 분석이다. 또한 국가별로 가진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고려해 시장에 진입하는 ‘현지화 전략’을 세웠던 부분도 한 몫 했다는 것.

즉 2017년 40여 종에 불과하던 수출 품목은 올해 기준 600여 종에 달하며 수출 대상국은 유럽, 북미,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등 30여 개다. 올해는 K 콘텐츠 열풍으로 넷플릭스 IP 제휴 상품 10여 종이 200만불 수출 성과를 달성하며, 전체 수출 실적 1위에 올랐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2 공개를 앞두고 달고나, 에너지 드링크 등 관련 상품을 앞세워 미국이나 호주에 위치한 다양한 유통 채널로까지 판로를 확장했다. GS리테일로서는 넷플릭스와 협업으로 수출 저변을 확대하고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는 계기가 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오모리 김치찌개라면, 공화춘, 점보라면 시리즈 등 PB라면 ▲카페25 생우유 카페라테 ▲채식주의자가 많은 서양권 국가 소비자들을 위해 고기 성분을 제외한 수출용 노미트(No meat)라면 ▲수출 전용 카카오 스무디 등이 주요 수출 품목이다. 

더불어 GS25 가맹점에서 치킨·튀김 제조에 쓰이는 자동 튀김기 등 시설 및 집기류, 무무씨 캐릭터 IP도 수출됐다.

이에 자신감을 얻은 GS리테일은 수출 대상국 및 상품 라인업 확대에 속도를 내며 2025년까지 1000만불 수출액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할랄 등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현지 로컬 마트 등으로까지 신규 유통 체인망 진입을 늘릴 계획이며, K 디저트 등 수출도 확대한다.

박지환 GS리테일 수출입MD팀장은 “이번 성과는 GS리테일이 다년간 수출 사업을 통해 쌓아온 노하우를 기반으로 수출 활로를 개척한 데에 따른 결과”라며 “우수 상품을 더 많이 수출해 K 편의점 위상을 전 세계에 알리고 나아가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통해 중소 협력업체와 상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Research & Review

더보기


ESG 기업 공헌활동

더보기


PeopleㆍCompany

더보기
동서식품 ‘맥심골목’, 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 수상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동서식품(대표 김광수) ‘맥심골목’이 ‘제33회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에서 OOH(옥외광고)영상 부문 ‘좋은 광고상’을 수상했다. ‘소비자가 뽑은 좋은 광고상’은 소비자가 직접 심사에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광고상으로 한국광고주협회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한다. 올해는 TV, 디지털, 인쇄, OOH(옥외광고)영상, 오디오 등 5개 부문에 총 303편의 광고가 출품되었으며, 엄격한 평가를 거쳐 41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수상한 ‘맥심골목’은 동서식품이 지난해 10월 중순부터 전북 군산시 월명동 일대에서 운영한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 한 달 동안 세대를 초월한 약 12만 명의 방문객을 모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광고 영상에는 모델 박보영이 맥심골목 곳곳을 탐방하며 자연스럽게 맥심을 즐기는 모습이 담겼다. 게다가 기존의 일방적인 팝업스토어와 달리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공간인 골목 전체에 커피믹스, 솔루블, 원두, RTD 등 제품 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콘셉트의 공간을 구성하며 맥심이 추구하는 가치인 ‘일상 속에서 커피 한 잔이 주는 행복’을 방문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점에서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