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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Q 윤홍근 회장, 리더십 통했다..국내외 수상 잇따라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그룹 윤홍근 회장이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에 이어 최근 미국 뉴저지주 의회로부터 표창장과 공로장을 잇따라 수상해 업계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이는 지속적인 ESG 활동으로 지역사회공헌과 청년 일자리 창출 및 한국식 치킨을 K-FOOD의 대명사로 전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의 공로와 더불어 미국 뉴저지주의 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의 공로를 인정받은 것으로, 윤 회장의 리더십경영이 빛을 발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제너시스BBQ 윤홍근 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

먼저 윤홍근 회장은 지난해 11월 15일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다. 모란장은 대한민국의 정치ㆍ경제ㆍ사회ㆍ교육ㆍ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국민훈장이다. 

1등급 무궁화장에 이은 2등급 문화훈장대통령장에 해당하며 역대 수훈자로 전 피겨선수 김연아, 법륜스님, 유일한 박사 등이 있다.

이날 윤 회장은 제너시스BBQ 그룹을 통해 지속적인 ESG 활동으로 지역사회공헌과 청년 일자리 창출, 한국식 치킨을 K-FOOD의 대명사로 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는 동시에 세계적 무대에서 한국 빙상 스포츠의 저변을 넓힌 점을 높이 평가받아 훈장을 수훈했다.

BBQ는 프랜차이즈 업계 특성을 살려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하는 다양한 ESG 활동으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소외받기 쉬운 사회취약계층부터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국군장병까지 폭넓은 관심과 지원을 통해 사회공헌에 큰 기여를 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으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전역장교 공채를 진행하는 등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왔다.

나아가 북미 시장을 넘어 독일, 대만, 필리핀 등 유럽과 동남아 지역에 진출해 글로벌사업 성과를 올리고 해외 외식 시장에서 한국식 치킨의 대표로 이름을 알리는 등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기업인의 국민훈장 수훈 사례도 드문데, 하물며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대표의 모란장 수상은 그 유례는 찾기 힘들다"며 "윤홍근 회장이 외식 업계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이는 공로를 세웠다"고 평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윤 회장은 국내 외식산업 발전 및 글로벌 외식시장 진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동탑산업훈장, 2009년 은탑산업훈장에 이어 2015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며 최단 시간 금·은·동 3대 산업훈장 수훈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윤홍근 BBQ 회장, 美 뉴저지의회로부터 공로장 수상

이뿐만이 아니다. 윤 회장은 지난 20년간 뚝심으로 밀어붙인 글로벌 시장에 대한 투자의 결과로 미국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면서 뉴저지주의회로부터 공로장도 수상했다.

최근 한국에 방한해 일정을 수행중인 고든 존슨 미국 뉴저지주 상원의원으로부터 뉴저지주 경제 발전과 일자리창출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뉴저지주 의회가 수여하는 공로장을 받았다고 지난달 12일 밝힌 것.


앞서 지난해 8월에는 ‘엘렌 박’ 미국 뉴저지주 하원의원으로부터 뉴저지주 의회가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은 바 있다. 

BBQ에 따르면 3월말 기준 뉴저지주에 웨스트우드점, 에디슨점을 포함해 총 14개 매장을 운영중인데, 특히 뉴저지주는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뿐 아니라 BBQ의 글로벌 미국법인 본사가 위치한 곳으로 BBQ가 현지에서 가장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진행하는 곳 중 하나다.

현지에서 BBQ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미국 시장 확대가 지속되자 지난해 8월 콜로라도 주지사 제라드 폴리스(Jared Polis)는 “BBQ가 콜로라도주 곳곳에 매장을 열며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면서 덴버 국제공항에도 매장을 추가로 오픈해 줄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밖에 메릴랜드 주지사를 비롯한 다른 지역의 주지사들도 지역내 BBQ 매장의 오픈을 요청하고 각종 간담회에 참석을 요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BBQ는 뉴저지와 콜로라도주 외에도 미국의 20개가 넘는 주에서 250여개 매장을 운영하면서 성장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지난해 6월 글로벌 외식 전문지인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가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외식 브랜드' 2위에 선정됐으며 500대 브랜드에서 전년보다 43계단이 상승한 33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회장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사업성과가 크게 확대되면서 글로벌 브랜드로 인지도가 높아지고 뉴저지의회로부터 공로장을 수상하게 돼 너무 감사하다”며 “글로벌 시장의 지속 확장을 통해 2030년 전세계 5만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BBQ를 ‘K-푸드’의 대표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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