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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마케팅트렌드]④집콕족 공략 별별 이색 랜선 승부수 ‘봇물’

식품업계, ‘집콕’ 소비자 공략을 위한 이색 랜선 마케팅 도입 러시
온라인 팝업 스토어, 라방, 신메뉴 오디션 경쟁 등 다양한 시도 줄이어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식품업계가 코로나19와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실내에서 각종 경제활동을 하는 ‘홈코노미’ 열풍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트렌드를 겨냥, 이색적인 랜선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소비생활이 일상이 되자 신메뉴 후보군에 대한 오디션 경쟁 방식을 도입하거나 온라인 팝업 스토어 개설에 라이브 커머스, 온라인 시식회 등 다양한 랜선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정식품 온라인 팝업 스토어, 롯데제과·샘표는 라방, 자담치킨은 신메뉴 오디션 경쟁 등 눈길


정식품은 최근 전통 방식 그대로 콩을 갈아 만든 사계절 요리 식재료 ‘진한 콩국물’ 2종을 리뉴얼 출시하며 온라인 팝업 스토어를 오픈했다. 이곳에서는 ‘진한 콩국물 플레인’과 ’진한 콩국물 검은콩’ 등 제품 2종에 대한 설명과 제품을 활용한 다양한 레시피를 확인할 수 있다. 

레시피별 난이도와 조리 팁은 물론 재료별, 상황별 키워드가 제공돼 집에서 요리를 즐기는 홈쿡족이 활용하기 좋다. 정식품은 추후 온라인 팝업 스토어에서 온라인 쿠킹 클래스, 소비자 체험 이벤트 등 제품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진출해 젊은 소비자층을 겨냥하고 있는 기업도 있다. 

샘표의 폰타나는 지난달 파우치 타입의 1인용 파스타소스 6종 출시를 기념해 ‘폰타나 네이버 라이브쇼핑’을 진행했다. 

이중 크림 파스타소스 판매 1위인 ‘카르니아 베이컨&머쉬룸 크림’과 ‘파르마 콰트로치즈’는 유럽 정통 방식으로 만든 화이트 루(ROUX)를 사용해 진하고 고소한 풍미를 맛볼 수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롯데홈쇼핑 모바일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과자 정기구독 서비스 ‘월간과자’를 판매했다. 

월간과자는 매월 테마에 따라 과자를 큐레이팅해 배송하는 서비스로 좋은 반응을 얻자 최근 한정 수량으로 제공했던 서비스를 자사몰인 ‘롯데스위트몰’에서도 정기구독 할 수 있도록 전환하기도 했다. 

본격적인 신제품 출시에 앞서 온라인 시식회나 아이돌의 오디션 경쟁 방식을 도입해 소비자의 궁금증을 자아내는 방식도 활용되고 있다. 

맥도날드는 ‘미트칠리 비프버거’, ‘미트칠리 치킨버거’ 등 2월 한정판 미트칠리 버거 2종을 새롭게 출시하며 광고모델인 배우 윤두준, 유튜브 인기 웹예능 문명특급과 함께 비대면 ‘시크릿 랜선 시식회’를 진행했다. 2종 모두 매콤달콤한 정통 미트칠리 소스와 부드러운 사워크림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게 특징이다. 

KFC도 지난해 말 출시를 앞둔 다양한 메뉴들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미리 선보이는 ‘방구석 시식회’를 개최했다. 최근 출시된 ‘갈릭크림치즈비스켓’은 당시 참여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제품으로 겉을 감싼 갈릭과 속을 채운 크림치즈의 고소하고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자담치킨은 신메뉴 출시를 앞두고 후보 치킨들이 공개 오디션을 진행하는 방식의 독특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현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자사 공식 SNS에서 치킨 연습생들이 서로 경쟁하는 오디션 프로젝트 ‘자, 담은 누구인가’를 진행하고 있는 것인데, 가상의 연예 기획사인 ‘자담엔터테인먼트’가 차기 스타를 발굴하기 위해 치킨 연습생들을 대상으로 오디션을 진행한다는 설정이다.

오디션 프로젝트는 2월부터 시작됐는데, 수많은 치킨 메뉴의 오디션 신청을 받았으며 2월 26일 네 명의 후보가 확정됐는데, 각기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네 후보 치킨은 실제 연예 연습생처럼 인성이 부여된 개성 있는 캐릭터들이라는 것이 업체 측 전언이다. 

이들은 3월 한 달간 각자의 재능을 선보이며 경쟁을 치르게 되며 최종 우승자가 결정될 때까지 재료 등 구체적 신상은 공개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이름도 메뉴명 대신 번호가 붙은 채 오디션이 진행된다.

각 후보 치킨의 역량은 연기력, 맛, 개인기 등 다양한 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미션 수행으로 검증된다. 미션은 일주일에 한 번 진행될 때마다 한 치킨씩 탈락하고 최종 남은 치킨이 다음달 신메뉴로 출시된다. 우승자가 결정될 때 각 치킨의 재료 등 특성도 공개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자담치킨 SNS에서 여러 의견을 내며 호응하고 있다. 후보 연습생인데도 벌써 팬이 형성되는 치킨도 있다. 이용자들은 “캐릭터들이 너무 귀여워요”, “저의 원픽은 OO번입니다”. “OO번 응원합니다” 등의 댓글을 달았다.

자담치킨 관계자는 “부단한 연구와 검토를 거쳐 신메뉴를 세상에 내놓는데, 이런 과정이 아이돌 연습생들의 경쟁과 흡사하다는 점에 주목했다”며 “새로 출시될 이번 메뉴는 치열한 경쟁에서 선발된 만큼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또 다른 시그니처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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