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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⑦청정寶庫 제주맛 활용 식음료 출시 열풍

‘헬시플레저’ 제주맛 식음료로 확산 속 관련 제품 출시와 판매 이어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최근 식음료업계가 '헬시플레저' 열풍을 등에 업고 청정보고 지연으로 이름난 제주지역의 맛을 활용한 식음료 출시 열기로 뜨겁다. 

이는 즐겁게 건강관리를 하려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제주맛 식음료로 확산되고 있는 것인데, 최근 로코노미 열풍과 맞물려 건강한 식재료를 찾는 기업에 제주는 천연자원의 보고(寶庫)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업계에서도 제주만의 감성적 특별함에 청정·힐링 지역의 이미지가 더해져 제주맛 식재료를 활용한 제품 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제주 특산물인 한라봉, 제주말차, 가파도의 청보리 활용 음료에 이르기까지 '제주맛' 제품 출시도 잇따르고, 기존 제주 관련 제품들도 인기가 이어져 판매량도 증가하는 추세다. 


제주 한라수는 최근 판매량이 6개월 전 대비 30% 이상 증가하며 2조 원 규모가 넘는 국내 식수 시장에 안착했다. 한라산의 현무암층에 자연 여과된 '용암해수'로 만들었고 미네랄 성분이 다양하고 목 넘김이 가벼워 건강을 중시하는 MZ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경도 40㎎/ℓ의 연수 제품으로 쿠팡, 11번가, 지마켓 등 대형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 중이며 편의점과 대형마트, 고속도로 휴게소 등으로 유통채널을 확대 중이다.

투썸플레이스는 제주도에서 수확한 제주 특산물인 제주산 한라봉을 급랭해 과육을 듬뿍 갈아낸 '제주 한라봉 주스'를 올 여름 시즌 메뉴로 한정 출시했다. 

또 파리바게뜨는 몽생이(망아지) 캐릭터를 활용, 초콜릿 버터쿠키 사이에 제주말차로 만든 버터크림과 브라우니를 넣고 퍼즐처럼 4가지 인장을 새긴 ‘제주 몽생이 샌드’를 제주 특화 매장에서 한정 출시했다.


매일유업 관계회사 엠즈씨드에서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폴 바셋은 올 봄시즌 메뉴로  제주말차를 활용한 6종 메뉴를 선보였다.  

올해 봄 시즌에는 작년보다 다양한 메뉴를 출시한 것이 특징. 과거에도 큰 인기를 끌었던 ‘제주말차 아이스크림’과 ‘제주말차 아이스크림 라떼’는 보다 진한 맛과 향을 더해 돌아왔다.

또 올해 새롭게 선보인 4가지 메뉴는 특색있는 조합으로 제주말차의 매력을 보다 느낄 수 있는데 단팥과 인절미 토핑의 ‘제주말차 단팥 디저트컵’과 곤약펄이 토핑된 ‘제주말차 곤약펄 라떼’는 제주말차의 풍미에 식감까지 더했다. 

이에 더해 제주말차에 연유 크림, 콜드브루를 조합한 ‘제주말차 콜드브루 크림 라떼’, 레몬과 한라봉까지 한 잔에 담은 ‘제주말차 한라봉 스무디’는 제주말차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쟈뎅도 식수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제주의 봄 청보리차’를 출시했다. 청보리차는 가파도산과 제주산 청보리를 함께 담은 제품으로, 전국에서 가장 먼저 자라나는 가파도산 청보리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드롭탑과 감성커피도 제주산 원재료의 맛과 풍미를 살린 메뉴를 내놓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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