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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제과, 지역상생&막걸리 빵 2탄 출시..‘기대치’는?

‘지평 생막걸리 빵’ 2종 출시..라인업 총 5종으로 확장
동네 유명 지역 빵집 협업 ‘상생빵’ 2탄 4종도 연속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롯데제과(대표 민명기)가 야심차게 론칭한 ‘지역 상생빵’과 지평주조와 콜라보한 ‘생막걸리빵’의 시즌2 제품들을 각각 선보이며 SPC그룹 삼립식품이 주도하는 국내 양산빵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aTFIS)에 따르면 2019년 3분기 양산빵 시장 소매판매액은 약 986억 원으로 이중 SPC삼립이 709.9억으로 약 72%, 롯데제과(브랑제리 포함)가 174.9억(점유율 17.7%) 원으로 삼립이 압도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이달 들어 롯데제과가 전국의 유명 동네 빵집이나 지평주조와 협업을 거친 제품들을 줄줄이 출시 SPC삼립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어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평주조와 맞손 ‘지평 생막걸리 빵’ 2탄...2종 선봬

먼저 롯데제과는 지난 20일 자사의 양산빵 브랜드인 ‘롯데 기린(LOTTE KIRIN)’을 통해 지평주조의 ‘지평 생막걸리’와 두 번째 컬래버레이션 제품인 ‘이천쌀슈크림빵’, ‘단팥크림빵’ 등 양산빵 2종을 선보였다. 

롯데제과와 지평주조와의 첫 번째 협업은 작년 8월 ‘통단팥빵’, ‘단팥소보로’, ‘옥수수소보로슈크림’ 3종이었으며, 반죽에 '지평 생막걸리'를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과 고소한 맛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 2월까지 약 150만개 판매 등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지평 생막거리 빵’은 총 5종으로 확대되었으며, 포장 디자인에도 지평주조 ‘지평 생막걸리’를 전면에 내세워 브랜드 간의 컬래버레이션을 강조했다. 

‘이천쌀슈크림빵’은 부드러운 슈크림과 국내산 이천쌀을 사용 풍미를 한층 높였고, ‘단팥크림빵’은 빵 속에 달콤한 단팥과 부드러운 크림이 함께 들어있어 부드럽게 퍼지는 단맛이 좋다.

한편, 재작년 새롭게 론칭한 ‘롯데 기린’은 ‘슬로우 브레드’를 추구하며 제품 생산에서 완성까지 다소 긴 시간이 걸리더라도 소비자를 위한 건강한 빵을 만들겠다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롯데제과는 부드러운 저도주 막걸리를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지평주조 '지평 생막걸리'와 건강한 빵을 만들겠다는 ‘롯데 기린’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두 번째 ‘지역 상생빵’ 시즌2 제품 4종도 출시

이어 지난 26일에는 두 번째 '지역 빵집 상생 프로젝트' 제품 4종도 선보였다. 

‘지역 빵집 상생 프로젝트’는 국내 우수 빵집의 제품을 양산화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제공, 지역 빵집의 경제 활동을 돕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상호 윈윈한다는 프로젝트다. 

첫 번째 제품 ‘나블리 홍쌀빵’이 지난 1월 출시 이후 40만개를 판매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데 힘입어 이번에 ‘나블리 앙버터’, ‘W스타일 아몬드크라상’, ‘빵판다 판다빵’, ‘빵판다 땅콩빵’ 4종을 추가로 선보이게 됐다는 것이 롯데제과 측 설명이다. 

이번 신제품의 주요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나블리 앙버터’는 경기도 양주에 위치한 '나블리 베이커리'와 공동 개발한 두 번째 제품으로, 제과기능장 나정호 대표의 노하우가 담겨있다. 단짠 빵의 대세라 할 수 있는 앙버터빵의 진수를 보여준다. 

또 ‘W스타일 아몬드크라상’은 용인 보정동 카페 거리에서 트렌디한 유럽풍의 빵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는 ‘W스타일’과의 협업 제품으로, ‘W스타일 아몬드크라상’ 은 30년 제빵 장인 우경수 대표의 감각이 돋보이는 프랑스 스타일 빵으로, 진한 커피 향이 그윽하게 느껴진다. 

부천의 ‘빵판다’ 베이커리와 협업한 ‘판다빵’과 ‘땅콩빵’은 제빵 장인 강민호 대표와 오랜 논의 끝에 개발됐다. 특히 ‘빵판다’ 베이커리는 강대표가 매일 직접 만들어 신선하고 차별화된 빵 맛이 일품이며 그 인기로 영종도 을왕리에 매장을 추가 오픈할 정도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이번에 선보인 ‘판다빵’은 고소한 체다치즈커스타드와 달콤한 화이트크림이 이중으로 들어있고, 검정색 빵과 화이트크림이 어우러져 판다를 연상시킨다. ‘땅콩빵’은 땅콩 모양 빵 속에 일반 땅콩크림빵보다 땅콩버터 함량을 30% 이상 높인 땅콩크림이 들어가 고소함을 극대화했다. 

롯데제과는 앞으로도 '지역 빵집 상생 프로젝트'를 꾸준히 전개, 다양한 지역 베이커리의 홍보 및 경제 활동을 돕는 한편 더 많은 우수 제품들을 소비자들께 선보인다는 복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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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바셋, 밀도와 함께 리뉴얼 오픈한 ‘PAUL & meal°’ 초대...특징은? [산업경제뉴스 민경종 기자]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 관계사인 엠즈씨드(대표 권익범)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전문점 폴 바셋이 프리미엄 식빵 브랜드 밀도와 손잡고 지난 21일 리뉴얼 오픈한 ‘Paul & meal°’ 매장에 초대했다. 광화문에 위치한 이 매장은 커피를 넘어 베이커리와 아이스크림 메뉴를 강화한 것이 특징인데, 폴 바셋 커피바와 상하 아이스크림바, 밀도 베이커리 세 가지로 나누어져 각 메뉴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것이 눈에 띈다. 특히, 밀도는 매일 매장에서 빵을 직접 제조해 판매하고, 광화문점에서만 판매하는 특별 메뉴들도 선보인다. 또 상하 아이스크림 바에서는 다양한 아이스크림을 상시로 만나볼 수 있다. 인기 플레이버 4가지가 상시 판매되며, 플레이버는 시즌마다 변경된다. 이 밖에 디저트 컵이나 토핑 아이스크림도 만날 수 있다. 폴 바셋 관계자는 “최근 베이커리 카페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커피와 빵, 그리고 아이스크림까지 모든 메뉴의 맛이 만족스러운 곳은 찾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아쉬움이 있었다”며 “이번 폴앤밀도 매장은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 분야에서 맛을 인정받은 두 브랜드가 콜라보를 기획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