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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PLUS

[신제품]⑤막걸리 쉐이크에 캔디바 탄산주..이색 주류 '눈길'

주류업계, 맥주, 막걸리, 과일탄산주 등 콜라보 이색 제품 줄 출시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막걸리, 맥주, 소주 등 주류업계가 음료업체나 편의점 등 유통기업과의 콜라보를 통해 생경한 신제품을 줄줄이 출시하며 MZ세대 애주가 공략에 분주한 행보를 펼쳐 눈길을 모으고 있다. 

서울장수, 파리바게뜨와 ’장수 막걸리 쉐이크’ 등 다양한 신제품 출시


막걸리 전문기업 서울장수는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와 손잡고 '장수 막걸리 셰이크'를 지난달 26일 출시했다.  

‘장수 막걸리 쉐이크’는 장수 막걸리 특유의 톡 쏘는 청량감과 쌀의 구수하면서도 달달한 맛을 그대로 살린 메뉴로, 잘 숙성된 막걸리를 마실 때 느낄 수 있는 시원하고 달콤한 맛을 극대화했으며, 쌀 토핑을 더해 씹는 재미도 더했다는 것이 업체 측 소개다. 

알코올 함량 0.15%인 성인용 비알코올 메뉴로 선보여 막걸리 애호가나 초보자들도 시원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파리바게뜨의 인기 메뉴인 빵들과 잘 어울려 이색 조합의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장수 막걸리 쉐이크`는 출시에 앞서 약 5개월간 블라인드 테스트와 사전 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의 호응도를 점검하고 제품력을 검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장수는 이에 앞서 지난달 9일에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와 협업한 ‘솟솟막걸리’도 출시한 바 있다.  

‘솟솟막걸리’는 막걸리를 쉽게 접하는 레저 활동 중 하나인 ‘등산’을 즐기는 2030세대의 증가와 이들이 이색 콜라보 제품에 관심이 높다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차별화를 꾀했다.

하이트진로, 이슬톡톡과 빙그레 캔디바 협업 한정판 출시

하이트진로는 과일탄산주 브랜드인 이슬톡톡의 네번째 제품으로 ‘이슬톡톡 캔디바’ 한정판을 지난 2일 내놨다. 

이슬톡톡 캔디바는 MZ세대의 펀슈머 트렌드에 맞춰 빙그레와 함께 브랜드 협업으로 기획됐는데, 이슬톡톡의 달콤함에 캔디바의 소다맛과 향을 더했다. 패키지 역시 캔디바의 디자인을 모티브로 한 하늘색으로 제작됐다.

알코올도수 3도로 355ml 캔제품으로 출시됐으며 출고가격은 기존 이슬톡톡과 동일하다. 신제품은  지난 2일부터 전국 주요 상권과 마트,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2016년 출시된 이슬톡톡은 상콤달콤한 맛과 귀여운 복순이 캐릭터를 앞세워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슬톡톡은 복숭아와 파인애플에 이어 지난해 경남제약 레모나와 함께 한 협업 제품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새로움과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의 니즈를 반영해 한정판 협업 제품을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통해 주류시장 트렌드를 리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GS25, 요기요 맥주·골든고비 맥주 사업 시너지 맥주 2종 출시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사업 시너지와 연계된 ‘요기요 맥주’와 ‘골든고비 맥주’ 2종을 지난 1일 선보였다. 

요기요 맥주는 GS리테일이 요기요 인수 작업을 완료함과 동시에 OB 맥주와 함께 기획을 시작한 상품으로, 온라인 플랫폼 요기요와 오프라인 GS25를 연계하는 시너지 제고 상품이고, 

이와 함께 출시한 골든고비 맥주는 몽골 GS25 해외사업 전략과 연계된 시너지 제고 사례 상품으로, 몽골 GS25를 전개하는 현지 재계 순위 2위 파트너사 숀콜라이 그룹이 생산해 몽골 내 맥주 점유율 약 90%를 차지하는 몽골의 대표 맥주다.

골든고비 맥주는 2015년 ‘월드 비어 어워드’에서 ‘베스트 아시아 맥주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 품평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제품의 가격은 3900원이며, 알코올 도수는 5.1도이다.

GS25는 몽골 진출 1년 만에 65개 점포를 전개 중인데, 골든고비 맥주의 독점 역수입은 몽골 현지 파트너사와 또 다른 시너지를 높인 사례로 자체 평가하고 있다.

지평주조X쉐이크쉑, ‘막걸리 쉐이크’ MZ세대 높은 인기에 재출시 

전통주 문화 기업 지평주조(대표 김기환)는 SPC그룹이 운영하는 미국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 ‘쉐이크쉑’과 다시 한번 손잡고, ‘막걸리 쉐이크’를 지난 8일 재출시 했다 

지평주조와 쉐이크쉑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인 ‘막걸리 쉐이크’는 지난해 쉐이크쉑의 한국 론칭 5주년을 기념해 한정 판매된 제품으로 높은 점유율을 보일 정도로 인기가 좋았고, 특히 단종 이후에도 젊은 소비자들 중심으로 막걸리 쉐이크 구매 문의가 쇄도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막걸리 쉐이크’는 최근 업계에 불어오는 뉴트로, 이색 콜라보레이션 등 트렌드가 반영된 젊고 감각적인 제품으로, 부드러운 바닐라 커스터드에 전통 막걸리와 라이스 토핑을 블렌딩하며 깔끔한 목 넘김에 뛰어난 바디감과 진한 바닐라 향으로 소비자의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지평주조와 쉐이크쉑의 이색 콜라보레이션 제품 ‘막걸리 쉐이크’는 전국 21개 매장에서 오는 8월 31일까지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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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규동 이디야커피 대표, ‘인구문제 인식개선’ 캠페인 동참 [산업경제뉴스 민혜정 기자] 이디야커피 조규동 대표이사가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 캠페인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주관하는 릴레이 캠페인으로, 저출산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기업과 인물의 참여를 통한 인식 개선 도모가 지향점이다. 조규동 대표는 안다르 공성아 대표의 지목을 받아 이번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서울우유협동조합 최경천 상임이사를 지목한 것으로 전해진다. 조규동 대표는 “이번 캠페인이 인구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직원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균형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임직원들이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 복지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두 차례 ‘패밀리데이(조기 퇴근 제도)’를 통해 가족과의 시간 확보를 지원하고 있으며, 출산·육아휴직 등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제도도 마련돼 있다. 결혼, 출산, 자녀 첫돌 시 축하금 제공 및 자녀 학자금 지원, 가족수당, 육아수당 등 실질적 복지 혜택을 통해 임직원 삶의 질 향상에 기